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 연구 발표
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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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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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4. 다니엘서에 흐르는 두 가지 전승들
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1) 역사 설화들
2) 환상들
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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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우가릿의 서사시(기원전 2000년대 중반)
에서 최초로 등장한 다니엘
다 니 엘 은 우 가 릿 의 귀 족 적 인 지 주 이 며
바알숭배자로 소개 되고 있다
.
본문
그는 정의를 사랑하고 고아와 과부를 도와 주는
의로운 재판관이다
. 그는 딸 하나만 낳았기
때문에 아들을 얻기를 소원하였다
. 그는 바알
신 의 은 총 을 갈 망 하 며 신 전 에 서
7 일 동 안
제의적인 의무를 성실하게 감당하는데
, 바알이
우가릿 만신전의 우두머리인 엘에게 청원하여
긍정적인 대답을 얻어 낸다
. 이 기쁜 소식을
듣고 그는
7일을 성전에 더 머물면서 축제를
개 최 한 다
. 축 제 가 끝 난 후 에 그 는 집 으 로
돌아갔고
, 결혼과 수태의 여신의 도움을 아들을
얻게 되는데 그의 이름이 아캇이다
.
- 구약성서에 나타난 다니엘
역대상
3:1 다윗이 헤브론에서 이스르엘 여인
아 히 노 암 에 게 서 얻 은 아 들 의 이 름 을
다니엘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
사무엘하
3:3에 의하면 그는 다윗의 둘째 아들
길르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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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에스라 8:2 아닥사스다가 왕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와 함께 바벨론에서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온 이다말 자손 중의 한 인물로 다니엘을
소개함
- 느헤미야 10:6 그는 모세의 율법을 준수 할
것 을 서 약하 고 인을 친 이 스 라 엘 백 성 들 의
정 치 적
, 종 교 적 지 도 자 중 의 한 사 람 과
동일인으로 간주되기도 함
- 에스겔 14:14,20 다니엘은 노아와 욥과
더불어 의로운 삶을 살았던 이상적인 인물
- 구약 외경 에녹1서 6:7은 다니엘을 천사장
중의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
그는 인간의 딸들과 결혼한 하나님의 아들들에
속하는 타락한
200명의 천사에 속한다.
- 구약 외경에 속하는 희년서 4:20 에서는
다니엘을 태고의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그는 홍수 이전에 살았던 에녹의 장인인데
,
에녹은 에다니라는 다니엘의 딸과 결혼하였다
.
다니엘은 하나님과 동행한 경건한 인물로서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하늘로 승천한 고대의
위 대 한 신 앙 의 인 물인 에 녹 의 선 조 가 되 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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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이라는 인물과 인명
- 에스겔28:3 에서는 지리적 이점과 활발한
국제 무역을 이용하여 부요와 사치를 즐기며
스스로 신격화한 두로의 왕
(이타발 2세)을
다니엘과 비교하고 있다
.
예언자는 두로의 왕의 지혜를 조롱한다
. 왕은
인간임을 망각하고 자신을 신과 같이 위대한
존재로 드높인 어리석은 인물로 평가 되고 있
다
. 여기서 다니엘은 현자를 지칭하는 일반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 그는 시리아-페니키아 전
지역에 널리 알려진 과거의 유명한 지혜로운
인물과 관련될 것이다
.
- 다니엘서는 다니엘을 바벨론 포로기에 살았던
역사적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다니엘은 유다
왕 국 의 귀 족 출 신 으 로 느 부 갓 네 살 에 의 해
바벨론으로 잡혀간 포로들 중의 한 사람으로
등장한다
.
페 르 시 아 왕 고 레 스 가 등 극 하 기 이 전 까 지
바 벨 론 의 왕 궁 에 서 꿈 해 몽 가 와 왕 의
고문관으로 활동
. 그곳에서 매우 높은 명성을
얻으며 살았던 역사적 실존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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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는 구약성서
39권에 포함되어 있는
유일한 묵시문학이다
.
