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목원대학교 학습동아리 동고동학 - 교학상장 최종학습포트폴리오.pptx

닫기

background image

대전・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안)

추진방향

 

○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확대 시행

(

’20. 5. 27.)됨에 따라 지역 학생들 대상 합동채용설명회 개최 추진

 

○ 지역인재 충청권 광역화에 따른 대전・세종・충북・충남 이전공공

기관 및 지역 공공기관, 시 산하 공공기관까지 참여범위 확대

 

○  공공기관  채용정보  제공,  취업  성공사례  공유  등을  통하여 

지역인재의 취업 역량 향상 및 공공기관 취업기회 확대 도모

행사개요

 

○ (일    시) 2020. 5. 27.(수) 10:00~18:00 / 예정(코로나-19로 유동적)

 

○ (장    소) 대전광역시청

 

○ (주최/주관) 국토교통부 / 대전광역시

 

○ (행사내용) 공공기관 채용정보 안내, 취업성공사례 발표, 모의면접 등

 

○ (참여대상) 총 114개 기관

   - (의무채용 공공기관) 한국철도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51개 기관

   - (지역 공공기관) 충남대학교병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5개 기관

   - (시 산하 기관) 대전도시공사, 대전마케팅공사 등 15개 기관

   - (지 역     대 학) 충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등 23개 대학

 

○ (참 가 자) 고등학교・대학교 졸업생 및 재학생, 구직자 등


background image

행사일정(안)

구  분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사전
행사

13:30-14:00

30‘

․내빈 사전 환담
․부스 순회 및 기념촬영, 행사장 이동

본행사

(대강당)

14:00-14:05

`5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14:05-14:10

`5

․합동채용설명회  취지  등  소개

14:10-14:20

`10

․인사말씀

․시장

14:20-14:25

`5

․혁신도시  시즌2  소개  동영상  상영

14:25-14:30

`5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의  의의  및
    대전  혁신도시  추진  방향  소개

14:30-14:50

`20

․기관소개  및  채용정보  안내

14:50-15:10

`20

․이전  공공기관  오픈캠퍼스  소개

15:10-15:30

`20

․지역인재  취업성공사례  발표

15:30-15:50

`2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설명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인력공단)

15:50-15:55

`5

․대전  혁신도시  지정  기원  퍼포먼스

15:55-16:00

`5

․폐회

부스
운영

10:00~18:00

․공공기관 채용상담 부스 운영
․대학 지원처 운영

1층・2층  로비

부대
행사

모의면접  및 

컨설팅

10:00~13:00

180‘

․모의면접관 ○명(전문면접관, 기관 인사담당자)
․면접인원 : ○○명

이벤트부스 운영

10:00~18:00

․면접메이크업,  이력서  사진촬영,
    진로적성검사  등

.

.

.


background image

“교학상장” 최종학습보고서

목원대학교 학습동아리 동고동락


background image

1.      팀 및 팀원 소개        

팀 소개

팀원 소개

 2.       학습 진행 방법         

3.          학습 일지            

4.          학습 결과            

나만의 노트 필기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 원문 해석 능력 향상

5.            느낀점             

목 차

발표자

학습자


background image

1. 팀 및 팀원 소개 – 팀 소개

“교학상장”

敎 

: 가르칠 교 學 : 배울 학 相 : 서로 상 長 : 클 장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모두 자신의 학업을 성장시킨다는 말


background image

1. 팀 및 팀원 소개 – 팀원 소개

리더 의생명보건학부 임현빈

팀원 의생명보건학부 정민주

팀원 의생명보건학부 이예림


background image

2. 학습 진행 방법

학습 진행 방법

“교학상장” 단어의 의미와 같이

매주  발표자 

1명과 학습자 2명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  

발표자 

1명은 가르치는 일을 하며

학습자 

2명은 배우는 일을 합니다.


background image

2. 학습 진행 방법 - 발표자

발표자는 필수적으로 

ppt,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 그리고 노트 필기를  가지고 발표를 하며

 추가적으로 시각자료

(동영상)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background image

2. 학습 진행 방법 - 학습자

학습자는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와 노트 필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합니다

.

