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과 가족치료
8.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기반
: 일반체계이론,1차 사이버네틱스, MRI의 의사소통연구, M.Erickson
특성
: 초기에는 의사소통에서의 관계 규정과 통제에 관심을 가졌으나,
Minuchin의 영향으로 가족조직의 위계질서 혼란에 의해 가족문제와
증상이 발달한다고 보고
, 역설적 개입기법 등을 이용해 치료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의 발달단계
1단계: 1950년대 Bateson의 의사소통 연구에 참여, 이중구속 등 의사소통 수준 불일치 관심
2단계: MRI에서의 의사소통가족치료 개발.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정의와 관계통제에 관심
조현병은 관계통제를 위한
power struggle과 세대간 결탁에 의해 발생
3단계: Minuchin 합류-현재. 가족조직의 위계질서 혼란이 문제.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로 불림
의사소통
(과정) < 위계질서(구조), 성장 < 변화(문제해결), 의미(통찰) < 행동 변화
Cloe Madanes와 Washington, D. C.에서, 은퇴 후에는 California에서 가족치료연구소 운영
기반
: 일반체계이론,1차 사이버네틱스, MRI의 의사소통연구, M.Erickson
특성
: 초기에는 의사소통에서의 관계 규정과 통제에 관심을 가졌으나,
Minuchin의 영향으로 가족조직의 위계질서 혼란에 의해 가족문제와
증상이 발달한다고 보고
, 역설적 개입기법 등을 이용해 치료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의 발달단계
1단계: 1950년대 Bateson의 의사소통 연구에 참여, 이중구속 등 의사소통 수준 불일치 관심
2단계: MRI에서의 의사소통가족치료 개발.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정의와 관계통제에 관심
조현병은 관계통제를 위한
power struggle과 세대간 결탁에 의해 발생
3단계: Minuchin 합류-현재. 가족조직의 위계질서 혼란이 문제.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로 불림
의사소통
(과정) < 위계질서(구조), 성장 < 변화(문제해결), 의미(통찰) < 행동 변화
Cloe Madanes와 Washington, D. C.에서, 은퇴 후에는 California에서 가족치료연구소 운
Jay Haley
(1923-2007)
1. 발달배경과 특성
2. 주요개념
•
의사소통은 관계 성격규정을 위한 시도
, Haley는 ‘무엇’보다 ‘어떻게’ 소통하는가에 관심
• 의사소통 수준 즉, digital com.(content)보다는 analogical com.(command)을 중시
두 수준이 일치하면 관계상 행동규칙이 명확 관계성격 명확
두 수준이 불일치면 관계상 행동규칙이 불명확 관계성격 모호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주체 + 대상 + 내용 + 상황
• 의사소통 수준의 불일치, 구성요소 중 하나 이상을 부정하여, 관계규정 시도회피
• symmetrical relationship vs complementary relationship
metacomplementary relationship: 권력이나 지위가 낮은 사람이 실질적 통제권을 갖고
있는 관계로
,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배적 위치에 있는 사람의 관계통제를 허용함으로써
오히려 관계규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경우
(예: 증상으로 보호받는 높은 지위)
• 후기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조직수준으로 개념을 확대
즉
, 역설적 메시지를 받은 사람 지시를 받는다는 점에서 낮은 지위 이런 지시를
따르지 않음으로써 더 높은 지위 동시에 두 가지 수준의 위계질서 위계질서 혼란
•
의사소통은 관계 성격규정을 위한 시도
, Haley는 ‘무엇’보다 ‘어떻게’ 소통하는가에 관심
• 의사소통 수준 즉, digital com.(content)보다는 analogical com.(command)을 중
두 수준이 일치하면 관계상 행동규칙이 명확 관계성격 명확
두 수준이 불일치면 관계상 행동규칙이 불명확 관계성격 모호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주체 + 대상 + 내용 + 상황
• 의사소통 수준의 불일치, 구성요소 중 하나 이상을 부정하여, 관계규정 시도회피
• symmetrical relationship vs complementary relationship
metacomplementary relationship: 권력이나 지위가 낮은 사람이 실질적 통제권을 갖
있는 관계로
,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배적 위치에 있는 사람의 관계통제를 허용함으로써
