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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강 의료사회복지사사의

  직무와 역할

I.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II.의료사회복지 임상업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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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1. 서비스 질 관리
2. 의료비지원
3. 자원봉사자 관리
4. 실습 및 수련지도
5. 조사 및 연구 업무
6. 기타 조직구성원으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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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1. 

서비스 질 관리

1) 서비스 질 관리 개념

QA(Quality Assurance)

? 서비스 질관리를 의미하는 

용어로서 주로 기업에서 적용되던 용어 였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의료조직에 적용 확산됨. 병원의 생산물과 
서비스를 측정하고 이것이 기준에 부합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미 제공된 의료 과정을 
모니터링한다는 수동적 의미가 강함

그러나 지금은 QA 와 QI(Improvement)를 같은 의미로 
사용할 정도로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까지 
포함하는 적극적이면 능동적인 개념으로 사용함

, 질보장이란 질평가와 질향상을 양축으로 하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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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1) 서비스 질 관리 개념

QA

와 관련된 사회복지사들의 역할

① 병원의 적정진료심사위원회에 참여하거나 

환자고충상담소 운영 등과 같은 병원 전반적인 QA
활동에 참여하는 것 또는 QA 제고를 위한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

② 의료사회복지활동 자체의 QA를 위한 활동으로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향상과 그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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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1) 병원신임평가제도

1977

년 의료보험제도 실시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의료수요에 맞추어 병원들이 증설되면서 의료서비스의 
질 관리와 전공의에 대한 정원 배정 등을 목적으로 1980
년 대한병원협회를 중심으로 실시되기 시작함

의료사회복지 또한 병원신임 평가항목 부분 중 하나

의료사회복지 평가항목이 전체 평가항목에 비해 매우 
적었고 개정을 거쳐 항목이 증대되었고 전체적으로 
의료사회복지활동 그 자체보다 구조부문에 치중되었던 
이전에 비해 결과부분이 증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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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1) 병원신임평가제도

평가항목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의료사회복지관련 
평가 항목의 내용과 결과에 따라 병원에서의 위상과 
투자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

뱡원신임평가 의료사회사업부문 평가항목 개요

① 직원현황(사회복지사 자격증,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정회원증 등)

② 의료사회사업부분과 관련된 병원의 기구 조직표
③ 사회사업부서/상담실 위치도와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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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1) 병원신임평가제도
④ 의료사회사업부문의 전체 예산
⑤ 의료사회사업관련 업무 규정(항목별)
⑥ 의료사회사업 협진의뢰체계 구조와 임상활동근거
⑦ 사회복지사의 전문교육과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 

참여도

⑧ 사회사업기록 사본, 접수 대장
⑨ 의료사회사업 상담실적, 진료비 지원실적
⑩ 의료사회사업부문이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평가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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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2) 

의료기관인증제

2002

년 의료법에 따라 실시되었고 2004년 본격 

도입됨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전체를 대상으로 병원은 300
병상 이상 규모에 대해서 강제평가 방식으로 
진행되어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료기관의 관심 제고, 
서비스 수준 향상, 임상질 지표 도입 등 일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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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2) 

의료기관인증제

평가서열화에 따른 병원간 과잉경쟁 유발, 전담 
조직이나 전담 전문 인력 부재에 따른 평가의 전문성 및 
객관성 미흡, 구조적인 측면의 평가로 인한 의료기관의 
비용 부담 발생, 강제평가로 인한 의료기관의 자발적 질 
향상 노력을 위한 동기 부재 등의 문제점 제기됨

2010

년 의료기관평가인증원(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정한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함)을 
개원하여 정부 중심의 강제평가가 아니라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하는 인증제로 전환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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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2) 

의료기관인증제

의료기관인증제는 모든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자율적으로 인증을 
신청할 수 있음(다만,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은 의료 
서비스의 특성 및 환자의 권익 보호 등을 고려하여 
2013

년부터 의무적으로 인증신청을 하도록 의료법에 

명시)

