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기술발달에 따른 윤리적 딜레마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조장
: 1318013김주성
조원
: 1310077최 욱, 1718004 강지혜, 1718023 문지원
,
1718028백정현, 1718043 윤유리, 1860049 최민수
1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이슈
서론
최근
이슈
2
의 료 사 회 복 지 실 천 상 의 윤 리 적
갈등사례
본론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분배윤리
(희귀약품분배)
생명윤리란
?
생명윤리
(Bioethik)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종래의 기술수준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되던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치료법의 개발이 이루어진 결과
,
삶과 죽음
, 인격과 비인격 간의 경계가 애매해지고 기존의 윤리학으로는 대처할 수 없는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데에서 기인함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안락사
환자가 감내할 수 없고 치료와 조절이
불가능한 고통을 없애기 위한
목적으로 환자 자신 외의 사람이
환자에게 죽음을 초래할 물질을
투여하는 등의 인위적
, 적극적
방법으로 자연적인 사망시기보다 앞서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는 행위
.
“개념의 모호성
, 환자의 자기결정”
존엄사
소 생 가 능 성 이 없 는 환 자 에 게 연 명
치료를 중단해 최소한의 품위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죽음을 맞이하도록 하는
행위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적극적
소극적
자발적
비자발
적
반자발
적
『안락사의 종류』
의사가 직접 물리적
화 학 적 방 법 을
․
사 용 하 여 환 자 로
하 여 금 죽 음 에
이르게 하는 방법
적
극
적
인
치 료 행 위 를
중 지 함 으 로 써
환 자 를 죽 음 에
이르게 하는 방법
자 발 적 안 락 사 는
환자의 요청에 따라
의도적으로 환자의
생명을 끝내는 방법
환 자 의 요 청 없 이
의도적으로 환자의
생 명 을 끝 내 는
것 으 로
다 른
사 람 이 나 집 단 에
의 해 주 도 되 는
방법
환자의 동의 없이
혹은 환자가
죽음을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안락사를
시행하는 경우
개념의 모호성
?
안락사와 존엄사는 각각 환자를 고통에서 해방시키는 죽음
, 품위있는 죽음이라는 가치에 기반해있는데, 바로 이
품위로운 죽음
, 인간다운 죽음은 객곽적으로 판단할 수가 없다는 의미.
오직 의식은 없고
기계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은
모두 인간답지
못하게 살고있는 것
?
병원의
집중치료실에서 온갖
생명연장장치를
장착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또한
존엄하지 않은 것
?
이러한 논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보면 결
국
..
중 증 장 애 인 이 나 뇌 질 환 또 는 치 매 등 의
퇴 행 성 질 환으 로 고통 받 는 환 자들 의 삶
자체를 존엄하지 않은 삶으로 오해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환자의 자기결정
?
환자의 자기결정권은 의료계약에서 제
1원칙으로 확립되었으나, 몇 가지 측면에서 환자 자기결정권의 내용과 범위는
여전히 불명확함
.
첫째
,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자격과 범위
한계 상황에 놓인 환자가 정말 온전한 정신으로 죽음에
대해 선택할 수 있겠는가
?
둘째
, 환자의 자기결정권 대상
환자의 자기결 정권 은 보편 적 상 황에 대한 결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
그런 의미에서 환자의 자기결정이 온전히 내려지기
위해서는 의사의 정보제공이 충분해야 하는데
, 그렇지
못한 경우
(오진, 오인), 환자의 자기결정권은 정말
효용 가치가 있 는 것 이었 나
? (잘못된 근거에 의한
잘못된 판단인데
..)
교통사고로 뇌를 크게 다쳐 회복불능이 된 환자가
8년간 병원에서 지냈으며 더 이상의 회복가능성이 없을
경우에 안락사를 바란다는 환자의 사전 언급이 있었고 이를 증명하는 명백한 증인과 증거들이 있다
.
안락사를 요구하는 소송에서 법원은
3년간 안락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다양한 증언과 증거들을
통해 안락사요구가 받아들여져 의료행위가 중단되었으며 그 후
10분 만에 환자는 사망했다. 이러한 경우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는 환자가 건강했을 당시 안락사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더라도 뇌사 후
환자본인의 의견을 직접 확인할 수 없으며 보호자와 증인 등 제
3자의 의견에 의해 생사를 결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
<안락사, 생각해 볼 사
례
>
인간복제
=인간배아복제란?
