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신학 윤리.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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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핵테온 세종 국제 사이버보안 위크」채용매칭데이 현황 

참  여  업  체

채용예정인원

비  고

1

연구개발  :  2명

RF스캐너  분야
자율주행  드론제작

2

응용SW개발  :  0명

-국방체계  S/W개발

3

보안관제 및 운영 : 00명
관제CERT  :  00명
취약점진단  :  00명

세부사항  홈페이지 

참조

4

보안/네트워크/솔루션

:  00명

-정보보호시스템  구축
-네트워크시스템  설계
-정보보호  컨설팅

5

보안관제 : 00명
보안솔루션  :  00명
취약점진단  :  00명

세부사항  홈페이지 

참조

6

정보보호인턴사원

:  2명

웹,  모바일  모의해킹
전자금융시스템  개발

7

정보보호인턴  :  0명

정보보안  취약점 

8

연구개발  :  0명

5G  특화망,  정보보안

9

정보보안  :  0명

네트워크  보안

10

기술개발  :  0명

S/W  응용개발

11

기업설명회  개최

상시모집분야  안내

12

기업설명회  개최

상시모집분야  안내

13

기업설명회  개최

상시모집분야  안내

14

기업설명회  개최

상시모집분야  안내

15

기업설명회  개최

상시모집분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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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윤리

일반 윤리의 질문의 초점

“어떻게 사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인가

?”

“만일 내가 만족하며 행복 삶을 원한다면 나는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

기독교 윤리의 질문의 초점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리고 예수를 따르는 제자로서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

“ 그리스도인으로서 나는 어떤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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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윤리

         기독교 윤리가 추구하는 삶이란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골로새서 

1장 10절

- 주님께 합당한 생활을 영위하는 삶

-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삶

- 모든 일에 열매를 맺는 삶

결론 

: 기독교 윤리란 성서의 가르침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찾아 그 뜻에 합당한 

삶을 살고

, 또한 예수의 가르침과 품성을 조직적으로 연구하며, 그것들을 표준화한 삶의 길로 

삼고

, 인간의 현실적인 삶을 그것들에 맞추고 적용하여 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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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윤리의 특징

1. 기독교 윤리는 “하나님의 의지에 토대를 둔다

윤리적 의지 

: 의무와 명령 

근거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레 

11:45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마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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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윤리의 특징

2. 기독교 윤리는 절대적이다.

절대적인 도덕 의무는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구속력을 지닌다

3. 기독교 윤리는 하나님의 계시에 토대를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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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윤리의 특징

4. 기독교 윤리는 규정적이다.

도덕적인 정의는 도덕적인 하나님에 의해 규정되므로 그것은 규정적이다

기독교 윤리는 

What is 가 아니라 당위 what ought to be와 관련이 있다.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인들의 기준 속에서가 아니라 기독교인들을 위한 기준

(성경)속에서 

자기들의 윤리적 의무를 발견해야 한다

기독교 윤리는 존재가 아닌 당위와 관련이 있다

.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인들의 기준 

속에서가 아니라 기독교인을 위한 기준

(성경)속에서 자기들의 윤리적 의무를 발견한다. 

5. 기독교 윤리는 의무론적 윤리이다. 

6. 기독교 윤리는 결과를 무시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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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기독교 윤리

예수님

하나님

이웃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사랑과 

믿음으로 맺어진 관계

수평적으로는 나와 너 

그리고 이웃과의 형제 

우애적인 관계

우주와 자연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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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윤리

1. 어거스틴

2. 마틴 루터

3. 웨슬리의 신학과 경제윤리

4. 본 훼퍼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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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의 윤리 사상

1. 자유의지 와 예정론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자유의지의 은혜를 제공하는데

, 누구든지 

기도하며 하나님을 신뢰 하는 자는 그리스도안에서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제언

.