인증기준은 의료법에 명시되어 있고 환자의 권리와 
안전,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 
의료서비스의 제공과정 및 성과, 의료기관의 조직 
인력관리 및 운영, 환자만족도와 같은 내용은 포함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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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병원 QA 프로그램

(3) 

국제의료평가위원회인증

국내 의료기관들은 2009년 의료법 개정으로 외국인 
의료 환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됨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 중의 하나로서 
의료기관의 국제적 인지도를 향상하고, 의료 질의 
우수성을 입증하는데 유용한 국제적 인증을 
획득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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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3) 

의료사회복지팀의 병원 내  QA 활동

(1)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 평가

병원 QA의 하나로 고객인 환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병원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병원상을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함

병원에 따라 QA전담부서나 전담부서가 없는 경우 
총무과 등에서 수행하기도 하나 사회복지부서가 있는 
병원은 대부분 사회복지부서에서 주관하여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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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3) 

의료사회복지팀의 병원 내  QA 활동

(2) 

환자 고충처리 상담실

병원 QA활동 중 의료사회복지사들이 담당하는 활동으로 
의료 이용중에 발생하는 의문점이나 불리한 서비스로 
인한 환자와 고객의 고충에 대해 상담하고  해결해 주는 
고충처리상담서비스가 있음

(3) 

환자편의향상위원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병원에 건의하여 의료서비스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은 
의료사회복지사에 의해 수행되는 병원 QA프로그램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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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3) 

의료사회복지팀의 병원 내  QA 활동

(3) 

환자편의향상위원회

경기도의 한 대학병원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주관하여 
매월 1회 환자대표 3

, 보호자대표 2

지역사회지도자 3

, 자원봉사자 3인으로 구성된 

환자편의향상위원회가 개최됨. 이 위원회를 통해 
병원 이용자의 입장에서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할 
점에 대해 검토하며, 여기서 제기된 문제들을 
병원책임자에게 보고하여 조치함으로써 병원의 
서비스 질을 관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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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의료비 지원

1) 지원을 위한 기금확보

의료비지원을 위해서는 재정적 자원이 확보되어야 함

대규모 병원의 경우 사회환원 차원에서 병원 
자체적으로 일정액의 기금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여력이 없는 의료기관이 많고 일정 금액이 
확보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환자들의 재정적 
욕구에 부응하는 것은 쉽지 않음

따라서 의료사회복지사에게는 보다 적극적인 자원 
확보활동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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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의료비 지원

1) 지원을 위한 기금확보

병원조직의 입장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다른 직종에 
비해 병원수익에 기여하는 바가 한정적이라는 이유로 
소극적인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자원확보는 환자의 
치료기회 제고 뿐 아니라 병원조직의 운영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음

기금의 출처

① 정부
② 병원내부
③ 외부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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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의료비 지원

1) 지원을 위한 기금확보
④ 특별행사
⑤ 개인 후원자 개발

2) 

의료비 지원을 위한 기획사업

의료사회사업부서에서는 확보된 기금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획을 하고 사업을 집행 및 평가하는 
기능을 수행함

이러한 사업은 비교적 큰 규모의 사업으로 진행됨으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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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의료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2. 

의료비 지원

2) 

의료비 지원을 위한 기획사업

이러한 사업은 비교적 큰 규모의 사업으로 
진행됨으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임

특정 목적 구현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예산을 활용하고자 하는 조직의 의도에 
따라 창의적인 기획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함

예로, 도서지역 부인암 검진사업, 가정폭력피해자 
무료진료사업, 화상환자 재활지원사업, 지진 피해자 
돕기 해외의료봉산단파견 사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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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료비 지원을 위한 기획사업

사업들을 제안하는 단계에서 검토해야 할 사항

①기금의 성격이나 소속된 의료조직이 성격에 맞는 
사업이어야 함
②의료사각지대에 처한 대상이 누구인지를 파악함
③실현가능성과 성과를 예측함
④홍보효과에도 관심을 갖음

