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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작성방법

rev.2 : 2013년도 SPC 개정에 따른 변경

2013년 2월 6일 작성

1. 강의 계획서 작성은 학교 양식에 따른다.

목원대학교 종합정보 시스템 > 학사행정 > 강의정보 > 강의계획서입력

설계과목(분반)은 담당학년 전임교수님과 상의하여 공통된 양식 작성

2. 기초정보 작성 사항

2.1 선수과목의 표기

1) 설계 과목은 직전 설계 과목을 명기

(예; 건축설계 3인 경우 선수과목 건축설계 2’ / ‘건축설계 1인 경우 건축기초설계 2’)

2) 이론과목의 경우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는다. 다만 영역별 권장 과목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경우 과목명 뒤에 ‘(권장)을 표기한다. (학년별 과목 이수 체계도 참조)

(예; 구조역학의 경우 건축구조의 이해(권장)’)

2.2 상담시간의 표기

담당 교수 및 과목에 따라 1~2 시간의 과목상담 시간을 적절히 표기 (예; 수 2-4시)

외래교수인 경우는 수업 전후 시간을 활용하여 적절히 표기

2.3 강의개요 작성

1) 강의 개요는 다음과 같은 내용 및 순서에 의하되 19줄 이하로 하여 작성한다.

- 19줄 이상이 되면 출력 시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음

- 아래 양식을 기준으로 작성 요망

- <강의개요 예시> 참조 ; 본 한글파일에서 작성하여 붙여넣기(ctr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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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목표

예시) “(이 강좌의 목표는) 이다.

강의 내용

예시) “(이 강좌의 내용(범위)은) 이다.

※ ‘강의 목표 및 내용을 하나의 단락으로 묶을 수 있으며 10줄 내외로 간략히 기재한다.

강의 키워드 : 3~5개 정도 제시, 과목내용 또는 해당 SPC와 관련된 키워드 제시

국문:

영문: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각 과목의 SPC Matrix를 참조하여 해당 SPC 번호와 타이틀만 기재하고 성취 내용은 이해(U), 능력(A) 중 하나를 표기

예시) 9. 형태 및 공간구성 (A)

12. 대지조성 (A)

SPC 성취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이해(U : understanding) : 시험 또는 레포트 (강사 포트폴리오)

- 능력(A : ability) : 설계안에 반영 (패널 또는 설계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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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개요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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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목표

1. 다양한 건축적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건축설계 시 이를 추론하며, 조합, 정리 및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2. 또한, 대지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분석하고, 대지를 조작하거나 건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여 주어진 대지 문맥에 맞는 건축설계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강의 내용

매 주 강의주제에 따라 이론 학습 및 실습으로 이루어지며(주별 강의계획서 참고), 리포트, 스케치, 모형제작 및 소규모 프로젝트 등이 과제로 주어진다.

강의 키워드

건축적 공간, 대지, 구성, 분석 및 응용

architectural space, site, composition, analysis & application

학생수행평가기준(SPC)

9. 형태 및 공간구성 (A)

12. 대지조성 (A)

2.4 평가방법 및 반영률(100%)

1) 각 과목의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배정한다.

2) 다만, 설계과목은 다음 사항을 참조하여 작성한다.

- 포트폴리오 작성을 평가에 반영

따라서 다음과 같이 별도 평가 항목 및 비율을 반영

> 기타항목 란에 포트폴리오명기, 기타(%)에 ‘5’% 반영

- 출석은 15% 반영하는 것을 권장

2.5 강의교재

1) 주교재 및 부교재를 입력

2) 가급적 하나 이상의 교재를 입력 요망

3. 주별강의일정

3.1 강의 내용

1) 해당 과목에 따라 적절히 입력

2) 주요 학사 일정

- 8주 : 중간고사

- 15주 : 기말고사

- 5주 : 건축답사 (4월 3~5일 예정)

설계과목은 중간 및 기말고사 대신 적정한 주차에 종합 크리틱 실시

건축답사는 수, 목, 금 중 수업이 있는 과목만 비고란에 표기(추후 보강 계획)

