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개혁파 교회
- 1 -
•
루터파
종교개혁이 학문적 맥락을 가진 반면
,
개혁파 교회는 좀 더 성서적인 형태에 따라
교회 의 교리와도덕과
예배를
개혁하고자 한 시도에 근거하고있다
. [실천적인
특징
]
츠빙글리 같은 초기 개혁파신학자들은 취리히
,
베 른
, 바젤과 같은 도시들의
교회에 관심을
가졌다
. 루터가 칭의론이 자신의사회적,
종교적 개혁
프로 그램에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확신한 반면
,
초기 개혁파 신학자들은 상대적으로 교리에는
별로 관심이 적었다
.
이들의
개혁
프로그램은 제도적
,
사회적
,
윤리적 성격을
지녔으며
,
많은
점에서 인 문주의 운동에서
나온
개혁요구와
유사했다
.
- 2 -
공고화와 결집은
,
- 3 -
츠빙글리
•
개혁파
교회의
( 15 3 1년 죽음)
의
후계자 하인리히 불링거의
인
도하에 취리히 개혁의 안정
, 그리고 1550 년 대
제네바의 개혁자 칼빈이 등장함으로 이루어졌다
.
•
우리는 개혁파를 칼빈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 칼빈주의 라 함은
개혁파의 신학이 본질적으로 칼빈의 사상에 기초 한 것임을
의미한다
.
그러나
16세기 말의 개혁신학은 칼빈의 사상 자체라기보
다는 다른 원천과 칼빈 후계자들에 의해 수정된 것이다
.
독일의
정치적
- 4 -
- > 칼빈주의라는 용어의 탄생은
상황과 관련된다
.
가톨릭간의
충돌로
15 4 0 년대, 15 5 0 년대 독일은
루터파와 심각한
동요가 있었다
.
결국 아욱스부르크 화약
(1555년 9월)을 통해 독일에서는 어 떤
지역들은 루터파에
, 어떤 지역들은 가톨릭에 넘겨짐으로써 종교적
문 제 를 해 결 했 다
. 이 것 이 “ c u i u s r e g i o , e i u s
r e l i g o ” ( We s s e n
G e b i e t ,
d e s s e n
R e l i g i o n . 통 치자가 자기 통치지역의 종교를 결정한다)라는
유명한 원칙이 다
.
개혁파의 신앙을 위해서는
어떤
- 5 -
규정도
만들어지지
않았는데
, 사실상 인정하지
않는 것이었
이것은 독일내 개혁파의
존재를 다
.
그러나
1563년 2월 하이델베르크 신조가 출판되었는데, 이것 은
개혁파의 신학이 독일 루터파 지역에서 견고한 발판을 마련 한 사실을
의미한다
.
이 교리문답은 루터파에 의해 즉시 “칼빈주의적
(즉 외국적)”인
용어는
새로운 문서에
대해 불
것으로 공격을 받았다
. 즉 칼빈주의적
이라는 교리문답을
비애국적인 것으로
암시하면서 이 신을 표현하기위해
사용했던
것이다
.
개혁파는 특히 영어권 세계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 17
세기와 그 이후 중요성을 띤 청교도주의가 개 혁파
신앙의 한 유형이었다
.
- 6 -
3 ) 급진적 종교개혁(재세례파)
•
급진적 종교개혁은 근본적으로 재세례파를 의미
하지만
, 또한 열광주의자 칼스타트와 뮌처, 츠빅
카우의 예언자들도 포함한다
.
•
재세례파는
츠빙글리가 자신의 개혁원칙에
충실
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 대표적 그레벨
K o n r a d G re b e l ) 이 주축이다. 그레벨은 츠
빙글리가 “오직 성경”이라는 원칙을 고백했지만
,
- 7 -
성경에 나오지 않는 유아세례
, 교회와 정부와의 밀접한
관 계
, 그리스도인의 전쟁참가 등을 고수했 다고
비난했다
.
재세례파는 스위스와 독일에서 일어났지만
, 나중 에는
여러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 이들은 세속정부 의 박해를
받았다
.
- 8 -
•
다양한
형태들 속에서 이들 운동의 공통적인
요소들
:
-
외적인
권위에 대한 일반적인 불신
(내적권위을 중시-성령)
-
성인세례의
옹호와 유아세례의 거부
( 공중앞에서 개인적으로 신앙고
백을 한 자만이 세례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
)
-
재산의
공동소유
-
평화주의와
무저항에 대한 강조
= > 이런 이유 때문에 재세례파는 종교개혁의 좌익
( R. H . B a i n t o n ) , 급진적
종교개혁
( G. H . Wi l l i a m s ) 라고
불린다
. 급진적 종교개혁은
루
터파 및 개혁파와 동일시한 “관주도적 종교개혁”과 대조되는 의미이다
.