아이디어 검토를 마치면 제안서를 작성하여 병원본부의 

재가를 받고  보다 구체적인 기획서를 작성하고  
운영조직을 구성하여 예산을 배정하는 등 실행에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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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료비 지원을 위한 기획사업

사업이 진행되는 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는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사업 
진행을 총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사업이 종결된 후에는 기획단계에서 세운 목표에 따른 

평가서를 작성하고 사후 관리를 통하여 사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보고함

이러한 기획사업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안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이 요구되며, 이를 현실에 맞게 
구성하고 준비할 수 있는 조직력, 관련부서나 현지 
조직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친화력 등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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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별 의료비 지원사업

의료보험과 의료보호로 충당할 수 없는 비급여항목의 

진료비가 감당할 수 없는 정도인 경우나 차상위계층으로 
일정부분의 본인부담금조차도 버거운 경우에 개별적으로 
의료사회사업부서에 지원을 신청할 수 있음

신청은 환자 스스로 정보를 알고 찾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진료부서에서 환자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고 도 
사회복지관이나 학교 등 외부 기관으로부터 병원에 
의뢰되는 경우도 있음

병원에 기금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외부지원을 

연결하여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의료사회복지사의 중요한 활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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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별 의료비 지원사업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 중 소득원 상실이나 결여로 

인한 치료비 부담 문제 등의 경제적 문제는 중요한 
개입대상으로 규정됨. 이와 관련하여 경제력 평가, 진료비 
지원과 이를 위한 외원기관 연결, 무의탁 또는 행려환자 
개입 등의 역할을 수행함

이 과정 중에 환자 또는 그 가족과 면담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심리사회적 지원이 병행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윤리성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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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별 의료비 지원사업

①객관적이 합리적인 판단기준: 판단의 기준이 되는 관련 
규정과 지침, 매뉴얼 등을 마련하고 관련 심의 기구등을 
두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갖추어야 함
②생명윤리와 사회복지적 윤리에 대한 이해: 치료 효과 
확실한 소액 치료비를 다수에게 지급할 것인지와 생명과 
직결되지만 치료효과가 불확실한 고가의 수술비를 소수의 
환자에게 지급할 것인지 등과 같은 것들을 다루어야 
함으로 윤리적 규범에 대한 지식, 윤리적 민감성, 윤리적 
결정에 대한 이해와 숙달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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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별 의료비 지원사업

③재정관리 능력: 정확한 계산과 이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이 요구됨
④임상적 역량: 재정적인 지원을 결정하고 통보하는 
과정에서 시혜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함. 진료비 지원이 좌절된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심리사회적 자원을 
제공하며 계속 함께 대안을 찾아보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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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원봉사자 관리

1)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의 의미

의료기관은 다양한 직종의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관이고 

각 분야별 전문인력도 포함되지만 이들을 지원하고 환자와 
가족 등 이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이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도 필요함

이러한 인력을 모두 유급으로 고용하기보다는 

자원봉사자를 활용하기도 하 기관의 이점은
①지역주민을 자원봉사자로 활용함으로써 의료기관의 
이미지 개선과 홍보효과를 가질 수 있음
②자원봉사자는 병원과 환자의 중간자 역할을 수행함
③유급인력 대체와 인건비 절감의 경제적 효과도 거둘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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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원봉사자 관리

1)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의 의미

자원봉사자 이점: 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자 스스로를 위해서도 도움이 됨. 다른 어떤 
영역보다 전문적인 봉사가 가능하여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와 가족을 돕는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고, 질병과 
죽음을 직면하는 현장에서 삶의 지혜와 배움을 터득하게 
도움을 줌

의료사회사업부서는 자원봉사자 관리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음. 물론 다른 부서에서 운영되는 경우도 있음

그러나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사회복지사가 자원봉사자 관리를 담당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견해가 일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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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원봉사자 관리

