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평가및개선내규(120827).hwp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내규
제 정 : 2010. 10. 12.
전면개정 : 2012. 8. 27.
제 1 조(목적) 본 규정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이하 ‘학과’라 한다)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구성원) 학과의 구성원은 교수, 재학생, 졸업생, 조교, 산업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 한다.
제 3 조(교육목표 평가 도구 및 자료 수집) ① 교육목표 평가를 위한 직접평가도구는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별표 1])이며 참고자료는 재학생의 “희망진로조사”([별표 2]), “구성원 설문조사”([별표 3]), “졸업생 설문조사”([별표 4]) 등이다. [2012.08.27 개정]
② 심화프로그램 졸업생 배출 3년 후부터 매년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는 졸업생과 고용주 각각에 대해 졸업생 만족도와 교육목표 달성정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③ “희망진로조사”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며, 2,3,4학년생을 대상으로 2년 주기(짝수해)로 실시한다.
④ 3년 주기로 교수, 재학생, 조교, 산업체(산학협력위원회 위원)에 대해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졸업생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한 “구성원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2012.08.27 개정]
⑤ 매년 졸업생/재학생 초점그룹토론회를 개최하여 “졸업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졸업생 설문조사”에서는 기술분야 능력, 전문가활동 참여, 평생교육 참여, 협업능력, 및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조사한다.
제 4 조(교육목표 판정 기준) ① 교육 목표 달성 정도 및 적절성에 대한 평가는 [별표 1]의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를 통하여 한다.
②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달성 실태조사는 교육목표별로 달성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세부설문항목들에 대해 5단계로 평가한다. 그 결과의 각 교육목표 항목별 평균을 구하여, <표 1>과 같이 상,중,하 3등급으로 판정한다.
<표 1>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의 판정 기준
설문조사 결과 |
평균 3.5이상-5.0 |
평균 2.0이상-3.5미만 |
평균 2.0미만 |
교육목표 항목별 등급판정 |
상 등급 |
중 등급 |
하 등급 |
제 5 조(교육목표 평가 기준) ① 졸업생 및 산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한 “제4조②항”의 판정 결과를 근거로 <표 2>에 따라 각 교육목표 항목 별 달성 등급을 평가한다.
<표 2> 교육목표 달성 등급 평가 기준
등급 항목 |
우수 |
보통 |
미흡 |
교육목표 1 |
상 등급 1/중 등급 1 |
중 등급 1/하 등급 1 |
하 등급 2 |
교육목표 2 |
상 등급 1/중 등급 1 |
중 등급 1/하 등급 1 |
하 등급 2 |
교육목표 3 |
상 등급 1/중 등급 1 |
중 등급 1/하 등급 1 |
하 등급 2 |
교육목표 4 |
상 등급 1/중 등급 1 |
중 등급 1/하 등급 1 |
하 등급 2 |
제 6 조(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 체계) ①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매년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평가한다. 이를 토대로 교과과정 설정 및 검토를 하고, 교육목표와 교과과정의 관계 분석을 기초로 교육목표 개정안을 3년 주기로 도출한다. 도출한 개정안은 산학협력위회에 전달한다. [2012.08.27 개정]
② 산학협력위원회는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서 도출한 교육목표 개정안을 검토하고 개정안에 대한 산업체 현장요구를 반영한다.
③ 산학협력위원회는 산업체의 현장요구를 반영한 교육목표 개정안을 다시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 전달하며,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개정안을 검토 후 확정한다.
④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새로 확정된 교육목표를 공학교육혁신센터에 수정, 등록하여야 한다. 또한, 개정된 교육목표는 학교요람, 홈페이지, 현판, 홍보자료 등을 통해 재공개하여야 한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10년 10월 12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전면개정 규정은 2011년 8월 7일부터 시행한다.
[별표 1]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생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조사는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생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응답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의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설문에 대한 응답은 순수한 연구 자료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솔직하게 모든 질문에 응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PD |
※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4)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 |
※ 본 설문지는 귀하가 졸업한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산업체에 취업하여 근무하면서 실질적으로 달성한 내용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1. 귀하의 성별은? : ① 남자 ② 여자
2. 귀하의 졸업년도는: 년도 월
3. 귀하는 인증 프로그램(심화과정)을 이수하였습니까?
