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김규희,박성현, 방예은, 이정웅
병원경영 사례
목차
2.병원경영 사례
1.병원경영의 중요성
• 병원경영의 정의
• 병원경영의 중요성
• 병원경영의 주요 요소
• 환자관리 및 치료 관점
• 재무관리 관점
• 마케팅 관점
• 병원서비스 관점
4. Closing
3.병원경영의 전망
• 향후 트랜드
• 성공요소
• QNA
병원경영
병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활동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면서 원활한 병원 운영을
하는것.
병원경영이란
주요요소
환자관리 및 치료
조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병원서비스
병원경영 중요성
의료 질 향상
비용 효율성
환자 만족도 증대
지속 가능한 병원 운영
사회적 책임 수행
의료진과 직원의 만족도 제고
지속 가능한 성장
환자관리 및 치료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전자 의무 기록 (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건강 상태와 의학적
문제가 전자화된 형태로 유지되는 정보
장점
단점
• 의료진은 환자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
• 정보가 디지털화 되어있어 관리 용이
• 환자의 기록을 다른 병원에 쉽게 공유
• 도입 및 유지 비용 부담
• 사용자 교육 및 적응 문제
• 개인 정보 유출
환자관리 및 치료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순천향대학교 신생아 중환자실 전자 의무 기록
사례
1) 약물 이상 반응(adverse drug event)의 감소
신생아에게 약물을 투여하기 위해 의료진은
아기의 연령과 체중을 근거로 아기의 당시
증상에 맞는 적절한 약물 용량 계산 필요
이 과정에서 오류 발생 가능성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전자의무기록의 사용은 이런 오류를 감소시키는
것에 기여
재무관리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병원경영 재무관리의 중요성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며,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됩니다.
병원경영 BSC기법이란
병원 경영의 여러 측면(재무, 환자 만족도, 내부
프로세스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론 또는
도구 또는 프레임 워크입니다.
병원경영 BSC기법의 관점
• 재무적 관점
• 고객적 관점
• 내부 프로세스 관점
• 학습과 성장 관점
재무관리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Druid City Hospital는 미국 앨라배마 주
탐파에 위치한 병원이다.
이 병원은 지역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의료 기관으로, 다양한 의료 서비스와
치료를 제공한다.
특히 심장병, 암 치료, 응급 치료,
그리고 기타 전문 치료에 대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DCH병원
마케팅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
환자 타겟 마케팅
스토리텔링 및 컨테츠 제작
환자 중심의 마케팅
해외 환자 유치
병원 신뢰도
&이미지 구축
S – 시장 세분화
T - 표적시장 선정
P – 포지셔닝
병원 마케팅 STP
마케팅 중요성
마케팅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TV광고 로드트립 편
https://ispot.tv/a/Iuzl
Mayo Clinic은 당신이 답을 찾을
준비가 되었을 때, 그것이 당신을 위해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마케팅 적 광고
미국- 메이요 병원
의사, 환자, 병원이 등장하지 않는 병원
광고
-2020년 캠페인
흰 가운을 입은 의사가 등장하지 않고,
최신의 의료기기 시현이 없이 캠페인은
해답의 힘이다.
메이요 클리닉
S- 중증 희귀 질환 환자
해외 환자
고령,만성질환 환자
건강정보 탐색 사용자
T – 고급 진료를 원하는 중산층 이상 환자
중증 희귀 질환 환자
의료 수준이 낮은 국가의 고소득 해외 환자
전문성 중심과 글로벌 환자 유치 전략
P – 세계 최고수준의 협진 의료기관]
환자 중심 치료의 롤모델
신뢰 가능한 건강정보의 대표 브랜드
인간적인 병원
전문 의료진 협업
콘텐츠 만들어서 마케팅
실제 환자 스토리 기반 브랜딩 하기
글로벌 진료 시스템 운영(통역, 국제예약)
DO NOT MAKE PUBLIC: Mayo Clinic, the Power of Answers – You
Know Where to Go.
마케팅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한국-성모병원
성모병원: 가톨릭 대학 의료원 산하의 병원
CMC네트워크
울성모병원 (서울 서초구
)
여의도성모병원 (서울 영등포구
)
의정부성모병원 (경기 의정부시)
부천성모병원 (경기 부천시
).
은평성모병원 (서울 은평구)
성빈센트병원 (경기 수원시
)
대전성모병원 (대전 중구
인천성모병원 (인천 부평구
)
Cmc네트워크를 통해 최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병원 이미지 차별화를 두었다.
성모병원 STP전략
S – 개인별 맟춤형 서비스 제공
강남 한복판 교통의 요충지에 위치
다양한 가격의 건강검진서비스와 병실을 제공
T – 3차 의료기관이자 국내 5대 대형 종합의료전문병원
고객의 수요가 많은 안센터
가톨릭 이념에 따라 비록 수익은 없지만 사회 적 약자들도 주요 고객
P–고객친화적 인테리어를 제공한 로비와 휴게실
작음 음악회
무료 강연 (건강 서비스)
병원서비스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① 의료비 급증 문제 대응
② 과잉진료 및 불필요한 의료
행위 억제
③ 의료 데이터 기반의 정책
설계와 연구
일본의
DPC (Diagnosis Procedure Combination 진단
절차 조합
) 병원은
급성기 입원진료에 대한 보건의료비 관리를 위해
도입된 포괄수가제 병원이고
, 일본 독자의 분류체계이다.
*포괄수과제: 의료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발생한 진료비를 환자가 아닌 건강보험공단이 미리 정해진 금액으로 지불하는 제도
일본의 DPC
DPC의 필요성
병원서비스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일본의 DPC 개발 및 도입 배경
의료비가 계속 증가하자 일본에서
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다양하게 제기되었다.
일본에서 진단군 분류(DRG)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고,
일본에서도 적용 가능한지 몇몇 병원
데이터를 통해 검토하였다.
DPC/PDPS는 표준적인 단위로서의
임상의 질과 경영의 질 모두를
개선해가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도쿄대학교병원
병원서비스
02.병원경영 성공 사례
도쿄대학병원
도쿄대학병원은
DPC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
이러한 데이터 분석과 공개를 통해 병원은
의료 서비스의
투명성과 환자 치료의 질을 높였다
.
03 향후 트렌 & 성공요소.
향후 트렌드
디지털 헬스케어 & AI활용확대
AI 진단보조 시스템, 영양 분석, 문자 자동화등
• 매아요 클리닉 AI암 진단 보조 프로그램
• 국내 루닛 , 뷰노 기업의 영양분석
환자 경험 중심의 서비스 강화
• 호텔 수준의 병실
• 환자 중심 진료
• 대기 시간 관리
• 예약 및 진료 안내 서비스
비대면 진료 및 원격의료 강화
만성질환자 관리에 효과적
• 미국, 일본, 유럽은 확산
• 중한국은 규제 완화 논의
스마트 병원 구축
병원 내 자동화와 통합 플랫폼 구축
• 싱가포르 창이 종합병원
• 서울아산병원, 삼성병원
03 향후 트랜드 & 성공요소.
성공요소
1.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2. 심리적 안전망 구축
3.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관계강화
4. 지속 가능한 환경관리
Q&A
2조 김규희,박성현, 방예은, 이정웅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