1)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의 의미

의료사회사업부서는 자원봉사자 관리 업무를 통해 

병원의 운영과 이용자 만족도에 기여하는 부서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음

2) 

자원봉사자의 관리 체계 절차

자원봉사자 관리업무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리 운영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자원봉사자 관리운영 지침의 형태로 작성함
①자원봉사자 운영의 목적과 목표
②자원봉사자 선발과 운영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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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의 의미
③ 자원봉사자 담당업무에 따른 교육 매뉴얼
④ 자원봉사자의 안전과 관리 확보를 위한 방침(상해보험 

가입, 개인정보 보호, 폭력으로부터 보호 규정 등)

⑤ 자원봉사 활동에 이한 보상 기준 및 청탁금지 규정
⑥ 자원봉사 활동 및 운영기록 양식

자원봉사관리 단계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사의 과업

(1) 자원봉사운영체계 수립

의료기관차원에서 자원봉사자 운영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의료사회사업부서에 공식적으로 이 
업무를 부여하는 절차가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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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원봉사자 관리

의료사회사업부서에서는 자원봉사자 운영이 목표를 

명확히 하고 자원봉사자 운영체계를 구축해야 함

이러한 과정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제공할 수 있는 

역할들을 정리하여 각 부서 담당자들과 소통하면서 
부서별로 요구하는 자원봉사자 인력의 종류와 규모를 
파악해야 함

의료사회사업부서 내에서 누가 어떤 방식으로 이 

업무를 담당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

(2) 

홍보와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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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홍보와 모집

홍보와 모집을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춘 

자원봉사자를 어느 규모로 모집할 것인지를 정해야 하며, 
어느정도 선까지 정보를 구체화하여 홍보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함

모집공고나 홍보문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①자원봉사자 모집 기관 소개
②자원봉사자 운영의 취지
③지원자격
④활동분야
⑤접수 및 문의처
⑥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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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접수

접수는 정해진 양식작성과 면담을 통하여 신청자가 

활동하고자 하는 의도, 희망부서나 역할, 활동 가능한 시
, 자원봉사자의 조건 등을 파악하는 과정

이러한 과정에서 인류애, 박애정신, 선한 의지를 갖고 

봉사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신청자를 최대한 존중하고 
환영하는 자세를 갖고 대하는 것이 필요함

때로는 특수한 개인적 목적이나 사적 이익을 취하기 

위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이용하려는 의도를 가진 경우(
진료비 감면혜택, 진료 순서에 특혜를 기대한다거나 특정 
단체나 사업 홍보하기 위한 기회로 활용)도 있기 때문에 
접수단계에서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자원봉사 활동을 하려는 
의도 등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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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접수

서로의 기대가 다를 경우에는 충분한 소통을 통하여 

기본 방침을 설명하고 이를 수용하는 경우에 
자원봉사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4) 

교육훈련

자원봉사활동이 결정되면 기본적인 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함

모든 봉사자나 해당 부서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교육, 특수한 목적에 따른 개별교육이 있음

기본교육으로 자원봉사활동 시작을 위한 준비교육이 

있으며 주로 의료기관, 자원봉사, 자원봉사 활동 지침, 각 
부서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소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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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본교육을 통해 의료기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게된 자원봉사자는 신청 당시 희망했던 활동 
영역을 변경하기도 함

이미 활동중인 자원봉사자를 위한 계속 교육도 있음. 
수행중인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심화교육도 있을 수 
있고 일반 상식이나 의료적 지식 등에 대한 교육이 
제공되기도 함. 