그리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토론합니다

.  


background image

3. 학습 일지

1차

학습 일자

: 09월 23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아미노산의 기본형

이온화 상태

아미노산의 이성질체

20개의 곁사슬 종류

2차

학습 일자

: 10월 07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단백질의 

1차구조

단백질의 

2차구조


background image

3. 학습 일지

3차

학습 일자

: 10월 14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단백질의 

3차구조

단백질의 

4차구조

2차구조

아미노산 순서

4차

학습 일자

: 10월 21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정제 – protein purification >

단백질 용해도

투석 

- Dialysis

젤  여과  크로마토그래피 

- Gel- filtration chromatog-

raphy


background image

3. 학습 일지

6차

학습 일자

: 11월 04일

학습 내용

:<등전점 전기영동 – Isoeletric focusing>

등전점 전기영동 

- Isoeletric focusing

2 차 원  전 기 영 동  -  Two-dimentional  electrophoresis  (2D 

eletrophoresis)

5차

학습 일자

: 10월 28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정제 – protein purification  + 

전기영동 – 

eletrophore-

sis>

이온 교환 크로마토그래피 – 

ion-exchange chromatography

Binding affinity – Affinity chromatography

젤 전기영동 

- Gel eletrophoresis


background image

3. 학습 일지

7차

학습 일자

: 11월 11일

학습 내용

: 초원심분리 - Ultracentrifugation

DNA재조합 기술에 의한 단백질 서열분석


background image

4. 학습 결과 

나만의 노트 필기


background image

4. 학습 결과 

기초의학생명공학 원문 교재 해석 능력 향상


background image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처음에 친구가 먼저 하는 건 어떻냐고 해서 동고동락을 시작하게 되었다

. 내가 

리더를 맡게 되었는데 팀원 친구들이 잘 따라와줘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그런데 요즘이 코로나19 때문에 대면수업도 하고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섣불리 만나서 동아리 활동을 할 수가 없다고 판단하여 

Teams로 동아리 

활동을 하기로 하였다

. 우리끼리는 처음 써보는 것이어서 카메라가 멈추거나 안 

나오는 등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다행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과목선정은 우리가 어려워하는 과목인 기초의학생명공학을 공부하기로 정한건데 

발표를 하고 토론을 하며 모르는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니 이해도 잘되고 재미있고 

좋았다

. 그리고 이러한 발표 학습을 통해 남에게 발표하는 방법을 훈련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


background image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학문이 아무리 깊다고 해도 가르쳐보면

, 자신이 미처 알지 

못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초의학생명공학 과목에 대해 발표를 하면서 친구들의 물음에 

대답을 못했던 적도 있고 오히려 배웠던 날도 있었습니다

.

교수님께 배웠던 내용을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또 친구들에게 

배움으로써 기초의학생명공학 복습은 물론 자연스레

학업능력까지 좋아졌습니다

.

그리고 여러 차례 발표를 하면서 자신감 또한 늘었습니다


background image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COVID-19로 인해 지난 학기 처음으로 비대면 강의를 진행했었다. 

모두가 처음 겪는 일이라 

COVID-19 이전 보다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떨어져 있었다

. 이로 인해 작년보다 성적이 떨어져 어떻게 

하면 다시 학습 능률이 오를까 하는 고민이 했었다

그러다가 동고동락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같은 과 친구들과 

같이 한 그룹을 만들었다

. 늘 혼자 학습 했었는데 같이 공부하게 되어 

학습 시 좋은 자극이 되었다

. 동고동락이 아니어도 학습동아리를 

만들어 

'학습의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싶어졌다.


background image

목 원 대 학 교   학 습 동 아 리   동 고 동 락   “ 교 학 상 장 ”

지금까지

목원대학교 학습동아리 동고동락 “교학상장”

최종학습보고서 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