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학기 종합시험 지침.hwp
【 2017-2학기 종합시험 지침 】
※ 문제가 아닌 시험범위입니다.
구약학 |
임동원 교수 |
1.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을 평가해 보시오. (구약성서 해석 방법론) 2. 애굽의 「사랑노래(Love Songs)와 구약성서 「아가서」와의 유사성을 설명해 보시오. (고대근동문학세미나) 3. 문학비평이 구약성서 해석학에 끼친 공헌을 성명해보시오. (문학비평세미나) |
이희학 교수 |
1. 창세기 1-3장에서 말하는 ‘인간’은 누구인가? - 이희학저,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구원행동, 대한기독교서회 2. 사울, 다윗, 솔로몬 왕국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라. - 이희학저,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 대한기독교서회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과 의의에 대해 논하라. - 이희학저, 북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 프리칭아카데미 |
|
신약학 |
박찬웅 교수 |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 (대한기독교서회). 게르트 타이센,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대한기독교출판사>. 게르트 타이센, <기독교의 탄생> (대한기독교서회). 위의 책들을 읽고 담당교수와 면담 중에 제시되는 예시문제들 가운데 출제함. |
교회사 |
권진호 교수 |
루터가 새로 깨달은 “하나님의 의” 사상을 발견하기 이전의 “하나님의 의” 사상과 비교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수업자료 참조) 2. 루터의 “로마서 서문”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율법, 은혜와 은사, 믿음, 육과 영, 죄 등). (신학과 홈페이지 수업자료실 참조) 3. 루터의 작품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하여”의 내용과 의의를 서술하시오. (목회와신학, 2017년 9월호, 120-128; 신학과 홈페이지 수업자료실 참조) |
조직 신학 |
이선희 교수 |
1. 존웨슬리의 산상수훈 설교 Ⅰ~Ⅲ 2. 로이드-존스의 「성령세례」 3. 존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거짓 없는 석명」 |
유장환 교수 |
1. 폴 틸리히의 기독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폴 틸리히, 유장환, 「폴틸리히 조직신학연구」 한들출판사 2. 칼 바르트의 신학사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칼 바르트,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3.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다니엘 밀리오리, 「기독교조직신학개론」, 한국장로교출판사 |
|
실천 신학 |
나인선 교수 |
- 참고도서 : 「하나님의 자기 주심의 선물 : 성례전」 제임스 화이트 지음, 김운용 옮김 - 시험범위 : 2장 하나님의 선물인 세례 3장 하나님의 선물인 성만찬 4장 사도적, 자연적 성례 5장 성례전과 공의 6장 성례전 실행의 개혁 위 범위를 읽고 예배, 세례, 성만찬, 치유, 결혼, 장례식에 관한 신학적 서술을 하고, 이를 근거로 현 한국교회의 예배를 비평적으로 서술하고, 세례, 성만찬, 치유, 결혼, 장례식에 관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
기독교 교육 |
조은하 교수 |
1. 통전적 영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청소년을 위한 영성교육의 모형을 제시하시오. 2. 가정-교회-마을이 소통하는 교회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참고도서 : 조은하 저,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조은하 외. 교회교육 현장으로 나가다 |
김정희 교수 |
1. 생명위기의 현상과 원인에 대해 쓰고, 생명위기와 관련하여 기독교 생명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 : 김홍진, “기독교교육에서의 생명교육에 관한 연구.” 기독교사회윤리, 제5집, 2002. 125-151 |
※ 김정희 교수님은 1문제를 출제 하셨습니다.
-신학대학원 교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