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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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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다문화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다문화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다문화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9 장  

다문화이론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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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사회는 단일민족국가라는 자부심을 갖고 다른 문화에 대해 배타적 태도를 

보였으나

, 근대화, 서구화, 세계화의 과정을 통해 다문화사회로 진입

• 외국인 205만명. 결혼이민자, 외국국적 동포, 외국인 근로자, 북한이탈주민 등 

국내 거주 외국인과 불법체류자를 포함하면 외국인 수와 비율은 더욱 증가

• 국내  거주  외국인은  기본권  침해와  인권유린,  사회문화적  적응,  사회통합, 

빈곤과 자녀교육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 경험

•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와 문화 접촉 증가, 국민의 문화의식 변화로, 외국인이 

경험하는 사회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다민족ㆍ다문화 시대로 진입

• 외 국 인 의  지 위 와  처 우  개 선 ,  문 화  및  사 회 통 합  지 원 을  위 한  공 공 조 직 과 

비영리ㆍ비정부 조직에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하고 서비스 제공

• 서구의 다문화주의는 1960년대 시민권 운동으로 시작하여, 1970년대부터 

다인종국가에서  핵심적인  사회적  이슈가  되고

, 1980년대  후반  동서간의 

냉전체제가 붕괴된 이후 더욱 중요한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

• 한국사회가  진정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였는지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고, 

다문화사회에 대한 치열한 고민 없이 너무 쉽게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 다문화사회복지사업이 일방적이고 시혜적 관점에서 실시되고 있는 등의 

문제가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음

• 이에 다문화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초지식의 습득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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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은 가치, 생활양식 등의 문화를 사회의 형성, 유지, 안정과 변동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

, 문화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해

• 하나의  사회  속에  다양한  문화가  존재.  특히  세계화로  인하여  문화  접촉이 

활발해지고 하나의 세계 체계로 전환되어 다양한 문화가 충돌

, 변용, 적응함

• 다문화이론은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사회통합을 지향하며, 그 문화의 시각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를 지지

• 문 화 상 대 주 의 는  서 로  문 화 를  교 차  인 정 하 고 ,  어 떤  문 화 든  가 치 가  있 고 

정 당 하 므 로  비 교 나  우 열 을  가 려 서 는  안 되 며

,  서 로  다 른  문 화 적  전 통 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관점

• 다문화이론은 사회 내에 문화에 따른 사회적 차별, 배제, 억압이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를 신봉하는 경우, 다른 문화를 배제하고 그 문화적 

특질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자신의 문화를 강요하기도 하고

, 차별과 

억압행동을 하며

, 문화차별에 더하여 이중적 차별과 사회적 배제를 행함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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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의 인간관(문화결정론적 관점)
• 문화결정론: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이  소속한  외부의 

체계에 의한 것으로 보는 관점

. 즉, 문화는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개인의 

행동을 유발

, 촉진, 제한을 가하므로, 인간의 행동은 문화적 배경에 의하여 결정

• 다문화이론은 인간의 독특성, 유사성과 차이성, 보편성을 동시에 인정

미시적 차원

: 모든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유일무이한 존재이며, 삶의 과정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에

, 다른 사람과 전혀 다름

중간적 차원

: 인간은 공통의 신념, 가치, 규칙을 가진 문화 속에서 생활하므로 

유사성을 지니지만 개인적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 사람은 어떤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과 같고

, 또 다른 측면에서는 다름

거시적 차원

: 모든 개인은 인류의 한 구성원이고 호모사피엔스(homo sapi-

ens)라는 종에 속하므로, 서로 같음

• 다문화이론은 평등과 인간존중의 가치를 선호함. 개인의 신념, 가치, 행동은 

특정 문화의 기준에 입각하여 판단하여 우열을 가리고 차별과 배제

, 억압하기 

보다

, 그가 속한 문화에 기반하여 이해와 존중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인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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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 다문화이론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서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사회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하는 다문화주의의 가치와 이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론  