① 심화프로그램(ABEEK) 졸업 ② 일반프로그램(NON-ABEEK) 졸업
4. 귀하가 현재 취업한 분야는 무엇입니까?
① 사무직 ② 생산 및 제조 ③ 마케팅
④ 연구직 ⑤ 교직 ⑥ 기타 ( )
5. 귀하가 재학 중 원했던 취업 분야는 어떤 직종입니까?
① 사무직 ② 생산 및 제조 ③ 마케팅
④ 연구직 ⑤ 교직 ⑥ 기타 ( )
6. 귀하의 직업은 귀하의 대학에서 전공과 관계가 있습니까?
①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② 약간 관계가 있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관계가 없다 ⑤ 전혀 관계가 없다.
7. 귀하가 대학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이 직장에서의 경력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② 약간 영향을 미친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⑤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8. 귀하의 전공교수는 멘토(mentor)로서 진로개발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습니까?
①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② 조금 도움이 되었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 ⑤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9. 귀하의 인턴경험 또는 현장실습은 직장을 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조금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⑥ 인턴경험이 없다
10. 다음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졸업 후 2~3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교육 목표”입니다.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4.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10-1. 교육목표-1 (PEO1)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하께서는 “공학적 문제 해결능력을 지닌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정보통신 분야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수학 지식 |
|||||
(2) 정보통신 분야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초과학 지식 |
|||||
(3)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정보통신분야 공학 지식 |
|||||
(4) 공학 지식을 응용하여, 공학적 실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
(5) 공학적 실무를 해결함에 있어 필요한 방법이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기타 의견 |
10-2. 교육목표-2 (PEO2)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하께서는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할 수 있는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된 실무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설계 사양 파악, 문제점 분석, 경향 파악 등)을 할 수 있는 능력 |
|||||
(2) 업무와 관련된 실험(혹은 가상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3)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설계 사양을 설정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
|||||
(4) 업무와 관련된 신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능력 |
|||||
(5)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기술적 해결 방안 제시 능력 |
|||||
(6) 업무와 관련된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 능력 |
기타 의견 |
10-3. 교육목표-3 (PEO3)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하께서는 “복합 학제적 구성원”과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타 전공분야 출신 구성원과 업무 협조 및 진행 능력 |
|||||
(2) 보고서 (혹은 발표 자료) 작성 및 발표 능력 |
|||||
(3) 의사 소통 및 타인의 의견 청취 능력 |
|||||
(4) 시사적 사안의 논의에 대한 참여 능력 |
기타 의견 |
10-4. 교육목표-4 (PEO4)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하께서는 “책임 및 윤리의식을 갖추고 국제적 감각을 지닌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업무에 대한 책임감 |
|||||
(2) 업무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된 윤리의식 |
|||||
(3) 외국어 문서 이해 능력 |
|||||
(4) 국제적인 기술 동향 파악 능력 |
기타 의견 |
11. 정보통신공학 심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교육목표가 적절한 지를 아래 표에 V 표시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매우 적절 |
적절 |
보통 |
약간 부적절 |
매우 부적절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있다. |
11-1. 위의 문항에서 “약간 부적절” 혹은 “매우 부적절로 판단하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아래 표에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가 부적절한 이유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있다. |
11-2. 위의 4가지 교육목표 이외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교육목표가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
추가 이유 |
※ 교육목표 평가/재설정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과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달성 실태조사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조사는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응답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의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순수한 연구 자료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솔직하고 성의 있는 답변을 부탁드리며, 귀한 시간을 내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PD |
※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엔지니어 양성 (4)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 |
※ 본 설문지는 귀사가 본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생의 고용인으로서 위 교육목표가 귀사의 목적에 부합되는 엔지니어의 육성에 얼마나 적합한지 조사하고자 합니다.
1. 귀하의 회사 내 직위는 무엇이며, 근무년수는 몇 년 입니까?
