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유신론과 무신론의 극복으로서의 삼위일체론-신준호.hwp
4111071 신준호
제 3장 유신론과 무신론의 극복으로서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은 유신론을 극복하고 무신론을 논박할 수 있는가?”
들어가는 말
질문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기독교 전통 : 절대적이며 거룩하시고 선하신 유일한 존재.
온 세계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며, 최후의 구속으로 이끄시는 분.
2) 중세말기 이후 :
가. 유한한 피조물과 대조되는 분.
나. 무한하며, 자존하며, 비육체적이며, 영원하며 그 무엇에도 영향 받지 않으며, 고난당하지
않는 완전하고 전지전능하신 분.
다. 천상에 있는 절대적인 존재. 온 세상의 주, 왕, 아버지와 같은 상징으로 표현.
3) 현대 (학자들의 주장) :
가. 과거의 주장은 헬라철학과 성서의 어느 부분을 짜깁기 하여 형성된 철학적 유신론의 신.
⤷ 성서적인 하나님은?
가) 그 사랑 때문에 친히 인간을 찾아오시고, 인간의 결정을 존중하면서 그 결정에 영향을
받으시는 분,
나) 온 세계의 구원을 위해 친히 고난 받고, 변화되는 분.
나. 이런 신에 대한 이해는 잘못된 계층질서적, 가부장적, 남성 중심적 사회구조를 반영하고
있음으로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
다. 이런 신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자유와 행복을 억누르는 거짓된 이데올로기에 불과함.
인본주의적 무신론의 도전을 유발 할 수밖에 없다.
4) 위의 여러 가지 문제들 때문에 학자들은 전통적인 유신론적 신 이해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
했고, 그중 하나로 성서에 충실한 삼위일체 신학으로 철학적이며 인본주의적 유신론을 극복
하려 함.
1. 유신론의 내용 및 무신론과의 관계
1) 유신론 : 단순히 하나님이 있음을 믿는 것이 아닌, 특정한 존재로서의 하나님을 믿는 것을 뜻함.
가. 전통적 유신론
가) 무신론에 대하여 하나님이 계시며, 다신론에 대하여는 이 하나님은 한분이시며, 범신론에
대하여는 이 하나님은 세계와 구별되는 분임을 말한다.
나. 전통적 유신론의 특징
가) 신학적 방법론 : 변증법적인 관심에 의하여 지배.
-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하여 하나님을 말하지 않는다.
- 인간의 이성이나 도덕의식 혹은 인간의 내면적 종교성에 근거하여 신 신앙의 외적, 객관적인
근거를 찾는다.
- 위의 내용에 근거해서 하나님은 이미 존재하시며 종교는 인간에게 필연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미 설정되고 증명된 이 일반적 종교적 진리의 한 특정한 형태로 기독교 신앙을
다룬다.
- 위의 결과로 철학적이며 추상적인 온 세계의 창조주 내지 원인자로 이해되는 한 초월자
하나님 의식이 지배적이 되며 예수님의 인물과 사역, 삼위일체론은 부차적인 것이 되어버림.
나) 하나님을 초월자로 이해하는 방법
- 하나님을 초월적인 용어들로 이해하는 것.
⤷ 전능, 불변, 무감동, 단순, 영원과 같은 절대적 속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
- 초월적 존재로 이해 후, 기독교적인 이해로 삼위일체론을 다룬다.
- 피조세계와 관계 맺는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을 말하지만, 신의 절대적인 속성이 주도적이며
그 외의 다른 속성들은 부차적인 것이 되어버림.
-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와 구조적으로 분리외어 기독교적이기 보다 일반철학의
신이해로 귀착되어버림.
- 무신론의 공격 대상이 되어버림.
다. 무신론 : 문자적으로는 하나님 혹은 초월적 실재에 대하여 거부하는 것이지만, 근대 무신론의
공격 대상은 주, 왕, 아버지로 이해되어 온 천상의 지배자로서의 하나님이다.
가) 공격의 이유 : 유신론적인 신은 인간의 자유 및 책임성과 공존이 불가능하다고 보기 때문.
- 천상의 절대자인 신이 있어 그 뜻대로 세상의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면 인간은 하나의 노예나
프로그램에 따라 움직이는 기계에 불과하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자유와 책임성, 결단은
있을 수 없다고 보고, 인간의 진정한 자유와 존엄성회복을 위해 마땅히 거부되어져야 한다고
말함.
나) 무신론이 유신론을 극복하려 하지만, 신을 보는 관점이 같다.
- 하나님의 계시가 아닌, 인간정신속의 합리적 구조나 보편적 도덕성, 종교성에서 출발하여
신을 이해 함.
- 신은 피조세계의 창조주 내지 원인자로서의 천상의 초월적 존재.
- 무신론은 유신론에 대한 반발로 탄생.
※ 고전적 유신론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이 무신론을 이론적으로 극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