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강의계획서 작성법_2018_02(개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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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작성방법

2013년 2월 6일 작성

2017년 8월 30일 수정

2018년 1월 30일 수정

2018년 7월 30일 수정

※ 2018 인증기준 개정에 따라 각 과목의 SPC 항목 변동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의 작성방법은 기존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1. 강의 계획서 작성은 학교 양식에 따른다.

목원대학교 종합정보 시스템 > 학사행정 > 강의정보 > 강의계획서입력

설계과목(분반)은 담당학년 전임교수님과 상의하여 공통된 양식 작성

2. 기초정보 작성 사항

2.1 선수과목의 표기

1) 설계 과목은 직전 설계 과목을 명기

(예; 건축설계 3인 경우 선수과목 건축설계 2’ / ‘건축설계 1인 경우 건축기초설계 2’)

2) 이론과목의 경우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는다. 다만 영역별 권장 과목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경우 과목명 뒤에 ‘(권장)을 표기한다. (학년별 과목 이수 체계도 참조)

(예; 구조역학의 경우 건축구조의 이해(권장)’)

2.2 상담시간의 표기

담당 교수 및 과목에 따라 1~2 시간의 과목상담 시간을 적절히 표기 (예; 수 2-4시)

외래교수인 경우는 수업 전후 시간을 활용하여 적절히 표기

2.3 강의개요 작성 반드시 다음의 양식을 사용하여 강의 계획서를 작성!

1) 강의 개요는 다음과 같은 내용 및 순서에 의하되 19줄 이하로 하여 작성한다.

- 19줄 이상이 되면 출력 시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음

- 아래 양식을 기준으로 작성 요망

- <강의개요 예시> 참조 ; 본 한글파일에서 작성하여 붙여넣기(ctrl+v)

--------------------------------------------------------------------

강의 목표

예시) “(이 강좌의 목표는) 이다.

강의 내용

예시) “(이 강좌의 내용(범위)은) 이다.

※ ‘강의 목표 및 내용을 하나의 단락으로 묶을 수 있으며 10줄 내외로 간략히 기재한다.

강의 키워드 : 3~5개 정도 제시, 과목내용 또는 해당 SPC와 관련된 키워드 제시

국문:

영문: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각 과목의 SPC Matrix를 참조하여 해당 SPC 번호와 타이틀만 기재하고 성취 내용은 이해(U), 능력(A) 중 하나를 표기

예시) 08. 형태 및 공간구성 (A)

10. 대지계획 (A)

SPC 성취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이해(U : understanding) : 시험 또는 레포트 (강사 포트폴리오)

- 능력(A : ability) : 설계안에 반영 (패널 또는 설계설명서)

--------------------------------------------------------------------

<강의 개요 예시>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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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6

17

18

19

강의 목표

1. 다양한 건축적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건축설계 시 이를 추론하며, 조합, 정리 및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2. 또한, 대지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분석하고, 대지를 조작하거나 건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여 주어진 대지 문맥에 맞는 건축설계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강의 내용

매 주 강의주제에 따라 이론 학습 및 실습으로 이루어지며(주별 강의계획서 참고), 리포트, 스케치, 모형제작 및 소규모 프로젝트 등이 과제로 주어진다.

강의 키워드

건축적 공간, 대지, 구성, 분석 및 응용

architectural space, site, composition, analysis & application

학생수행평가기준(SPC)

08. 형태 및 공간구성 (A)

10. 대지계획 (A)

2.4 평가방법 및 반영률(100%)

1) 각 과목의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배정한다.

2) 다만, 설계과목은 다음 사항을 참조하여 작성한다.

