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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이해 “신학공부의 올바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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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바른

신학함이란 무엇인가

?

신학을 바르게

공  부하는 방법은

?

1) 루터는 세 가지 개념으로 대답을 한다.
1.

o r a t i o .

기도

2.

m e d i t a t i o .

묵상

3.

t e n t a t i o .

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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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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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말이지만 루터의

( 신학)

개혁

사상의 핵심을 담고 있으며

, 18세기에 이르기까  지 

루터교 및 개신교 내에서 신학함에 대한 모델  이 되었

.

이 개념은 

1539년 출판된 그의 독일어 전집 제 1권  서문에 

나온다

. 이 개념은 소위 오늘날의 영성훈련의  한 방법으로 

소개되는  것이  아니라

,  이미 말했듯이   “신학을  바르게 

공부하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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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공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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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과
중심은

2 ) 신학은 성서주석,  
  성서연구이다.

특히 여기서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 루터가  신학이 

무엇이며 신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에 대해 시편 
119편을 통해 정립하고 있다는 사  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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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잘 알고 있던 중세의 학문적 전통을 따르지  않고 
성서에 근거해 주장하고 있다

. 여기에 성서  에 권위를 

두는 루터의 입장이 나타난다

. 루터에  게 있어 신학은 

무엇보다도 성서주석이며

, 신학공  부의 시작과 중심은 

성서연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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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루터가 복음을 깨닫고 
 된 계기도 초기에 행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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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 강의와
이를

종교개혁신학을

갖게
위한

성서연구에 있었다

.

15 13 - 15 시편강의,

15 15 - 16 로마서

강의

,

1 5 1 6 - 1 7   갈라디아서 강의, 1 5 1 7 - 1 8   히브리서 강 
의를 하였다

. 이 가운데 루터는 칭의, 믿음, 하나님의  의, 

복음의  의미를  깨닫고

,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   직 

그리스도라는 종교개혁 신학을 발견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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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 .   O r a t i o .
1) 기도의 중요성: 하나님 말씀은 이성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깨닫게 하심으로  만  가능
신학 공부는 성령의 조명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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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루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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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이성에

하고

, 이 이성을 통해서도

중요한

가치를

부여  성서에 기록된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설교도 할 수 있음을 인정한다

.

하지만 이 이성을 가지고는 
 님의 계시와 구원에
이르는

성서에 나타난
하나  지혜를
온전히 깨닫

는 데는 한계를 가진다

.  여기에 성령에 의해 다 

 시 밝아진 계몽된이성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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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함의 첫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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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는 이성의 한계를
인식하

성령의 조명을 구해야

고 겸손하게 하나님께 
 는 기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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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기도 = 자기가 성서해석자가 아니라, 하나님 
 이 성서해석자임을 인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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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란 자신과 다른 신학자들의 능력과 권위에 귀를 기 
 울이는 것이 아니라

, 성서본문의 영에

 귀를 기울이고

,  

  이영이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찾는  자는 오 

 직 듣는  자로서만 하나님의 진리를 경험할 수 있다

.  (

신앙인의 기관

: 귀, fi d e s e x a u d i t u ,

하나님을 만나고 경험하는 것은 들음으로 이루어진다

.  

  설교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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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I .   M e d i t a t i o .
1) 단순한 묵상이 아니라, 성서연구를 의미 
M e d i t a t i o 란

단순히

내적

경건함양을 위한 성  서묵상

, 내적인

영성훈련이

아니다

.

루터가 의미한 것은

, 성령에 의해 조명되고

계몽
된 이성의 도움으로 성서의 본문을 알고 이해하  기 위해 
성서를 문법적으로

,  내용적으로 주석하는  학문적인 

연구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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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루터는 묵상하다는 말을 독일어로 번역할  때, 
1521 년  시 편  119 편  번 역 에 서  “ 주 석 하   
다 ”

( a u s l e g e n ) 로   번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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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주석작업,  성서연구로서의 묵상 방법  (성서  
원어의 중요성과 필요성

)

이것은 읽은 본문을 한 번 묵상하는 것으로 그치  는 것이 
아니다

.

본문을 통해 성령 하나님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읽고 또 읽으며 진지하게 숙  고하는 
것으로

, 한,  두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되풀이하는 학문적인 작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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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루터는 영적인 의미보다는 문법적인 정확한 의  미를 
파악하는 것을 중시

.

루터는 

1545년  루터 라틴어 전집 1권 서문에서, 이  러한 

성서연구방법을 통하여 종교개혁적인 사상

(“하나  님의 의”)

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증언했다

.

-

과거

:  능동적인 하나님의  의 ,  심판하시는,  벌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의

-

이후

: 수동적인 하나님의 의.  죄인을 믿음의 선물  을 통해 

의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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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V. Te n t a t i o .
1) 시련 = 성서연구를 통해 알고 이해한
것을  실존적인 삶의

자리에서 경험하고

현장화하는

.

경험은 어떤 내적인 경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     자신의

구체적인

,

실제적인

삶의

자리를

의미한

. 가정과 사회와 학교에서 겪게 되는 경험이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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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는
자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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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삶의

자리에서
만나는

“포악한 제후들과 전제군주들” “열광주의적 신비  가들” 
“가톨릭 신학자들”의 핍박과 도전과 비판이 그로 하여금 
더욱 더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훌륭한 신학자가 되  었다고 고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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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경험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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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는 “신학자는 실천적인 경험을 
것이지 독서를 통해서만 되는
것은

통해서

되는 
아니다”
라고

말했으며

, 시련을 신학의 역동성과 생동성을

측정  하는 시금석이라고

말했다

.

“경험만이 신학자를 만든다”

( s o l a

e x p e r ie n t i a     f a c i t
t h e o l o g u 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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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신학은 학문이 아니라 실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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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련을 강조
- > 루터에게 있어 신학은 학문이라기 보다는 경험이기 때문.  
루터에게

신학은

경험과

관련된

지혜이다

( s a p i e n t i a
e x p e r i m e n t a l i s ) .
=>
신학은 학문적 체계에 의해 논리적으로 다 설명할 수 없는

나님 말씀에 대한 무한한 경험과 연관되어 있다

. 신학은

사변  적인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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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신학 이해 

=>  어떻게 하면 올바른 신학자가  될 수 

있는가

?

루터에 따르면

, 신학자란 독서나 사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적인 지식에  의해 되는 것이  아니라

,  자신에게  주어진 

구체적인  삶의 장  안에서  만나게 되는  실천적   인 신앙의 
경험을 통해 되는 것이다

.

이 경험은 곧 십자가의 경험이다

.

십자가의 경험이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올곧게 서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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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할 때

,  그리고 그 말씀대로 바르게 살려고 할 때  따르는 

비난과 비웃음과 고난 심지어는 죽음의 위협을  말한다

.

루터는 이러한 비난을 받으면 받을수록

, 고난을 받으  면    

받을수록  더욱  성서연구에   몰두하였다

.   루터는 이

것이  자신을  훌륭한  신학자로  만들었다고  고백한다

.  

다시말해

,   시련이란  신학자로  하여금  학문적으로나   영

적으로  정금같이  훈련받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건인   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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