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역사
1. 인식론
2. 초기 심리학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4. 뇌를 변화 시키기
인간은 어떻게
학습 하는가?
초기 학습에 대한 연구는 동물행동의 연구인 동물심리학에서 시작
19세기 초(1879년) 심리학이 철학에서 분리,
독립된 학문으로 과학적 연구방법 강조
심리학의 학습에 대한 관심은 철학의 인식론에 기초
>>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제2장 학습의 역사
1) Aristoteles의 인식론
•
지식과 마음이란 감각으로 구성되며 이 감각은 연합을 통해 이루어짐. 감각
적 경험을 통해 지식 습득.
•
이성이나 사고도 적극적으로 작용해야 지식 습득. 이성주의 추구. 단지 경험
적 자극이 생각과 사고를 발전 – 경험의 중요성 강조
•
이전의 경험과 또 다른 경험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생각, 관념, 지식을 형성
연합주의
1. 인식론
•
Bacon(학문은 경험에서 출발), Locke(백지상태, tabula rasa)
•
Thorndike, Dewey, Guthrie, Hull, Miller - 경험주의 사상에 기초,
Watson, Skinner 행동주의 학습이론
경험주의
2) Platon의 인식론
예) 반사 반응, 종 특유의 행동
지식은 경험을 통해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터득되는 것이라고 주장.
모든 지식은 태어날 때부터 개인의 정신에 이미 존재.
단지 기억을 못할 뿐이기 때문에 배움을 통해 터득
Chomsky – 인간은 언어획득기제를 갖고 태어남
합리적 이성주의 – 인간의 이성에 의해 지식 습득
생득적 인식론은 미리
정해진 선천적 소질 강조
논리적 사고와 추론을
통해 행동 분석
지식습득은 직관과 논리
적 추론의 의존
경험적 인식론은 경험에
기초한다는 점을 강조
경험적 자료나 증거로
행동 분석
지식습득은 감각과 경험
에 의존
적극적인 마음, 정신과정이
개입될 때 지식습득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시작되기 전에 인간의 지식에 대한 철학적 연구는 직관
(intuition)과 논리(logic)에 의존
2. 초기 심리학
•
철학에서 독립한 심리학은 물리학의 실험적 연구방법을 선택,
•
가설을 세운 뒤 검증을 위한 객관적인 연구와 관찰 시도
•
빌헬름 분트(Wilhem Wundt,1832-1920):
-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 창설.
- 의식의 구성요소 발견이 목적
자기관찰, 즉 내성을 통해 보고함으로써 가능
•
결합방식은 연합과 통각으로 이루어짐
1) Wundt의 내성법
•
Wundt는 인간의 의지와 통각에 관심을 갖고 사고를 구성하는 요소를 자기
보고 방법(내성법)을 통해 밝히는 것에 목적
•
연합은 수동적이며 의지와 관계없이 일어남. 통각은 의식 상태에서 일어나는
능동적 결합
•
Wundt는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고 요소들이 결합되는 방식과 상호관계, 의식
형성과정을 연구 –> 요소주의, 환원주의, 결합주의
•
내성법이 획기적이기는 하지만 주관적임
2. 초기 심리학
2) 구조주의
•
티치니(Edward Bradford Tichener)가 만든 최초의 심리학파
•
구조주의 특징
- 의식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것
- 모든 의식을 구조와 내용으로 분석
- Wundt는 통각, 자유의지 등 이성주의 전통을, 구조주의는 사고가 사고
요소의 결합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는 수동적 사고의 경험주의 전통 따름
•
Wundt는 의식 요소를 감각과 감정으로 구분
•
Tichener는 감각, 감정, 심상의 세 요소로 분석
2. 초기 심리학
•
의식은 요소로 환원할 수 없으며 하나의 전체적인 과정으로 환경에 적응
3) 기능주의
•
창시자: William James
•
기능주의: 의식의 기능과 작용에 초점
•
의식의 흐름은 환경이 변화하면 함께 변화
•
의식이 환경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연구
2. 초기 심리학
•
Watson에 의해 시작
4) 행동주의
•
구조주의와 기능주의에 반대
•
의식, 무의식처럼 관찰할 수 없는 것은 심리학 주제에서 배제
•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이 심리학의 주제여야 한다고 주장
•
인간의 복잡한 행동이 작은 단위의 반응들의 결합으로 구성,
자극에 대한 반응에 초점 (자극-반응 심리학, 검은 상자 이론)
2. 초기 심리학
•
반응의 결합과 연합에 초점을 둔 행동주의 관점과 내적 인지과정에 초점을
둔 인지주의 관점
•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초점, 인지주의는 자극과 행동을 매개하는
인지과정에 초점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행동주의는 관찰된 행동변화에 초점,
•
인지주의 학습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에 관심, 학습과 수행 구별
구분
행동주의 학습
인지주의 학습
심리학 이론
연합주의
형태주의
내용
외적 행동(반응)
내적 행동(사고)
학습개념
연합의 획득
지식습득, 사고구조의 변화
관찰
반드시 관찰
학습과 수행(관찰) 구분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Thorndike의 S-R 결합이론
Pavlov의 조건반사
Skinner의 조작 조건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형태주의와 통찰설
장이론
정보처리이론
지능
Piaget의 인지발달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동기이론
학습동기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목표설정이론
학습된 무기력과 불안
교사와 부모의 기대 및 감정코칭
학습동기이론
4. 뇌를 변화시키기
“특정한 행동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뇌의 구조가 바뀔 수 있다“
- John B. Arden -
4. 뇌를 변화시키기
운동
숙면
학습
반복과 연습
시각화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로버트 가네(Robert Gagne)
학습유형의 수준에 따라 8단계로
분류
1) 신호학습
어떤 자극에 대해 특정한 바람직
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조건형
성하는 학습유형(예:뜨거운 물체
보면 자동적으로 손을 빼는 반응)
2) 자극반응학습
보상과 처벌을 통한 바람직한 반
응강화(예:억지로“고맙습니다"
경우 칭찬을 보상으로 받는 경우)
3) 연쇄학습
이전에 학습했던 비언어적 자극-
반응 행동을 하나로 연결(예:자를
들어 종이 위의 두 점을 걸치게
놓고 선을 긋는 과정)
4) 언어연합학습
언어적 기술들을 하나로 묶음.
(예:단순히“곰”으로하지 않고
“털복숭이 테디 곰"이라 말
하는 것)
5) 변별학습
서로 연결된 구체적이거나 추상
적인 정보들 사이에서 차별화나
변별함(예:스페인어를 하는 사람
이 이와 비슷한 이탈리아어를 배
우는 경우)
6) 개념학습
서로 다른 개념 간의 관계를 배
우고 그것들을 변별하는 법(예:일
반화와 범주화)
7) 원리학습
일상기능에 필요한 학습(예:말하
기, 글쓰기 등)
8) 문제해결학습
가장 복잡한 학습과제. 새로운
도전과제 해결을 위해 이전에 학
습했던 정보들 중 적합한 것을
선택, 정리, 적용.
Gagne의 학습 위계
학습의 역사 마무리
1. 인식론
- 경험적 인식론 vs. 생득적 인식론
2. 초기 심리학
- 내성법, 구조주의, 기능주의, 행동주의
3.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행동주의 기반 학습 vs. 인지주의 기반 학습
4. 뇌를 변화 시키기
- 운동, 수면, 학습단위, 반복과 연습, 시각화
5. Gagne의 학습 위계 8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