자유의지와 함께 예정의 신비성을 주장 

모든 인간이 결정하고 행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 선택의 예지를 

주장

. 즉 영원하신 하나님은 인간이 자유를 행사하되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행할 것을 알고 계실 뿐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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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의 윤리사상

2. 선악의 문제

하나님 – “총체적인 선”

, “최고의 선”

하나님은 오직 선한 것만 창조하신다

. 악은 하나님이 창조하시지 않으셨고 주장. 

악은 독립된 어느 독립된 곳에서 생성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악은 하나님 밖에서 온 것으로서 “선에서 상실된 것”이라고 

말함

.

 악이란 선의 부재이다

. :  생명이 없는 것이 죽음인 것 처럼, 빛이 결렬될 때 어둠이 되는 것 과 같은 의미로 해석.악의 

의지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요

, 단지 길을 잃어버린 상태이다. 어거스틴에 따르면 인간이 악에 의해서 끌리는 

것은 악이 선으로 잘못 인지되기 때문이다

죄란 인간의 과오이다

. 단순한 과오가 아니고 그것은 의지의 잘못된 방향, 길을 잃어버린 상태

3. 인간의 교만 – 모든 죄의 근원 – 하나님으로 부터 멀어짐이 바로 교만이라고 주장.

4. 어거스틴의 기독교 윤리의 기반 : 의지 밖의 어느 선악의 대상에 두지 않고 도덕의지 내부에 둠.

무엇을 혹은 누구를 예배하며

, 사랑하느냐에 따라서 그 의지가 선 또는 악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는 것은, 

즉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서 생긴 의지는 선이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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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의 윤리 사상

5. 어거스틴의 도덕성의 근본 문제 : 

의를 따르는 책임의 응답 – “하나님을 섬길 때 의지는 선을 행한다” 라고 주장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윤리적인 문제는 바로 하나님과의 관계성  

“덕은 완전하며 경건에 의하여 순수함을 지킨다

. 그리고 그것은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으로 부터 

획들될 수 있다

. 덕이란 하나님으로 부터 오는 선의 근원으로서 규정된다. 하나님과의 관계없이 

덕을 존재를 규정할 수 없다

.”

“성령으로부터 덕을 받은 사람은 그의 삶이 변화된 것으로 행동해야 한다

. 그런 사람은 원수 

사랑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사랑하고

, 그들이 의롭게 변화되도록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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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의 윤리

6. 사랑의 개념 

어거스틴의 사상 “ 사랑”

6.1 오직 사랑을 통해서만 하나님과 연합.

이 연합을 통해 인간은 그들의 가장 선함과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

6.2 사랑에 대한 도덕적 문제 

“우리가 사랑해야 하는가

? 라는 문제보다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

우리의 삶이 사랑인데

, 사랑은 하되 사랑의 대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심해야 

된다고 충고

어거스틴이 이해한 사랑의 대상 

: 하나님과 자기자신 그리고 이웃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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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윤리

1. 루터의 신학윤리:  “하나님의 은혜” 와 “의인됨”

루터의 신학윤리에 영향을 준 인물 

:  바울과 어거스틴

바울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롬 3장 

22-24.28

구원은 달성되는 것이 아니고

, 선물로 주어지는 것으로 하나님의 선한 뜻은 

인간이 믿음으로 그 하나님의 선물을 받아 들일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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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 윤리

2. 인간 이해와 의인론

마틴 루터의 신학 윤리의 출발점 

:  인간

“인간은 창조자이신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루터에게 있어서 죄는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 결국 인간을 죽음으로 이끄는 원인

루터의 관심 

: 죄인인 인간이 어떻게 의로워 질 수 있겠는가? “죄 된 인간이 어떻게 의로우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 

: 루터는 의인론 즉 십자가 신학을 전개

“오직 믿음으로” 

Sola fode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만으로” Sola gratia Christi

