PDF문서제2부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학생용).pdf

닫기

background image

제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학습내용

1.상호결정주의

2. 관찰학습

3. 기본 전제

2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background image

3

2. 관찰학습의 특징과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1. 상호결정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기본 전제를 서술할 수 있다.

주요 용어

상호결정주의, 관찰학습, 대리경험, 대리강화, 대리처벌, 주의 과정, 
행동재연과정, 동기화과정, 자기강화, 자기 효능감, 내적 과정,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자기관찰, 자기 평가

학습목표

제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ackground image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행동 습득.

간접학습(간접경험)/ Skinner(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

새로운 학습개념 -> 관찰학습/ 모방학습

사고, 기대 동기 등의 인지적 요인< 중요한 학습요인>

사회인지이론

행동, 사고, 도덕, 가치관에 대한 학습에서의‘사회적 환경’강조

사회적 모델< 환경적 요인>

▣ 시작하며...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background image

4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P

개인

행동

환경

사고가 행동을 지배

한다

.

경험이 생각을 바

꾼다

환경에 의해 행동 영향

받음

행동을 통해 환경으로

극복한다

.

환경에 대란 개인 특성학습

관점에 따라 상황이 다르다


background image

간접적 대리 경험

(vicarious 

experience)

대리학습

(vicarious learning)

대리강화

(vicarious reinforcement)/ 

대리처벌

(vicarious punishment)

Bandura’s Bobo Doll Experiment

대리강화 관찰아동

>중립> 대리처벌 관찰아동

보보 인형 공격하는 모델에 대한 강화

, 처벌, 

중립인 장면 관찰

관찰 후

, 아동의 공격행동 정도 차이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5


background image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

(attention)

• 모델에 대한 주의, 관

심이 우선

• 관찰자의 특성

• 감각능력, 예민, 각

성수준

• 강화경험<지각적

상황결정

>

• 모델의 특성

• 나이, 성, 권위, 능

, 매력, 모델과의

관련성

유지

(retention)

• 모델로부터 얻은 정

보 유지하는 과정

• 심상적 상징화

(imaginary 

symbolization)
• 영상적 저장:정신

적 심상

• 언어적 상징화

(verbal 

symbolization)
• 언어적 기호로 저

<시동, 브레이크, 

D, 가속페달)

• 지연모방(deferrd

imitation)

재연

(motor 

reproduction)

• 관찰을 행동으로 재

• 행동적 재연: 시연할

운동능력

)

• 인지적 재연

(cognitive rehearsal): 
재인행동에 대한 자
기관찰과

, 정확한 피

드백
• 자기관찰(self-

observation)

• 자기교정(self-

correction)

동기화

(motivation)

• 자기강화: 대리강화

에 대한 관찰자의 선

, 필요, 요구, 가치

등을 내면화한 행동
기준

• 자기 효능감(self-

efficacy)

• 자기 효능감 향상

요인: 성공적 수행, 
사회적 모델링, 사회
적 격려, 정서적 각

모델

행동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6


background image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7

관찰을 통한학습

내적 과정으로서의 학습

인지적 과정의 영향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self-observation, self-judgement, self-

response<자기강화, 자기처벌>

강화와 처벌의 간접적 효과

1)

2)

3)

4)

5)

6)

관찰학습의 발생의 기본전제 조건


background image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8

관찰을 통한학습

내적 과정으로서의 학습

인지적 과정의 영향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self-observation, self-judgement, self-

response<자기강화, 자기처벌>

강화와 처벌의 간접적 효과

1)

2)

3)

4)

5)

6)

관찰학습의 발생의 기본전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