오히려 관계규정에 있어서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경우
(예: 증상으로 보호받는 높은 지위)
• 후기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조직수준으로 개념을 확대
즉
, 역설적 메시지를 받은 사람 지시를 받는다는 점에서 낮은 지위 이런 지시를
따르지 않음으로써 더 높은 지위 동시에 두 가지 수준의 위계질서 위계질서 혼란
2.1. 관계규정(defining a relationship)
2. 주요개념
관계 참여자는 “관계의 규칙이 무엇인가
?”+“누가 규칙을 설정할 것인가?”는 문제직면
관계의 성격규정을 위한 통제권 다툼 불가피하며
, 이를 권력다툼으로 개념화
즉
, “ 모든 관계는 관계 규정과 재규정을 위한 power struggle 결과에 따라 달라짐”
관계통제를 위한 권력다툼
: 상대 행동 통제가 아니라 관계규정 시도,전략을 통제 싸움
의사소통과정의 관계규정 전략
: 다른 사람의 대화, 사고, 감정, 행동 등에 대해 명령하
고 제한
, 의사소통에 대해 논평(comment) 등
관계규정시도 대항전략
: 공개적인 싸움, 고의적인 방해나 파괴, 수동적 저항
한 사람의 관계규정전략을 타인이 동일한 방식으로 수용 기능적 관계
증상
: 권력다툼의 결과이며, 가족 항상성 기제로의 기능도 함
낮은 지위와 권력의 성원
: 증상 이용하여 관계규정을 위한 다툼에서 유리한 위치 점유
높은 지위와 권력 지닌 성원
: 다른 성원의 증상을 통해 가족항상성 유지
치료자
-가족 사이에 권력다툼 일어나면, 문제를 심화시키거나 새로운 문제 야기
예
: 부모를 비난 ⇨ 치료자 지도자 위치 ⇨ 무능한 부모로 전락
조현병 진단 ⇨ 치료자가 지도자 위치 ⇨ 가족은 추종적 지위
2. 2. 관계통제(controlling a relationship)와 권력다툼(power struggle)
2. 주요개념
2. 3. 위계질서(hierarchy)
위계질서
: natural power base에 의해 형성되지만,반복적 상호작용에 의해 유지, 변화
자연적 위계질서는
generational line으로 구분되고, 다른 권력, 지위와 위계질서에 속함
위계질서
(자연적 세대선) 혼란 요인: 자녀가 부모 부양책임, 자녀가 부모 안내-교육-
지시하여 통제
, 세대간 결탁, 부모-자녀의 동맹관계. 특히 세대간 결탁 중시
세대간 결탁 또는 왜곡된 삼각관계
(perverse triangle) 특성: 한 명은 다른 세대, 서로
다른 세대
2명이 한 명에 대항하여 결탁. 이때 결탁은 부정되고 은폐됨,
장기결탁시 가족내
paired coalition, 원가족과의 대항적 결탁(countervailing coalition)
상호작용과정에서 변화
·유지되는 위계질서
권력다툼이 위계질서를 명확화 또는 불명확
, 혼란시키기도 함
위계질서는 가족성원의 반복적인 행동교환 즉
,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에 의해 형성되며,
그 특성이 결정되며
, 변화되거나 유지된다
조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과다개입의 사례
: 모가 양육 조모-자녀 결탁 모 비난
조모 양육 담당 모가 양육에서 철퇴 자녀가 증상 표출 조모가 손자녀 양육
포기 모가 양육 담당
위계질서
: natural power base에 의해 형성되지만,반복적 상호작용에 의해 유지, 변화
자연적 위계질서는
generational line으로 구분되고, 다른 권력, 지위와 위계질서에 속함
위계질서
(자연적 세대선) 혼란 요인: 자녀가 부모 부양책임, 자녀가 부모 안내-교육-
지시하여 통제
, 세대간 결탁, 부모-자녀의 동맹관계. 특히 세대간 결탁 중시
세대간 결탁 또는 왜곡된 삼각관계
(perverse triangle) 특성: 한 명은 다른 세대, 서로
다른 세대
2명이 한 명에 대항하여 결탁. 이때 결탁은 부정되고 은폐됨,
장기결탁시 가족내
paired coalition, 원가족과의 대항적 결탁(countervailing coalition)
상호작용과정에서 변화
·유지되는 위계질서
권력다툼이 위계질서를 명확화 또는 불명확
, 혼란시키기도 함
위계질서는 가족성원의 반복적인 행동교환 즉
,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에 의해 형성되며,
그 특성이 결정되며
, 변화되거나 유지된다
조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과다개입의 사례
: 모가 양육 조모-자녀 결탁 모 비난
조모 양육 담당 모가 양육에서 철퇴 자녀가 증상 표출 조모가 손자녀 양육
포기 모가 양육 담당
3. 치료목표와 과정
치료초점
: 정신내적 갈등 < 관찰 가능한 행동, 과거 < 현재, 성장 < 변화
IP의 현재 문제(presenting problem)나 증상을 해결하는데 초점
1차적 초점: 가족이 가장 해결하기를 원하는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
2차적 초점: 1차적 초점 문제가 해결된 후 다른 문제에 재계약 치료
증상 해결 위한 개입이 아니라 가족조직의 조그만 변화를 통하여 현재 증상
, 문제 해결
궁극적 치료목표