치료용
배아복제
생식용
배아복제
동일한 유전 형질을 가진 개체를 만들어내는 기술
배아를 자궁에 착상시켜 다른 사람과 동일한 유전 특질을 가진 아기를
태어나게 하려는 의도로 사용되는 기술
Ex) 불임
아 이 를 복 제 하 는 게 아 니 라
, 태 아 가 되 기 전 세 포 를 추 출 하 여 , 그 걸
얼려뒀다가 불치병이나
, 장기이식 환자들에게 이식하여 다시 새로 자라게 하는
기술
Ex) 장기이식, 불치병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인간배아복제의 윤리적 가치갈등
인간존엄성의 훼손
(어디까지를 인간으로 볼 것이냐..)
복제인간의 정체성혼란
성의 개념과 기존 가족관계의 혼란
상업적 목적으로 인체가 장기이식 시장에서 상품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무성생식이 보편화될 때
, 인간이라는 종 내부의 유전자
다양성 소멸
암
, 당뇨병, 불임 등 난치병에 걸린 환자에게 얼마든지
새 장기를 공급할 수 있게 됨
. 이는 현재 턱없이 부족한
장기문제의 해결에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임
우수한 형질의 유전자 획득
복 제 된 인 간 에 게 서 장 기 를 떼 어 내 는 게 아 니 라
,
태아가되기 전 난자와 정자의 수정단계에서 줄기세포를
착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성에 큰 문제가
안됨
.
(아직 세포단계는 사람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
사회복지적 관점으로서의 인간복제
윤리적 절대주의
(규칙공리주의)
인간의 생명은 존엄한 가치를 지니므로 인간복제는 절대
타당성을 지닐 수 없음
윤리적 상대주의
(행위공리주의)
법이나 윤리를 지키지는 않았지만
, 결과적으로 배아복제
기술로 다수의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이익이 법적 규칙을
위반한 사실보다 중요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사와 장기이식
Q.
과연 뇌사자가 죽은 사람일까?
뇌의 기능이 어느 순간에 정지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의사들의 몫이지만
,
뇌의 기능의 정지를 인간의 죽음으로 보아야 하는 것은
의학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의 가치판단의 문제임
Q.
과연 뇌사자가 죽은 사람일까
뇌의 기능이 어느 순간에 정지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의사들의 몫이지만
,
뇌의 기능의 정지를 인간의 죽음으로 보아야 하는 것
의학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의 가치판단의 문제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가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손상을 받아 뇌의 전체기능이 상실된 상태를 지칭
.
뇌가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손상을 받아 뇌의 전체기능이 상실된 상태를 지칭
뇌사란
?
심장박동과 자발적
호흡의 정지
즉각적인 뇌의 죽음
(뇌의 파
괴
)
호흡과 혈액순환의
즉각적인 중지
<과
거
>
<현
재
>
심폐소생술의 발전
뇌사상태에서도 얼마동안은 호흡과
혈액순환을 인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됨
.
장기이식 문제
대두
* 통상적으로 2주 가량의 시간이 최대 버틸 수 있는 한계치이고, 2주가 지난 후에는 어떤 식으로는
심정지로 이어진다고 함
. (뇌가 사망한다는 것에 대한 댓가, 한계라고 볼 수 있음)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사의 판정기준
1. 외부자극에 전혀 반응이 없는 깊은 혼수상태
2. 회복 불가능한 자가 호흡 소실
3. 양쪽 눈 동공의 확대와 고정(빛 반사 소실 증거)
4. 뇌 반사의 완전 소실(무의식적인 반사의 소실)
5. 자발적인 운동이나 제뇌 강직, 제피질 강직에 의한 경련 등이 일어나지 않음
6. 무호흡 검사
7. 뇌파검사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사와 장기이식
1. 이식을 통해 환자를 건강하게 되돌려 놓아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필요한 사람으로 남아 있을 수 있게 할 수 있음.
2. 만성병 환자들에게 장기이식은 마지막 희망임.
(장기이식을 통해 죽어가는 많은 사람들을 살릴 수 있음-다수의 행복권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
)
3. 경제적으로도 효율적임.
(만성병 치료에 들어가는 의료비 지출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경제 소비자를 생산자로 전환시킬수도 있기 때문)
4. 뇌사자는 살아있는 사람만큼이나 신선한 장기를 가지고 있는 죽어가는 사람이기에 그 장기가 매우 간절.
