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교회사 1-2.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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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구분

(각 시대의 중요한 내용)

◌   교회사는 2천년 동안의 교회의 다양한 형태,  
교회의 형성과 발전
을 다루게 된다

. 이러한 교회  의 

역사를 파악하기 위해 개관이 중요하다

.

- 1 -

개관
을 
속에

갖고 있는 사람이 개별적인 사건들의
정글  길을 잃지 않고

교회사의

근본적인

것들을

기억할  수 있다

. 개별적인 사건들이 전체의

기본구  조에서 파악될

,

사건들의

의미가 분명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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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시대구분
전통적으로교회사는 고대교회

, 중세교회, 종교개 

혁사

,근현대교회사로

구분된다

.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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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대교회
(콘스탄틴 이전의) 초대교회 ( 5 0 - 3 0 0 )  

  역사적 실체로서의 교회의 출현.
5 0 년경 바울의 선교를 통한 지역 교회의 형 

 성

.

중요한 내용

: 교부들, 이단, 박해/순교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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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스탄틴 이후의) 초대교회 ( 3 0 0 - 4 5 0 )    

‘콘스탄틴의 전환’은 오늘날까지의견이 분분한

교회사 자료

.

- 교회와 국가의 결합은 행운이었나불행이었 

.

중요한 것

: 1- 4 차 에큐메니칼공의회, 어거 

스틴 교부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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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교회
- 중세기는 10 0 0 여년의 기간으로 긴 역사를 
 갖고 있지만 다른 시대에 비하여 적은 관심의

상이었다

. 인문주의자들로 의해 단지 ‘중간시기’라 

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어두운 시기라는 선입관이

지배적이다

.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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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초기 

( 4 5 0 -

9 0 0 )

- 6 -

게르만 세계로 기독교가

헬라

- 로마세계로부터 

넘어가는 시기

.

어두운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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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중기 

( 9 0 0 -

1 3 0 0 )

- 7 -

논쟁이다

( 두검이

본질적인 것은 교황과

황제사이의 

,

해와 달

).

교회는 세상 지배자들과 다툼을

통하여

정치적

힘의  절정 도달

신학과 교회의 붐으로 스콜라 신학이 발전했다

.

수도원제도와 신비주의가 경건생활을 새롭게

하였다

.  교회권력의

부정적인

현상은

십자군전쟁

,

종교재판등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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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중심주

- 8 -

권위의

중세 후기 

( 1 3 0 0 - 1 5 0 0 )

중세 봉건제도의종말

( 화폐경제) ,    

의의 종말

(신세계발견)

교황청의 아비뇽포로및 분열

( - >  

)

인문주의

, ( 종교개혁이전의) 개혁운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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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개혁
종교개혁 

( 1 5 0 0 - 1 5 5 0 )

일반적으로

15 17년이 종교개혁시대의 출발로설정된

.     신조시대  ( 1 5 5 0 - 1 6 5 0 )

신조의

견고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 믿음을 위한

전쟁의시  기

).

반종교개혁

(가톨릭교회), 정통주의

- 9 -

종교화의
(Augsburger

15 5 5 년

아욱스부르크  

R e l i g i o n s f r i e d e )

16 18 - 4 8 년

-

3 0 년
전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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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시대  베스트팔렌조약

( 16 4 8 년)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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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혁명

( 178 9

) 사이의 대략 15 0 년으로 근대시대는 시작된 

 다

.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 1 6 5 0 - 1 8 0 0 )

정치

: 절대주의 - 루드비히 14세, 나폴레옹 

경건주의

: 믿음의 내면화와 생동감이 중

,

슈패너

, 프랑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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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 합리주의( 16 5 0 년경, 데카르트, 스 

 피노자

),

경험주의

( 170 0 년경,

로크

) ,

칸트

,

테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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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 1 8 0 0 - 1 9 0 0 )

1789년

프랑스 혁명

1799년

슐라이헤르마허의 ‘종교론’

18 14 / 15 년 비인회의를통해 유럽의 정치적 

재질서 개편

.

독일연방

성립

.

주요 경향들

: 산업화, 노동운동, 민족주의, 자 

유주의

,

대각성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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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시대
20세기 ( 1 9 0 0   이후)

제국의

시기

, 전쟁의 시기( 1, 2 차

대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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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역사에 대한 여러  해석
1) E r n s t   B e n z
에른스트 벤츠는 기독교의 역사를 ‘아직 실현되지  않은 
존재’를 이해하는 패러다임의 변화의 역사라  고  보았

.

창조주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성령 그리고 복  음의 

핵심인 ‘하나님의 나라’는 아직 온전히 실현 

(완성)되지 

않은 존재

(본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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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것은 다만  역사를 통하여 부분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 이 드러난 모습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준거 틀인 패러다임은 영원한 것이  아   니다

.  한때 

유용했던 패러다임도 변화된 현실  속   에서 적합성을 
상실하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  체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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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H a n s   Kü n g
가톨릭 학자 한스  큉

( H a n s   Küng) 은  교회와  

신학의 패 러 다 임

(Paradigm) 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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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 그리스도교

( 원시교회) - 묵시문학적인

모형  고대

교회

-헬레니즘

모형

중세 교회

-로마 가톨릭 모형 

종교 개혁

- 프로테스탄트

모형  근대

교회

-

계몽주의적

모형

현대 교회

- 변증법적인 신학, 실존신학, 해방신학 

 등

.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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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을
어떻

- 18 -

3 )   G e r h a r d   E b e l i n g
기독교 신학의 역사란 각 시대마다 
 게 해석했는지에 대한 기록이다

.  

에벨링

(Gerhard E b e l i n g ) 은 19 4 6 년

수 자 격 논 문

(Habilitation)  강의에서 교회사를 

‘성서  해석의  역 사 ’

( K i r c h e n g e s c h i c h t e    

a l s   G e s c h i c h t e   d e r   A u s l e g u n g    
d e r   H e i l i g e n   S c h r i f t ) 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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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1회9  -사 
1-2

비판

->

중요한 의견이지만

, 폭이 

말씀을 통해 역사하지만

,  

삶에도

역사하신다

. 복음이 중심이기는

너무좁다

.

하나님은 

교회를

채우는

다양한

하지

,

전체는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