• 문화가 사회적 산물이며, 사회를 형성, 유지, 변화시키는 핵심 기제라고 보고, 

사회성원의 사고

, 감정, 행동 더 나아가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한다고 가정

• 문화는 역동적 변용과정을 거치며, 문화는 옳고 그르거나 좋고 나쁜 것이 없으며, 

모두 있는 그대로 존중 받아야 함

• 문화간  접촉  증가와  문화  확산과  차용으로  문화변용이  촉진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사회성원은 적응 또는 부적응을 경험할 수 있음

• 다문화사회에서 인종과 민족 문화차별 뿐 아니라 연령, 성별 및 성적 지향성, 

장애

, 거주지역, 계층 등의 소수자집단 문화로 인한 이중적 차별문제가 발생

• 개인은 문화적 차이로 인하여 사회적 차별과 배제, 억압을 당해서는 안되며, 

인간이 갖는 모든 권리를 향유할 자격을 가짐

(교재 743쪽 표 29-1 참조)

  2)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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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이주, 이주민 그리고 소수자집단

• 이주(immigration): 개인 또는 집단이 지리적으로 이동하여 체류, 정주하는 

현상으로

, 국내 이주와 국제이주

• 이주  의사의  자발성에  따라  자발적  이주와  비자발적  이주로  구분하며,이주 

기간에 따라 영구적 이주와 일시적 이주로 구분

• 자발적이고  영구적인  이주민으로는  이민자,  자발적이고  일시적  이주자로는 

체류자

,  비 자발적이고  영구적  이주민으로는  난민,  비자발적이고  일시적 

이주민으로는 정치적 망명자가 대표적

• 이주의 이유는 이주민의 본국과 이주 국가의 배출요인과 흡인요인으로 구분 
• 자발적 이주민의 배출요인: 이민자, 유학생, 외국인 노동자 등에게 있어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국가에서의 경제적 어려움

, 교육의 구조적 문제, 외국에서의 삶에 

대한 동경 등

• 자발적 이주민의 흡입요인: 이주하려는 국가의 임금 수준, 노동시장 참여기회, 

양호한 사회보장 및 교육제도

, 개인의 경제적 발전 가능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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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이주, 이주민 그리고 소수자집단

• 비자발적  이주의  배출요인:  난민,  북한이탈주민  등에게  있어서  전쟁  피해, 

정치적 박해

, 식량난 등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 등

• 비자발적 이주의 흡입요인: 인접 국가로의 탈출가능성, 수용국의 정치적 성향과 

우호적 태도

, 난민 판정 절차와 과정 등

• 이주의 연쇄이동: 기존 이민자들로부터 교통편이나 거주, 취업에 관한 도움을 

받는 예비 이민자들이 연쇄적으로 이동하는 현상

. 이주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은 

사람들 사이에는 신뢰

, 소통 등의 사회적 자본이 형성되며, 기존 이주민 거주지를 

중심으로 새로운 정착지를 형성하게 됨으로써

, 자신들이 가진 기존의 문화를 

바탕으로 생활함

(예: 차이나타운 등, 교재 745쪽 참조)

• 모든 이주민은 ‘특정 사회 안에서 문화, 민족, 인종적으로 구별되는 특수집단’인 

사회의 소수자집단

• 소수자집단에는 외국인, 장애인,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 시설생활인, 노숙

, 성적 소수자, 북한이탈주민, 양심적 병역거부자 등이 속함

• 이주민은 수적으로도 소수이고 권력관계에서도 약자로서 사회적 왜곡, 차별, 

배제

, 억압 등의 집단적 차별을 경험하는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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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는 나름의 정체성, 독자성, 독창성을 지니며 문화적 전통을 가질 수 있지만,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문화는 변용의 과정을 거침 

