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다문화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다문화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다문화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다문화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9 장
다문화이론
학습목표
• 한국사회는 단일민족국가라는 자부심을 갖고 다른 문화에 대해 배타적 태도를
보였으나
, 근대화, 서구화, 세계화의 과정을 통해 다문화사회로 진입
• 외국인 205만명. 결혼이민자, 외국국적 동포,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탈주민 등
국내 거주 외국인과 불법체류자를 포함하면 외국인 수와 비율은 더욱 증가
• 국내 거주 외국인은 기본권 침해와 인권유린, 사회문화적 적응, 사회통합,
빈곤과 자녀교육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 경험
•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와 문화 접촉 증가, 국민의 문화의식 변화로, 외국인이
경험하는 사회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다민족ㆍ다문화 시대로 진입
• 외 국 인 의 지 위 와 처 우 개 선 , 문 화 및 사 회 통 합 지 원 을 위 한 공 공 조 직 과
비영리ㆍ비정부 조직에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고 서비스 제공
• 서구의 다문화주의는 1960년대 시민권 운동으로 시작하여, 1970년대부터
다인종국가에서 핵심적인 사회적 이슈가 되고
, 1980년대 후반 동서간의
냉전체제가 붕괴된 이후 더욱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
• 한국사회가 진정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였는지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고,
다문화사회에 대한 치열한 고민 없이 너무 쉽게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 다문화사회복지사업이 일방적이고 시혜적 관점에서 실시되고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음
• 이에 다문화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이 요구됨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은 가치, 생활양식 등의 문화를 사회의 형성, 유지, 안정과 변동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
, 문화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해
• 하나의 사회 속에 다양한 문화가 존재. 특히 세계화로 인하여 문화 접촉이
활발해지고 하나의 세계 체계로 전환되어 다양한 문화가 충돌
, 변용, 적응함
• 다문화이론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사회통합을 지향하며, 그 문화의 시각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를 지지
• 문 화 상 대 주 의 는 서 로 문 화 를 교 차 인 정 하 고 , 어 떤 문 화 든 가 치 가 있 고
정 당 하 므 로 비 교 나 우 열 을 가 려 서 는 안 되 며
, 서 로 다 른 문 화 적 전 통 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관점
• 다문화이론은 사회 내에 문화에 따른 사회적 차별, 배제, 억압이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를 신봉하는 경우, 다른 문화를 배제하고 그 문화적
특질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기도 하고
, 차별과
억압행동을 하며
, 문화차별에 더하여 이중적 차별과 사회적 배제를 행함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의 인간관(문화결정론적 관점)
• 문화결정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이 소속한 외부의
체계에 의한 것으로 보는 관점
. 즉, 문화는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개인의
행동을 유발
, 촉진, 제한을 가하므로, 인간의 행동은 문화적 배경에 의하여 결정
• 다문화이론은 인간의 독특성, 유사성과 차이성, 보편성을 동시에 인정
미시적 차원
: 모든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유일무이한 존재이며, 삶의 과정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에
, 다른 사람과 전혀 다름
중간적 차원
: 인간은 공통의 신념, 가치, 규칙을 가진 문화 속에서 생활하므로
유사성을 지니지만 개인적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 사람은 어떤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과 같고
, 또 다른 측면에서는 다름
거시적 차원
: 모든 개인은 인류의 한 구성원이고 호모사피엔스(homo sapi-
ens)라는 종에 속하므로, 서로 같음
• 다문화이론은 평등과 인간존중의 가치를 선호함. 개인의 신념, 가치, 행동은
특정 문화의 기준에 입각하여 판단하여 우열을 가리고 차별과 배제
, 억압하기
보다
, 그가 속한 문화에 기반하여 이해와 존중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인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서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사회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문화주의의 가치와 이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론
• 문화가 사회적 산물이며, 사회를 형성, 유지, 변화시키는 핵심 기제라고 보고,
사회성원의 사고
, 감정, 행동 더 나아가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한다고 가정
• 문화는 역동적 변용과정을 거치며, 문화는 옳고 그르거나 좋고 나쁜 것이 없으며,
모두 있는 그대로 존중 받아야 함