: 가족의 위계질서를 혼란, 불명확하게 만드는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변화시켜
, 단일 위계질서를 회복하여 가족조직을 재구조화하여,IP 문제해결
치료초점
: 정신내적 갈등 < 관찰 가능한 행동, 과거 < 현재, 성장 < 변화
IP의 현재 문제(presenting problem)나 증상을 해결하는데 초점
1차적 초점: 가족이 가장 해결하기를 원하는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
2차적 초점: 1차적 초점 문제가 해결된 후 다른 문제에 재계약 치료
증상 해결 위한 개입이 아니라 가족조직의 조그만 변화를 통하여 현재 증상
, 문제 해결
궁극적 치료목표
: 가족의 위계질서를 혼란, 불명확하게 만드는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변화시켜
, 단일 위계질서를 회복하여 가족조직을 재구조화하여,IP 문제해
3. 1. 치료목표
치료단위
: 사정의 단위와 일치
첫 면접에 모든 가족 참여 원칙이나
, 1-2명 치료 또는 문제 관련 관계망과 전문가 참여
치료기간
: 주 1회 간격, 10-15회로 치료종결. 단기치료 성향 강함
상호작용 변화에 주력
. 전체 치료과정은 매우 행동적(active)
단계적 해결을 강조하며
, 문제유형별 개입단계를 제시. 즉, 문제특성에 맞는 치료단계가
필요하며
, 전체 치료단계보다는 각 치료시간을 단계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치료단계
: ① 문제규정단계, ② 치료전략의 수립 및 개입단계, ③ 분리단계의 3단계
치료단위
: 사정의 단위와 일치
첫 면접에 모든 가족 참여 원칙이나
, 1-2명 치료 또는 문제 관련 관계망과 전문가 참여
치료기간
: 주 1회 간격, 10-15회로 치료종결. 단기치료 성향 강함
상호작용 변화에 주력
. 전체 치료과정은 매우 행동적(active)
단계적 해결을 강조하며
, 문제유형별 개입단계를 제시. 즉, 문제특성에 맞는 치료단계
필요하며
, 전체 치료단계보다는 각 치료시간을 단계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치료단계
: ① 문제규정단계, ② 치료전략의 수립 및 개입단계, ③ 분리단계의 3단계
3.2.1. 치료과정
3. 치료목표와 과정
가족의 내외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연쇄과정을 관찰하여 위계질서 분석
치료자
: 부모, 자녀, IP, 치료자,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관찰
첫 회기
(first session)에서 전체 성원 참여하며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
1)
social stage: 가족을 맞이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단계
자리 앉게 하고
, 치료자 자기 소개
한 사람씩 이름을 묻고
, 가족 모두에게 중요한 상황을 파악함
가족은 불안하며 치료자의 지시를 수용할 준비가 안되어 있어
, 편안한 분위기 연출
가족분위기를 파악하고
, 가족의 분위기에 맞추어감
들어올 때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관찰
누가 치료자와 가까워지려고 하는가를 관찰
나름의 작업가설을 수립하여야 함
치료자와의 의사소통이 주류를 이루고
, 감정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음
가족의 내외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연쇄과정을 관찰하여 위계질서 분석
치료자
: 부모, 자녀, IP, 치료자,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관찰
첫 회기
(first session)에서 전체 성원 참여하며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
1)
social stage: 가족을 맞이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단계
자리 앉게 하고
, 치료자 자기 소개
한 사람씩 이름을 묻고
, 가족 모두에게 중요한 상황을 파악함
가족은 불안하며 치료자의 지시를 수용할 준비가 안되어 있어
, 편안한 분위기 연
가족분위기를 파악하고
, 가족의 분위기에 맞추어감
들어올 때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관찰
누가 치료자와 가까워지려고 하는가를 관찰
나름의 작업가설을 수립하여야 함
치료자와의 의사소통이 주류를 이루고
, 감정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음
3.2. 2 치료과정: 1. 문제규정단계
3. 치료목표와 과정
2) statement of problem stage: 각 성원의 관점에서 보는 문제 규정
치료자는 가족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가족이 모두 오게 한 이유 설명
치료받으러 온 이유
, 문제의 속성에 대해 질문
첫 질문
: 문제와 가장 연관성이 적은 가족, 치료하러 오는데 영향력 큰 사람에게 질문.