- 포트폴리오 작성을 평가에 반영

따라서 다음과 같이 별도 평가 항목 및 비율을 반영

> 설계과목의 경우 기타항목 란에 포트폴리오명기, 기타(%)에 ‘5’% 반영

- 출석은 15% 반영하는 것을 권장

2.5 강의교재

1) 주교재 및 부교재를 입력

2) 가급적 하나 이상의 교재를 입력 요망

3. 주별강의일정

3.1 강의 내용

1) 해당 과목에 따라 적절히 입력

2) 주요 학사/학과 일정

주차

1학기

2학기

5주 or 6

건축답사

-

8주

중간고사

10주 or 11

-

건축학술제(전시회)

15주

보강주간

16주

기말고사

- 8주 : 중간고사

- 16주 : 기말고사

설계과목은 중간 및 기말고사 대신 적정한 주차에 종합 크리틱 실시

건축답사는 수, 목, 금 중 수업이 있는 과목만 비고란에 표기(추후 보강 계획서 작성)

3.2 강의 방법 / 자료및교육기자재

해당 과목에 따라 적절히 입력

3.3 과제물 / 비고

1) 과제물 내용 또는 유형을 입력하고

2) 비고란에는 과제물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SPC의 번호를 기재

예시) 사례조사분석 PPT 발표 / SPC 09

중간고사 / SPC 24, 25

모든 주차의 비고란에 SPC를 표기할 필요는 없으며 과제물, 시험 등을 통하여 SPC 성취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SPC 성취 계획을 표기

4. 강의 개선 계획서

예시 참조하여 작성

신규 임용된 강사께서는 직전 개설학기 평가가 없으므로 당해학기 강의 계획서 요약 만 작성

(각 항목에 직전학기 강의평가 없음으로만 표기)

[작성예시]

[작성예시]

강의 개선 계획서

(2017학년도 2학기)

개설년도

2017

개설학기

2

작성일자

2017.00.00

담당교수

소속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400013A]

경제학원론

이수구분

기초전공

교과목유형

이론

학점

3

시간

3

수강인원(명)

직전 개설학기 강의평가 결과

학생들에 의한 강의평가

- 학생의 강의평가 중 특이사항을 기재함

- (예시)수업결손과 강의와 실습의 연계에서는 전체 00명중 00명의 00%학생이 그렇다 이상으로 평가함

- (예시) 과제의 공정성과 객관성 평가에서 00 명중 00명 00% 학생이 그렇지 않다 로 평가함

교수 자신의 강의 평가

- 직전학기 강의를 진행한 후 교수 스스로의 평가를 기재함

- (예시) 교과목의 배우는 목표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학습동기 유발이 부족했음

- (예시) 시험, 숙제, 발표의 채점 기준 사전공지와 설명이 부족했음

이번 학기 강의 개선 내용

강의 평가 결과로부터

교육 활동에 반영 및

개선 내용

- 이번학기 교육활동 및 개선 사항 기재

- (예시) 학습동기 유발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스몰프로젝트 기획하여 진행

- (예시) 채점기준 및 시험성적 사전공지와 SMS/SNS를 이용한 적극적인 질의응답 기회 제공

당해 학기 강의 계획서 요약

교과목 교육목표

- 교과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기재

교과목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내용

- 교육내용 요약

강의방법

- 15주간 강의 진행 방법 기재

평가방법

- 성적평가를 위한 방법 기재

학생수행평가기준(SPC)

학생수행평가기준은 건축사 자격 등록으로 이어지는 실무수련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은 모든 졸업생이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고유의 필수교육 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 항목들을 만족시킨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또한 편입학생 및 전과학생 등 그리고 타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과목에 대해 인정학점이 주어진 경우 해당 과목들이 프로그램 내 개설 교과목과 상호인정 가능함을 증명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이 유지하고 있는 편입생 및 전과학생들의 학사관리체계가 충분히 설명되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다음 항목별로 2개 수준의 성취도를 요구한다.