각 부서에 배치되면 그 부서 내에서 제공되는 교육도 
있을 수 있음

교육과 훈련이 적절하게 제공될 때 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보람을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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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배치

자원봉사는 지속성을 갖고 유지되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의 적성과 관심사에 맞는 업무 
배치가 이뤄져야 함

의료기관에서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직무

①정보제공 및 안내
②병실봉사: 직접 환자와 대면해야 하므로 그만큼 
숙련성을 필요로 하며, 이미용과 같은 특정기술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해당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함
③행정업무보조
④의료서비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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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점검과 평가

점검과 평가를 통해 관련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본래 

취지를 실현할 수 있음

점검은 봉사활동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개선, 

보완되어야 할 사항을 파악하는것

점검사항:자원봉사가자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다면적으로 점검하게 됨
①자원봉사자 입장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대와 
실제 수행 간에 불일치는 없는지, 있다면 어떻게 조율해야 
하는지, 전체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어느정도 만족하고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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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점검과 평가

②자원봉사활동을 받는 부서입장에서는 각 부서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어느정도 만족하고 어떤 도움을 
받고 있으며,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보는 것이 무엇인지
③ 필요하다면 환자와 가족 등 의료기관 이용자의 의견을 
취합할 수도 있음

이러한 점검과 소통은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필요하지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두는 것도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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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점검과 평가

개별 자원봉사자나 부서별로 점검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자원봉사자 전체나 해당부서 전체가 모이는 
간담회 형식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

평가는 자원봉사활동 기획단계에서 수립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자원봉사 
활동이 자원봉사자들에게 미친 영향이나 해당의료조직에 
기여한 내용과 정도 등이 그 대상이 됨

예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봉사자의 자존감이나 삶이 

질이 향상되었는지, 병원입장에서는 재정적 기여도, 인력 
대체효과등을 조사해 볼 수 있음

평가의 방식은 면담에서 설문지 조사까지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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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드백

점검과 평가 내용은 의료기관과 관련 부서, 그리고 자원봉사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과 그 운영체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의료사회사업부서에서는 이러한 점검과 평가내용을 근거자료로 활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수월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가는 책임을 수행해야 함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정과 보상을 통한 피드백이 필요함. 특히, 교통비, 식사비와 같은 물질적 보상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도 자원봉사시간 인정, 자원봉사자의 잠재력 개발과 강점 격려, 감사의 표현 등과 같은 정신적 보상이 더 높은 관련을 갖는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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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는 적절하개별 자원봉사자나 부서별로 점검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자원봉사자 전체나 해당부서 전체가 모이는 간담회 형식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

평가는 자원봉사활동 기획단계에서 수립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자원봉사 활동이 자원봉사자들에게 미친 영향이나 

해당의료조직에 기여한 내용과 정도 등이 그 대상이 됨

예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봉사자의 자존감이나 삶이 질이 향상되었는지, 병원입장에서는 재정적 기여도, 인력 대체효과등을 조사해 볼 수 있음

평가의 방식은 면담에서 설문지 조사까지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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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드백

물질적 보상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에는 자발적 참여의식이나 이타성을 약화시키는 부작용을 가져 올 수 있음

자원봉사자 업무담당 의료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하여 자원봉사자들이 동기를 갖고 보람을 느끼며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유지하고 

발전해갈 수 있는 방안들을 개발해나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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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는 적절하개별 자원봉사자나 부서별로 점검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자원봉사자 전체나 해당부서 전체가 모이는 간담회 형식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

평가는 자원봉사활동 기획단계에서 수립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자원봉사 활동이 자원봉사자들에게 미친 

영향이나 해당의료조직에 기여한 내용과 정도 등이 그 대상이 됨

예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봉사자의 자존감이나 삶이 질이 향상되었는지, 병원입장에서는 재정적 기여도, 인력 대체효과등을 조사해 볼 수 있음

평가의 방식은 면담에서 설문지 조사까지 다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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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습 및 수련지도

1)실습 지도

의료사회복지 실습 수퍼바이저는 학사 졸업과 임상 

경험 3년 이상의 자격을 충족하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일정 교육을 수강해야 
하며 매년 슈퍼바이저 교육에 참석하여 평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음. 