IP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함(책임추궁식 질문)
문제에 대한 언급을 한 이후에 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작함
치료자의 유의사항
: 성원의 문제에 대한 관점 해석이나 비평 안함, 조언 억제, 감정보다
사실과 의견만을 수렴
, 원조하려는 진심 어린 태도를 보여야 함
3) interaction stage: 치료자가 주변 위치로 물러나고, 성원간의 관계를 촉진시킴
가족원간의 의사소통 지시
. 필요 시 제 3의 성원을 개입, 치료자는 가장 나중에 개입함
가족의 제시된 문제를 치료실에서 실제로 해보도록 함
이를 통해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확인함
4) goal-setting stage: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원하는지 가족이 정하게 함
어떤 변화가 일어났으면 하는지를 가족에게 질문
언제
, 어디서, 얼마나 자주 그런 문제가 일어났는지를 질문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2) statement of problem stage: 각 성원의 관점에서 보는 문제 규정
치료자는 가족에 대해 알고 있는 것
, 가족이 모두 오게 한 이유 설명
치료받으러 온 이유
, 문제의 속성에 대해 질문
첫 질문
: 문제와 가장 연관성이 적은 가족, 치료하러 오는데 영향력 큰 사람에게 질문.
IP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함(책임추궁식 질문)
문제에 대한 언급을 한 이후에 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작함
치료자의 유의사항
: 성원의 문제에 대한 관점 해석이나 비평 안함, 조언 억제, 감정보다
사실과 의견만을 수렴
, 원조하려는 진심 어린 태도를 보여야 함
3) interaction stage: 치료자가 주변 위치로 물러나고, 성원간의 관계를 촉진시킴
가족원간의 의사소통 지시
. 필요 시 제 3의 성원을 개입, 치료자는 가장 나중에 개입함
가족의 제시된 문제를 치료실에서 실제로 해보도록 함
이를 통해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확인함
4) goal-setting stage: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원하는지 가족이 정하게 함
어떤 변화가 일어났으면 하는지를 가족에게 질문
언제
, 어디서, 얼마나 자주 그런 문제가 일어났는지를 질문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3.2. 2. 치료과정: 1. 문제규정단계
3. 치료목표와 과정
문제를 유지시키는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입전략을 수립
개입전략
: 대부분 직설적 지시 또는 역설적 개입으로 구성
세대간 결탁의 개입단계
결탁을 맺지 않은 한편의 부모와 자녀를 중심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결탁에 참여한
나머지 한 명의 부모를 주변적 지위로 이동
(과도적 역기능체계)
부모만을 대상으로 치료를 실시하며 자녀에게 초점을 두지 않고
, 자녀는 연령에 맞는
다른 활동을 하게 함
치료자가 분리됨
역기능적 상호작용 연쇄과정 변화의 단계
역기능적 연쇄과정 파악
치료자와 가족이 동의하는 치료목표 설정
문제의 개념적이고 감정적인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reframing함
문제를 유지시키는 상호작용의 연쇄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입전략을 수립
개입전략
: 대부분 직설적 지시 또는 역설적 개입으로 구성
세대간 결탁의 개입단계
결탁을 맺지 않은 한편의 부모와 자녀를 중심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결탁에 참여한
나머지 한 명의 부모를 주변적 지위로 이동
(과도적 역기능체계)
부모만을 대상으로 치료를 실시하며 자녀에게 초점을 두지 않고
, 자녀는 연령에 맞는
다른 활동을 하게 함
치료자가 분리됨
역기능적 상호작용 연쇄과정 변화의 단계
역기능적 연쇄과정 파악
치료자와 가족이 동의하는 치료목표 설정
문제의 개념적이고 감정적인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reframing함
3.2. 3. 치료과정: 2. 치료전략 수립 및 개입단계
3.2. 4. 치료과정: 3. 분리단계
치료자가 가족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종결단계
새롭게 제기된 문제를 치료하기 원하면
, 치료종결 후 재계약을 맺고 치료를 실시
치료자가 가족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종결단계
새롭게 제기된 문제를 치료하기 원하면
, 치료종결 후 재계약을 맺고 치료를 실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지위
: one-up position. 치료계획 및 치료적 결정과 결과에 책임
역할
: 지도자, 지배자, 교사, 모델
구성
: 공동치료나 팀 접근방법을 선택하기도 있지만, Haley는 치료자 1인이 치료를 전담
치료자가 따라야 할 원칙
지시적
, 교육적 기능: 가족들이 다르게 행동하도록 교육, 변화를 위한 치료적 역설사용.