• 문화변용 = 내적 변동과 외적 변동으로 구분

 내적 변용

: 주로 발견이나 발명에 의해 일어난 인간의 생활양식의 변화

외적 변용

: 이웃, 다른 사회와 접촉 즉, 문화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변화

• 문화접촉: 서로 다른 문화배경을 가진 집단과 집단이 만나게 되는 상황

직접 접촉

: 지리적 이주, 물리적 이동이나 대면적 접촉 등

간접접촉

: 문헌, 생활용품, 대중매체 등의 문화매체와 통신을 이용한 접촉

내향적 접촉

: 자신의 생활공간 내에 다른 문화가 유입되어 새로운 문화 접촉

외향적 접촉

: 생활공간 외부로 이동하여 다른 곳에서 새로운 문화 접촉

한국사회의 문화접촉은 해외방문

, 통상 교류 확대 등으로 주로 외향적 접촉이 

많았으며

, 한국인의 다른 문화에 대한 근본적 변화를 추구하는 내향적 접촉은 

많지 않은 편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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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변용

: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두 사회가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서로가 갖고 

있는 문화에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문화변용은 일반적으로 어느 한 집단에서 더 많은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

문화변용은 문화적 다원성이 존재한다는 점 즉

, 다문화사회를 전제로 함

문화적응

: 다문화사회에서 주류사회(지배집단)의 문화를 얼마나 수용하는지와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어느 정도 유지하느냐에 따라 유형 구분

통합

(integr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는 유형 

동화

(assimil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주류사회의 

문화에 함몰되는 유형 

분리

(segreg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고집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지 않는 적응유형 

주변화

(marginalization):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지도  못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지도 못하는 문화적 적응 유형

문화적응  유형은  연속선상의  개념으로

,  새로운  문화로  진입한  이주민들은 

통합이라는 문화적응 유형을 선호하는 경향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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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변용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은  긍정적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문화충격이나 지체를 경험하면 정체성

,대처능력 상실 등과 같은 부정적 영향 

받음

• 문화충격: 실질적인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극심한 문화적 갈등을 겪는 현상
• 문화지체: 기술문명 발전으로 물질적 요소와 인간 정신 사이에 발생한 격차 
• 문화적응은 문화변용을 경험한 사람이 특정 문화의 요구 사항을 배우고 그 문화의 

가치와 행동을 습득하여 새로운 문화에 익숙해지는 과정 

심리적 문화적응

: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 정신건강 유지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만족도 등의 심리내적 적응 

사회적 문화적응

: 가족생활, 직장, 학교 등에서의 일상생활에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 

심리사회적 문화적응의 영향 요인

: ① 출신 사회의 특성, ② 정착한 사회의 특성, 

③ 문화 변용을 경험한 집단의 변화, ④ 문화변용 이전의 조절변인, ⑤ 문화변용 

과정에서의 조절변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

  2) 문화접촉, 변용 및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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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 족 중 심 적  단 일 문 화 주 의 (ethnocentric  monoculturalism): 

지배집단인  특정  민족의  문화가  소수집단의  문화에  비해  옳고  우 월하며

지배집단의 생활양식을 모든 다른 민족이나 문화에 강요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는 관점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는 사회성원의 정체감과 일체감, 자부심을 제고하고, 

사회 내부 결속력을 형성

, 유지하는데 필요한 측면이 있으나, 잘못된 편견임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의 구성요소: 자기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신념, 다른 

문화의 열등성에 대한 신념

, 규범과 기준을 강요할 수 있는 권력, 사회제도를 

통한 표현

, 감추어진 가면

•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는 다른 모든 민족 집단이 지배적 민족집단의 문화와 

생활양식에 동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 문화다원주의에 반대

• 지배적 민족집단은 다른 민족집단과 그들의 문화를 차별하고 배척하고 억압하며, 

자 신 들 의  문 화 를  지 키 기  위 하 여  노 력 하 는  점 에 서  인 종 중 심 주 의

(ethnocentrism)와  유사하지만,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억압할  수  있는 

권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다름

  3)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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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 화 적  상 대 주 의 (cultural  relativism):  민 족 중 심 적  단 일 문 화 주 의 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  사회의  문화적  행위와  가치는  그  문화의  맥락  속에서 