이해한다 : 정보를 습득하고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이 정보를 다른 자료와 연관시키거나 내포된 충분한 의미를 알 필요는 없지만, 이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바꾸어 말하거나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할 수 있다(능력) : 과업의 성취를 위해 특정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학생은 정확하게 상황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건인원이 제시한 기준 항목의 충족여부를 자체 평가하는 것과 더불어 교과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수행능력을 동시에 자체 평가한다. 건인원은 프로그램이 보유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시스템을 고안하여 학생수행평가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장려하며, 성공적 방법들은 모범사례로써 존중될 것이다.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대한 부분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보고서의 핵심 부분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따른 교과목 설치 및 교과목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

설치된 교과목들을 통한 교육 목표 달성에 대한 설명

필수 교과목들과 해당되는 학생수행평가기준들을 상호교차 확인하여 보여주는 도표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SPC _ Matrix

2018년도 2학기

◎ : 이해한다. / ◉ : 할 수 있다. ● : 신규 - : 폐지

2018 인정기준 개정 반영

이수구분

영역

교 과 명

학년

학기

시수

학점

건축적 사고

설 계

기 술

실 무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한국 건축과 전통

건축과 사회

인간행태와 공간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건축 소통능력

형태 및 공간구성

조사 및 분석

대지 계획

무장애 설계

안전 및 피난 설계

건물 시스템 통합설계

리모델링 설계

건축과 도시설계

종합설계

구조원리와 시스템

환경조절 시스템

건축설비 시스템

디지털 활용기술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시공 및 건설관리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법 및 관계법령

전공필수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응용설계

1

2

4

3

2

문화적맥락

건축의 이해

1

1

3

3

3

건축기술의 역사

2

2

3

3

3

서양건축사

2

1

3

3

2

한국건축사

3

2

3

3

2

근대건축론

3

2

3

3

2

건축계획및행태론

2

2

3

3

3

주거및단지계획론

3

1

3

3

2

설 계

건축설계-B1

1

1

6

3

2

건축설계-B2

1

2

6

3

2

건축설계-B3

2

1

6

3

2

건축설계-B4

2

2

6

3

2

건축설계-C1

3

1

12

6

3

건축설계-C2

3

2

12

6

-

3

건축설계-C3

4

1

12

6

-

3

건축설계-C4

4

2

12

6

-

3

건축설계-G1

5

1

12

6

-

-

-

2

건축설계-G2

5

2

12

6

-

-

2

건축디자인실습 1

4

1

3

2

2

건축디자인실습 2

4

2

3

2

2

건축디자인실습 3

5

1

3

2

-

2

기술

구조역학1

2

1

4

3

1

구조역학2

2

2

4

3

1

건축환경

2

1

3

3

1

환경친화건축론

4

2

3

3

2

건축설비

3

2

3

3

1

건축재료학

2

2

3

3

2

건축시공

4

1

3

3

2

실무

건축법규

3

1

3

3

2

건축실무

5

1

3

3

3

개수합계

4

3

2

3

2

2

4

5

3

3

2

2

3

2

3

2

3

2

2

1

2

2

2

1

1

3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

BIM설계

5

2

4

3

2

디지털건축

3

1

3

3

2

문화적맥락

현대건축론

3

1

3

3

2

동양건축사

4

1

3

3

2

건축물보존과리모델링

5

1

3

3

2

도시계획

4

1

3

3

2

조경학

4

2

3

3

2

기술

건축구조시스템

3

2

3

3

2

실무

국내계절제인턴쉽

5

1/2

-

3

2

비 고

[건축기술의역사] 12학번 이전 학번은 미이수 가능 과목 / [건축설계B3], [건축설계B4] 이수자는 반드시 수강

▶ 16학번 이후 학번 및 [(건축)구조의이해] 미이수자는 [건축구조시스템] 반드시 수강

[건축과문화], [한국근대건축사] 폐지

구조과목 변경, [구조의이해] 폐지

2018 SPC 개정 전후 비교표

개정 전 SPC

개정 후 SPC (2018학년도 2학기부터 적용)

문화적 맥락

3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적 사고

4

세계 건축사와 전통

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5

한국 건축사와 전통

3

한국 건축과 전통

6

건축과 사회

4

건축과 사회

7

인간행태

5

인간행태와 공간

8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커뮤니케이션

1

구두 및 문서 표현

7

건축 소통능력

설계

2

다양한 표현 능력

설 계

9

형태 및 공간구성

8

형태 및 공간구성

10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9

조사 및 분석

11

대지의 문화적,역사적 맥락

10

대지 계획

12

대지조성

13

무장애 설계

11

무장애 설계

14

안전 및 피난 설계

12

안전 및 피난 설계

15

건물 시스템 통합설계

13

건물 시스템 통합설계

16

증개축, 보수 설계

14

리모델링 설계

17

건축과 도시설계

15

건축과 도시설계

18

종합설계

16

종합설계

기 술

19

구조원리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기 술

20

구조 시스템

21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18

환경조절 시스템

22

환경 시스템

23

건축설비 시스템

19

건축설비 시스템

24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20

디지털 활용기술

25

건축재료 및 재활용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26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22