demonstration: 말 대신에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범을 보여주고 가르침
적극적 참여자
: 체계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솔직하게 의견을 말하도록 하며
,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긍정적인 것을
강조하여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하도록 한다
.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호의적인 관계체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
가족이 변화하지 않아도 허용하고 수용하여야 한다
.
치료자는 행동이 변화하지 않은 한 계속될 시련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
지위
: one-up position. 치료계획 및 치료적 결정과 결과에 책임
역할
: 지도자, 지배자, 교사, 모델
구성
: 공동치료나 팀 접근방법을 선택하기도 있지만, Haley는 치료자 1인이 치료를 전
치료자가 따라야 할 원칙
지시적
, 교육적 기능: 가족들이 다르게 행동하도록 교육, 변화를 위한 치료적 역설사용.
demonstration: 말 대신에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범을 보여주고 가르침
적극적 참여자
: 체계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솔직하게 의견을 말하도록 하며
,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긍정적인 것을
강조하여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하도록 한다
.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호의적인 관계체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
가족이 변화하지 않아도 허용하고 수용하여야 한다
.
치료자는 행동이 변화하지 않은 한 계속될 시련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
4.1. 치료자 역할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지시의 목적
: 과거와 다른 행동과 경험, 치료자와의 관계 강화. 정보수집
지시의 종류
: 특정 행동의 중단, 평소와 다른 새로운 행동 지시,문제행동보다 더 힘든 일
지시방법
: 언어적 지시 + 비언어적 지시. 치료시간 중 + 숙제(가족전체 관여)
지시에 따르도록 동기화하는 지침
: 과제수행 설득, 과제 이익 열거, 치료가능성 없음을
표현
(절망감 증폭), 치료 중 작은 과제 수행 후 숙제부과, 치료자 전문성을 보여줌
지시 제공시의 유의사항
명확하고 구체적인 것을 과제로 부과
전체 가족이 참여하는 과제 부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부과하되 가족의 동의를 얻을 것
아주 작고 쉬운 것부터 과제로 부과
과제를 재검토하게 함
(과제의 이해와 수행동기 증진)
과제 미이행시 유감스러움을 다소 강하고 거칠게 표현함
지시의 목적
: 과거와 다른 행동과 경험, 치료자와의 관계 강화. 정보수집
지시의 종류
: 특정 행동의 중단, 평소와 다른 새로운 행동 지시,문제행동보다 더 힘든 일
지시방법
: 언어적 지시 + 비언어적 지시. 치료시간 중 + 숙제(가족전체 관여)
지시에 따르도록 동기화하는 지침
: 과제수행 설득, 과제 이익 열거, 치료가능성 없음을
표현
(절망감 증폭), 치료 중 작은 과제 수행 후 숙제부과, 치료자 전문성을 보여줌
지시 제공시의 유의사항
명확하고 구체적인 것을 과제로 부과
전체 가족이 참여하는 과제 부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부과하되 가족의 동의를 얻을 것
아주 작고 쉬운 것부터 과제로 부과
과제를 재검토하게 함
(과제의 이해와 수행동기 증진)
과제 미이행시 유감스러움을 다소 강하고 거칠게 표현함
4.2.1. 치료기법: 직설적 지시(strait forward directive)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문제를 밝히기를 꺼려 하거나 토론하기를 원치 않을 경우에 사용
특정방법으로 행동하기를 원할 때 그와 유사한 행동을 하게 함
예
: 성문제에 대한 과업을 주기 위해 성행위와 비슷한 식사행동을 설명
음식 맛
(성행위의 기호) 파악, 즐겁게 식사를 하라 지시 성관계와 연결
은유적 지시의 단계
변화되기를 원하는 행동을 설정
유사한 행동 중에서 가족이 수행하기 쉬운 행동을 선택
사고방식에 대한 정보수집과 변화를 원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대화
선택된 행동과 관련된 과제를 부여
과제행동
+ 실제 원하는 행동의 변화도 일어남
문제를 밝히기를 꺼려 하거나 토론하기를 원치 않을 경우에 사용
특정방법으로 행동하기를 원할 때 그와 유사한 행동을 하게 함
예
: 성문제에 대한 과업을 주기 위해 성행위와 비슷한 식사행동을 설명
음식 맛
(성행위의 기호) 파악, 즐겁게 식사를 하라 지시 성관계와 연결
은유적 지시의 단계
변화되기를 원하는 행동을 설정
유사한 행동 중에서 가족이 수행하기 쉬운 행동을 선택
