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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2-2-23~

1

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제   정 2019. 12. 11.

학사지원과 042-829-7101

제1조(목적)  이 규정은「학칙」제57조의2에 근거하여 학사학위취득 유예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학사학위취득 유예’란 「학칙시행세칙」 제27조에 규정된 졸업요

건을  충족하는  학생이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해당학기의  졸업시기에  졸업을 

하지 않고 허가받은 학기동안 학사학위취득을 유예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대상)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졸업요건을 갖춘 학생으로서  계속  수학하

기를 원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제4조(유예기간)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학기 단위로 최대 2회까지 신청 가능하다

제5조(신청자격)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자격은  다음 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으로 

한다.

1.「학칙」  제52조와  「학칙시행세칙」  제27조  규정된  졸업인정  기준을  충

족한 학생

2. 8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제6조(신청 시기 및 절차) ① 8학기(5년제는 10학기)이상을 이수하고 졸업요건을 

충족하는 해당 학기에 정해진 신청기간 내에 <별지 제1호> 서식의 학사학위취

득유예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사학위취득유예 신청은 학생의 신청에 따라 학과(부)장을 경유하여 총장

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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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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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연장하고자 하는 학생은 매학기 신청기간 내에 학사

학위취득유예 신청서를 다시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유예조건)  ①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학사학위취득유예 기간  동안  휴학할 

수 없다. 

②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학사학위취득이 유예된 정규학기에 6학점까지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③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허가받고 학기가 개시된 이후에는 학사학위취득 유예

를 취소할 수 없다. 

④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재학생에 포함되지 아니하나, 도서관 등 대학교의 

시설 이용에 있어 재학생과 차별받지 아니한다.

제8조(등록금 및 시설 사용료) ①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학점이 부과되는 교과

목의 수강신청을 할 경우 「입학금 및 등록금 운영에 관한 규정」 제5조에서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②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수강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대학교 시설 등의 이용

에 따른 사용료를 매 학기 납부하여야 한다. 단, 수강신청하여 등록금을 납부

한 학생은 그 사용료를 면제한다.

③ 대학교 시설 사용료는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책정한다. 

제9조(학위수여)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학사학위취득  유예 연장을  신청하지 않

으면 해당학기 학위를 수여한다.  

제10조(증명서)  학사학위취득  유예자에게는  재학증명서  대신  학사학위취득  유예

증명서를 발급하며, 기타 증명서는 재학생과 동일하게 발급한다.

제11조(준용)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목원대학교 학칙 및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규정 제91101호,2019.12.11.제정)

제1조(시행일) 이 제정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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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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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지  제1호  서식]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서(제6조  관련)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서


지도교수

학과(부)장

 
 

 

 

 

학(부)과

성명

  

학번

연락처

유예기간

신청횟수

(금회포함)

            회

이수학기

(계절학기 

제외) 

총취득학점

전        체
평점평균

               

/4.5

신청사유

□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 수강

□  취업준비를 위한 학사학위취득 유예

□  자기계발을  위한  교과목  이수

□기타사유(                                        )

유예기간
수강신청

(예정)

□  미수강

□  수강신청  (        학점)

※수강신청시  등록금  납부

졸업요건
확인점검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  시점,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모두  ∨표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  졸업이수학점  충족    □  졸업논문심사  통과    □  계절학기  신청(예정)

  위의  내용과  같이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신청하오니  허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      년        월          일

 

신청자  :                                    (인)

보호자  :                                    (인)

(보호자  동의  필수) 

목원대학교총장  귀하 

※  (필독)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시  유의사항
    1.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자격은  8학기  이상  이수하고  졸업이수학점  및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  학위수여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2.  학사학위취득  유예  허가를  받은  학생은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해야함

3.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2회까지  신청  가능하며,  매학기  신청해야  함
4.  학사학위취득  유예생으로  확정된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으며,  유예기간  중  휴학 

할  수  없음 

5.  학사학위취득  유예  허가  후  재학증명서  발급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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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인턴십 

<제출서류 및 진행방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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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절제 

/ 학기제 

2. 제출서류
3. 제출서류확인표
4. 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5. 온라인직무교육 수료증
6. 협약서

, 약정서

7. 주간 보고서

, 주간 메모

8. 종합보고서

(제출문, 요약문)

9. 근태 상황부
10.인턴십현장방문지도보고서
11.인턴십연수기관평가서
12.인턴십성적평가조서
13.인턴십수료증명서
14.기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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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계절제/학기제

계절제

학기제 

과목명

국내계절제인턴십

대상

재학생 2~4학년

실습기준 

1

일 8시간(주40시간)

실습일

월~금(법정공휴일제외)

학점

3

학점

실습시간

1

개월(4주) 160시간

수강신청

해당학기 수강신청

과목명

국내학기제인턴십

대상

재학생 4학년(6학기 이수한 자)

실습기준 

1

일 8시간(주40시간)

실습일

월~금(법정공휴일제외)

학점

7

학점

15

학점

실습시간

3~4

개월

(10

주~14주)