십자가 신학 

:  십자가의 고난 속에 숨겨진 의로우신 하나님을 만나는 것, 죄 된 인간은 오직 사랑과 희생의 상징인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만 전지 전능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결론 

:  인간은 죄인이기에 선한 존재가 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만나는 길은 의로움을 받는 것이고 의롭다 함을 받는 

길은 십자가 앞에 나가는 것이며

, 십자가 앞에 꿇어 엎드릴 수 있는 길은 신앙을 가질 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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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 윤리

3.  그리스도인의 삶의 성격

루터는 로마카톨릭 교회가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행위를 배격

인간은 행위로서 의인이 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값없이 주신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믿음에 의해서 의인이 될 

수 있다

.

루터의 윤리 

: 어떤 수단이나 방법 혹은 행위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다.

믿음  

:  죄된 인간과 하나님의 화해, 관계회복 

믿음을 소유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 그 능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루터의 자연법 

: 하나님께서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실 때 사람들의 마음에는 자연법이 심어지는데, 그 자연법이란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양심으로 볼 수 있다

.

이 자연법은 인간의 이성 속에 새겨져 있고

,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에 “예” 라고 

응답하거나 “아니오”라고 거절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자연법의 기능으로 믿음을 얻게되고, 그 믿음으로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게 된 사람은 선한 양심을 가지게 된다

. 선한 양심을 가진 사람만이 선한 일을 할 수 있다. 어느 사람도 자신의 행위를 

통하여 선한 양심을 가질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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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 윤리

4. 루터의 그리스도인으로서 윤리적 삶의 성격 : 

4.1 그리스도인의 삶은 신앙훈련의 삶이 되어야 한다. – 신앙은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격리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삶 속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

4.2 자기와 싸우는 삶이어야 한다. – 우리는 세상과 육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육과 투쟁하면서 적극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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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의 신학과 경제윤리

1. 웨슬리의 신학적 특징 : 선행적 은혜, 칭의와 확증,  성화와 완전

1.1 선행적 은혜

우리는 모든 인간 속에 이미 선행하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이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다

. 이 

선행적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혜가 만민에게 값없이 주어지는 것이다

선행적 은혜는 “예” 혹은 “아니오”의 갈림길

선행적 은혜는 도덕양심으로서 타락성을 자각케하고

, 회개를 촉진시키는 동시에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 혹은 

불응할 수 있는 선택을 갖게 한다

.

 인간은 선택의 자유가 부여되었기 때문에 책임적 존재가 되는 것이다

.

 이것은 곧 양심의 기능으로서 도덕적 선악을 분별하는 힘이라고 말할 수 있다

. 만일 하나님이 주신 은총을 

양심적으로 그리고 책임적으로 사용한다면 구원의 높은 단계로 다가설 수 있다

. 왜냐하면 이 양심은 구원으로 

향하는 길의 출발점이며

, 발전의 단계로 접근 할 수 있도록 밀어주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살아 있는 모든 인간은 이 자연적 양심을 소유하고 있다

. 물론 이 자연적 양심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라는 전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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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의 신학과 경제윤리

             웨슬리의 은혜 

1) 은혜는 삶의 변화를 촉진시키기에 충분한 영향력을 소유하고 있다.

은혜는 사람들과 사회와 온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웨슬리는 불기능적이고 환상적은 은혜를 인정하지 않는다. 만일 

은혜가 실상이라면 참된 효과가 있어야 하는데 그 참된 효과는 변화된 삶 속에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2) 은혜의 진정한 효력은 변화이다.

은혜는 변화라는 촉진제를 통해서 구원으로의 행방을 고무시킨다

. 내 삶에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더 느끼고 수락하면 할수록 나는 더 

훌륭한 책임적 존재로서 하나님의 대리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3) 웨슬리가 말하는 은혜는 풍성한 은혜이다.