1) 직위 : 2) 근무년수 :
2. 회사현황
회 사 명 |
|
업종 및 주요생산품(제조업일 경우) |
|
기 업 규 모 |
① 대기업 ② 중기업 ③ 소기업 ④ 벤처기업 ⑤ 기타( )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의 졸업생 수 |
명 |
3. 다음은 귀사의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만족도를 다음 항목별로 V 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항목 |
매우 만족 |
약간 만족 |
보통 |
조금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⑤ |
④ |
③ |
② |
① |
|
기초지식 |
|||||
전공지식 |
|||||
교 양 |
|||||
인 성 |
4. 다음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졸업 후 2~3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교육 목표”입니다.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4.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4-1. 교육목표-1 (PEO1)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사의 목원대학교 졸업생은 “공학적 문제 해결능력을 지닌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정보통신 분야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수학 지식 |
|||||
(2) 정보통신 분야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초과학 지식 |
|||||
(3) 실무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정보통신분야 공학 지식 |
|||||
(4) 공학 지식을 응용하여, 공학적 실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
(5) 공학적 실무를 해결함에 있어 필요한 방법이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기타 의견 |
4-2. 교육목표-2 (PEO2)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사의 목원대학교 졸업생은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할 수 있는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된 실무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설계 사양 파악, 문제점 분석, 경향 파악 등)을 할 수 있는 능력 |
|||||
(2) 업무와 관련된 실험(혹은 가상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3)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설계 사양을 설정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
|||||
(4) 업무와 관련된 신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능력 |
|||||
(5)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기술적 해결 방안 제시 능력 |
|||||
(6) 업무와 관련된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 능력 |
기타 의견 |
4-3. 교육목표-3 (PEO3)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사의 목원대학교 졸업생은 “복합 학제적 구성원”과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타 전공분야 출신 구성원과 업무 협조 및 진행 능력 |
|||||
(2) 보고서 (혹은 발표 자료) 작성 및 발표 능력 |
|||||
(3) 의사 소통 및 타인의 의견 청취 능력 |
|||||
(4) 시사적 사안의 논의에 대한 참여 능력 |
기타 의견 |
4-4. 교육목표-4 (PEO4)의 달성정도 평가에 관한 설문입니다. 귀사의 목원대학교 졸업생은 “책임 및 윤리의식을 갖추고 국제적 감각을 지닌 엔지니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항목의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해당하는 사항에 V 표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 목 |
매우 높음 |
약간 높음 |
보통 |
약간 낮음 |
매우 낮음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업무에 대한 책임감 |
|||||
(2) 업무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된 윤리의식 |
|||||
(3) 외국어 문서 이해 능력 |
|||||
(4) 국제적인 기술 동향 파악 능력 |
기타 의견 |
5. 정보통신공학 심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교육목표가 적절한 지를 아래 표에 V 표시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매우 적절 |
적절 |
보통 |
약간 부적절 |
매우 부적절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있다. |
5-1. 위의 문항에서 “약간 부적절” 혹은 “매우 부적절로 판단하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아래 표에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가 부적절한 이유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있다. |
5-2. 위의 4가지 교육목표 이외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교육목표가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
추가 이유 |
※ 교육목표 개선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과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2] 재학생 희망진로조사
재학생 희망진로조사(20 년)
정보통신공학과 ( 학년) 학번:( ) 성명:( )
본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한 후 귀하의 구체적인 진로에 대하여 생각해 보셨습니까? 본인의 희망 진로는 될수록 일찍 정하고, 그것을 목표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본 조사는 학생들의 희망 진로를 조사하여 학과의 교육목표 방향 설정은 물론 개인적인 상담의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설문에 솔직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중 현재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희망 진로는 무엇입니까? 오직 1개의 항목만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두 가지 이상의 희망 진로를 가진 경우, 우선적인 것을 선택하고 차선적인 것은 맨 아래 (괄호) 안에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타를 택한 사람도 (괄호) 안에 구체적인 직종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선택 |
번호 |
희망 진로 (직종) |