4

개월

(15

주)

수강신청

해당학기 수강신청

*학기제, 계절제 포함 최대 24학점 까지 이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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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제출서류(학과제출)

[시작 전 제출 서류]

- 신청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첨부) 
- 개인정보동의서
- 온라인 직무교육 수료증 
- 약정서, 협약서 
  *협약서,약정서는 학생사인 후 센터에 제출 ,
   기업과 체결 맺은 후 학과에 발송 시 
   학과 보관 
     

[종료 후 제출 서류]  

 
- 주간 메모, 주간 보고서  
- 종합보고서(제출문, 요약문 20매 내외)
- 근태 상황부 (기업담당자)
- 현장방문지도보고서 (책임교수)
- 연수 기관 평가서 (책임교수)
- 성적평가조서 (책임교수) 
- 인턴십수료증명서 (책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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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제출서류확인표(제출 전 확인) 

순번

제출서류

작성자

확인란

1

참여 신청서

실습생

2

개인정보동의서

실습생

3

협약서

,약정서

학생 작성 후 센터로 제출

4

주간 메모

, 주간 보고서

실습생

5

종합보고서

(제출문, 요약문 20매 내외)

실습생

6

근태 상황부

기업 담당자

7

현장방문지도보고서

책임 교수

8

연수기관평가서

책임 교수 

or 기업 담당자

9

성적평가조서

책임 교수

10

인턴십 수료 증명서

책임 교수 

※ 모든 제출 서류는 인턴십을 마치고 책임교수님께 확인 후 학과로 제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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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1) 학과사무실 인턴십 신청안내 공문 확인

2) 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첨부

3) 학과사무실 → 현장실습지원센터 공문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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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온라인직무교육 수료증 제출

1) 참여 학생 대상으로 인턴 실습 전 기본매너와 대인관계 및 안전 교육을 위함.

2) 온라인 직무교육 홈페이지 : http://mokwon.jobstart.co.kr

3) 방법 

  홈페이지 로그인 후 

(ID:학번 / PW: 생년월일8자리) - 화면 상단 “온라인 교육” 

   → 수강신청 후 강의 이수

4) 총 8시간 수료 → 수료증 2장 학과 제출 

   - 강의① 인턴십 이해와 활용(4시간)

   - 강의② 누구나알면 좋은 노동법 상식(4시간)

         - 총 8시간을 듣고 수료증 학과사무실로 제출 – 학과 : 수료증 그룹웨어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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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협약서, 약정서 

※ 인턴십 시작 전 협약

, 약정 진행

1)

인턴십 협력 협약서 원본 

2부

2)

인턴십 연수 교육과정 약정서 원본 

3부

3) 학과에서 협약서 약정서 작성 후 센터로 제출

(협약서 2부, 약정서 3부) *서명란 확인

4) 센터 내 협약 체결 후 학과 및 기업에 발송 (기업과 학과에서 1부씩 보관)

5)    결과보고서 제출시 스캔 후 함께 제출
                *협약서, 약정서 내용 기업과 학생 모두 숙지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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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간보고서, 주간메모

1) 주간 보고서, 주간 메모 학생이 작성

2) 실습 및 업무활동 내용
    ※ 짧은 내용으로 기재 시 학점인정 어려움 

(상세히 기록)

3) 종료일까지 작성 후 전문가 담당교수(책임 교수)확인 서명 

4) 결과보고서 제출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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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종합보고서(제출문, 요약문)

1) 과정 구분하여 체크 

2) 연수생 서명 필수 

3) 제출문 + 요약문 함께 제출 

4) 요약문 : 소감문 형태로 사진을 첨부하여 최소 3매 ~ 20매 내외로 작성

5) 결과보고서 제출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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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근태상황부(출석)

1) 기업 담당자 확인 

2) 출석부를 통해 인턴십 기간 확인 가능 

3) 계절제 : (4주 이상 160시간이상 3학점 인정) 

4) 학기제 : (15주 600시간 15학점 인정)

5) 결과보고서 제출 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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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인턴십 현장방문 지도보고서

1) 책임교수 기업 현장방문 → 지도 보고서 작성  

2) 실습환경 및 근무상태 평가

3) 결과보고서 제출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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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인턴십 연수기관 평가서

1) 교과목명 작성 

(국내계절제인턴십 / 국내학기제인턴십)

2) 담당교수 또는 실습생 관리자 작성 

3) 소속

, 학번, 성명 기재

4) 결과보고서 제출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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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인턴십 성적평가조서

1) 연수생 서명 필수 

2) 성적은 F/P 로 작성 

3) 책임교수 성명과 서명 필수 

4) 교과목명 기재 (국내계절제인턴십 / 국내학기제인턴십) 

5) 결과보고서 제출시 함께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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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인턴십 수료 증명서

1) 책임교수 작성

2) 연수기관명 / 과정별 / 연수기간 명확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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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기타사항

1)문의 : 목원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

2)전화 : ☎7153 , 042)829-7153

3)메일 : delayfive@mokwo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