실습을 운영하는 규정과 체계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실습생을 보호하고 권리는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준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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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습 및 수련지도

1)실습 지도

수퍼바이저의 가장 중요한 직무는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것이고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함
①실습이 충실히 수행될 수 있도록 시간별 프로그램을 
충실히 구성함
②의료사회복지 현장의 특성상 실습생이 직접 
클라이언트를 면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
③관찰위주의 실습이 진행된 이후에는 실습생이 관찬하고 
느낀것이나 의문점에 대해 소통해야 함
④실습내용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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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습 및 수련지도

1)실습 지도
⑤2차세팅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정체성을 갖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다른 전문직들과의 관계속에서 
보여주고 설명하는 것이 필요함
⑥실습생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보호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함
⑦실습일지를 매일 점검하고 충실하게 수퍼비전을 주어야 

⑧실습의 모든 과정에서 수퍼바이저에게 요구되는 
윤리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준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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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습 및 수련지도

2) 

수련지도

수련수퍼바이저는 석사이상의 졸업과 임상경험 5년 

이상의 자격이 요구됨

협회에서 지정한 수련기관에서 시험을 거쳐서 선발하고 

있으며 수련생은 준 전문가로서 실제 업무를 수행하며 
지도와 훈련을 받음

수련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습과 마찬가지로 

수련을 위한 규정들과 체계들을 갖추어야 하고 수련생을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해 두어야함

수련생은 의료기관에서 인턴과 같은 지위에 있으며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를 보조하거나 분담하여 직무를 
수행하기때문에 적절한 임금이 지불되도록 제도화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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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습 및 수련지도

2) 

수련지도

수련생은 실습생보다 더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실제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를 수행하는 비중이 
높음. 그러므로 수련과정에서는 수련생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직접적인 수퍼비전이 제공되어야 하며 
의료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함

수련과정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일정하게 요구되는 

과업들이 있으므로 수퍼바이저는 수련생이 이러한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실습생과 달이 일지보다는 
수련생이 진행한 사례를 중심으로 수퍼비전을 제공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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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사 및 연구업무

보건의료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연구조사업무의 의미

①최근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접근은 생물학적 요인 뿐 
아니라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들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사회복지사의 연구참여는 통합적 시각을 
제시하는데 기여함 
②의료사회복지는 2차 세팅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그 존재 
이유와 개입의 정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다 더욱 
필요함
③의료사회복지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조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이 욕구에 
부응하며 서비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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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사 및 연구업무

이러한 연구 조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사회복지사에게 적절한 연구역량이 요구됨

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 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사협회 등에서 학술대회나 
워크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연구활동을 격려하고 
전문학술지를 발간함

다양한 의료영역에서 진행되는 학회에 참석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알리는 기회를 가질수도 있음

예를 들어 당뇨병 학회에서 당뇨병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알리는 발표를 진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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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앞에서 제시한 역할들 이외에도 의료세팅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업무를 관리하고 기록하며, 
부서회의 또는 병원 전체의 회의에 참여하는 등 
행정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현장에서는 의외로 이러한 조직 구성원으로서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행정적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음

이러한 행정적 업무가 과도해지다 보면 의료사회복지사 

본연의 업무 수행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시간의 효율적 
관리가 요구됨

행정가로서의 역할은 의료사회복지사의 직급이나 

부서의 규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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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일반적으로 선임사회복지사 또는 부서장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 신규직원이나 일선의 사회복지사에게 수퍼비전 
및 업무와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고, 부서회의를 운영하며, 
부서내에서 사회복지업무와 관련된 업무분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됨

그러나 일방적으로 의료사회사업부서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사회사업부서의 구성원들은 각 진료부서나 
담당업무를 수평적으로 분담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작은 조직내에서 지나치게 서열을 강조하기 

보다는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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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의료사회복지사를 법적 규정에 따라 1인만 채용하는 

조직도 상당 수 있음. 조직의 형태를 갖추지 못하거나 타 
부서에 소속된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그에 따른 
여러가지 행정업무를 스스로 수행해야하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음. 이런 경우 다른 기관의 의료사회복지사들과 
연계를 갖고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상호지지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