판단해야 하며

, 모든 문화에는 우열이 없고,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갖고 있으며, 

존재할 가치가 있으므로

, 각자의 문화는 그 사회의 문화적 관점에서 파악되어야 

하고 이해되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

• 문화적 상대주의는 문화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연구에 필수적인 관점 관점이다(

  3) 민족중심적 단일문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문화적 동화: 다양한 민족과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고유한 문화를 

포기하고 주류사회의 문화를 받아들여 주류사회에 정착하는 현상

• 문화동화모형(cultural assimilation model):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

. 즉, 국가와 사회의 

정체성  통일과  소수자집단이  주류문화와  가치관에  맞춰서  변화해  나갈  것을 
기대하는 문화를 흡수 통합하는 방식의 용광로

(melting pot) 모형을 지지 

• 동화이론은 이주민이 주류사회  지배집단의 문화에 동화됨으로써 주류사회에 

편입되고 문화적으로 융합되어

, 이주민이 주류사회 지배집단이나 다수집단과 

분리되지 않게 됨

  4) 문화동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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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화이론은 서로 다른 문화적 특수성을 온전한 하나의 문화로 융합시킬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

. 즉, 완전한 문화적 동화는 존재할 수 없으며, 소수인종과 집단의 

문화는 주류사회에서 차별과 배척의 대상이 되는 문제

  4) 문화동화주의

• 문화적 차별-배제모형: 이주민의 노동시장 참여와 같은 특정 영역에의 참여는 

허용하지만 사회복지제도나 시민권

, 정치적 참여 등의 영역에 접근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 원하지 않는 이주민의 정착을 차단하려는 모형

• 문화적 배제는 국적 유무와 같은 공식적 법률제도 하에서 뿐만 아니라 인종차별 

등의 형태로 비공식적 차원에서도 나타나며

, 이주민은 다양한 차별과 억압 등의 

사회적 배제를 경험

• 문화적 차별과 배제는 주로 특정 인종집단으로 구성된 국가, 역사적으로 외부의 

침탈과 억압을 받거나 국경 분쟁을 겪는 국가 등에서 주로 나타남

• 이들 국가는 새로운 언어와 문화적 다양성이 자신의 문화를 위협할 것이라고 보고 

민족적  순수성과  문화적  동질성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  제한적  이민정책을 

실시하고

, 이주민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제한적 이주민 지원정책 추진

  5) 문화적 차별과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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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 화 다 원 주 의 (cultural  pluralism):  샐 러 드  볼  모 형 (salad  bowl 

model)으로도 불리며, 민족마다 다른 다양한 문화나 언어를 단일의 문화나 

언어로 동화시키지 않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상

• 문화다원주의는  문화적  집단들이  각각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문 화 와 의  공 통 된  부 분 을  이 해 하 고  존 중 하 는  타 협 의  과 정 을  거 쳐  사 회 를 

통합하는데 중점

• 문화다원주의는 문화동화주의를 배격하고, 인종이나 민족에 기반을 둔 차별을 

배제하며

, 지배집단이 소수집단의 문화를 말살하려는 강압적 문화이론에 반대

• 문화다원주의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집단들에  대해  그  동등함을 

인정하고

, 성숙한 존중을 특징으로 하는 이상적 모습을 지님

  6) 문화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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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 문명 발달과 세계화로 인해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되어 문화변용은 사회변동과 

발전의 핵심적 요인

• 사회가 문화를 창출하지만, 사회는 문화에 의해서 변동하므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일으켜 전체 사회질서의 변화가 일어남 

• 문화는  사회를  안정시키기도  하지만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므로, 사회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제시하고

, 사회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한계를 결정

• 다 문 화 이 론 은  서 로  다 른  문 화 가  직 ㆍ 간 접 적  교 류 를  통 하 여  지 속 적 으 로 

접촉함으로써 한 쪽 또는 양쪽 모두에서 문화변용이 일어나 사회변화 유발

• 다문화이론은 문화적 확산(diffusion)과 차용(borrowing)이 문화변용과 

사회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규정하고

,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라는 네 

가지 문화변용의 유형에 따라 사회변화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짐

• 특정 문화집단의 성원이 문화적 정체성과 특성을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의 문화를 

