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교회사 2-2.pptx

닫기

background image

기독교인 박해의 원인

4 )   사회적 원인: 초기 기독교인들은 대부분 사회  의 
하층계급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  당시 영향력  있는 

상층귀족 계급의 무시와 증오를 받았다

.

- 1 -


background image

켈수스(Celsus)의  비난[2세기 헬라 철학자,  

초기 기독교의 비판자

]

“교양도  지혜도 판단력도 없다고 말하는 그 그리스도인  들의 
목적은 단지 아무 가치 없고 경멸할만한  사람들

,   친지들과 

노예들

,  천치들과  노예들,  가난한 여인들과 어  린아이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 그들은 돌팔이 의사나 거 지들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지식 있는 청중들에게는 연  설해 볼 염두도 못내면서 

. . .  

젊은 사람들이나 노예들이  나 난폭한 사람들을 보기만 하면 
밀치고 들어가 그들의

- 2 -


background image

한다

. 이것은 개인집에

- 3 -

감탄을 얻으려 
 지였다

.

, 구두

우리들은 무식하고 교육이

없는

, 털실 

수선공

,

삯 빨래군들을 본다

.

그들은

있어서도 마찬가

빗질쟁 
 
충분히

나이가 들고 혼자서 판단할 수 있는 그들의 주인의 면전  에서는 
좀처럼  입을  열지  않는다

.  그러나  만약  그들이   그들처럼 

지각없는 어린아이들이나 여인들만 따로 만날

그들의

괴이한 만드는

사람들

수  있는  기회를  잡게만  된다면  그때에는  
이야기들을 늘어 놓는다

. 그들이 신자로  이란 

겨우 이런 사람들이다

.”


background image

◉ 그리스도인의 존재 =  범죄자
기독교인이라는 이름은 곧 개인적으로 범죄인을 뜻했  다

왜냐하면 로마제국의 국가종교를 거부하는 자들  은 결국 
국가의 적이었기 때문이다

.

- 4 -

트라얀

(Trajan,  

( Pl i n i u s ) [
황제의

9 8 - 117

재위

) 황제시

플리니우스  사절로서 총독의
전권을

가지고

투니아지역에 파견

]가 황제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로마  의 

관청이 그리스도인들에게 행한 조처들에 대한 법적  근거를 
설명해 준다

.


background image

트라얀 황제에게 보내는 플리니우스의  편지
플리니우스는 트라얀 황제께 편지를 씁니다

. 지배자시여, 의심스  러운 

것은 모두 당신에게 진술하는 것이 제 습관입니다

. . . .   기독  교인들에 

대한 소송에 저는 아직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었습니다

.   그래서 저는 

무엇을 어느 정도로 심문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 또한  나이에 따라 [처벌

] 차이를 두어야 하는지 아니면 노인과 똑같 이 젊은이를 다루어야 하는지 

저로서는  불확실합니다

.  또한 뉘우  치면 죄를 용서해주여야  하는지, 

그리스도인이었다가 이젠 더 이 상 그리스도인이 아닌 자에게는 정죄가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인  지

, [결국에] 단순히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이 

비록 범죄를 행

- 5 -


background image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또는 그 이름과 연관된 범죄들이 벌을 받  아야 
하는지 불확실합니다

.

그 사이에 저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알려진 자들을 어느 정도 다루  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인인지  물었습니다

.  그들이 시  인하면 저는 

그들에게 죽음의 형벌로 위협하면서 두 번째

, 세 번  째 같은 질문을 계속 

했습니다

.  그들이 계속 같은 고백을 하면,  저는 그들을 [사형장으로] 

연행하게 했습니다

.

많은 이름들을 포함하는 무명의 공소장이 제출되어졌습니다

. 그리

스도인이거나 과거에 그리스도인이었음을 부정하는 자들이 신들을  부르고

당신의 화상

(제가 신들의 상과 함께 이런 목적으로 가져 오도록  한  것)에  

향과  포도주로  제물을  바치거나  그리스도를  비방

- 6 -


background image

하는 즉시

, 저는 그들을 풀어놓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왜냐하  면 이 

모든 것들은 확신을 가진 그리스도인이라면 결코 강요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지만 그들이 단언하는 바는

, 그들의 모든 잘못 혹은 과오는 그들이 흔히 

태양이 뜨기 전에 정한 날에 모이고 그들의 신 그리  스도에게 찬양을 부르고 
맹세함으로 아무런 잘못도 하지 말고 

[ 오    히려]  강도,  약탈,  간통, 

부정과 맡겨진 소유물의 횡령을 그만두  기로 약속했다는 사실에 있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그들에게 있어 관습은 서로 헤어진 후 [후에] 다시 모여 

식사를 하는 것이었는  데

, 이것은 아주 일상적이고 죄가 없는 것입니다.

- 7 -


background image

트라얀이 플리니우스에게 보낸  편지

- 8 -

너는 그들을 색출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 하지만 그  들이 

고발되어 잡혀왔을 경우에는 처벌하여야  한다

.   그러나 

그리스도인인 것을 부인하고 이것을 행동으  로

, 말하자면 

우리 신들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면서  증명하는 자는 그의 
회개에 근거해서 선처하여야 한   다

.  그가 과거에 얼마나 

의심스러웠는가를 막론하고  말이다

. 그러나 익명의 고발은 

고려되어서는 안된다

.


background image

◉ 순교
기독교 교회가 역사적으로 가진 특징 중 하나는

,  박해 

때  순교한 사람들을  ‘순교자’

(피의  증인,  영   어의    

"martyr(순교자)"라는  말은  그리스어  μ
άρ τ υ ς에서왔는데 이 말의 의미는 " 목격자

는 증인

( w i t n e s s ) " 이다) 라는

특별한

종교적인  자격을부여했다는

사실이다

.

- 9 -


background image

사실 순교라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가능성이 
존재했다

. 왜냐하면 이미 말했듯이, 기독교인이라는 

존재가 일반적으로 박해의 위협을 받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소수의 알려진 순교자들이 신앙의 영웅으로서

- 10 -

축하되어졌다

.  

14 0 /1 5 0
년경

순교자라는 

생겨났고

,

칭호는

소아시아에서 

16 0 년

이후 순교자 숭

배예배가 시작되었다

. 시초는 서머나의  폴리캅이다.


background image

•폴리캅

[ Po l y c a r p ( 6 9 - 15 5 ) 은

요한계시

- 11 -

2 : 8 - 11


, 사도들이

언급된

서머나 교회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난 다음
세대의 교회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

. 요한의 제자]

86 세  노령의 폴리캅이 포로로 잡혀 재판관 앞에  섰을 

,  재판관이 그에게 그리스도를 한번만  저   주하면 

살려주겠다고 말했다

.


background image

여든 여섯 해 동안
그분을

- 12 -

이때 폴리캅은 “
나는  섬겼지만

, 그

분은

한번도 나를 저버린적이 없

.

그런데

어떻게 내가

나를 구원하신 나의  을

저주할

있겠소

?”라고 말했다.


background image

• 기독교인들

- 13 -

박해와 순교는
기독교를

이 아니라

,

순교에서

보여준 순교자들의

쇠퇴시킨것 
의연함과

오히려 많은
사람들을

기독교로 나아

발성

,

담대함은  오게
했다

.

그래서 터툴리안의 유명한 말 “우리가 너희에게
살육  을 당하면

당할수록

, 우리의 수는

늘어간다

. 그리스도

( 교회의) 씨앗이다( S e me n

e s t  C h r i s ti a n or u m) ”(
변증서

, 5 0 ) 은

인들의

피는 

 
s a n g u i s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