은혜를 사용하면 할수록 더 풍성히 얻을 수 있고

, 적게 쓰면 더욱 작은 은혜를 얻을 뿐만 아니라 전혀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구원을 

반열에 들어 있다 해도 도중에 소극적이거나 신생에 대한 추구에 등한시될 경우에는 받았던 은혜도 잃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4) 은혜는 자신의 구원의 행보와 거룩한 삶의 실현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타인의 구원의 행보를 돕는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 은혜가 삶에 적용될 때 가난한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상처받은 이들을 치유하며, 포로 된 자들에게 자유를 주는 대리인 

역할을 감당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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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의 신학과 경제윤리

거룩한 삶의 실현

웨슬리 생애와 신학의 초점과 궁극적인 목적 

:  거룩한 삶의 실현 – 그리스도인의 완전 – 영성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그리스도인 신앙의 실천적인 차원이다

. 즉 그리스도인의 완전이란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와전한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의미

.

더 이상 자신의 노예가 되지 않고 자기 중심적이 되지도 않으며

, 또한 하나님과 계속적으로 함께 동행하면서 자신의 영혼의 눈을 항상 

하나님께만 고정시키는 삶이다

웨슬리가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추상적인 덕의 축적이 아니고

, 사랑 안에서의 표현과 거룩한 삶의 생활화를 의미한다.

웨슬리가 말하는 삶의 존재는 우리의 삶의 우선권을 세상이나 물질 혹은 명예

, 권력이나 성 등에 두지 않고 하나님에게만 두는 삶이다. 

 개인 구원뿐만 아니라 사회구원도 강조

개인에게 변화의 사건이 발생하여 거룩한 삶이 실현된 후에 사회의 치유와 사회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것

거룩한 삶을 유지하는 비결은

?

매일 회개하고

,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믿고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고, 그 하나님의 은혜안에서 성장하기를 배우며, 거룩한 삶의 실현에 

총력을 쏟으라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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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웨슬리의 경제윤리

청지기 사명과 돈의 사용

,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사명

1) 선한 청지기의 사명

웨슬리는 그의 선한 청지기 라는 설교에서 우리의 
생명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과 같이

, 우리의 

재물과 다른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위탁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청지기라는 것을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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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기는 그의 손에 맡겨진 것을 그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자유가 없고

, 그의 주인이 원하는 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 그는 그의 손에 있는 어느 것도 자기 마음대로 처리할 

권리가 없고

, 다만 그의 주인의 뜻을 따라야 합니다.” 

                                                                  - 요한 웨슬리 

“선한 청지기” 

청지기의 사명 

: 맡겨진 것들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는 이해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들은 과연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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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가 말하는 선한 청지기의 중요한 사명

:  가난한 자를 위한 청지기 

사명

“배고픈 자를 먹이고

, 헐벗은 자를 입히고, 병든자를 위로하고, 나그네를 

도와주고

, 그들이 필요한 것들에 따라 구제해 주었는가?   

                                                                –요한 웨슬리 “선한 청지기”

우리가 하나님앞에 섰을 때 “우리에게 맡겨진 세상적인 재물을 어떻게 

사용했느냐

? 라는 질문에 직면하게 될 때, 육신의 갈망을 채우기 위해서, 

삶의 허영을 위해서 상용했는가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얼마나 

사용했는가

?라는 질문 앞에 서게 된다. 

하나님께 되돌려 드린다는 뜻의 의미

: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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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 사용

돈의 사용 이라는 설교에서 재물에 대한 충성된 청지기가 될 수 잇는  세가지 명백한 원칙을 제시

1. 가능한 많이 벌어라 – 직업윤리

건전한 직업을 통해서 정직하고 온전한 마음으로

, 그리고 부지런하게 돈을 벌라는  의미

2. 가능한 많이 저축하라 – 신중성의 윤리를 묘사하는 것이다.

