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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해석학> 강의 자료(3/30)

Ⅳ. 19-20세기에 등장한 여러 해석(비평) 방법론

Ⅰ) 본문비평(Textual Criticism)

1. 전제(presupposition):

2. 목표(goal) 혹은 목적(aim)

Ralph W. Klein: to recover the original copy

J. A. Thompson: determining the biblical text best supported

Ernst Würthwein: to ferret out all the alterations

J. H. Hayes: the reconstruction of the text in its most authentic and original form

종합:

3. 본문비평을 위한 자료와 보조물(Materials and Aids)

1) 원어(히브리어)로 된 본문의 전승

(1) 마소라 본문

A. 서기관(마소라 학자들)의 활동

A) 토라(율법) 안의 글자 수, 낱말 수, 문장 단락 수 및 특정 단어나 어구의 빈도 수 계산

B) 문단의 단락 설정

* 작은 규모는 개방단락과 폐쇄단락으로

개방단락(פ)<페투하>:

폐쇄단락(ס)<세투마>:

* 큰 규모는 세다림과 파라쉐로

세다림(ס):

파라쉐(פרש):

* 세다림이나 파라쉐는 모두 1주일 용 읽을 분량임

C) 서기관수정(Tiqqune Soperim): 약자는 Tiq Sop로 표기

D) 세비린(Sebirin): 약자는 Seb로 표기(아마도 무엇일 것이다는 의미로 변경을 암시한다.

E) 케티브와 케레(Kethib: 쓰여진 와 Qere: 읽혀진): 약자는 KQ

F) 난외주기(마소라)

a. 난외 마소라(maginal Masora): 난외 마소라는 다시 소(小)마소라’(Masora parva)와 대(大)마소라(Masora magna)로 구분 된다.

소 마소라:

대 마소라:

b. 종결 마소라(final Masora)

G) 본문의 모음화

서부의 티베리아 식 모음체계 채택

벤 아셰르 학파(○)

벤 답달리 학파

B. 중세의 중요 마소라 사본들

A) 카이로사본(카이렌시스코덱스)<Codex Cairensis>: AD 895.

B) 알렙포사본(알랩포코덱스)<The Aleppo Codex>: AD 10세기 전반

C) 레닌그라드사본(레닌그라드코덱스)<Codex Leningradensis>: AD 1008.

BHKBHS의 본문의 모본

(2) 사마라아 5경

주전 4세기 경 사마리아 공동체가 예루살렘 유대 공동체로부터 분리되었을 때 사마리아공동체는 자신만의 5경을 소지하고 있었다.

(3) 사해사본

-1947년부터 쿰란동굴에서 발견된 단편들

-주전 3세기-주후 1세기의 사본들로 추정

-가장 오래된 사본

결론: 주전 2세기에는 3개의 중요 비평 본들(마소라본문, 사마리아5경, 사해사본)이 있었음이 입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