사고방식에 대한 정보수집과 변화를 원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대
선택된 행동과 관련된 과제를 부여
과제행동
+ 실제 원하는 행동의 변화도 일어남
4.2.2. 은유적 지시(metaphoric directive)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증상의 고통과 유사하거나 더 고된 체험을 하도록 과제를 주어 증상을 포기
운동
, 숙제, 독서, 다이어트 혹은 자기개발을 위한 활동 들로 구성됨
가급적이면 다른 성원과 자신에게도 유익한 것이면 더욱 좋음
시련치료의 종류
직접적인 방식으로 시련을 경험
(불면증 밤샘 독서)
역설적 방식으로 시련체험
(우울증 편한 시간에 더욱 우울해지라)
재정의와 직면기법을 활용한 시련 체험
(복수 보호적 행동)
두 사람 이상을 하나의 단위로 하여 시련과제 부여
(야뇨증 매일 아침 받아쓰기)
시련과제의 부여단계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
IP는 문제를 제거하기를 원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가 있어야 함
시련과제의 종류를 신중하게 선택하며
, 과제 선택과정에 IP를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
과제는 합리적이고 수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내림
증상이나 문제가 없어질 때까지 계속하여 시련과제를 부과해야 함
증상 해결은 가족체계의 변화를 통해 이뤄지므로
, 과제는 가족체계의 상황과 관련된 것
증상의 고통과 유사하거나 더 고된 체험을 하도록 과제를 주어 증상을 포기
운동
, 숙제, 독서, 다이어트 혹은 자기개발을 위한 활동 들로 구성됨
가급적이면 다른 성원과 자신에게도 유익한 것이면 더욱 좋음
시련치료의 종류
직접적인 방식으로 시련을 경험
(불면증 밤샘 독서)
역설적 방식으로 시련체험
(우울증 편한 시간에 더욱 우울해지라)
재정의와 직면기법을 활용한 시련 체험
(복수 보호적 행동)
두 사람 이상을 하나의 단위로 하여 시련과제 부여
(야뇨증 매일 아침 받아쓰기)
시련과제의 부여단계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
IP는 문제를 제거하기를 원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가 있어야 함
시련과제의 종류를 신중하게 선택하며
, 과제 선택과정에 IP를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
과제는 합리적이고 수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내림
증상이나 문제가 없어질 때까지 계속하여 시련과제를 부과해야 함
증상 해결은 가족체계의 변화를 통해 이뤄지므로
, 과제는 가족체계의 상황과 관련된
4.2.3. 시련기법(고된 체험 기법, ordeal therapy)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임상가족은 균형상태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 치료자의 변화를 위한 개입에 저항함
역설적 기법은 가족성원들이 저항하도록 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치료기법
역설적 개입의 단계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다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치료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치료계획과 개입의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문제가 지니고 있는 권위를 박탈한다
역설적 과업이나 지시를 내린다
지시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 추적하며, 증상적인 행동을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변화가 계속될 때 치료자는 인정하는 것
(credit)을 피해야 한다
개입대상에 따른 구분
: 전체 가족, 특정 성원에 대한 개입
구체적 기법별 분류
: 처방, 제지, 재정의 그리고 가장기법
처방
(prescription): 증상을 지속, 과장하게 하고, 자의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함
제지
(restraint): 소극적 노력을 하는 IP의 재발경고, 변화 속도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
재정의
(reframing): 행동, 사건의 부정적 의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제시하는 기법
임상가족은 균형상태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 치료자의 변화를 위한 개입에 저항함
역설적 기법은 가족성원들이 저항하도록 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치료기법