3.2 강의 방법 / 자료및교육기자재

해당 과목에 따라 적절히 입력

3.3 과제물 / 비고

1) 과제물 내용 또는 유형을 입력하고

2) 비고란에는 과제물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는 SPC의 번호를 기재

예시) 사례조사분석 PPT 발표 / SPC 9

중간고사 / SPC 24, 25

모든 주차의 비고란에 SPC를 표기할 필요는 없으며 과제물, 시험 등을 통하여 SPC 취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SPC 성취 계획을 표기

학생수행평가기준(SPC)

학생수행평가기준은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계, 기술, 실무의 5개 영역에 걸쳐 모두 3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 기술과 지식으로 시작하여 전문 기술과 지식을 포괄하는 건축사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항목으로 마무리 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건축사 자격 등록으로 이어지는 실무수련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은 모든 졸업생이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고유의 필수교육 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 항목들을 만족시킨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또한 편입학생 및 전과학생 등 그리고 타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과목에 대해 인정학점이 주어진 경우 해당 과목들이 프로그램 내 개설 교과목과 상호인정 가능함을 증명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이 유지하고 있는 편입생 및 전과학생들의 학사관리체계가 충분히 설명되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다음 항목별로 2개 수준의 성취도를 요구한다.

이해한다 : 정보를 습득하고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이 정보를 다른 자료와 연관시키거나 내포된 충분한 의미를 알 필요는 없지만, 이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바꾸어 말하거나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할 수 있다(능력) : 과업의 성취를 위해 특정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학생은 정확하게 상황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건인원이 제시한 기준 항목의 충족여부를 자체 평가하는 것과 더불어 교과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수행능력을 동시에 자체 평가한다. 건인원은 프로그램이 보유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시스템을 고안하여 학생수행평가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장려하며, 성공적 방법들은 모범사례로써 존중될 것이다.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대한 부분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보고서의 핵심 부분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따른 교과목 설치 및 교과목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

설치된 교과목들을 통한 교육 목표 달성에 대한 설명

필수 교과목들과 해당되는 학생수행평가기준들을 상호교차 확인하여 보여주는 도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행위와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이다. 따라서 상황과 상대에 맞게 자신의 뜻과 의도를 말과 글로 표현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도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상대에게 표현, 전달하고 이해시키며 토론, 협의, 조정,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협력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그 의도를 이해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01. 구두 및 문서 표현

건축적 아이디어를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한국어와 외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02.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문화적 맥락(역사행태환경)]

문화적 맥락은 예술사와 건축역사 및 이론, 도시사와 조경사 등의 관련 학문, 건축계획 및 행태 그리고 환경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론과 답사를 통해 건축물을 직접 경험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지어졌으며,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 이후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탐구하며, 동서양건축의 역사에서 보편성과 공통점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의 건축이 만들어지는 사회적문화적 맥락, 건축과 인간행동의 관계, 건축이 환경에 끼지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화적 맥락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으로부터 이론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자신의 설계로 연결시키는 능력을 키우도록 권장한다.

03.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해제) 건축공간을 형성하는 기능과 형태는 과학기술 및 예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파악하고 과학기술과 예술을 통한 창작성 및 미적 감각이 건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04. 세계 건축사와 전통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해제) 세계 건축역사를 통하여 기술 및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건축을 생성해온 다양한 원리와 서양건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해한다.

05. 한국 건축사와 전통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해제) 우리나라의 전통건축 원리와 사상을 자연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전통적 가치를 발견한다.

06. 건축과 사회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해제) 지역과 사회, 문화, 경제, 정책적인 요인으로 인한 건축, 도시, 조경 등의 변화와 이들의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07. 인간행태

물리적 환경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해제) 인간행동과 물리적 환경에 있어서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파악하고 이를 공간적, 기능적으로 구성하고 계획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08.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해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자연 및 인공자원, 역사, 문화자원 등을 보존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건축과 도시 디자인의 원칙과 생태학적으로 건강한 건물과 건전한 공동체를 만드는 지속성의 원칙을 파악하며 자연자원의 활용, 환경의 보존, 에너지 절감 등을 포함한 환경 친화적인 도시, 건축에 대해 이해한다.