□ |
①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연구개발직) |
□ |
②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생산기술직) |
□ |
③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기술영업 혹은 사무직) |
□ |
④ |
비 전공 분야 산업체 |
□ |
⑤ |
정보통신 분야 연구소 (산업체 연구소 제외) |
□ |
⑥ |
대학원 진학 |
□ |
⑦ |
유학 |
□ |
⑧ |
공무원, 군인 |
□ |
⑨ |
기타( ) |
20 년 월 일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별표 3] 구성원 설문조사
교육목표 현황분석을 위한
구성원 설문조사
귀하(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본 설문조사는 본 학과의 교육목표를 실질적이고 측정가능한 형태인지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귀하가 작성해 주시는 응답은 본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설정을 위하여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설문지의 문항을 검토하시어 정확히 응답해 주심으로써, 각계의 의견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설문조사는 상기 목적 이외의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 설문 상 의문점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PD 교수 Tel) e-mail: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조교 Tel) e-mail: FAX) |
20 년 월 일
<응답자 기초정보>
응답자 분류 |
재학생 / 졸업생 / 교수 / 조교 / 산업계 / 연구계 / 기타 |
응답자 소속 |
|
직위, 성명 |
(직위) (성명) |
전 화 |
(직장) (휴대전화) |
|
*** 모든 항목을 밝히지 않으셔도 좋습니다만, “응답자 분류”는 꼭 표시하여 주십시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한 졸업생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소양은 다음 중 어떤 것입니까 ? ( )
① 전공지식 ② 현장 적응력 ③ 인간적 유대관계
④ 기초 이론 ⑤ 기타 ( )
2. 다음의 12 가지 항목은 전 세계적으로 공학도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제시되고 있는 학습성과(PO: program outcomes)입니다. 이들에 대하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가 추구할 우선순위 중요도를 표시하여 주십시오. (※ 중요할수록 큰 숫자로 표시)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4)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5)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6)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7)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8)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9)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0)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1)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2)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3. 상기 학습성과 이외에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육성해야 할 덕목이 있다면 자유롭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과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4] 졸업생 설문조사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20 년 졸업생 설문조사 |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본 설문조사는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졸업하고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동문들을 대상으로, 본 학과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가 올바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개선을 이루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귀하가 작성해 주시는 응답은 본 학과의 발전을 위하여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설문지의 문항을 검토하시어 정확히 응답해 주심으로써, 귀하의 의견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설문조사는 상기 목적 이외의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 설문 상 의문점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PD 교수 Tel) e-mail: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조교 Tel) e-mail: FAX) |
20 년 월 일
<응답자 기초정보>
응답자 소속 |
명칭 : |
주소 : ( - ) |
|
직위, 성명 |
(직위) (성명) |
전 화 |
(직장) (휴대전화) |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1. 현재 활동하고 있는 분야에서 귀하의 능력은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십니까?
①매우 미진함 ②미진함 ③보통임 ④우수함 ⑤탁월함
2. 귀하의 전문가활동(학문 혹은 기술 관련 활동)에 대한 참여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①연 1회 이상 ②연 2회 이상 ③연 4회 이상 ④연 6회 이상 ⑤월 1회 이상
3. 귀하의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①별 관심이 없고 미래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사항이 전혀 없다.
②관심은 다소 있으나 미래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사항은 없다.
③관심을 가지고 있고 미래를 위하여 준비할 예정이다.
④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준비로 다양한 생각을 갖고 있다.
⑤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준비에 이미 돌입하였다.
4. 귀하가 팀의 일원으로서 상호 의사소통 및 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미진함 ②미진함 ③보통임 ④우수함 ⑤탁월함
5. 다음의 12 가지 항목은 전 세계적으로 공학도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제시되고 있는 학습성과(PO: program outcomes)입니다. 귀하는 현재 이러한 학습성과에 어느 정도 도달되어 있다고 평가하시는지 표시하여 주십시오.