역설적 개입의 단계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다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치료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치료계획과 개입의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문제가 지니고 있는 권위를 박탈한다
역설적 과업이나 지시를 내린다
지시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 추적하며, 증상적인 행동을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변화가 계속될 때 치료자는 인정하는 것
(credit)을 피해야 한다
개입대상에 따른 구분
: 전체 가족, 특정 성원에 대한 개입
구체적 기법별 분류
: 처방, 제지, 재정의 그리고 가장기법
처방
(prescription): 증상을 지속, 과장하게 하고, 자의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함
제지
(restraint): 소극적 노력을 하는 IP의 재발경고, 변화 속도 지나치게 빠르다고 지적
재정의
(reframing): 행동, 사건의 부정적 의미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제시하는 기법
4.2.4. 역설적 개입(paradoxical intervention)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역설적 개입이 저항이나 직면을 주로 활용하므로 불편한 관계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
가장기법은 저항을 우회시키는 기법으로
, 게임이나 놀이로 변형하는 역설기법
가족들에게는
IP를 보호하고 원조하는 것처럼 행동하게 하는 기법
치료자가
IP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부모는 “도와주는 척하라” 지시하는
연극적인 기법
. 즉, 증상을 이용한 권력 쟁취를 포기하게 하고, 증상을 자발적으로 통제
하게 하여 역기능적 연쇄과정을 포기하고
, 위계질서를 재정립함
예
: 분노발작 증상 자녀에게 시간을 정해 엄마 앞에서 ‘헐크처럼’ 행동하도록 지시하고,
자녀가 헐크 흉내를 잘 내면 엄마가 자녀를 도와주는 척하도록 지시 둘 다 “하는 척”
한 것이므로
, 가족의 긴장과 싸움은 유쾌한 가상게임으로 변화
역설적 개입이 저항이나 직면을 주로 활용하므로 불편한 관계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
가장기법은 저항을 우회시키는 기법으로
, 게임이나 놀이로 변형하는 역설기법
가족들에게는
IP를 보호하고 원조하는 것처럼 행동하게 하는 기법
치료자가
IP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부모는 “도와주는 척하라” 지시하는
연극적인 기법
. 즉, 증상을 이용한 권력 쟁취를 포기하게 하고, 증상을 자발적으로 통제
하게 하여 역기능적 연쇄과정을 포기하고
, 위계질서를 재정립함
예
: 분노발작 증상 자녀에게 시간을 정해 엄마 앞에서 ‘헐크처럼’ 행동하도록 지시하고,
자녀가 헐크 흉내를 잘 내면 엄마가 자녀를 도와주는 척하도록 지시 둘 다 “하는 척”
한 것이므로
, 가족의 긴장과 싸움은 유쾌한 가상게임으로 변화
4.2.5. 가장기법(pretending)
Freud의 Hans Case vs Haley의 Little Hans Case (별도 file) 참조
Freud의 Hans Case vs Haley의 Little Hans Case (별도 file) 참
5.1. 적용사례: 개 공포증(Little Hans Case)
5. 적용 사례와 평가
•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주므로
, 가족의 적극 참여 유도할 수 있음
•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성격의 규정과 재규정을 위한 권력과 통제관계로 가족 이해
•
가부장적 위계구조가 엄존하는 한국가족에서 위계구조의 재확립을 통한 문제해결은
적용가능성이 높음
•
단
, 부부간의 평등, 성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현대가족에 가부장적 관점 적용 비판
•
치료자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개입 태도는 한국가족이 선호
•
역설적 개입의 사용으로 인한 가족의 치료자에 대한 부정적 정서 유발 위험 내재
•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주므로
, 가족의 적극 참여 유도할 수 있
•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성격의 규정과 재규정을 위한 권력과 통제관계로 가족 이해
•
가부장적 위계구조가 엄존하는 한국가족에서 위계구조의 재확립을 통한 문제해결
적용가능성이 높음
•
단
, 부부간의 평등, 성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현대가족에 가부장적 관점 적용 비
•
치료자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개입 태도는 한국가족이 선호
•
역설적 개입의 사용으로 인한 가족의 치료자에 대한 부정적 정서 유발 위험 내재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