• 문화간 접촉 증가와 문화 확산과 차용으로 문화변용이 촉진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사회성원은 적응 또는 부적응을 경험할 수 있음
• 다문화사회에서 인종과 민족 문화차별 뿐 아니라 연령, 성별 및 성적 지향성,
장애
, 거주지역, 계층 등의 소수자집단 문화로 인한 이중적 차별문제가 발생
• 개인은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사회적 차별과 배제, 억압을 당해서는 안되며,
인간이 갖는 모든 권리를 향유할 자격을 가짐
(교재 743쪽 표 29-1 참조)
2) 기본가정
2. 주요 개념
1) 이주, 이주민 그리고 소수자집단
• 이주(immigration): 개인 또는 집단이 지리적으로 이동하여 체류, 정주하는
현상으로
, 국내 이주와 국제이주
• 이주 의사의 자발성에 따라 자발적 이주와 비자발적 이주로 구분하며,이주
기간에 따라 영구적 이주와 일시적 이주로 구분
• 자발적이고 영구적인 이주민으로는 이민자, 자발적이고 일시적 이주자로는
체류자
, 비 자발적이고 영구적 이주민으로는 난민, 비자발적이고 일시적
이주민으로는 정치적 망명자가 대표적
• 이주의 이유는 이주민의 본국과 이주 국가의 배출요인과 흡인요인으로 구분
• 자발적 이주민의 배출요인: 이민자, 유학생, 외국인 노동자 등에게 있어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서의 경제적 어려움
, 교육의 구조적 문제, 외국에서의 삶에
대한 동경 등
• 자발적 이주민의 흡입요인: 이주하려는 국가의 임금 수준, 노동시장 참여기회,
양호한 사회보장 및 교육제도
, 개인의 경제적 발전 가능성 등
2. 주요 개념
1) 이주, 이주민 그리고 소수자집단
• 비자발적 이주의 배출요인: 난민, 북한이탈주민 등에게 있어서 전쟁 피해,
정치적 박해
, 식량난 등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 등
• 비자발적 이주의 흡입요인: 인접 국가로의 탈출가능성, 수용국의 정치적 성향과
우호적 태도
, 난민 판정 절차와 과정 등
• 이주의 연쇄이동: 기존 이민자들로부터 교통편이나 거주, 취업에 관한 도움을
받는 예비 이민자들이 연쇄적으로 이동하는 현상
. 이주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은
사람들 사이에는 신뢰
, 소통 등의 사회적 자본이 형성되며, 기존 이주민 거주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착지를 형성하게 됨으로써
, 자신들이 가진 기존의 문화를
바탕으로 생활함
(예: 차이나타운 등, 교재 745쪽 참조)
• 모든 이주민은 ‘특정 사회 안에서 문화, 민족, 인종적으로 구별되는 특수집단’인
사회의 소수자집단
• 소수자집단에는 외국인, 장애인,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 시설생활인, 노숙
자
, 성적 소수자, 북한이탈주민, 양심적 병역거부자 등이 속함
• 이주민은 수적으로도 소수이고 권력관계에서도 약자로서 사회적 왜곡, 차별,
배제
, 억압 등의 집단적 차별을 경험하는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집단
• 문화는 나름의 정체성, 독자성, 독창성을 지니며 문화적 전통을 가질 수 있지만,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문화는 변용의 과정을 거침
• 문화변용 = 내적 변동과 외적 변동으로 구분
내적 변용
: 주로 발견이나 발명에 의해 일어난 인간의 생활양식의 변화
외적 변용
: 이웃, 다른 사회와 접촉 즉, 문화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변화
• 문화접촉: 서로 다른 문화배경을 가진 집단과 집단이 만나게 되는 상황
직접 접촉
: 지리적 이주, 물리적 이동이나 대면적 접촉 등
간접접촉
: 문헌, 생활용품, 대중매체 등의 문화매체와 통신을 이용한 접촉
내향적 접촉
: 자신의 생활공간 내에 다른 문화가 유입되어 새로운 문화 접촉
외향적 접촉
: 생활공간 외부로 이동하여 다른 곳에서 새로운 문화 접촉
한국사회의 문화접촉은 해외방문
, 통상 교류 확대 등으로 주로 외향적 접촉이
많았으며
, 한국인의 다른 문화에 대한 근본적 변화를 추구하는 내향적 접촉은
많지 않은 편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문화변용
: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두 사회가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서로가 갖고
있는 문화에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문화변용은 일반적으로 어느 한 집단에서 더 많은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
문화변용은 문화적 다원성이 존재한다는 점 즉
, 다문화사회를 전제로 함
문화적응
: 다문화사회에서 주류사회(지배집단)의 문화를 얼마나 수용하는지와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어느 정도 유지하느냐에 따라 유형 구분
통합
(integr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는 유형
동화
(assimil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주류사회의
문화에 함몰되는 유형
분리
(segreg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고집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지 않는 적응유형
주변화
(marginaliz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지도 못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지도 못하는 문화적 적응 유형
문화적응 유형은 연속선상의 개념으로
, 새로운 문화로 진입한 이주민들은
통합이라는 문화적응 유형을 선호하는 경향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 문화변용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은 긍정적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문화충격이나 지체를 경험하면 정체성
,대처능력 상실 등과 같은 부정적 영향
받음
• 문화충격: 실질적인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극심한 문화적 갈등을 겪는 현상
• 문화지체: 기술문명 발전으로 물질적 요소와 인간 정신 사이에 발생한 격차
• 문화적응은 문화변용을 경험한 사람이 특정 문화의 요구 사항을 배우고 그 문화의
가치와 행동을 습득하여 새로운 문화에 익숙해지는 과정
심리적 문화적응