시공 및 건설관리

실 무

27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2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실 무

28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24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30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25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29

건축법규

26

건축법 및 관계법령

개정 SCP 해제

영역

현행 SPC

개정 SPC

건축적

사고

03.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01.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04. 세계 건축사와 전통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02.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

세계 건축의 역사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05. 한국 건축사와 전통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03. 한국 건축과 전통

한국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건축원리,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06. 건축과 사회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04. 건축과 사회

건축과 도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과 사회, 문화, 경제, 정책 등의 요인과 상호 관계성을 이해한다.

07. 인간행태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05. 인간행태와 공간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공간계획에 적용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08.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06.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자연 및 인공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역사 및 문화 자원의 보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계획의 원리를 이해한다.

설계

01. 구두 및 문서 표현

건축적 아이디어를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한국어와 외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07. 건축 소통능력

건축설계 과정에서 상황과 소통 상대에 따라 구두, 문서, 스케치, 도면, 모형 등의 적절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단계별 과정에 맞게 표현(일부 설계안의 경우 영어 등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

02.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09.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08.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형태 및 공간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10.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설계에 관련된 선례 및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09. 조사 및 분석

건축에 관련된 선례, 이론, 현상 등 다양한 정보의 수집, 조사,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설계 및 건축적 문제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11.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 할 수 있다.

10. 대지 계획

대지의 인문 및 사회 그리고 기후 등 자연 환경의 특성을 분석, 평가하여 배치 등의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대지조성과 외부공간계획을 포함한 대지계획을 할 수 있다.

12. 대지조성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여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13. 무장애 설계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 이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11. 무장애 설계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

다.

14. 안전 및 피난 설계

인명의 안전 및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피난 등을 고려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다.

12. 안전 및 피난 설계

인명의 안전과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및 피난 등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15.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3.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건축물의 구조, 설비, 외피, 재료 등의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설계할 수 있다.

<1>

영역

현행 SPC

개정 SPC

설계

16. 증개축, 보수 설계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보수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14. 리모델링 설계

기존건물에 대해 사회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가치 도입과 장소성 회복 등을 포함한 건축 리모델링을 개념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개선하는 리모델링 설계를 할 수 있다.

17. 건축과 도시설계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5. 건축과 도시설계

도시계획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관점에서 도시설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를 할 수 있다.

18. 종합설계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정확한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16. 종합 설계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건축교육을 바탕으로 문제의 제기와 해결 방안 등을 포함하는 창의적 설계를 할 수 있으며, 도면을 포함한 다양한 형식(논문, 보고서, 패널 등)으로 설계 전 과정을 종합하여 제시할 수 있다.

기술

19. 구조원리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17. 구조원리와 시스템

구조의 기초이론과 역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0. 구조 시스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1.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18. 환경 조절 시스템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에 대한 특성과 지속가능한 환경 조절 시스템의 기본 원리 및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22. 환경 시스템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23. 건축설비 시스템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축설비 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19. 건축 설비 시스템

기계, 전기, 통신, 소방 등 건축 설비 시스템의 기본 원리 및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24. 컴퓨터 응용기술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을 이해한다.

20. 디지털 활용기술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디지털 활용기술을 이해한다.

25. 건축재료 및 재활용

건축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생산 및 사용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파악하고 건축폐기물의 재생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한다.

21. 건축재료와 구성방법

건축 재료에 대한 성질과 사용 원리 및 구성방법을 이해한다.