무의미한 낭비는 마치 바다에 값진 것을 집어 던지는 것과 같다고 말하면서 육체의 갈망을 채워주는 일이나

, 눈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나, 

폭식이나 식도락 미식주의자와 같이 사치스런 낭비는 잘라버리라고 말한다

. 즉 웨슬리는 금욕주의적 생활로써 절약을 하여 돈 사용에 

주의 하라는 것이다

.

3. 가능한 많이 주라 – 박애주의를 초월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을 발견

가능한 많이 벌어라

, 그리고 가능한 많이 저축하라 라는 의미만 강조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분명히 맘몬주의에 빠지고 말것이다. 

맘몬이란 돈이나 부를 의미하며

, 돈을 사랑함은 모든 악의 뿌리라고 강조한다. 

웨슬리가 가능한 많이 주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

“하늘과 땅의 소유자께서 당신들을 이 세상에 태어나게 하고 살도록 할 때

, 그는 당신을 소유자가 아닌 청지기로 자리매김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는 여러가지의 사물을 당신에게 잠시 맡기셨습니다………

.당신 자신도, 당신의 몸과 영혼도 당신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입니다

.

만일 충성되고 현명한 청지기가 되기를 원한다면

, 주인이 맡긴 재물을 다음과 같이 관리해야 된다. 첫째 가정의 식구들에게 필요한 것 – 

음식

, 의류, 등 건강과 힘을 위한 것과 집을 치리 하는데 필요한 것을 쓰고 – 둘째로 남은 모든 돈은 주인인 하나님에게 돌려야 하는데, 그 

대신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라는 것이다

. 그들에게 주는 것이 곧 하나님에게 졸려 드리는 것이라고 확신한다. 남에게 주기를 아까워 

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 진정으로 그리스도인의 신중성은 돈의 사용이라고 웨슬리는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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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슬리의 설교 “부의 위험”

부의 정의 

: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것, 즉 충분한 식품과 입을 옷 그리고 누울장소, 

그것 이외의 것을 가진자는 부자로 간주
 자신의 의식주에 필요한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소유한 사람은 부자로 간주되며

, 그런 

사람들은 많은 올무와 시험에 빠진다고 경고

“주님의 이름으로 묻는데 부자가 되려고 갈망하는 당신은 누구입니까

?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가슴에 물어보시지요

, 당신들 중에 누가 먹을 음식보다 그리고 입을 옷보다 더 

많은 것을 갖고자 정말로 갈망합니까

? 멈추고 생각하시오….당신 앞에 악이 현존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검의 칼날로 달려가렵니까? 하나님의 은혜로 회개하고 사십시오 

                                                                                                                  – 
요한웨슬레 돈의 위험

웨슬리의 선한 청지기의 사명

돈을 사랑 하는 자 더 가지고자 하는 열망과

, 돈은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갖는데 

방해가 되고

, 그들의 행복 추구와 안목의 갈망과 육체의 갈망 그리고 명예의 갈망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하나님의 척도는 우리가 열심히 벌고

, 절약하고 열심히 저축한 재물을 욕심을 내어 땅에 

묻어두지 말고

, 주인이 원하는 대로 사용해야 타당하다고보는데, 주인이 원하는 것은 

당신이 되돌려 받는 대신에 그 재물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이라고 한다

. 이것이 

충성되고 선한 청지기의 사명이라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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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들에 대한 사명

웨슬리의 신학적 윤리의 초점과 평생목회의 초점

: 사회적으로 소외 당하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사명이었고 

그들을 돕는 일은 하나님이 우리 인가에게 맡겨준 사명이라고 그는 믿었다

웨슬리는 왜 그렇게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토록 지대한 관심을 가졌는가

웨슬리가 빈곤층을 대상으로 일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웨슬리의 신념은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것이 곧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고

, 가난한 이웃을 돌보는 것이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길이라고 믿었다

. 웨슬리는 예수의 삶을 보고 아는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바로 실천적 삶과 

연결시키려 하였다

. 예수 복음의 핵심은 가난한 자와 억눌린 자들의 해방을 통한 구원이기 때문이다. 