: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 정신건강 유지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만족도 등의 심리내적 적응
사회적 문화적응
: 가족생활, 직장, 학교 등에서의 일상생활에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
심리사회적 문화적응의 영향 요인
: ① 출신 사회의 특성, ② 정착한 사회의 특성,
③ 문화 변용을 경험한 집단의 변화, ④ 문화변용 이전의 조절변인, ⑤ 문화변용
과정에서의 조절변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 민 족 중 심 적 단 일 문 화 주 의 (ethnocentric monoculturalism):
지배집단인 특정 민족의 문화가 소수집단의 문화에 비해 옳고 우 월하며
,
지배집단의 생활양식을 모든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강요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는 관점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는 사회성원의 정체감과 일체감, 자부심을 제고하고,
사회 내부 결속력을 형성
, 유지하는데 필요한 측면이 있으나, 잘못된 편견임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의 구성요소: 자기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신념, 다른
문화의 열등성에 대한 신념
, 규범과 기준을 강요할 수 있는 권력, 사회제도를
통한 표현
, 감추어진 가면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는 다른 모든 민족 집단이 지배적 민족집단의 문화와
생활양식에 동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 문화다원주의에 반대
• 지배적 민족집단은 다른 민족집단과 그들의 문화를 차별하고 배척하고 억압하며,
자 신 들 의 문 화 를 지 키 기 위 하 여 노 력 하 는 점 에 서 인 종 중 심 주 의
(ethnocentrism)와 유사하지만,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억압할 수 있는
권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다름
3)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문 화 적 상 대 주 의 (cultural relativism): 민 족 중 심 적 단 일 문 화 주 의 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 사회의 문화적 행위와 가치는 그 문화의 맥락 속에서
판단해야 하며
, 모든 문화에는 우열이 없고,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갖고 있으며,
존재할 가치가 있으므로
, 각자의 문화는 그 사회의 문화적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하고 이해되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
• 문화적 상대주의는 문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연구에 필수적인 관점 관점이다(
3)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문화적 동화: 다양한 민족과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고유한 문화를
포기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받아들여 주류사회에 정착하는 현상
• 문화동화모형(cultural assimilation model):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
. 즉, 국가와 사회의
정체성 통일과 소수자집단이 주류문화와 가치관에 맞춰서 변화해 나갈 것을
기대하는 문화를 흡수 통합하는 방식의 용광로
(melting pot) 모형을 지지
• 동화이론은 이주민이 주류사회 지배집단의 문화에 동화됨으로써 주류사회에
편입되고 문화적으로 융합되어
, 이주민이 주류사회 지배집단이나 다수집단과
분리되지 않게 됨
4) 문화동화주의
• 동화이론은 서로 다른 문화적 특수성을 온전한 하나의 문화로 융합시킬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
. 즉, 완전한 문화적 동화는 존재할 수 없으며, 소수인종과 집단의
문화는 주류사회에서 차별과 배척의 대상이 되는 문제
4) 문화동화주의
• 문화적 차별-배제모형: 이주민의 노동시장 참여와 같은 특정 영역에의 참여는
허용하지만 사회복지제도나 시민권
, 정치적 참여 등의 영역에 접근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 원하지 않는 이주민의 정착을 차단하려는 모형
• 문화적 배제는 국적 유무와 같은 공식적 법률제도 하에서 뿐만 아니라 인종차별
등의 형태로 비공식적 차원에서도 나타나며
, 이주민은 다양한 차별과 억압 등의
사회적 배제를 경험
• 문화적 차별과 배제는 주로 특정 인종집단으로 구성된 국가, 역사적으로 외부의
침탈과 억압을 받거나 국경 분쟁을 겪는 국가 등에서 주로 나타남
• 이들 국가는 새로운 언어와 문화적 다양성이 자신의 문화를 위협할 것이라고 보고
민족적 순수성과 문화적 동질성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 제한적 이민정책을
실시하고
, 이주민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제한적 이주민 지원정책 추진
5) 문화적 차별과 배제
• 문 화 다 원 주 의 (cultural pluralism): 샐 러 드 볼 모 형 (salad bowl
model)으로도 불리며, 민족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나 언어를 단일의 문화나
언어로 동화시키지 않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상
• 문화다원주의는 문화적 집단들이 각각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문 화 와 의 공 통 된 부 분 을 이 해 하 고 존 중 하 는 타 협 의 과 정 을 거 쳐 사 회 를
통합하는데 중점
• 문화다원주의는 문화동화주의를 배격하고, 인종이나 민족에 기반을 둔 차별을
배제하며
, 지배집단이 소수집단의 문화를 말살하려는 강압적 문화이론에 반대
• 문화다원주의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집단들에 대해 그 동등함을
인정하고
, 성숙한 존중을 특징으로 하는 이상적 모습을 지님