- 9 -
4 ) 가톨릭 개혁
•
1545년 트렌트 공의회 이후로 로마 가톨릭 내부에서
이루어진 개혁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된 다
. 과거에는
반종교개혁이라고 불렸다
.
오늘날 가톨릭 개혁운동은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본다
.
-
개신교 개혁운동의 반작용
- > 반종교개혁
-
로마 가톨릭 교회의 개혁운동
- 10 -
•
가톨릭 종교개혁을 대표하는
트렌트
공의회는
혼란을
야기하는
가톨릭 가르침을 명확히
규정하 고
, 성직자들의 행위,
교회의
규율
,
종교교육과 선교활동과 관련해 많은 개혁조치를
도입했다
. 또한 가톨릭 개혁운동은
많은
수도회를 개혁
, 특 히
예수회
( So c i e t a s
I e s u ,
설립자
I g n a t i u s
v o n
L o y o l a ) 를
설립했다
.
- 11 -
○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들
- 12 -
루터의 종교개혁 이전에 이미 종교개혁 시도를
한 개혁자들이 있다
(사전 종교개혁자들).
보름스에 가면 유명한 루터의 기념 조형물이 있
는데
, 여기에루터이전에 있었던 ( 파문당한) 네
명의 개혁자들이있다
.
- 13 -
- 14 -
1. 발도(Waldo, 왈도,
발데스
)
- 15 -
-
리옹의
부유한 상인
, 자신의 재물을 내어놓고 예수
그리 스도와
사도들의
삶을
뒤따르고자 함
[청빈이상을
쫓음
].
-
교회의
권위와 질서를 무시하고 교황의 허락없이
설교 함
.
-
성경
일부분을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하여 사용
.
-
“리옹의 가난한 이들”이라
불린 이들은 교회의
화려한 의식
,
면죄부
,
죽은 이들을 위한
기도
등을
비판함
.
-
1184년
이단으로 파문당함
(Lucius I I I 교황).
2 . 위클리프( Wy c l i f,
13 2 0 - 13 8 4 )
= >
‘종
교개혁의 아침 별’
- 16 -
-
옥스퍼드대학
교수
, 개혁운동
-
1381년
농민전쟁을 부추겼다는 누명으로
1382년 교수직
박탈
.
-
위클리프는
라틴어 성경만이 공식 허용되던 당시에 성경을
영어로 번역
-
“가난한 성직자”로 불리는 유랑전도자들을 파견하여 복음을 증거하
였는데
, 이것이 롤 라 드 파 (Lollards. - 특별히 존 위클리프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로 영어로 교육을 받지 못한 것에 대한 경멸 적
별명이었음
)의 기원이다.
-
가르침
:
토지에 세속적인 권한을 행사하는 교회의 권한에 의문을 제기
.
부도덕한 사제는 성사를 집행할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라 봄
.
그러므 로하나님이 구원하기로
예정해 놓으신
의인의
공동체라는
교회의 가장 참된 의미에 따라
부도덕한
사제는
교회에서
배제하는 것이 가 능하다고
주장
.
-
교황권에
대한 비판과 투쟁으로 이단으로 정죄
, 파문을 당함.
- 17 -
- 위클리프의
저작 상당수가
체코 스퍼드에서
공부한
어떤
이들이
학자들에게
그 작품을
인기가
많았는데
,
옥 필사하여
프라하로 가
읽고
감명
받은 사람가운데
하나가
져갔고
, 이 위클리프의 책을
후스였다
.
3 . 후스(Hus, 1 3 6 9 ? -
1 4 1 5 )
- 18 -
-
프라하
대학 교수
, 개혁 주도
-
1402 년 대학학장 선출, 베들레헴 교회에서 설교하며 면죄부 판매
비판
[교황청의 파문을 받은 가장 큰 이 유 ], 성직매매, 교 황의
부도덕함을 비판함
.
-
모국어로
설교하고 성경도 모국어로 번역함
.
-
진정한
교회란 예정된 신자들의 공동체라고 주장
( 위클리프의
글 포함
).
이에
파문당하고
1414년 콘스탄츠
공의회에 소환됨
.