웨슬리의 사랑의 윤리의 실천 

: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의 실현이다. 이것이 곧 주님의 부름과 계명에 순종하는 

길임을 인식하였다

.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들여 예수그리스도의 삶을 자신의 삶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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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훼퍼의 윤리

본 훼퍼 윤리의 특징

1) 그리스도의 현실로서의 윤리

본 회퍼가 본 기독교 윤리의 출발점 

:

 

“기독교 윤리의 출발점은 자신의 현실이나 이 세상의 현실도 아니고

, 규범이나 가치의 

현실도 아니고

, 예수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현실이다. … 기독교 윤리의 

문제는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의 현실이 그 피조물 가운데서 실현되어 

가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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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성의 윤리

본회퍼는 형성의 윤리를 제시한다

. 그것은 마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성육신하셔서 인간의 

틀을 입으시고

, 삶에서 인간의 참 모델이 되어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과 같이, 우리 인간의 삶의 

모습이 예수의 틀을 닮아가는 삶이 필요하다는 것

세가지 연속성의 형성 

: 1. 그리스도의 성 육신 으로서의 형성, 2.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형성, 

3.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형성이다.

“인간으로 성 육신 하셨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참 인간이 되신 것 처럼

, 우리도 그분처럼 참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 그러므로 인간이 결코 명예의 대상도 아니고 천대의 대상도 될 수 없다는 

것이다

.

“십자가에 달리는 그리스도의 형성” 하나님 앞에서 그리고 십자가 앞에서 날마다 죽는 삶을 의미한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형성” 하나님 앞에서 새롭게 태어나고 새로운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 인간의 

모습을 지칭하는 것이다

. 그러한 삶이란 곧 그리스도를 위한 삶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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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의 윤리

 하나님의 명령이 위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고 설명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에서 살아갈 때 하나님의 위임들을 수행하는 삶을 살아야 된다고 한다

. 그는 

하나님의 네 가지 위임 노동

, 결혼, 정부, 교회라고 제시.

이 네 가지는 세상으로부터가 아닌 위로부터 주어진 즉 하나님으로부터의 위임과 위탁을 받았다는 것으로 

주장

인간 

:  하나님의 위탁에 응답해야 하는 책임적인 존재, 대리인으로 이해

인간은 책임적 존재 

:  그리스도께서 타자를 위해 살고 죽으신 것처럼,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에서 “

타자를 위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말 

타자를 위한 삶이란

: 나의 삶이 그리스도의 삶의 모습과 부합되는가? 나의 행위가 이 세상의 현실속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에 부합되는가

? 의 질문을 물으며 행동 결단하는 삶

값싼 은혜와 값비싼 은혜 

: 희생과 순종과 십자가의 길을 가면서 얻어지는 은혜. 값비싼 은혜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얻어야 할 은혜라고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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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퍼가 이해하는 사랑의 개념

1.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성육신 된 하나님의 사랑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사랑에 대한 기초를 

이룬다

. 그리고 인간의 사랑은 십자가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2. 하나님의 사랑은 아가페적인 사랑인데, 그 사랑은 타인을 위해 희생적인 삶 속에서 실현될 수 

있다

.

3. 아가페적인 사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에서 가장 잘 표현된 사랑이고, 그 사랑은 또한 그의 

삶과 가르침

, 특히 산상수훈 가운데 “원수를 사랑하라”는 교훈에 잘 나타나 있다.

4. 하나님을 사랑함은 예배와 봉사 속에서 실천해야 할 필수적인 것이고, 이웃을 사랑함은 

하나님의 진실된 사랑의 표징이다

.

5. 이웃을 사랑함에는 제한이 있을 수 없다. 이웃에는 제한이 없다. 

6.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제한이 없으며, 기독교의 사랑은 사회 안에서 실천해야 할 책임적인 

행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