[설 계]

건축설계교육은 건축관련 교과과정에서 익힌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설계과정에 적용하는 과목으로 건축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전체 설계과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형태 및 공간구성, 대지와 프로그램, 재료와 구조, 건물시스템과 시공, 환경과 지속가능성, 인명의 안전과 피난,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기본적으로 고려하고 이들을 종합하고 통합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또한 설계의 결과를 도면과 보고서 등으로 작성하여 그것을 상대방에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능력, 그리고 타 분야 혹은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과 리더쉽 등을 배우고 익히는 교육과정이다. 그러므로 설계교육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통합되어 이루어진다는 특성과 주어진 기간동안 가르쳐야 하는 지식과 전체적인 흐름이 단계별로 확충되어야 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를 위해 다음 예시와 같이 단계별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다.

∎1단계 : 비 건축공간의 개별적 경험 학습 공간분석, 설계과정 방법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사용자에 대한 자각 시작 설계의 표현능력

∎2단계 : 1단계의 연장으로 환경, 사용자, 공간에 대한 학습 및 기술 숙달에 대한 비중을 높이며, 재료의 성질에 대한 언급, 시공과 구조시스템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단순한 건물의 설계, 의사전달에 대한 최소한의 숙달 자료 분석과 프로그래밍, 대지분석과 설계.

∎3단계 : 단순하거나 복잡한 건물에 대한 정성적 사례분석의 개별 혹은 협동과제, 전체적인 건물의 종합능력 발전, 복잡한 건물과 여러 개의 복합건물을 다룰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배양과 더불어 단순한 건물 설계의 완결과 숙달 대지분석과설계.

∎4단계 : 도시적 맥락에서의 복잡한 건물과 여러 개의 복합건물의 합성, 기술적인 정보의 통합, 복잡한 건물과 관련 시스템의 전반적 통합에의 숙달 수송 및 교통, 도시계획과 건축의 사회적인 측면

∎5단계 : 복잡한 건물의 설계, 도시설계, 도시계획을 강조한 과제 자료수집, 분석, 프로그래밍, 계획 및 설계, 구조, 빌딩시스템, 조경설계 기타 관련 지식에 관한 숙달

09.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해제) 건축 및 도시설계에는 형태와 공간구성을 위한 입체적 사고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공간구성 요소, 원리와 방법을 터득하여 3차원의 구체적 건축형태로 발전시키는 능력이 요구된다.

10.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설계에 관련된 선례 및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해제) 건축, 도시, 조경 등의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연구/조사,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설계개념으로 도출하는 프로그래밍 수행능력이 요구된다.

11.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해제) 대지와 주변의 인문, 사회적 정보와 역사,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설계개념을 도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 종합하여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2. 대지조성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여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해제) 자연적 조건(지형, 지리 등), 환경 및 기후적 조건(향, 일조, 통풍 등), 인공적 조건(도로, 전기, 상하수도, 도시가스 등)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대지에 대한 물리적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대지의 안전 및 경제성을 고려한 절토 및 성토계획, 진입로 계획, 우배수 계획, 조경계획 등 외부공간을 포함한 친환경적인 대지조성 능력이 요구된다.

13. 무장애 설계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해제) 불특정다수의 건물 이용자는 다양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거나 일시적으로 제한된 신체 조건하에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특정한 신체조건을 가진 사람의 접근이 제한되거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대지 외부에서 대지 내로의 접근, 대지 내에서 건물 내부로의 접근과 건물내부에서의 이동 및 시설이용에 장애가 없는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4. 안전 및 피난 설계

인명의 안전 및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피난 등을 고려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다.

(해제) 평상시 이용자의 안전과 화재, 지진 등의 재난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규정한 관련 규정과 건축법, 소방법 등의 기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피난계획이 반영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안전 및 피난설계는 건물내부의 어느 지점에서나 외부 출입구까지 뿐만 아니라 건물 출입구에서 대지 밖까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15.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

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해제) 건축설계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건물로 완성되는 과정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인 구조

