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론
김 준 모
방송매체의 특성
•
百聞以 不如一見
•
현재진행형의 매체
•
인간관계의 중요한 매체
•
살아 움직이는 매체
•
친밀한 매체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방송 프로그램의 의미
▶ 프로그램 유형 분류기준의 필요성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분류 기준 설정의 어려움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프로그램 유형 분류기준에 의한 분류
① 내용에 의한 분류
② 형식에 의한 분류
③ 대상에 의한 분류
④ 기능에 의한 분류
장르
정의
뉴스
‘좁은 의미로’ 국내외 사고
, 사건, 쟁점, 과정등과 관련해서 앵커를 중심으로 기자가 사실보도와 의견보도를 제시하는
프로그램
시사보도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시사에 대한 정보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 정통 뉴스 프로그램과 토론 프로그램은 제외
다큐멘터리
사실에 입각해서 주제를 심도 있게 파고들면서 보통 야외촬영을 통해서 주제를 직접 보여주는 프로그램
생활정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지식이나 상식
, 시의적절하고 흥미 있는 정보와 화제 거리를 안내하거나 소개하는 프로그램
토론
사회적 현상과 과정에 관한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 교환하면서 문제를 분석
, 설명, 평가하고 여론을 조성하는 공론의
영역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교육문화예술
교육
: 정규교과과정을 다루거나 그에 준하는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회 교양 강좌 및 직업
교육 프로그램
문화예술
: 전통문화예술과 현대문화예술 등을 다루는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실사영화와 다르게 다양한 제작방식을 통해서 구현되는 장르로 셀 애니메이션
, 클레이 애니메이션, 페이퍼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등을 의미
드라마
서사
(narrative)구조를 지니는 허구적 구성물(fiction)
버라이어티쇼
토크 버라이어티 쇼
, 연예정보 쇼, 토크 쇼, 연예시상식, 시청자 비디오 모음 등의 오락 쇼 프로그램
음악쇼
대중음악 일반을 다루는 프로그램
퀴즈와 게임쇼
지식이나 재치
, 실력을 겨루는 프로그램
인포테인먼트
정보와 오락을 함께 담고 있는 프로그램
영화
극장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된 서사가 있는 허구물
코미디
개그맨이나 코미디언의 연기 비중이 높거나 프로그램 전체의 목적이 희극적 성격이 강한 프로그램
스포츠
모든 종류의 스포츠 프로그램을 포함하되 스포츠 뉴스
(뉴스)와 특정 스포츠의 교습(교육문화예술)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제외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방통위 프로그램 분류방법)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개념
① 강대인
(1989):
② 김규
(1993):
광의
:
협의
: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개념
③ 차배근
(1981):
④ 한진만
(1995):
▶ 편성의 기본이념
① 최창섭
(1985):
② 한균태
(1989):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목표
:
: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요건
첫째
,
둘째
,
셋째
,
넷째
,
다섯째
,
▶ 편성과정
①편성방침의 결정
:
②기본편성표 확정
:
③프로그램의 제작
: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MBC-TV의 프로그램 개편 과정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결정요인
: 편성의 형태
▶ 편성 결정 요인
① 외적 조건
② 내적 조건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⑴ 줄띠편성
(strip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⑵ 구획편성
(block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⑶ 장기판 편성
(chekerboard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⑷ 대안편성
(alternative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⑸ 함포사격형 편성
(blockbuster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⑹ 실력편성
(power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⑺ 대응편성
(counter programming)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⑻ 엇물리기 편성
(cross programming)
: 경쟁국의 프로그램보다 조금 앞서 편성하거나 아예 상대방 프로그램의
가운데쯤에 걸쳐서 강력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⑼ 끼워넣기 편성
(sandwich, hammocking)
: 장래가 불확실한 새 프로그램을 인기있는 기존의 두 프로그램
사이에 편성하는 전략
⑽ 양면 걸치기 편성(tent-poling)
: 하나의 인기있는 프로그램 앞뒤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
⑾ 선제편성
(lead-in, lead-off)
: 주시청시간대의 시작을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편성함으로써 처음부터
최대한의 시청자를 확보하자는 전략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_편성전략의 유형
▶ 편성전략의 변화
:
:
:
: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3.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 편성
지상파 방송과 달리 채널마다 특화된 전문편성 시행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이 추구하는 편성 목표
주요 편성 전략
: 테마편성
: 프로그램 간 틈새편성
: 마라톤편성
3.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 편성_주요 편성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