5. 현재 심장, 간, 폐, 췌장이식은 뇌사자에게서만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장기임.
[뇌사자의 장기 이식 필요성/찬성
론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사와 장기이식
[뇌사자의 장기 이식 문제점/반대
론
]
1. 뇌사자로부터 장기를 적출하려면 뇌의 죽음을 완전한 “사망”이라고 인정해야 할 것임. 그렇지 않는 한, 아직
살아있는 사람의 장기를 적출하여 다른 사람을 살린다는 것은 어불성설
.
2. 인간의 죽음은 단순히 개인의 죽음이 아닌 종교적, 사회적, 철학적으로 합의 된 죽음이어야 함.
따라서 임의로 아직 숨은 쉬는 사람에게 “죽음을 강요”하는 것은 옳지 못함
.
3. 가족들과 온전한 합의가 이루어지기 어려움.
4. 장기기증자의 금전적 보상문제 때문에, 범죄(장기매매)로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종류
식물인간
뇌사상태
손상부위
대뇌
뇌간을 포함한 뇌전체
기능장애
기억
, 사고, 운동, 감각
(무의식 상태)
심장박동 외의 모든 기능 정지
(심한
혼수상태
)
운동능력
손발을 조금은 움직일 수 있으나
옯겨다닐 수는 없다
.
어떠한 강자극에도 전혀 움직일 수
없다
.
호흡
가능
불가능
소화
, 순환, 혈압조절
가능
불가능
예후
수개월
, 수년생존, 사망혹음 회복
반드시 사망
비고
장기기증 대상
X
장기기증 대상ㅇ
*참고-뇌사와 식물인간의 차이
20세 남성이 뇌를 크게 다쳐 수술 중 출혈과 부종이 심해져 중환자실로 옮겨졌으나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 주위에서는 보호자인 노모에게 장기기증을 권유했으나 노모는 아들의
상태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를 거부했다
. 이 때에 간호사는 장기이식을 통해 더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음을 노모에게 계속 권유해야 하는지 보호자의 의사를 존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갈등을 겪을 수
있다
.
<뇌사, 생각해 볼 사례>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보자면 장기이식은 당연히 정당한 것이 된다
. 그러나 의무론적 입장에서는
뇌사자의 생명의 존엄성과 함께 다른 생명들을 살리기 위해 한 생명이 희생된다는 것이 인간생명의
절대적인 가치를 훼손한다고 볼 수 있다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뇌사와 장기이식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점”
뇌사자의 장기이식 딜레마에서는 인간의 생명에 대한 정의와 인간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윤리적 갈등 해결을 요구함
.
만약 클라이언트가 뇌사 시 장기 기증 의사를 표명하였을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음
. 왜냐? 이것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으로,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명확히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의가를 밝힌 것이기 때문임
. 그러나 뇌사 판명 전
클라이언트의
'장기이식 의사'가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족의 합의로 클라이언트의 장기를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하게 되었을
때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어떠한 윤리적 결정을 할 수 있을까
?
뇌사자의 장기이식은 다수에게 희망을 줄 수 있으나
, 한 생명을 다른 생명을 위해 희생할 수 없고, 인간이 다른 인간의 이익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됨
. 수단으로서 인간을 바라보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것이며, 필연적으로 야기되는 장기매매 현상에
대하여 우려할 수 밖에 없음
. 특히 불법적인 장기매매는 인명을 경시하는 풍조를 확산시킬 우려가 매우 높은데, 실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장기를 하나의 물건으로 파는 경우가 빈번히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의료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지식의 폭은 넓혀 주었지만
, 기존의 인간의 가치를 상실시키고 인간을 하나의 이용 가능한 지원으로 전락시 킬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됨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대리모
대리모란
? 불임부부의 의뢰를 따라 대리로 임신/출산을 해주는 제 3의 여성을 지칭함.
즉
, 아이를 원하지만 남성의 정자로 인한 불일, 여성의 신체적 문제에 의하여 출산을 할 수 없을 때
즉 불임부부에 의해서 의뢰에 따라서 제
3의 여성에게 인공적으로 남성의 정자를 수정시키거나,
수정란을 이식해서 임신과 출산을 하게 하는 방법으로 대리출산이라고도 함
.