시스템, 건물외피(벽체단면 포함)시스템, 기계, 전기시스템, 시공성 등과 이들을 비교,

평가, 선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6. 증개축, 보수 설계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해제)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보전 및 재활용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상 건물의 역사성, 상징성, 구조적 안정성 등을 파악함은 물론 구조, 재료 등에 관련된 기술적 판단과 시공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요구조건에 맞게 기능, 형태, 공간을 제안할 수 있으며 보존 부분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7. 건축과 도시설계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해제)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가 지향하는 계획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비평적인 시각으로 평가, 적용할 수 있으며, 지역별 지구단위계획과 해당 대지에 적용되는 건축 및 도시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건축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18. 종합설계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정확한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해제)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의 완성단계까지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 제반 요소와 조건(건축주 및 사용자요구, 대지조건과 정보, 프로그램과 기능, 재료, 구조 및 건물시스템, 무장애설계, 방재 및 피난, 친환경 및 에너지절약, 시공성 등 설계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들을 설계목적에 맞게 종합하여 설계하고 구체적인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기 술]

기술은 건축을 기획, 계획하고 시공,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공학적 내용과 절차를 포함 한다. 기술은 건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적 기능일 뿐만 아니라 괄목할만한 과학적 성과에 의해 기술 그 자체가 목적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술이 가진 보편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기술 분야는 다음과 같이 서로 관계되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구 조 : 구조는 건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구조요소들과 구조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이론적 틀로 정의된다. 세부내용은 지지시스템(구조, 하중, 정정, 부정정), 역학(재료역학, 정역학, 휨, 전단), 구조재(흙, 조적, 목재, 콘크리트, 철골, 유리, 막 등), 구조이론 등이다.

환경조절 : 환경조절은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한 건물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그리고 이들 사이의 여과장치인 외피와 조절 시스템, 에너지 절약, 친환경 등에 대한 이론적 틀로 정의된다. 세부내용은 열, 빛(자연광, 인공광), 음, 공기, 에너지(효율, 전달), 기계/전기설비 등과 이들의 효율적 계획 및 이용 등이다.

시공 및 유지관리 : 시공은 축적된 시공기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설계도면에 따라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절차로 건축물을 완성하는 방법과 시공과정에 대한 합리적 관리및 안전을 다루는 이론적 틀로 정의된다. 유지관리는 완성된 건축물이나 시설을 안전하게 보수하고 유지,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세부내용은 건축재료 및 구조, 시공비용 및 조절, 시공방법 및 절차, 특수공법, 시공관리, 증축, 개축, 보존, 보수, 리모델링, 저비용, 저에너지. 컴퓨터응용기술의 적용 및 이해 등이다.

19. 구조원리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해제) 힘과 변형(모멘트, 응력 등), 구조재료와 하중, 힘의 평형과 흐름, 구조디자인과 부재 배치 등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을 파악하고 역학적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20. 구조 시스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해제) 외력에 대한 구조체 내부의 응력, 구조체의 형태, 사용재료, 구조체의 구성방법 등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구조시스템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1.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해제) 우리나라의 전통적 환경조절방법과 세계의 다양한 환경조절의 원리와 방법을 파악하고 기후 및 지역에 따라 그것을 통제하는 방식이 다름을 이해하며, 지속가능한 순환체계를 위해 환경조절에 있어서 다양한 해결방식과 이를 선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22. 환경 시스템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해제) 건강하고 쾌적한 공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건물 내부 및 외부의 열, 빛(자연광, 인공광), 음, 공기 등 인간에게 직접 영향을 주는 환경 요소와 이들을 기계적, 건축적 방식(active & passive)으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기본원리와 시스템, 그리고 그에 대한 성능평가방법 등에 대해 파악하고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저탄소, 저에너지사용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23. 건축설비 시스템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축설비 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해제) 기계설비(냉난방, 환기, 공조, 열원, 위생 등)와 전기설비(조명, 전원, 배선, 에너지 등), 통신설비(전화, 인터폰, 안테나 등), 방재설비(안전 및 피난, 소화, 방화, 감지 및 경보 등) 등 건축설비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여 건물설계에 적용한다.

24.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해제) 설계의 각 단계에서 다차원 정보모델의 적용, 견적, 물량산출, 유지관리, 이력관리 등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컴퓨터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방법(BIM 등)을 이해한다.

25. 건축재료 및 재활용

건축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생산 및 사용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파악하고 건축폐기물의 재생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한다.

