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사회복지는 특정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 이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동을 함
①
사회복지사의 가치는 특정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클라이언트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가부터 시작하여
, 사회복지사와 함께
일하는 클라이언트
, 동료, 다양한 사회 구성원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침
②
가치는 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정책의 방향 결정에서부터
사회복지 실천을 하는데 사회복지사들의 중재내용이나
개입방법의 결정
,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관점까지 다양한
사회복지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함
③
윤리적 딜레마에 빠진 상황을 해결하는 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가
핵심역할을 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가치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를 들
수 있음
①
인간의 존엄성
: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로서 인간을 존엄한 존재로 보는 것
연령
, 민족, 신분, 경제적 상태 등으로 차별하거나 차별 받거나 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
인간 존엄성의 가치는 편견과 차별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근거
이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인간을 가치있는 존재로
인정하고
,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 최저수준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 정책,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노력함
인간존엄성의 가치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자기결정권
, 클라이언트의
개별화
, 비밀보장 등의 수단적 가치에도 영향을 미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②
배분적 사회정의
:
사회적 공평이라고 할 수 있음
사회적 연대감 및 공동체 의식에 기초하여 사회의 책임성과
책임을 중시하는 가치
개인의 문제는 사회적 자원의 부족이나 사회 환경체계의
문제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자원이 개인의
경제적 능력 여하에 따라 배분되는 것 보다는 필요한 정도에
따라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가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②
배분적 사회정의
:
한 개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거나 개인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이 필요함
. 따라서 개인 능력에
차이가 있어도 개인마다 공평하게 자원이 분배되어야 함
이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는 모든 사람이 기본적인
사회자원을 배분 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실천을 행하고
,
사회적 정의가 이루어지도록 불의에 맞서 싸워야 함
또한
, 사회복지 정책은 배분적인 사회적 정의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고소득자에게서 저소득자에게로 소득분배가
되는 수직적 재분배나 위험에 처하지 않은 집단의 소득이
위험에 처한 집단에게 재분배되는 수평적 재분배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을 갖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이 외의 시회복지실천 가치로는 자율성
,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
, 다양성 존중,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사생활 보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 역량강화 등이 있음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제시 사회복지사 중심가치
①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관계는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기초하며
, 상호 참여와 수용, 비밀보장, 정직, 그리고 책임있는
갈등관리를 통해 발전함
②
사회복지사들은 개인이 독립적으로 결정할 권리와 원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권리를 존중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제시 사회복지사 중심가치
③
클라이언트 체계가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할 책임이
있음
④
사회제도를 보다 인도적이며
, 인간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함
⑤
다양한 집단의 고유한 특성을 존중하고 수용해야 함
⑥
자신이 행한 윤리적 행위와 실천내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을
해야 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 가치
사회복지의 가치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합의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전문적 가치는 실천에 있어 불일치를 초래할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들은 가치를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우선순위
,
구체적인 목적
, 방법에 있어 차이를 둠(예를 들어, “삶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는 어떤 사회복지사는 유산을 원하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지지하는데 사용되며
, 다른
사회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가 아이를 낳는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사용됨
)
올바른 지침과 방향을 제공하지 못하는 전문가 가치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음
. 그러나 윤리적 원칙과 규칙이 가치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치는 중요함
따라서
, 이러한 가치가 전문가 윤리강령으로 성문화될 때 윤리적
규칙과 원칙들은 사회복지사들에게 윤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윤리적 기준을 제공해 줄 수 있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2. 사회복지실천 윤리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모든 측면에 윤리적 측면이 있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측면을 정확히 이해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 윤리적 갈등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함
전문가 윤리는 일반적인 사회 윤리와 동일하지는 않지만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즉, 우선순위와 강조점, 의도, 적용
등에서 차이가 나타남
(예를 들어, 사회윤리와 전문가 윤리 모두
평등의 원칙을 강조하지만
, 전문가 윤리는 다른 사람의
이익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이익에 우선순위들 둠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2. 사회복지실천 윤리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와 이에 따른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생겨남으로 새로운 윤리적 갈등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윤리지침이 필요함
사회복지실천윤리의 역할
①
사회복지전문가의 가치관과 클라이언트
, 동료 전문가 등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이 어떻게 다른지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전 대비를 가능하게
함
.
②
서로 다른 가치가 상충되는 상황에서 어느 가치를 우위에
두어야 하는지를 알려줌
. 즉, 사회복지실천윤리는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쟁점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준거틀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한 개인은 한가지의 가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 가치
, 사회적 가치, 전문가의 가치, 문화적 가치,
종교적 가치 등을 가지고 있음
개인적 가치는 자신이 속한 가족
, 문화, 종교, 사회의
가치에서 비롯됨
사회적 가치는 사회의 일반화된 정서적 공감대를 반영하며
개인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함
.
사회적 가치는 역사적으로 형성되며 경험에서 비롯됨
전문가의 가치는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실천활동과
관련되어 요구되는 가치로서 이를 통해 다른 전문직과
차별화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
전문직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 간에 충동이 있을
경우 전문가로서의 실천 활동에 윤리적 갈등이 생길 수 있음
(
예로 게이나 레지비언에 대한 생각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개인적 가치와 클라이언트의 문화
, 종교적
가치 또는 윤리적
, 도덕적 신념 사이에서 갈등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가치를
존중함과 동시에
, 윤리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행하는 데 필요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어떻게 내릴 수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3. 가치갈등 사례
김선생은 청소년상담센터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다
. 최근 17세의 여자 고등학생인
미연이와 미연이의 어머니를 담당하게 되었다
. 김선생은 지난해에 미연이가
남자친구에 대한 의견차이로 어머니와 여러 차례 다툼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 당시
미연이의 남자친구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주유소에서 숙박을 해결하며 일하는
상황이었고
, 미연이는 남자친구와 가까워지면서 학교 성적이 갑자기 떨어졌다.
그러다가 미연이가 임신을 하게 되면서 가족간의 갈등이 더 심해졌고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가족치료가 필요하게 되었다
. 미연이는 학교를 중퇴한 후 남자친구와
거처를 마련하고 그곳에서 아이를 출산하기를 원했다
. 그리고 18세가 되는 내년에
결혼할 계획이라고 했다
. 미연이의 어머니는 매우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진 분으로
독실한 카톨릭 교인이었다
. 그래서 평소 혼전 임신이나 낙태가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 왔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미연이가 학업을 지속하고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끊기 위해서는 낙태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
. 어머니는
미연이가 결혼을 하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이고
, 반드시 학업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보았다
. 하지만 종교적인 가치관에 따라 낙태에 대해서는 다소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 미연이는 자신의 가족에 대한 관계보다는 남자친구와
아이를 낳는 일이 가장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 사회복지사 김선생은
자신도 지난
5년 동안 임신을 위해 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으며 노력해왔고 평소에
낙태는 절대로 허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해 왔다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3. 가치갈등 사례
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상대주의자라면 어떻게
행동할까
?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절대주의자라면 어떻게
행동할까
?
본인이 사회복지사로서 이러한 사례를 접한다면
어떻게 행동할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