<씨받이 대리모>
난자를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
친부의 정자
+대리모의 난자+자궁
<순수대리모>
착상하지 못하는 경우
친부의 정자
+친모의 난자
대리모
유형
<상업적 대리모>
노동력
-임신과 출산
상품
-태어날 아기
<자비적 대리모>
댓가없이 행함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대리모
찬성
(긍정적인 면)
반대
(부정적인 면)
불임 및 난임 부부의 희망
자녀의 상품화
(유전자의 상품화)
국가 출산률 증진
취약계층 여성의 난자 상품화
(난자적출)
생식의 자유영역
자아정체성의 혼란
생명을 살리는 자로 인간 존엄성 존중
대리모가 아이를 낳아 주고난 후 겪을 신체ㆍ정신적
건강문제 심각
가족질서파괴가 아닌 새로운 가족의 탄생
(가족질서파괴 해결가능)
불임부부와 대리모 사이에 약속된 조건이 이행되지
않 거 나
, 아 이 의 성 별 이 원 하 던 바 와 다 른 경 우 ,
아이에게 결함이 있는 경우 등 여러 이유에서 낙태가
행해지기도 함
. (만들어진 아이를 불량품취급)
가진자에게만 우수한 형질의 유전자제공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대리모, 생각해 볼 사
례
>
태국 방콕 촌부에 사는 파타라몬 찬부아
(21)씨는 중개인으로부터 40만바트(약 1288만 원)의 돈을
받고 호주인 부부의 대리모가 되었다
. 그런데 임신 4개월 때 태아질환검사에서 쌍둥이 중 한 아이가
다운증후군에 심장과 폐 질환까지 있는 것으로 나타나자 호주 부부는 파타라몬에게
1600호주달러
(약 150만 원)를 더 주면서 낙태를 종용했다. 그러나 그녀가 불교 신자로서 그럴 수 없다며 아이를
출산하자 호주 부부는 건강한 딸 아이만 데려갔다
. 파타라몬은 선천적인 장애가 있는 아들 ‘가미’를
자신이 직접 키우겠다고 했지만
, 이를 위해선 심장 수술비 75만바트(약 2415만 원)가 필요했다.
태국은 현재 금전 거래를 통한 대리모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 그럼에도 불임부부의 확산 등으로
세계적인 수요가 많아지고
, 이에 따라 공급도 맞아떨어지면서 불법 대리모 시장은 암암리에 팽창하고
있다
. 한편, 호주는 각 주마다 규제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대리모 규제가 있는 지역에서는 인도와
태국
, 미국 등에서 대리모를 찾는 수요가 매년 400~500명에 달한다.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음에도 태국에서 대리모 산업이 이토록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주로 경제적인
문제 때문이다
. 찬부아의 경우도 이미 결혼을 해서 자녀가 둘이나 있었지만, 집안이 떠안은 빚을 갚기
위해 대리모가 되었다
. 2002년 대리모 시술을 합법화한 인도에서 매년 대리모를 통한 출산이 3만
건을 넘어서고 있는 것도 이런 경제적 이유가 큰 부분을 차지한다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난자적출
대리모의 활성화로 인해
, 난자만 사고 파는 불법적인 문제도 다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임상시험
: 인간 피 시험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시술법, 의료용구들을 시험하는 일체의 행위
마지막 희망
,
다수의 이익추구
생명존엄
,
정보의 왜곡
,
범죄악용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생명의료윤리의 문제-
불치병을 앓고 있는
A씨는 의사와의 상담 중 개발중인 신약이 있고, 신약은 다음 달 정도에 사람을 대상으로하는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였다
. A씨는 진전없는 현실에 진저리가 나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신약임상실험에 참여하고 싶어하였으나
, 가족들은 결사 반대를 하고 있다. 그 이유인 즉슨, 신약을 처방한다고 해도 A
씨에게 효과가 있을 확률이
5-10%밖에 되지 않고, 신약이 상당한 독성을 지니고 있어 오히려 A씨에게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 그러나 A씨는 그 모든 사실을 듣고서라도 신약실험에 참여하기를 원하였으며, 실험을
위하여 누구보다 열심히 자신의 몸관리에 나섰다
. 하지만 이 말을 내뱉은 의사는 평소 신약에 관심이 많던 A씨에게
정보를 전해주고도
, 자신이 임상시험 정보를 환자에게 흘린것이 옳은 선택이었을까하는 딜레마에 빠져있다.
의사
입장
환자
입장
가족
입장
<임상시험, 생각해 볼 사례>
분배관련윤리란
? 의료지식과 기술을 적용한 결과물로 서비스의 비용이 높아져 나타나는
윤리적 문제를 의미함
.