(해제) 설계목적과 시공효율을 고려하여 선정할 수 있도록 건축 재료의 종류와 용도, 규격, 재질, 색채, 형태 및 성능, 경제성, 재생가능성, 제한사항 등을 파악하고 이들이 생산과 시공을 위해 표준화, 규격화된 부품과 재료로 구성되어 있음응ㄹ 이해하며,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한 재생 가능한 재료의 사용과 건축폐기물의 재사용, 위험 요소의 배제 및 유해물질의 최소화를 위한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26.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해제) 건물의 시공과정 및 건설관리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갖추고 건물의 종류와 특성 및 프로젝트 여건 등을 고려한 시공 방법의 선택과 해당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인적, 물리적 자원의 활용, 시공현장의 효율적 관리, 운영에 대해 이해한다.

[실 무]

실무는 프로젝트의 수주에서 설계, 설계도서의 작성/납품, 그리고 시공감리 및 거주 후 평가에 이르는 건축 전문용역 수행을 말하며 실무기준이라 함은 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제도와 정책, 관리 등에 관한 포괄적 기준을 의미한다. 그 내용으로는 건축재정, 프로젝트 관리, 설계사무소 경영, 건축 법규, 기타 건축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전문가로서 행하게 되는 여러 가지 행위의 법적, 윤리적 역할과 책임 등이 포함된다. 즉 건물의 기획 단계부터 완공단계까지 단계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력을 발휘하여 여러 협력분야의 업무를 통합 조정하고, 건축주, 시공자, 프로젝트 관련자, 행정부서, 사용자 등의 역학관계 속에서 건축가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수행하는 건축 프로젝트의 재정, 관리, 법규, 경영, 환경 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전문 건축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27.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 권리와 의무 그리고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해제) 건축이 지니는 공공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건축사로서의 건축주에 대한 업무적 책임과 도시, 사회에 대한 공공적 의무와 역할에 대해 인식함은 물론 건축설계에 대한 지적재산 및 저작권, 전문인으로서의 직종 및 동료에 대한 직업적 윤리에 대해 인식한다.

28.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건축사의 역할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의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및 조정,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해제) 건축사는 건축물의 수주, 계약, 기획에서 설계, 시공, 감리, 유지관리에 이르는 모든 수행과정에 참여하는 건축전문가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팀이나 관련분야의 일원인 협력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며 도시, 토목, 조경, 구조, 기계, 전기, 교통, 소방, 건축재료, 시공, 공무원 등 건축행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조율, 설득하며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지도력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29. 건축법규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이해한다.

(해제) 건축행위의 결과는 공공의 안전과 복지에 영향을 미친다. 건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관련법규에 대한 이해와 설계, 시공에 관련된 제반 법규, 시행령, 조례, 규칙 등과 아울러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 의무 등에 관련된 법적 사항을 이해한다.

30.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에 스리고 실무수련도서에 대해 이해한다.

(해제) 건축설계 사무소는 그 법적 형태에 따라 건축주에 대한 책임이 달라지며 이에 따라 운영방법도 달라진다. 사무소의 형태와 조직, 운영에 필요한 사업계획 및 영업계획, 프로젝트와 설계업무, 계약, 교육, 재정 및 회계, 인적 자원, 물리적 자원, 기술 및 정보 등 전반적인 사무소의 경영 및 관리에 대한 원칙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건축설계 전문용역 수행에서의 다양한 도서유형(계약서, 도면, 시방서 등)이 갖는 계약적, 법적 의미를 이해한다.

2013년 1/2학기 SPC _ Matrix (전공과목) rev.2 (2013년 02월 06일 작성)

◎ : 이해한다. / ◉ : 할수있다.

이수구분

영역

교 과 명

학년

학기

시수

학점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 계

기 술

실 무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구두 및 문서 표현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세계 건축사와 전통

한국 건축사와 전통

건축과 사회

인간행태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형태 및 공간구성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대지의 문화적,역사적 맥락

대지조성

무장애 설계

안전 및 피난 설계

건물 시스템 통합설계

증개축, 보수 설계

건축과 도시설계

종합설계

구조원리

구조 시스템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환경 시스템

건축설비 시스템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건축재료 및 재활용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건축법규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전공필수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응용설계