(①매우 미진함, ②미진함, ③보통임, ④우수함, ⑤탁월함)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4)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5)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6)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7)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8)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9)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0)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1)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① |
② |
③ |
④ |
⑤ |
12)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① |
② |
③ |
④ |
⑤ |
6. 전반적으로 학과의 교육 및 운영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점이나 제안하고자 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과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4]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별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교육목표 1 |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고용주/상급자) 설문조사 |
|
평가주기 |
1년 |
1년 |
|
평가기준 (Rubric) |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자가평가 |
산업체 고용주 혹은 상급자에 의한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
|
상: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3.5 이상 - 5.0 중: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5 이상 - 3.5 미만 하: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0 미만 |
|||
CQI 순환체계 |
목표 |
⦁프로그램에서 배출한 졸업생의 60% 이상이 “상” 혹은 “중”이 되도록 함 |
|
실행 |
⦁MSC 교과목의 기초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 ⦁공학적 전문지식의 실무형 교육 |
||
측정 및 평가 |
⦁PEO1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항목의 가중치 점수 합산/평가문항수 ⦁달성도 분석: 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내규 『제5조』 참조) |
||
개선 |
⦁3년간의 평가 결과를 근거로 교육목표 1에 대한 달성도 추이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개선함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는 경우: 현재의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교육목표 1과 연관성이 있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실행 - 4년간의 평가결과 추이가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 교육목표 1의 목표 및 평가체계를 수정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매년 분석된 누적결과를 기반으로 4년 주기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및 개선을 수행함. |
교육목표 2 |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고용주/상급자) 설문조사 |
|
평가주기 |
1년 |
1년 |
|
평가기준 (Rubric) |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자가평가 |
산업체 고용주 혹은 상급자에 의한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
|
상: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3.5 이상 - 5.0 중: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5 이상 - 3.5 미만 하: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0 미만 |
|||
CQI 순환체계 |
목표 |
⦁프로그램에서 배출한 졸업생의 60% 이상이 “상” 혹은 “중”이 되도록 함 |
|
실행 |
⦁전공 실험 및 설계 교과목의 기초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 ⦁전문기술 특강 실시 |
||
측정 및 평가 |
⦁PEO2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항목의 가중치 점수 합산/평가문항수 ⦁달성도 분석: 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내규 『제5조』 참조) |
||
개선 |
⦁3년간의 평가 결과를 근거로 교육목표 2에 대한 달성도 추이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개선함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는 경우: 현재의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교육목표 2와 연관성이 있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실행 - 4년간의 평가결과 추이가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 교육목표 2의 목표 및 평가체계를 수정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매년 분석된 누적결과를 기반으로 4년 주기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및 개선을 수행함. |
교육목표 3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고용주/상급자) 설문조사 |
|
평가주기 |
1년 |
1년 |
|
평가기준 (Rubric) |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자가평가 |
산업체 고용주 혹은 상급자에 의한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
|
상: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3.5 이상 - 5.0 중: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5 이상 - 3.5 미만 하: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0 미만 |
|||
CQI 순환체계 |
목표 |
⦁프로그램에서 배출한 졸업생의 60% 이상이 “상” 혹은 “중”이 되도록 함 |
|
실행 |
⦁종합설계 교과목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팀웤 교육 ⦁발표 강의를 통한 발표력 향상 교육 |
||
측정 및 평가 |
⦁PEO3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항목의 가중치 점수 합산/평가문항수 ⦁달성도 분석: 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내규 『제5조』 참조) |
||
개선 |
⦁3년간의 평가 결과를 근거로 교육목표 3에 대한 달성도 추이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개선함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는 경우: 현재의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교육목표 3과 연관성이 있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실행 - 4년간의 평가결과 추이가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 교육목표 3의 목표 및 평가체계를 수정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매년 분석된 누적결과를 기반으로 4년 주기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및 개선을 수행함. |
교육목표 4 |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고용주/상급자) 설문조사 |
|
평가주기 |
1년 |
1년 |
|
평가기준 (Rubric) |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자가평가 |
산업체 고용주 혹은 상급자에 의한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
|
상: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3.5 이상 - 5.0 중: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5 이상 - 3.5 미만 하: 설문조사에 의거한 교육목표 달성도가 평균 2.0 미만 |
|||
CQI 순환체계 |
목표 |
⦁프로그램에서 배출한 졸업생의 60% 이상이 “상” 혹은 “중”이 되도록 함 |
|
실행 |
⦁기업체 임원 초청 특강 실시 ⦁의무적 봉사활동 실시 ⦁인성, 전문교양 및 어학 교육 |
||
측정 및 평가 |
⦁PEO4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항목의 가중치 점수 합산/평가문항수 ⦁달성도 분석: 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에 관한 내규 『제5조』 참조) |
||
개선 |
⦁3년간의 평가 결과를 근거로 교육목표 2에 대한 달성도 추이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개선함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는 경우: 현재의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 달성목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교육목표 4와 연관성이 있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실행 - 4년간의 평가결과 추이가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 교육목표 4의 목표 및 평가체계를 수정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매년 분석된 누적결과를 기반으로 4년 주기의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및 개선을 수행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