-미시적 관점: 희귀약품 분배, 고가 진료, 공급이 부족한 이식장기의 분배
-거시적 관점: 의료자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분배하는 것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분배윤리의 문제-
고가의
진료비 또는
의료장비의
무분별한
도입
기술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격도 함께 상승함
. 그로인해 치료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으며
, 수요자는 결국 경제적으로 점점
가난해지는 문제가 발생함
.
또한 특수 의료장비나 의료수준의 경우 지역불균형이 심해 서비스를
받으려면 서울권까지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됨
희귀약
품
가격은 비싼데
, 대체 의약품은 없고, 대부분 해외에서 개발기에 공급도 불안정
.
게다가 일반인들은 약품비를 감당할만한 형편도 못됨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분배윤리의 문제-
공급이
부족한
이식장기의
분배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 (수요자>공급자)
Ex) 젊은 사람, 부유한 사람, 나라에 공헌을 많이 한 사람, 국회의원, 노
인
, 남자, 여자, 군인, 과학자
장기분배에관한 결정을 누가 할 것인가
?
그것은 과연 완전한 공정을 추구하는 거라고 볼 수 있는가
?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분배윤리의 문제-
살아있는 사람으로부터 당사자의 동의 없이 신체 일부를 적출하는 것의 그의
생 명 을 위 협 하 고 기 본 권 리 를 위 반 하 는 것 으 로 도 볼 수 있 음
. 또 한
의사결정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당사자를 무시하고 가족의 결정이 절대적인
역 할 을 할 때 가 족 은 환 자 를 위 하 여 최 선 을 다 하 지 않 고 장 기 공 여 를
서두름으로써 환자는 돌봄을 받지 못하고 방치될 가능성도 있을 수 있음
.
뇌사자의
장기이식
강요
국가재정
사용과
관련한
우선순위의
문제
소수에게 혜택을 주기위해 의료보험 전부를 소비할 수는
X
만일
, 모든사람에게 고가의 첨단의료기술 혜택을 주기로
하면 국가의 존립자체가 어려워 질 수도 있음
Ex> 아이가 없는 모든 부모에게 시험관 아기 기술을 이용하여 아기를 낳을 수 있다는 혜택을 준다고
생각해보자
. 국가 보험, 제정으로 감당을 할 수 있는가?
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갈등사례
-분배윤리의 문제-
2
생명의료윤리의
원칙 및 판단기준
본론
자율성존중의 원칙
선행원칙
악행금지의 원칙
정의의 원칙
자율성존중의 원칙
모든 인간은 특정 환경과 상관없이 독립적이고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니며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결정 할 권리가
있다는 인간존엄사상을 배경으로함
.
즉
, 한 사람의 자율적인 선택을 존중해야한다는 의미.
여기서의 자율적 선택은 타인에게 해악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자유를 의미
이 원칙은 의사와 환자
, 과학자의 연구영역에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적용ex.대리모>
대리모와 불임부부간에는 원하는 식으로 결정을 내릴 수가 있어서 그들 사이에서는 자율성 존중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으나
, 출산 당시의 아이는 엄연한 인격체로서 인간이 가지는 모든 권리와 윤리적 원칙이 적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아이의 측면에서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되므로 자율성원칙에 위배된다고 할 수 있음
.
악행금지의 원칙
악행금지의 원칙은 남에게 해악을 끼치지말라는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윤리지침에 근거함
.
해악이라는 개념은 넓게는 명예
, 재산, 사생활, 자유 등을 훼손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윤리학에서는 이보다 좁은
의미인 신체적
, 심리적 이해관계의 훼손을 의미함.
환자에게 적용하면
, “환자에게 해악을 입히거나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데에는 의술을 결코 사용하지 않겠다”
는 의미
일반적으로 의료행위나 연구행위는 이러한 원칙과 거리가 먼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전체 의료행위나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과정과 결과는 이 원칙과 갈등을 빚거나 상충되는 경우가 많음
.
<적용ex.대리모>
대리모의 입장에서 보면
10달 동안 뱃속에서 키우면서 모정이 생겼다면,‘의(=도리)’로 부부에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므로 악행금지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 이는 계약에 위반되는 것임. 또한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훗날 자신을 길러준 어머니가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면
, 그 가족관계가
예전처럼 이어질 수 있으리라는 보장이 없으며
, 그것은 아이에게 결국 독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음. 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악행금지의 원칙에 위반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음
.