1/2

2/1

4

3

2

문화적맥락

건축의 이해

1

1

3

2

3

건축기술의 역사

1/2

2/2

3

3

3

서양건축사

2

1

3

3

2

한국건축사

3

2

3

3

2

근대건축론

3

2

3

3

2

건축계획및행태론

2

2

3

3

3

주거및단지계획론

3

1

3

3

2

설 계

건축설계-B1

1

1

6

3

2

건축설계-B2

1

2

6

3

2

건축설계-B3

2

1

6

3

2

건축설계-B4

2

2

6

3

2

건축설계-3

3

1

12

6

3

건축설계-4

3

2

12

6

3

건축설계-5

4

1

12

6

4

건축설계-6

4

2

12

6

4

건축설계-7

5

1

12

6

4

건축설계-8

5

2

12

6

4

기술

구조의이해

2

1

4

3

2

구조역학1

2

2

4

3

1

건축구조시스템

3

1

3

3

2

건축환경

2

2

3

3

2

건축설비

4

2

3

3

2

건축재료

4

1

3

3

2

건축시공

4

2

3

3

2

실무

건축법규

3

1

3

3

2

건축실무

5

1

3

3

3

개수합계

3

4

2

3

1

4

2

2

3

3

2

3

2

2

2

1

2

2

2

2

1

2

1

2

1

1

1

1

2

1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

BIM설계

5

2

4

3

2

디지털건축

4

1

3

3

2

문화적맥락

건축과문화

3

2

3

3

2

현대건축론

4

2

3

3

2

한국근대건축사

4

2

3

3

2

동양건축사

4

1

3

3

2

건축물보존과리모델링

5

1

3

3

2

도시계획

3

1

3

3

2

건축의장

3

2

4

3

2

조경학

5

2

3

3

2

설계

건축디자인 실습

5

1

4

3

2

기술

건축구조계획

4

1

3

3

2

환경친화건축론

4

2

3

3

2

실무

현장실습

5

1

1

3

2

개수합계

1

2

2

2

1

2

1

3

1

1

2

2

1

1

1

1

2

1

1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제) 2013년도 교과과정 (2013년 02월 04일 작성)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이수학점

1

2

1

2

1

2

1

2

1

2

교양

(40)

대학필수

-교양영어

-독서와표현

-채플

-교양영어

-독서와표현

-기독교의이해

-채플

-채플

-채플

11

36

교양핵심

-영역별1과목

-영역별1과목

-영역별1과목

9

교양선택

-보고서작성및의사전달기법

-공학경영

4

공학

기초

-건축의 이해

-✓기초수학

-✓건축물리학

12

문화적 맥락

(16)

역사

-서양건축사

-한국건축사

※⇧근대건축론

9

15

행태

-건축계획학

3

환경

주거및단지계획

3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50)

커뮤니케이션

-건축기초설계1

(제도)

-건축기초설계2

(형태)

-컴퓨터응용

설계1

9

57

디자인

-건축설계1

(구성/단독주거)

-건축설계2

(부재/종교건축)

-건축설계3

(축조/사무소)

-건축설계4

(대지/집합주거)

-건축설계5

(지속/도시건축재생)

-건축설계6

(도시/복합문화)

-건축설계7

(통합)

-건축설계8

(졸업작품/논문)

48

기술(24)

구조(9)

-건축구조의

이해

-구조역학

-건축구조

시스템

9

21

환경(6)

-건축환경

-건축설비

6

재료시공(6)

건축재료

※⇨건축시공

6

실무(5)

-건축법규

-졸업작품

건축실무

-졸업작품

6

6

전공선택(25)

(각 학기당 1~2과목 선택

- 학년에 관계없이 선택)

개념의전개

-설계론

-컴퓨터응용

설계2

-건축과문화

건축의장

-디지털건축

건축구조계획

동양건축사

※⇨도시계획

-한국근대건축사

환경친화건축론(3)

※⇩현대건축론

-현장실습

-건축물보존과

리모델링

건축디자인실습

조경학

BIM 설계

27

필수

과목

교양

7

11

2

(8)

28

공학기초

9

3

12

전공

3

6

15

12

12

12

12

12

9

6

19

20

15

12

14

12

12

12

9

6

139

-

-

-

-

-

-

-

-

-

-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