6) 문화다원주의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 문명 발달과 세계화로 인해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되어 문화변용은 사회변동과
발전의 핵심적 요인
• 사회가 문화를 창출하지만, 사회는 문화에 의해서 변동하므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일으켜 전체 사회질서의 변화가 일어남
• 문화는 사회를 안정시키기도 하지만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므로, 사회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제시하고
, 사회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한계를 결정
• 다 문 화 이 론 은 서 로 다 른 문 화 가 직 ㆍ 간 접 적 교 류 를 통 하 여 지 속 적 으 로
접촉함으로써 한 쪽 또는 양쪽 모두에서 문화변용이 일어나 사회변화 유발
• 다문화이론은 문화적 확산(diffusion)과 차용(borrowing)이 문화변용과
사회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규정하고
,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라는 네
가지 문화변용의 유형에 따라 사회변화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짐
• 특정 문화집단의 성원이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면 문화 통합이 일어나고
, 새로운 문화를 가진 통합 사회로 발전
• 하지만 문화변용의 유형 중 동화, 분리, 주변화는 사회를 오히려 정체 또는 퇴보
시킬 가능성이 농후함
• 다양한 문화가 서로의 문화를 상호 존중하고 공생하는 것이 이상적 사회 모습
• 현실 사회에서는 특정 문화에 대한 차별, 배제, 억압, 주류문화 수용의 강요,
문화부적응
, 문화갈등의 조정 실패, 문화간 상호 무관심 등의 문제가 존재
• 문화충격과 문화지체 현상으로 문화적응에 실패하여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소수자집단과 문화적 차별과 억압이 연결되어 이ㆍ삼중의 사회 차별 경험
• 사회문제는 국적 취득의 비합리적 요소와 이에 따른 인권침해의 문제에 기인함.
즉
,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주민의 국적 취득 지연으로 인하여 기본적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인권 침해와 유린에 노출됨
• 사회문제는 문화적 부적응에 원인. 즉, 외국인의 언어적 소통능력 제한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 폐쇄적 문화와 사회관계망, 민족우월주의와
지역사회의 문화적 대응능력의 미비로 인해 이주민은 차별과 억압 경험
• 사회문제는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에도 원인. 즉, 이주민에게
제한된 사회참여만을 허용하고
,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음으로써
열악한 노동환경
, 경제적 빈곤, 산업재해, 비인격적 처우 등의 인권침해 경험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 다문 화사 회는 개 인의 자 기정체 성 형성에 부정적 영향 . 즉, 개인을 특정
문화집단에 귀속시켜 그에 맞춰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요구할 경우
, 비주류
소수자집단의 문화를 가진 개인은 정체성 혼란과 사회적 고립을 경험
• 다문화사회의 이주민이 경험하는 문제는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의 문제. 즉,
인종과 문화에 따라 차별
, 배제, 억압하는 경우가 있으며, 한국인의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과 몰이해
, 한국문화에 대한 외국인의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문화적 갈등이 야기되고 있어
, 이주민들은 사회적 고립이나 배제를
경험하고 한국 사회의 성원으로 통합되는데 어려움을 경험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 다문화사회복지실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원조관계에서 작용하는 문화적 요소를 인식하는 사회복지실천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 민족적 정체성과 문화 그리고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해 차별을 경험하는 사람과 그 가족 및 그들이 생활하는 지역사회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가치체계: 다양성, 형평성, 조화, 동등한 인권, 사회참여,
문화 이해와 학습
, 관용과 수용 및 존중, 협력, 고유 문화의 인정과 공유,
문화통합
, 문화적 장애의 극복 지원 등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목표: 건강한 사회구조의 정립, 다양한 문화집단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
, 사회적 결속과 통합 촉진, 문화적 융합의 촉진, 동화가 아닌 더
큰 문화로의 화학적 결합
, 인종집단 간의 갈등예방과 조정, 시민의 문화의식 제
고
, 문화적 편견과 차별 및 억압 제거, 문화적 갈등과 대치 해결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원칙(교재 753-754쪽 참조)
• 한국 사회 의 다문화정책 은 외국 인근로자 정책 , 다문화 가족정책 그리고
북한 이 탈주 민 정 책 이 대표 적 이며
(세 부 정 책내용 교재 754-755 참조),
다 문 화 적 가 족 상 담 과 치 료
, 집 단 상 담 과 치 료 , 대 상 및 영 역 별
다문화사회복지실천 실시
•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역량의 한계로 인하여 다소간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어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문화적 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이후의 학습계획: 자발적 심화학습을 통한 인간과 환경에 대한 기초지식 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