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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 망 복 지 지 원 단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6학번 김호현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8학번 정지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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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희망복지지원단 개요 

2. 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3. 희망복지지원단 세부 사업

4. 읍·면·동 맞춤형 복지

C O N T E 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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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개요

01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을 총괄

·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 조직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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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02

• 복지담당공무원 : 경력 있는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통합사례관리 

담당으로 배치 

※최소 

5년이상 근무경력 사회복지직 7~8급 공무원

• 통합사례관리사 : 통합사례관리 업무 전담인력으로서 희망복지지원단의  

기능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최소 1인이상 시·군·구 배치) 내에서 

지자체 탄력적 운영 가능

희망복지지원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전담공무원

8명

6명

5명

4명

11명

통합사례관리

3명

5명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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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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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02

1. 동구청 희망복지지원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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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02

2. 서구청 희망복지지원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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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조직 및 운영

02

3. 유성구청 희망복지지원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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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1). 통합사례관리 사업 

• ① 개요

     지역 내 공공 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 보건 고용 주거 교육 신용 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제공하고

,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 ② 목적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을 

안정적으로지원 지지하고

, 복지제도의 효과성 효율성 향상

     일반적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나

, 복지욕구 및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빈곤계층의 탈빈곤 빈곤예방을 중점 목표로 설정

(고용-복지 연계에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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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1). 통합사례관리 사업 

③ 통합사례관리 절차

      대상자 발굴

, 초기상담, 대상자 접수,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사례회의, 대상자 구분 선정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제공 및 점검, 종결, 사후관리 총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희망복지지원단은 읍 면 동에서 초기상담 후 의뢰된 사례관리 가구에 대해 대상자 

・ ・

접수부터 종결까지의 사례관리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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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2). 자원관리 

•  ① 필요성 

      지역사회 복지대상자 등 지역주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              기 위해서는 공공자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보유하고 잇는 

여러가지 유형의 민간 자원을 적극 개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

• ② 주요내용

     지역사회 공식

·비공식 자원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해 

통합사례관리의 원활한 지원

, 공공 및 민간 복지자원 통합 DB의 운영을 통한 

지역 자원의 효과적 관리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로 지역 내 주민 및 관련 

기관에 정보 공유

, 나눔 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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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3). 읍·면·동 복지사업 지원·관리 

•  ① 필요성

      희망복지지원단은 읍 면 동 찾아가는 보건 복지서비스에 따른 찾아가는 

・ ・

복지전담 팀의 업무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 관리를 통해 읍 면 동이 지역주민을 

・ ・

위한 공공 복지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정착 기능할 수 있도록 노력함

.

• ② 주요내용

     초기상담 및 종합정보 안내

     - (초기상담) 읍 면 동의 초기상담

・ ・

*

이 충실하게 수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주기적 

점검

. 점검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읍 면 동 복지담당공무원 등을 

・ ・

대상으로 상담기법 등에 대한 교육 기회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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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3). 읍·면·동 복지사업 지원·관리 

• ② 주요내용

     초기상담 및 종합정보 안내

     - (종합정보 안내) 읍 면 동에서 제공 가능한 지역사회의 각종 복지정보 안내서

・ ・

*

 

등을 제작 보급하고

, 읍 면 동의 정보안내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

・ ・

     - 통합사례관리 사업 및 찾아가는 보건 복지서비스 지원 점검 독려

     - 읍 면 동 자원개발 및 관리 지원

・ ・

     -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지원

     - 지역 내 사례관리 사업 간 연계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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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4). 지역사회보호체계 운영

• ① 필요성

     - (보호네트워크 강화)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한 민관협력 토대의 

상시      보호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복지 증진

     - (지역공동체 활성화)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지역공동체문화 조성

• ② 주요내용

     - 지역 내 공공부문 사례관리 사업 간 연계 협력 체계 마련

     - 지역 단위 방문형서비스 사업 간 현황 공유 및 연계 협력 체계 마련

. 특히, 

방문형

     - 지역복지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지역복지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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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4). 지역사회보호체계 운영

• ② 주요내용

     - 통 이장을 복지업무에 활용하는 복지통

(이)장제 시행 및 읍 면 동 

・ ・

지역사회보장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여 읍 면 동 단위 인적 안전망 강화

・ ・

     - ʻ좋은 이웃들ʼ 사업과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지역 내 복지소외계층 상시 

발굴체                                    계 구축 및 운영

     -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인적 안전망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구성 운영

        위기가구 발굴 대책 반영

     - 차상위계층 지원사업 통합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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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세부사업

03

• 4). 지역사회보호체계 운영

• ② 주요내용

      - 고독사 예방 대책 지원

      -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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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동 맞춤형복지 

04

    읍 면 동에 맞춤형복지 전담팀 설치 및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찾아가는 

・ ・

복지상담

,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합사례관리, 지역자원 발굴 및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 특히 복지관련 공공 및 민간기관 법인 단체 시설 

등과의 지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읍 면 동이 지역복지의 중심기관이 

・ ・

되어 주민의 보건 복지 고용 등의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

읍 면 동 맞춤형복지의 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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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동 맞춤형복지 

04

읍 면 동 맞춤형복지 전담팀 구성 및 운영

・ ・

• 

복지직 팀장 포함 

3명 이상으로 “맞춤형 복지” 전담팀 구성           

            

지자체 여건과 복지 수요 등을 감안하여 전담팀 복지인력 활용

- 원칙적으로 공무원 3명 이상 구성하되, 인력배치가 곤란한 지자체는 1명

 범위 

내 민간인력

(방문간호사·통합사례관리사 등) 포함하여 구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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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동 맞춤형복지 

04

 

모델 

-

기본형

: 개별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 전담팀 설치

-권역형: 수 개의 읍면동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고

, 각 권역별 중심이 

되는 읍면동에 “맞춤형 복지” 
전담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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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동 맞춤형복지 

04

읍 면 동 주요업무

・ ・

•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사각지대 또는 위기상황에 처한 취약계층을 보다 효과

, 체계적으로 상시 발굴하기 위한 인적안전망 또는 네트워크

•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한 선제적 복지서비스 지원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제공하고

,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 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 읍면동 민관협력: 읍면동 단위에서 연계, 협력이 필요한 공공 및 민간 관련 기관,
법인

,단체,시설을 파악하여 제공 서비스 현황을 공유하고 상시적 연계, 협력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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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동 맞춤형복지 

04

업무 별 맞춤형복지팀의 역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발굴대상 초기상담 및 복지서비스 종합안내
∙복지사각지대 발굴 체계 구성 운영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 포함)

찾아가는 

복지상담

∙찾아가는 복지상담(연간)계획 수립

∙노인 장애인 등 거동 불편 대상 가구 집중 방문 상담

∙취약계층 방문 또는 전화상담을 통한 모니터링

통합사례관리

∙사례회의 개최

∙사후관리(모니터상담)

∙가구별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연계 

∙대상자별 욕구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솔루션 회의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의뢰

민관협력 활성화

∙읍면동 민관협력 및 인적안전망 구성 운영

∙권역단위 읍면동 지역 사회 보장협의체 간 협력(일반읍면동과 공동 
특화사업 수행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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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를 모두 

마 치 겠 습 니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