* 히브리 성서에서 다니엘서는 성문서에 속함/
에스더와 에스라
,느헤미야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
* 기원전 2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쿰란 공동체의 사본에서도 성문서로 분류
당시 쿰란 공동체는 다니엘서를 애독한 것으로
보 임
. 쿰 란 공 동 체 성 문 서 와 다 니 엘 서 의
공통점이 발견됨
* 기원후 420년
제롬
- 다니엘 서문에서 다니엘을 예언자가
아 니 라 성문 서 를 기 록 한 사 람 중 의 하 나 로
소개함
* 기원후 5-8세기
바벨론판 탈무드도 역시 다니엘서를 성문서의
하나로 간주하고 있다
.
* 기원후 10세기
레닌그라드 사본과 알렙포 사본도 다니엘서를
성문서로 분류하고 있다
.
즉 다니엘서가 성문서로 인정되었다는 것은
다니엘을 예언자가 아니라
, 현명한 지혜교사
중의 하나로 인정했음을 의미한다
.
다 니 엘 서 내 에 서 다 니 엘 은 꿈 과 비 밀 을
풀이하는 지혜로운 자로 등장
에 스 겔
28:3 에 서 다 니 엘 을 은 밀 한 것 을
깨닫는 지혜로운 자로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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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는 예언서이다
.
* 70 인 역 과 그 사 본 들 에 서 다 니 엘 서 를
예언서로 분류함
* 다니엘서는 에스겔서와 열두 소예언서 사이에
등장하고 있다
.
* 헬라어를 사용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다니엘을 예언자로 평가함
* 불가타 성서와 종교개혁 시대에 이루어진
각 종 번 역 서 들 은 다 니 엘 서 를 이 사 야 서
,
예레미야서
,에스겔서와 더불어 대예언서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
이러한 관점은 다니엘서의 내용을 세계 역사에
대 한 하 나 님 의 계 획 을 예 고 하 는 예 언 자 적
선포로 이해된다
. 또한 선포된 메시지는 세계의
종말에 실현될 것으로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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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신 약 성 서 의 복 음 서 는 다 니 엘 을 분 명 히
예언자로 등장시키고 있다
.
근거
: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마 24:15) 약 기원후 1세기경 기록
역사학자 요세푸스의 글
마 태 복 음
24:15 에 나 타 난 다 니 엘 이 말 한
거 룩 한 곳 에 세 워 진 ‘ 멸 망 의 가 증 한 것 ’ 을
마태복음 기자는 종말의 징조로 보고 있는데
,
요 세 푸 스 는 그 러 한 사 건 을 시 리 아 의
폭군시대에 실현된 것으로 보고 있다
.
시리아의 폭군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
4세는
당 시 스 스 로 를
' 신 의 현 현 '(Epiphanes)
이 라 고 칭 하 였 다
. 하 지 만 사 람 들 은 그 의
야 만 적 인 행 동 때 문 에 그 를
' 미 친 사
람
'(Epimanes)이라고 불렀다.
요세푸스는
다니엘을 미래에 일어날 사건만이
아니라. 그 예언이 성취될 시기까지 선포했다는
점 에 서 다 른 예 언 자 들 을 능 가 하 는 위 대 한
예언자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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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묵시문학이 정경이 되기 전
!
1-2 세 기 과 열 된 종 말 기 대 로 인 해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경전에서 배제된 다른
묵시문학서들과 같이 취급되어 부당한 대우를
받 았 던 것 으 로 보 인 다
. 일 부 보 수 유 대
랍비들은 히브리어와 아람어가 섞여 있는 것을
예언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생각 했다
.
랍비 아키바
(akiba)는 “거룩한 책들은 예법에
따 라 반 드 시 손 을 씻 고 읽 어 야 하 지 만
다니엘서와 같은 책들은 본질상 성스럽지 않기
때문에 읽을 때에 반드시 손을 씻지 않아도 되는
책이다
.”라고 말하였다.
다 니 엘 서 이 후 에 나 타 난 묵 시 문 학 들 은
전 통 신 학 에 서 현 저 히 벗 어 난 존 재 론 적
이 원 론 과 같 은 요 소 들 을 내 포 하 게 되 면 서
순수성을 훼손시켰다
.-> 바리새파(1세기경에
정경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던 사람들
)의
의심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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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약성서 내에서의 다니엘서의 위치
다니엘서가 경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던 이유는
?