26.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22. 시공 및 건설관리

공사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과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발주방식, 시공과 정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실무

27.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 권리와 의무 그리고 전문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2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권한과 책임, 권리와 의무 그리고 전문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28.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및 조정,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24.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건축설계의 기획, 계획, 중간, 실시 단계 관련 실무도서를 이해하고, 관련 전문기술분야와 협업하는 과정 및 조정, 개략 공사비 산정, 사후설계관리업무, 감리, 건물의 유지관리 등에 대한 고려사항을 이해한다.

30.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 그리고 실무관련도서에 대해 이해한다.

25.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계약 및 재무관리, 사업계획, 영업 및 수주, 조직관리 등 건축사 사무소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사업 실무를 이해한다.

29. 건축법규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과 의무를 이해한다.

26. 건축법 및 관계 법령

공공의 안전, 재산권 그리고 설계, 감리, 시공 등 실무분야 전반에 관련된 건축법과 관련 제반 법령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건축사의 법적 책임과 의무를 이해한다.

<2>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SPC _ Matrix

2018 개정 이전 참고용

◎ : 이해한다. / ◉ : 할 수 있다.

이수구분

영역

교 과 명

학년

학기

시수

학점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 계

기 술

실 무

1

2

3

4

5

6

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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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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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구두 및 문서 표현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세계 건축사와 전통

한국 건축사와 전통

건축과 사회

인간행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형태 및 공간구성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대지의 문화적,역사적 맥락

대지조성

무장애 설계

안전 및 피난 설계

건물 시스템 통합설계

증개축, 보수 설계

건축과 도시설계

종합설계

구조원리

구조 시스템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환경 시스템

건축설비 시스템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건축재료 및 재활용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건축법규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전공필수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응용설계

1

2

4

3

2

문화적맥락

건축의 이해

1

1

3

3

3

건축기술의 역사

2

2

3

3

3

서양건축사

2

1

3

3

2

한국건축사

3

2

3

3

2

근대건축론

3

2

3

3

2

건축계획및행태론

2

2

3

3

3

주거및단지계획론

3

1

3

3

2

설 계

건축설계-B1

1

1

6

3

2

건축설계-B2

1

2

6

3

2

건축설계-B3

2

1

6

3

2

건축설계-B4

2

2

6

3

2

건축설계-C1

3

1

12

6

3

건축설계-C2

3

2

12

6

3

건축설계-C3

4

1

12

6

4

건축설계-C4

4

2

12

6

4

건축설계-G1

5

1

12

6

4

건축설계-G2

5

2

12

6

4

건축디자인실습 1

4

1

3

2

2

건축디자인실습 2

4

2

3

2

2

건축디자인실습 3

5

1

3

2

2

기술

구조역학1

2

1

4

3

2

구조역학2

2

2

4

3

2

건축환경

2

1

3

3

2

환경친화건축론

4

2

3

3

2

건축설비

3

2

3

3

2

건축재료학

2

2

3

3

2

건축시공

4

1

3

3

2

실무

건축법규

3

1

3

3

2

건축실무

5

1

3

3

3

개수합계

4

4

4

3

2

3

2

4

4

3

3

2

2

2

2

2

3

2

2

2

2

2

2

2

2

2

2

1

3

1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

BIM설계

5

2

4

3

2

디지털건축

3

1

3

3

2

문화적맥락

현대건축론

3

1

3

3

2

동양건축사

4

1

3

3

2

건축물보존과리모델링

5

1

3

3

2

도시계획

4

1

3

3

2

조경학

4

2

3

3

2

기술

건축구조시스템

3

2

3

3

2

실무

국내계절제인턴쉽

5

1/2

-

3

2

비 고

2

1

2

1

2

1

1

2

1

1

2

1

1

[건축기술의역사] 12학번 이전 학번은 미이수 가능 과목 / [건축설계B3], [건축설계B4] 이수자는 반드시 수강

▶ 16학번 이후 학번 및 [(건축)구조의이해] 미이수자는 [건축구조시스템] 반드시 수강

[건축과문화], [한국근대건축사] 폐지

구조과목 변경, [구조의이해] 폐지

2018 개정 이전 참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