선행원칙
선행원칙은 타인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 타인에게 해악을 가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정도를 넘어 더 적극적으로
타인에 복지에 기여할 것을 요구함
. (자비로운 행위, 이타주의, 동정심, 사랑 …)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거나 연구자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선행의
원칙에 해당되며 칭찬받아야 마땅하다고 주장
.
그러나
, 안락사는 어떻게보면 환자에게 선행을 하는 적극적 행위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환자의 생명에 악행을
가하는 것이어서 이 두 원칙이 상충되기도 함
. 이러한 경우 두 원칙이 서로 상충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
이건 이상적인 원칙이며
, 많은 경우는 선행을 하지 않았다하여 비윤리적이라고 비난하지는 X
Ex> 장기기증은 선한행위이지만, 장기기증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그것이 비 윤리적이고 악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
<적용ex.대리모>
불임부부에게는 대리모를 통한 아이의 생산이 이익이 되는 일
, 대리모에게는 그로인한 경제적 이익이 생가는 일이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선행의 원칙에 위반되는 것은 아니나
, 기형아나 장애가 있는 아이, 원하지 않는 성별의 아이를
낳았을 때
, 불임부부는 아이를 책임지려하지 않을 것임. 대리모 또한 일반적으로 형편이 어려워 아이를 키울 능력이
없거나 아이를 키울 마음이 아예 없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을 것임
. 그러면 결국 아이에게는
고통만 돌아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음
. 이는 선행의 원칙에 위반되는 것임.
정의의 원칙
정의의 원칙은 주로 분배와 관련된 것으로
, 의료와 최첨단기술의 혜택은 정의롭게 분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의롭다는 것은 각 사람들에게 정당한 몫을 돌려준다는 뜻으로
, 현실적으로 실현되기에 매우 어려운 부분이
多
Ex> 신장이식 수술을 원하는 환자는 많은데, 신장은 하나밖에 없다고 함. 그럴 때 이 신장은 누구에게
이식하는 게 정의로운 것인가
? (미시적)
Ex> 의학기술에 관련해 연구비가 나왔다. 하지만 난치병은 많고, 연구해야할 질병도 많다. 이에 관련하여,
여떤 분야에 우선적으로 연구비를 투입해야하는가
? 어떻게 해야 가장 정의로운 것인가? (거시적)
여기서 가장 큰 허점은 과연 무엇이 옳고
, 정의로운 분배이며 그것을 결정하는 기준은 과연 있는가 라는 것.
<적용ex.대리모/난자적출>
대리모는 불임부부에게는 생명의 탄생
, 국가적 입장으로도 사회구성원 재생산이라는 정의에 부합한 일이나,
생명의 존엄성 원칙이나 인류 신진대사의 관점에서 봤을 때에는 인위적으로 난자를 적출하고 생명을 탄생시켜
,
앞서 말했듯이 아이에게도 혼란을 가져올 수 있고
, 난자적출로 인한 질병이 발생할 경우 대리모의 건강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이것은 정의의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 될 수 있음
.
3
마
무
리
Q&A / 사례발표 및 토론 / 느낀 점
토론 사례
이식할 수 있는 신장이 하나 있다
. 그리고 수많은 절차를 거친 후에, 2명의 환자가 선별되었다. 이유는 장기를
이식했을때 일치율이 아주 높았으며
, 수술성공확률도 높고, 둘다 생명이 위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드시 두 사람중
한 사람만 장기를 이식받을 수 있으며
, 이를 결정해야하는 코디네이터 간호사 김씨는 누구에게 신장을 주는 것이 가장
공정한 일인지에 대해 고민에 빠졌다
.
이럴 경우 장기이식을 결정해야하는 코디네이터 간호사는 누구에게 우선적으로 신장을 이식해야할까
?
[환자 개인정보]
A씨: 불과 며칠전까지 소방관으로 근무하며,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린 행적으로 장관상까지 표창받은 의인.
B씨: 오랜 시간동안 장기이식을 기다려왔으며(대기시간이 매우 길었음), 가족 중 장기를 기증한 여력이 있음.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
1. 클라이언트는 누구인가?
2. 위 사례의 문제는 무엇인가?
3.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무엇인가?
4. 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5. 위 사례에 대한 조원의 생각은?
6. 결론으로 코디네이터 간호사로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LIST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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