- 짜임새 있게 구성된 문학형식
- 유대인의 신앙을 격려하고 모세 율법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였기 때문
다니엘은 레위기적인 의식에 충실한 인물로
소개하고 있다
. 음식과 여자에 대해 철저히
금욕주의적인 생활을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고결한 신앙의 소유자
. 금식과 기도의 헌신에
익숙해 있던 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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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다니엘서는 바벨론 왕국에서 메대와 페르시아
왕 국 으 로 넘 어 가 는 고 대 근 동 의 대 변 혁 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
.
다 니 엘 을 당 시 왕들 의 꿈 과 기 이 한 문 서 를
해석하여 궁중의 고위직에까지 오르게 되는
인물로 소개되고 있다
.
다 니 엘 서 의 일 부 내 용 들 은 정 확 한 역 사 적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11:3-4),
바 벨 론 과 페 르 시 아 의 시 대 에 대 한 부 분 은
신 뢰 할 만 한 것 은 되 지 못 한 다
(1:1-
2,5:1,30-31,9:1).
맞는점
: 안티오코스 4세의 재위 마지막 기간에
일어난 몇몇 사건들
틀린점
: 뒤에 표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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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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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다니엘서의 해석 난제
첫째
. 언어의 층이 형식상의 구분과 일치하지
않다는 점
다니엘서는 언어상으로 볼 때 ‘히브리어
(1:1-
2:4a)-아람어(2:4b-7:28)-히브리어(8:1-
12:13)’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형식적인 면에서 볼 때 ‘도입부
(1:1-
2:4a)- 역 사 적 설 화 들 (2:4b-6:28)-
환상보도들
(7:1-12:13)’로 나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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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은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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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칭보도
중심에 있는 7장이
아 람 어 층 이 지 만
환상을 보도함
7-12
장은 환상
-1
인칭 보도
유형
Part1. 역사설화들
Part2. 환상들
구조
도입부
본론
도입부
본론
언어
히브리어
아람어
아람어
히브리어
본문
1:1-2:4a
2:4b-
6:28
7:1-28
8:1-
12:13
3. 다니엘서의 구조와 내용들
역사설화들과 환상들을 결합시킨 다니엘서의
편집의도는
?
유대적인 신앙의 정절을 지킨 자들에 관한 옛
전설적인 역사 증언들을 앞에 위치시킴으로써
안 티 오 코 스
4 세 시 대 에 신 앙 적 인 박 해 를
받 으 며 순 교 에 직 면 해 있 는 자 들 에 게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진실하심에
대한 믿음을 끝까지 간직할 것을 권면하려는
것이다
.
고 난 의 시간 이 거의 다 흘 러 갔 고 하 나님 이
세계의 종말을 준비하고 계시다는 것과 그분의
영원한 통치의 시간이 가까지 도래하고 있음을
말한다
.
믿음을 지키다가 순교한 자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고
, 그렇지 못한 자들은 영원한 수치를 당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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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1 1) 역사 설화들(1:1-6:28)
다 니 엘 이 바 벨 론 왕 궁 에 서 하 나 님 을 향 해
신실한 믿음을 지킨 것과 관련된 전설적인
6
개의 역사설화들의 모음집이다
.
문학유형
: 궁중설화(court-tale)
느부갓네살
, 벨사살, 다리오의 이방 왕실에서
다니엘이 어떻게 활동했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
여 기 에 등 장 하 는 인 물 들 의 이 름 과 지 명
,
관직명과 법률 관례들
, 연대와 연령의 진술들은
다 니 엘 서 의 역 사 적 신 뢰 성 을 높 이 기 위 해
과거의 기억들을 빌려 온 것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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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부 (1:1-2:4a)
도입부에서는 다니엘을 유다의 다윗 왕족 또는
귀 족 의 일 원 으 로 소 개 한 다 . 다 니 엘 이
누구인지를 밝혀 주고 있다.
다니엘은?
기 원 전 607 년 여 호 야 김 통 치 3 년 째 에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유배되었다.
왕궁에서 바벨론 언어와 지혜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지만 철저한 신앙인으로 살아간다.