-
지기스문트
( S i g i s m u n d ) 왕은
보호를 약속했지만
보호하는데
실패함
.
후스는 정죄당한 위클리프의 이단적 사상을
주장한다는
혐의를 받음
. 14 15 년 7월 6 일 콘스탄츠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정죄
, 화형당함.
- 19 -
글씨
: “진리를 사랑하
프라하 구 시가지 후스 동상 밑에 새겨진
고
, 진리를 말하고,진리를 행하라”(후스)
“그들이
이
거위
[ 체코어로 후스] 를 구워버릴
10 0 년뒤 그들은 그들이 참아내야 할 한 마리의 백조의
것이다
. 그러나
노래를
듣게 될 것이다
.”
- > 후스가 이런 예언을 했다는 기록은 없다. 그러나 루터의 추종
자들은 이 예언이 루터를 통해 이뤄졌다고 확신함
.
4 . 사보나롤라( G i r ol a mo
S a v on a r ol a , 1 4 5 2 - 9 8 )
- 20 -
-
도미니크회 수도사
, 피렌체의 산마르코 수도원 원장 으로
파격적인 내용과 직설적인 표현의 설교로 피렌 체 시민의
마음을 사로잡음
.
-
참회설교가와
예언자로서 교회의 개혁을 추구함
.
-
교황청의
타락과 시민의 향락에 물든 삶을 비판
함
.
-
매우
금욕적인 삶의 규정을 근거로하여 종교적인
민 주주의를
세우고자
함
.
-
“허영의
장작불”
-
14 9 7년 사치품과
이교도의 상징들을
장작불에
불태운
사건
.
-
교황
알렉산데르
6 세의 부도덕을 비난,
알렉산더는 사보나롤라를
파문
.
-
그의
도덕정치는 역효과를 낳아 처형당함
.
- 21 -
* * * 네 명의 종교개혁자들이 루터의 전신으로
형상화 한데는 이유가
있다
.
독일의
종교개혁가
루터와 공통
- 22 -
삶을 개혁하고자 내놓은 제안들의
근
점이 많았다
.
- 그리스도인의
거는 성경
.
-
일반인도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성경을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지지
.
-
예수의
가르침과 초대교회의 모습은 그들의
이상향
.
-
성직자들의
행동을 비판하고 교황의 권위에
도전
.
* 조형물 앞쪽 모퉁이에 독일 개신교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닌 정치지도자들이 서 있다
. - 헤센 의 백작 필
립
, 작센의 선제후 프드리드히.
- 23 -
-
선제후 프리드리히와
그의 후계자들이 루터를
보호해 주지
않았다면
루터는
살아남을수
없었을 것이다
.
-
초기
복음주의 운동의 옹호자였던 필립이 군사와
정치 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았다면
종교개혁을 멈추려
는 칼
5세 황제의 공격에 저항하지 못했을 것이다.
* 독일의 세 도시 막데부르크, 슈파이어, 아욱스부르 크를
나타내는 알레고리로 서 있는 세 인 물
. - 제국 의
자유도시로서 종교개혁을 공인하고 그 뒤를 든든하 게 받쳐준
세 도시의 결정적 역할을 상징함
.
- 1530 년 아욱스부르크에서 루터파는 자신들의 신앙
고백
[아욱스부르크 신앙고백서]을 제출했지만 황제 에
의해 거부당함
. 1555년에 합법적인 지위를 부 여받음.
- 24 -
* 조형물 뒤쪽
모퉁이에
- 25 -
자
, 루터파 종교개혁을 한 멜란히톤과,
히브리어
루터의 동료이며 헬라어 학
학
자
, 멜란히톤의 멘토인 로이힐린(J. Ru c h l i n ) 이 있
다
. - 독일 인문주의가 종교개혁에 끼친 영향을 대변 함.
* 조형물에 붙어 있는 메달에는 종교개혁 운동과 확산 에
필수적인 네 사람의 초상이 담겨 있다
. - 부겐하 겐 ,
요나스
, 츠빙글리, 칼빈.
비텐베르크
- 26 -
시교회 목사
. 교회조직의
종
-
부겐하
겐
:
교개혁가
.
-
유스투스
요나스
: 루터의 작품을 번역하고 여러
도
시에서
개혁을 이끔
.
-
츠빙글리
:
취리히에서 종교개혁을 일으킨
개혁파
.
-
칼빈
:
제네바에서 종교개혁을 한 개혁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