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과 입시
<청소년 . 청년 교육 목회 세미나>
김정권 김준희 김진규
김춘수 김현희 [7조]
<
사례1> -어느 중2 남학생의 하루-
아침
7시가 되면 일어나라는 엄마와 전쟁을 한다. 마음 같아서는
벌떡 일어나고 싶어도 어제도 새벽
2시 넘어서 잔지라
도무지 말을 듣지 않는다
. 8시가 다 되었다는 소리를 듣고서야
겨우 일어나 밥을 먹는 둥 마는 둥 하고 학교를 간다
.
오전
8시 30분까지 등교. 30분 정도의 여유 시간 동안
친구들 숙제를 베낀다
. 학교에서 힘겨운 수업을 다 마치면
대략 오후
3시 30분. 집에 가서 어제 못다한 학원숙제를 하고
학원을 간다
. 학원에서 밤 10시까지 공부를 하고 집에 오면
학교 숙제와 수행평가가 나를 기다리고 있다
.
게다가 학원에서는 주말에도 대부분 특강을 진행하기 때문에
제대로 쉬지도 못한다
. 조금의 쉴 틈도 없이 살지만
성적이 더 이상 오르지 않는다
.
나보다 공부를 더 잘하는 친구들은 얼마나 하길래
그 성적을 유지하는지 모르겠다
. 지금도 이렇게 힘든데
엄마는 겨울방학부터 특목고 준비 학원에 다니라고 한다
.
중
3 선배들을 보면 특목고 준비 학원들은
보통 새벽
1시까지 수업을 한다.도무지 자신이 없다.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한국교회가
입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교회학교의
교인들의
가장 큰
입시도
교육고통의
신앙회복
“관심”
“신앙”
“회복”
“치유”
“운동”
입시의 문제점..
#
기독교적 관점으로
바라본 입시
입시의 문제점
-
기독교적 관점으로 바라본 입시 -
-
상대평가로서의 성격
-
경쟁심리 유발
-
석차에 대한 불안
-
협동의 가치 무시
-
이기주의
# 1. 경쟁 주의
# 2. 획일주의
-
입시만으로 평가
-
학생들의 다양성, 가능성 배제
# 3. 체면주의
-
부모의 지나친 기대
-
부모의 욕구 충족
-
명문 대학 추구
# 4. 입시 지상 주의
-
입시가 인생의 목적이 됨
-
입시에 신앙이 지배당함
-
신앙은 입시를 위한 수단
<
사례2> -고독한 실패자-
몇 해 전 우리에게 충격을 가져다 준
버지니아 총기 사건에 조승희 군이 있었다.
그는 32명을 살해하고 자신도 자살했다.
CNN
은 이 사건을 "고독한(loner) 실패자(Loser)가 저지른
미친짓(Crazy Massacre)."이라고 단정지었다.
조군의 어머니가 인터뷰 중에 이런 말을 하신 적이 있다.
“버지니아 공대에 들어갔으니 됐다고 생각했어요.”
좋은 대학에 들어갔다고 자녀교육이 다 된 것이 아니다.
이 사건은 더 좋은 대학이 더 좋은 직장과 더 나은 수입을 가져와
인생의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비뚤어진 성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입시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입시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1.
입시와 소명
-
입시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소명에 응답하는 것
-
이 때 입시는 삶을 바라보는 중요한 창이 된다.
-
비전과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
입시와 은사
-
입시는 은사 개발의 시간
-
독특성을 구현해 나가는 것이 교육의 본질
-
자아실현의 과정
입시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3.
입시와 탁월성
-
입시에 대한 긍정적 인식
-
탁월성은 경쟁과 구별된다.
-
경쟁은 비교를 통해 나를 판단하나,
탁월성은 남들의 인정과 관계없이
하나님 앞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
-
하나님 앞에서 갖는 비전과 꿈은
학습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동기유발 요소
입시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4.
입시와 공동체
-
입시는 ‘우리’보다는 ‘나’와 ‘나의 성공’만을
생각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
입시에 있어 공동체적 교육 추구
5.
입시와 하나님 나라
-
입시는 하나님 나라를 향해 가는 관문
-
각 분야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이루어갈
일꾼들을 파송하는 과정
Q.
그러면 어떻게??
#
입시에 대한
기독교적 대응
부모
교회
1. 패배주의에서 벗어나라
2. 세상적인 것을 버려라
3.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발견하라
1. 믿음의 원리를 가르쳐라
2. 기독교적 가치관
3. 신앙과 연결
4. 기독교적 부모 교육
5. 기독교적 입시 운동
교회와
가정에서
함께 변화
입시 사교육 바로 세우기
기독교운동 선언문
오늘날 우리나라의 교육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입시와 사교육 문제는 교육의 영역만이 아니라
신앙의 영역과도 분리될 수 없다.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적 관점으로
입시와 사교육 문제를 바라보고
이를 실천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이 기독교운동을 통하여 우리는 자녀 양육,
입시 및 사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제시하며,
이를 실천하여,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할 것을 선언한다.
■ 가정에서
1.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임을 기억하여
자녀 교육의 우선순위를 지킨다.
2.
부모의 욕망과 허영심이 자녀교육을 왜곡하였음을 깨닫고 회개한다.
3.
기독학부모로써 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가치관을 갖고
이를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 학교에서
1.
기독교학교는 기독교적 건학 이념을 실현하며
기독교교육에 모범을 보인다.
2.
기독교사는 입시와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솔선수범한다.
3.
기독학부모는 건전하고 올바른 학교 교육 참여를 위해 노력한다.
■ 교회에서
1.
목회자는 입시와 사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확립하고
목회를 통해 이를 실천한다.
2.
교회 속에 만연한 입시 위주의 풍토와 문화를 개선한다.
3.
교회 안에 기독학부모 모임을 활성화하여 기독교적 교육관을 확산한다.
■ 다 함께
1.
입시, 사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한다.
2.
한국교회는 입시, 사교육 바로 세우기를 위해 협력을 도모한다.
3.
입시, 사교육 바로 세우기 기독교운동을 통해 생명력 있는 신앙을 회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