역사의 현장에 편입시키고 그의 탁월한 능력의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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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본문
형식적 특징
내용적 핵심
느부갓네살
(
바벨론
)의 시대
1:1-2:4a
등장인물들과
역사적 배경
보도
바벨론 왕궁에
있는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신앙의 정절
(2) 본론(2:4b-6:28)
본 론 에 서 는 다 니 엘
, 느 브 갓 네 살 , 벨 사 살 이
사건의 중심에 서있다
.
느브갓네살은 유일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벨사살은 반대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상반된 모습)
★주제의 핵심
:
하나님의 왕권 통치는 지상의 권력자의 세계
통치를 얼마든지 붕괴시킬 수 있으며
, 세계의
역 사 는 반 드 시 하 나 님 의 계 획 에 따 라
진행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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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느부갓네살의 첫 번째 꿈
왕 은 그 꿈의 내 용과 의미를 알 수 없었다
.
그래서 박수와 술객들과 박사들에게 맞출 것을
요구함
->그들은 맞추지 못하나 다니엘은 왕이 꾼 꿈
(머리부터 발끝까지 금,은,동,철,진흙으로
구 성 된 상
) 을 밝 히 고 의 미 를 알 려 줌 상 의
의미는
4대 세계 제국을 상징함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 관직을 맡김
->느부갓네살이 만든 신상 숭배 거절
-> 풀무불에 던져짐(철저한 신격화 반대)
느부갓네살의 두 번째 꿈
그루터기까지 잘린 한 세계나무에 관한 꿈
-> 반역자들이 왕을 쫓아낼 것이며 왕은 일정
기간 동안 들짐승들처럼 비참하게 풀을 먹고
살아야 하는 비극적인 미래를 맞을 것이라 해석
요셉의 모습과 매우 유사한 다니엘의 모습
= 제 2의 요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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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2:4b-6:28)
5장
- 느부갓네살의 아들인 벨사살과 관련된 것
어 느 날 벨 사 살 이 자 기 부 친 이 예 루 살 렘
성전으로부터 가져온 금과 은으로 된 기명들로
향연을 배설했을 때에 갑자기 사람 손가락이
나타나 왕궁의 벽에 글자를 기록함
->바벨론 왕국이 메대와 페르시아로 분열될
것이라는 내용
->결국 벨사살이 죽고 세계의 통치는 메대 사람
다리오에게 넘어간다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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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절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음
다 리 오 는 역사 적으 로 메 대 사 람이 아 니라
,
페르시아 사람이기 때문이다
.
역 사 적 으 로 오 류 가 있 지 만 이 것 을 통 해
이 야 기 하 려 는 점 은 아 무 리 위 대 한 왕 이 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처벌하실 수 있다
. 라는
것이다
.(역사의 유일한 주관자)
(2) 본론(2:4b-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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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2) 환상들(7:1-12:13)
직접 환상을 보는 사람으로 다니엘이 등장
(1
인칭 시점
)
다니엘이 벨사살
, 다리오, 고레스 치하 때에
바라본 세 개의 환상들
(7:1, 8:1, 10:1)로
구성되어 있음
동 물 들 로 상 징 화 된 네 개 의 대 국 의 멸 망 과
인자에 의한 미래의 통치가 다루어지고 있다
.
다 니 엘 의 환 상 들 은 세 상 의 악 한 세 력 을
종 식 시 킬 하 나 님 의 왕 권 통 치 의 시 작 이
임박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 7-12장은 마지막
날에 대한 질문이 핵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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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부(7:1-28)
7장은 아람어가 사용된 마지막 장
3인칭 시점에서 1인층으로 전환/ 7:1절에서만
다니엘이
3인칭으로 나타난다.
7장은 다니엘이 바벨론의 왕 벨사살 원년에 본
환상을 소개한다
.
다 니 엘 의 환 상 은 느 부 갓 네 살 의 꿈
(2 장) 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
.
