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안)
1
추진방향
○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확대 시행
(
’20. 5. 27.)됨에 따라 지역 학생들 대상 합동채용설명회 개최 추진
○ 지역인재 충청권 광역화에 따른 대전・세종・충북・충남 이전공공
기관 및 지역 공공기관, 시 산하 공공기관까지 참여범위 확대
○ 공공기관 채용정보 제공, 취업 성공사례 공유 등을 통하여
지역인재의 취업 역량 향상 및 공공기관 취업기회 확대 도모
2
행사개요
○ (일 시) 2020. 5. 27.(수) 10:00~18:00 / 예정(코로나-19로 유동적)
○ (장 소) 대전광역시청
○ (주최/주관) 국토교통부 / 대전광역시
○ (행사내용) 공공기관 채용정보 안내, 취업성공사례 발표, 모의면접 등
○ (참여대상) 총 114개 기관
- (의무채용 공공기관) 한국철도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51개 기관
- (지역 공공기관) 충남대학교병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5개 기관
- (시 산하 기관) 대전도시공사, 대전마케팅공사 등 15개 기관
- (지 역 대 학) 충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등 23개 대학
○ (참 가 자) 고등학교・대학교 졸업생 및 재학생, 구직자 등
3
행사일정(안)
구 분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분
사전
행사
13:30-14:00
30‘
․내빈 사전 환담
․부스 순회 및 기념촬영, 행사장 이동
본행사
(대강당)
14:00-14:05
`5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14:05-14:10
`5
․합동채용설명회 취지 등 소개
14:10-14:20
`10
․인사말씀
․시장
14:20-14:25
`5
․혁신도시 시즌2 소개 동영상 상영
14:25-14:30
`5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의 의의 및
대전 혁신도시 추진 방향 소개
14:30-14:50
`20
․기관소개 및 채용정보 안내
14:50-15:10
`20
․이전 공공기관 오픈캠퍼스 소개
15:10-15:30
`20
․지역인재 취업성공사례 발표
15:30-15:50
`2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설명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인력공단)
15:50-15:55
`5
․대전 혁신도시 지정 기원 퍼포먼스
15:55-16:00
`5
․폐회
부스
운영
10:00~18:00
․공공기관 채용상담 부스 운영
․대학 지원처 운영
1층・2층 로비
부대
행사
모의면접 및
컨설팅
10:00~13:00
180‘
․모의면접관 ○명(전문면접관, 기관 인사담당자)
․면접인원 : ○○명
이벤트부스 운영
10:00~18:00
․면접메이크업, 이력서 사진촬영,
진로적성검사 등
.
.
.
“교학상장” 최종학습보고서
목원대학교 학습동아리 동고동락
1. 팀 및 팀원 소개
팀 소개
팀원 소개
2. 학습 진행 방법
3. 학습 일지
4. 학습 결과
나만의 노트 필기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 원문 해석 능력 향상
5. 느낀점
목 차
발표자
학습자
1. 팀 및 팀원 소개 – 팀 소개
“교학상장”
敎
: 가르칠 교 學 : 배울 학 相 : 서로 상 長 : 클 장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 모두 자신의 학업을 성장시킨다는 말
1. 팀 및 팀원 소개 – 팀원 소개
리더 의생명보건학부 임현빈
팀원 의생명보건학부 정민주
팀원 의생명보건학부 이예림
2. 학습 진행 방법
학습 진행 방법
“교학상장” 단어의 의미와 같이
매주 발표자
1명과 학습자 2명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
발표자
1명은 가르치는 일을 하며
학습자
2명은 배우는 일을 합니다.
2. 학습 진행 방법 - 발표자
발표자는 필수적으로
ppt,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 그리고 노트 필기를 가지고 발표를 하며
추가적으로 시각자료
(동영상)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2. 학습 진행 방법 - 학습자
학습자는 기초의학생명공학 교재와 노트 필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합니다
.
그리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토론합니다
.
3. 학습 일지
1차
학습 일자
: 09월 23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아미노산의 기본형
이온화 상태
아미노산의 이성질체
20개의 곁사슬 종류
2차
학습 일자
: 10월 07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단백질의
1차구조
단백질의
2차구조
3. 학습 일지
3차
학습 일자
: 10월 14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조성과 구조>
단백질의
3차구조
단백질의
4차구조
초
2차구조
아미노산 순서
4차
학습 일자
: 10월 21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정제 – protein purification >
⓵
단백질 용해도
투석
- Dialysis
젤 여과 크로마토그래피
- Gel- filtration chromatog-
raphy
3. 학습 일지
6차
학습 일자
: 11월 04일
학습 내용
:<등전점 전기영동 – Isoeletric focusing>
등전점 전기영동
- Isoeletric focusing
2 차 원 전 기 영 동 - Two-dimentional electrophoresis (2D
eletrophoresis)
5차
학습 일자
: 10월 28일
학습 내용
: <단백질 정제 – protein purification +
⓶
전기영동 –
eletrophore-
sis>
이온 교환 크로마토그래피 –
ion-exchange chromatography
Binding affinity – Affinity chromatography
젤 전기영동
- Gel eletrophoresis
3. 학습 일지
7차
학습 일자
: 11월 11일
학습 내용
: 초원심분리 - Ultracentrifugation
DNA재조합 기술에 의한 단백질 서열분석
4. 학습 결과
나만의 노트 필기
4. 학습 결과
기초의학생명공학 원문 교재 해석 능력 향상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처음에 친구가 먼저 하는 건 어떻냐고 해서 동고동락을 시작하게 되었다
. 내가
리더를 맡게 되었는데 팀원 친구들이 잘 따라와줘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그런데 요즘이 코로나19 때문에 대면수업도 하고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섣불리 만나서 동아리 활동을 할 수가 없다고 판단하여
Teams로 동아리
활동을 하기로 하였다
. 우리끼리는 처음 써보는 것이어서 카메라가 멈추거나 안
나오는 등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다행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
과목선정은 우리가 어려워하는 과목인 기초의학생명공학을 공부하기로 정한건데
발표를 하고 토론을 하며 모르는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니 이해도 잘되고 재미있고
좋았다
. 그리고 이러한 발표 학습을 통해 남에게 발표하는 방법을 훈련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학문이 아무리 깊다고 해도 가르쳐보면
, 자신이 미처 알지
못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초의학생명공학 과목에 대해 발표를 하면서 친구들의 물음에
대답을 못했던 적도 있고 오히려 배웠던 날도 있었습니다
.
교수님께 배웠던 내용을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또 친구들에게
배움으로써 기초의학생명공학 복습은 물론 자연스레
학업능력까지 좋아졌습니다
.
그리고 여러 차례 발표를 하면서 자신감 또한 늘었습니다
.
5. 느낀점
• 리더 임현빈
• 팀원 이예림
• 팀원 정민주
느낀점
COVID-19로 인해 지난 학기 처음으로 비대면 강의를 진행했었다.
모두가 처음 겪는 일이라
COVID-19 이전 보다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떨어져 있었다
. 이로 인해 작년보다 성적이 떨어져 어떻게
하면 다시 학습 능률이 오를까 하는 고민이 했었다
.
그러다가 동고동락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같은 과 친구들과
같이 한 그룹을 만들었다
. 늘 혼자 학습 했었는데 같이 공부하게 되어
학습 시 좋은 자극이 되었다
. 동고동락이 아니어도 학습동아리를
만들어
'학습의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싶어졌다.
목 원 대 학 교 학 습 동 아 리 동 고 동 락 “ 교 학 상 장 ”
지금까지
목원대학교 학습동아리 동고동락 “교학상장”
최종학습보고서 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