수용하면 문화 통합이 일어나고

, 새로운 문화를 가진 통합 사회로 발전

• 하지만 문화변용의 유형 중 동화, 분리, 주변화는 사회를 오히려 정체 또는 퇴보 

시킬 가능성이 농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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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문화가 서로의 문화를 상호 존중하고 공생하는 것이 이상적 사회 모습
• 현실 사회에서는 특정 문화에 대한 차별, 배제, 억압, 주류문화 수용의 강요, 

문화부적응

, 문화갈등의 조정 실패, 문화간 상호 무관심 등의 문제가 존재

• 문화충격과 문화지체 현상으로 문화적응에 실패하여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소수자집단과 문화적 차별과 억압이 연결되어 이ㆍ삼중의 사회 차별 경험

• 사회문제는 국적 취득의 비합리적 요소와 이에 따른 인권침해의 문제에 기인함. 

,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주민의 국적 취득 지연으로 인하여 기본적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인권 침해와 유린에 노출됨

• 사회문제는  문화적  부적응에  원인.  즉,  외국인의  언어적  소통능력  제한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  폐쇄적  문화와  사회관계망,  민족우월주의와 

지역사회의 문화적 대응능력의 미비로 인해 이주민은 차별과 억압 경험

• 사회문제는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에도  원인.  즉,  이주민에게 

제한된  사회참여만을  허용하고

,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음으로써 

열악한 노동환경

, 경제적 빈곤, 산업재해, 비인격적 처우 등의 인권침해 경험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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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 화사 회는  개 인의  자 기정체 성  형성에  부정적  영향 .  즉,  개인을  특정 

문화집단에  귀속시켜  그에  맞춰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요구할  경우

,  비주류 

소수자집단의 문화를 가진 개인은 정체성 혼란과 사회적 고립을 경험

• 다문화사회의  이주민이  경험하는  문제는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의  문제.  즉, 

인종과 문화에 따라 차별

, 배제, 억압하는 경우가 있으며, 한국인의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과 몰이해

, 한국문화에 대한 외국인의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문화적  갈등이  야기되고  있어

,  이주민들은  사회적  고립이나  배제를 

경험하고 한국 사회의 성원으로 통합되는데 어려움을 경험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 다문화사회복지실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원조관계에서 작용하는 문화적 요소를 인식하는 사회복지실천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  민족적  정체성과 문화  그리고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해 차별을 경험하는 사람과 그 가족 및 그들이 생활하는 지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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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가치체계: 다양성, 형평성, 조화, 동등한 인권, 사회참여, 

문화  이해와  학습

,  관용과  수용  및  존중,  협력,  고유  문화의  인정과  공유, 

문화통합

, 문화적 장애의 극복 지원 등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목표: 건강한 사회구조의 정립, 다양한 문화집단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

, 사회적 결속과 통합 촉진, 문화적 융합의 촉진, 동화가 아닌 더 

큰 문화로의 화학적 결합

, 인종집단 간의 갈등예방과 조정, 시민의 문화의식 제

, 문화적 편견과 차별 및 억압 제거, 문화적 갈등과 대치 해결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원칙(교재 753-754쪽 참조)
• 한국  사회 의  다문화정책 은  외국 인근로자  정책 ,  다문화  가족정책  그리고 

북한 이 탈주 민  정 책 이  대표 적 이며

(세 부  정 책내용  교재  754-755  참조), 

다 문 화 적    가 족 상 담 과  치 료

,  집 단 상 담 과  치 료 ,  대 상  및  영 역 별 

다문화사회복지실천 실시

•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역량의 한계로 인하여 다소간의 문제가 야기되고 

있어

,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문화적 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이후의 학습계획: 자발적 심화학습을 통한 인간과 환경에 대한 기초지식 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