8-12장의 서론적 증언
환상의 초점
- 안티오코스 4세를 암시하는 열한 번째의
뿔에 게로 향하게 된다
. 하나님의 직접 적인
통 치 는 바 로 열 한 번 째 통 치 자의 무 자 비 한
박해의 상황으로부터 시작될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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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다니엘의 환상)
2장(느부갓네살의
꿈
)
공통점
네 마리의 거대한 짐승들
(네
개의 제국
)/곧 사라질 것
금
,은,놋,쇠,진흙으로
된 신상
(여러 제국들)/
곧 사라질 것
차이점
네 제국이 무서운 동물로
비유
,
신상으로 비유
(2) 본론(8:1-12:13)
8장
-
벨사살
3년에 다니엘이 본 환상(다니엘의 두
번째 환상
)과 관련되는데, 다니엘은 두 개의
뿔
(메대,페르시아 제국)을 가진 숫양이 한
개의 뿔을 가진 숫염소
(알렉산드로스 대왕)
에게 짓밟히는 장면을 본다
.
-
한 뿔 의 자 리 에 서 다 시 네 개 의 뿔 들 이
생겨났다는 것은
,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죽은
후에 왕국이 네 개의 제국으로 분열됨을 암시
(8:8)
-
한 뿔에서 다시 나온 작은 뿔은 안티오커스
4
세를 겨냥하고 있는데
, 그는 3년 반 동안
남쪽과 동쪽을 두루 다니며 성전을 모독하는
일까지 감당할 것이라고 말한다
.(8:9-12)
즉 짐 승 환 상 은 인 간 에 의 한 세 계 통 치 의
궁극적인 붕괴를 보여주고자 한다
.
9장
-
다 니 엘 과 이 스 라 엘 에 의 한 죄 의 고 백 이
중요한 내용을 이룸
-
시 대 적 으 로 는 다 리 오 가 갈 대 아 나 라 의
왕으로 등극한 원년과 관련됨
-
70년에 대한 예레미야의 예언(렘 25:11,
29:10)은 현재 당하는 고난과 연관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 과거의 예언자의
선포가 묵시문학적으로
9장에서 해석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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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8:1-12:13)
10-12장
-
페르시아 왕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이 본 세계
종말에 관한 환상
(다니엘의 세 번째 환상)을
소개한다
. 안티오코스 4세의 통치 시대를
중심으로 이제 막 시작되려는 세계의 종말을
선포하는데 그 목적을 갖고 있다
.
-
곧 악 행 자 들 은 처 벌
, 의 로 운 자 들 은
죽음에서 부활
,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신실하게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
-
다 니 엘 의 마 지 막 환 상 은 종 말 이 일 어 날
시기에 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
(12:12) 마지막 때 1,290일 -> 1,335일
다니엘의 환상들은 공동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
.
그것은 현재는 마지막 시련과 고난의 시간이며
,
이제 곧 하나님의 통치의 최후 승리가 도래하게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
즉
, 7-12장의 환상들과 역사적 사건들은
예루살엠의 유대제의를 중단시키고
, 유대교를
강압적으로 헬레니즘화하려 했던 안티오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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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와 관련된 내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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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니엘서에 흐르는 두 가지 전승들
다니엘서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전승이 동시에
흐르고 있다
.
하 나 는 예 언 전 승 이 고
, 다 른 하 나 는
지혜전승이다
.
Old Testament apocalyptic, its
origins and growth. (구약의 종말론,
그 기원과 성장
)
다니엘서가 신화와 종말론이 결합되어 탄생된
포로후기 시대의 묵시 문학으로 보았다
.
Eric William Heaton
-
the old testament prophets(
구약의 선지자
)
다 니 엘 서 를 예 언 전 승 과 관 련 시 키 는 것 을
거부했다
. 그는 다니엘서의 저자는 서기관이며
학자였고
, 마카베오 저항 운동에 동참한 일반
유 대 교 주 류 에 속 하 였 던 인 물 이 었 다 고
주장했다
.
하 지 만 우 리 는 다 니 엘 서 에 예 언 전 승 과
지혜전승이 함께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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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주석 다니엘
/ 이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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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서의 예언전승
다 니 엘 서 는 하 나 님 으 로 부 터 받 는 계 시 를
소개할 때 구약성서의 예언전승을 따르고 있다
.
다니엘의 환상과 환청
(7:1, 8:1-2, 10:1)은
예 언 자 들 에 게 나 타 났 던 계 시 의 주 요 전 달
수단으로 볼 수 있다
.
다니엘이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때에 거의 죽은
사 람 과 같 이 되 어 비 정 상 적 인 혼 수 상 태 에
빠 지 고 실 신 하 거 나 말 을 못 하 거 나 몸 이
마 비 되 었 던 경 험
( 황 홀 경 의 경 험 ) 은
에스겔에서도 나타났던 신비로운 현상이다
.
이러한 황홀경은 예언자들에게 나타난 특이한
정 신 적 현상 으 로 한 가 지 생 각 이 나 감 정 에
사 로 잡 혀 심 리 적 으 로 정 상 적 인 생 명 이
순간적으로 멈추는 경험을 말한다
.
다니엘서에는 환상보도가 예언서에서 빈번하게
사용된 “야웨께서 이처럼 말씀하셨다
.” 라는
사자양식
(messnger formula)으로 시작
되지 않는다
.
예언서에서는 종종 하나님과 예언자 사이에
천사가 등장하여 환상의 의미를 해석해준다
.
다니엘서도 가브리엘
, 미가엘천사가 나타나
도와준다
.
다니엘서는 미래에까지 이르는 역사의 모든
과 정 은 오 래 전
( 포 로 기 ) 에 예 언 된 그 대 로
진 행 되 고 있 다 는 것 을 강 조 하 고 있 다
.
예언자적인 종말론을 증거하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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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서의 예언전승
우리는 다니엘서가 갖고 있는 신학적 사상과
이스라엘 예언자들이 선포한 예언이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
다니엘서 저자는 어두움 속에서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으며
, 역동적인
역사 속에 하나님의 손길을 찾으려고 애쓴다
.
현 실 과 믿 음 사 이 에 서 고 뇌 하 지 만 결 국
하 나 님 이 위 대 한 최 후 승 리 자 가 되 심 을
확신하고 있다
.
현 실 을 볼 때 이 스 라 엘 의 회 복 은 불 가 능 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 그래서 저자는 하나님이
일으키시는 역사의 대전환을 기다리고 있었다
.
다니엘서
(묵시문학)는 예언의 종말론적 재해석
,예언의 역사적 적용이다.
하나님께서 이 악한 세상 역사의 가까운 종말을
준비하고 계시며
, 이 종말론적 심판과 더불어
하나님의 편에 서있는 의로운 자들과 하나님을
대 적 한 악 한 자 들 이 완 전 히 구 분 되 리 라 고
선언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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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니엘서의 지혜전승
다니엘서는 예언자의 전승을 계승하는 동시에
지혜문학 전통을 포함하고 있다
.
히브리어 구약성서에서 성문서로 분류된다
.
유 대 인 들 은 다 니 엘 서 의 내 용 을 자 신 들 의
현실에 관한 이야기로 받아들이며
, 이 어두운
시대에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로운 삶인가
?의
대답을 다니엘서에서 찾아보려고 했다
.
이 러 한 이 유 때 문 에 폰 라 트 는 다 니 엘 서 의
뿌리를 지혜문학에서 찾으려 했다
.
에스겔
14:14,20,28:3에서 다니엘을 의롭고
지혜로운 인물로 보고 있다
.
우가릿의 아캇 서사시에 나오는 다넬은 현명한
왕과 비교되기도 한다
.
묵시문학가의 습관 중 하나는 고대의 유명한
인물을 찾아서 그 이름을 활용하는 것이다
.
다 니 엘과 그의 친구 들의 이름 들은 에 스라
-
느 헤 미 야 시 대 에 도 흔 하 게 사 용 되 던
이름들이었다
.
우가릿의 다넬이나 고대의 유명한 다니엘이
다니엘서의 다니엘을 만들어 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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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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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니엘서의 지혜전승
지 혜 전 승 에 서 는 다 니 엘 서 에 서 가 하 나 님 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주장하며 지혜의 우월성을
강조한다
. 라고 말한다.
다 니 엘 은 마 술 적 복 술 가 가 아 니 라 은 총 을
입은자
, 학문과 재주에 명철한 지혜자이다.
그는 지혜로운 교사이며 현자이다
. 직접 환상을
보는 계시의 수령자이기도 하다
.
즉 다니엘은 애굽에서 살았던 해몽가 요셉과
같은 예언적 지혜자였던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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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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