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다니엘 8장 발표.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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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수양과 수염소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

(단 8:1-27)

4152038 심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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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목차

다니엘 

8장

1. 개요
2. 구조
3. 주석
4. 신학적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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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1. 언어의 변화 : 아람어(2:4a) → 
히브리어

(12장)

· 문학적인 연결작업 : 8장 1절
· 1.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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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2. 형식의 유지 : ‘환상-해석’

· 다니엘 : 환상을 보는자, 천사 : 환상의 
해석자
· 7장과 8장은 동일한 문학기법
 - 짐승 뿔의 알레고리적 응용,  메대, 
페르시아

  그리스로 이어지는 제국들의 등장순서,  
마지막 
  왕을 포악한 악의 세력으로 채색시키는 
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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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1. 다니엘과 천사의 만남이 환상해석의 
결정적 요소
2. 매일 드리는 제사의 폐지와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의
   건립의 문제가 반복
3. 예루살렘에 대한 잔인한 종교적 조처를 
취했던
   안티오커스 

4세에 대한 관심

1.예루살렘 침공 후 성전 모독 사건 

(8:10-

12)

2.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신앙풍속을 

단절시키는 악행 

(8:13-14)

3.사악한 안티오코스 

4세의 최후의 멸망을 

소개 

(8: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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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개요

다니엘 

8장

7
장  

9~12장

8장

 다니엘서 전체를 한 저자에게 

소급시키도록

강요하기보다는 히브리어로 쓰인 부분들은

이미 독립적으로 존재해 있던 아람어 

다니엘서의 

전후 테두리로 덧입혔고 후에 다시 

9-12

장이 

첨부되었을 가능성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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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구조

다니엘 

8장

: 7장과 8장의 환상의 비교

등장하는 짐승

역사적 상황

환상의 의미

7장

사자

, 곰, 표범, 

열 개의 뿔달린 짐승

(잔인하고 포악한 네 

짐승

)

네 제국의 등장과 

파멸을

비유적이고 

묵시적으로 서술

지상의 대제국들에 

대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심판과 응징을 

소개

8장

두 뿔을 가진 수양

,

두 눈 사이에 현저한 

뿔을 가진 수염소

대제국들 사이의 

소란스러운

전쟁의 역사

지상의 대제국들 

사이의 싸움을 증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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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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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다니엘 

8장

: 7장과 8장의 구조적 
유사성

순서와 내용

7장

8장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절

1-2절

짐승에 대한 환상

2-14절

3-14절

환상 해석자로서의 천사의 

등장

15-16절

15절

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

17-27절

16-26절

환상 해석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

28절

27절

8장의 구조

1.바라본 환상의 부분 

(1-14절)

2.들은 환상의 해석 부분 

(1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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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다니엘 

8장

: 8장의 전체적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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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2.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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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 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 1인칭 보도 : 총 3번 등장
  - 환상의 시작(1절), 해석의 시작(15절),
   가장 마지막 구절

(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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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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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절)

다니엘 

8장

1. 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  왕 
  삼년에 다시 이상
이 나타나니라  

· 시간의 결과를 의도적으로 표현
    : 7장과의 연관성 + 환상의 보충
· 7장의 이상과 8장의 이상은 같은 차원에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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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

)

다니엘 

8장

2. 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 환상이 임한 실제 장소가 아니라 환상의 
배경장소
· 지리적 언급 : 환상의 알레고리를 더욱 
투명하게 함
    - 정치적 재난이 어디서 오는지 인지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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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이 임한 연대와 장소 (1-2

)

다니엘 

8장

2. 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 환상의 장소를 더욱 구체화
·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흐르고 있는 강가를 
그들의
  기도처소 또는 명상의 장소로 자주 사용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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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4.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2) 수양에 대한 환상 (3-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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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 두 뿔 : 메대와 페르시아라는 두 강대국을 상징
· 수양 + 수염소 : 힘과 권세의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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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

다니엘 

8장

3.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
  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 늦게 생긴 페르시아 제국이 메데보다 더욱 
강성
· 5장과 7장에서는 다른 두 제국을 다른 동물로 
비유
 

but, 한 동물로 표현 = 하나의 유기체적 통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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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

다니엘 

8장

4.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 페르시아 제국의 활발했던 정복활동을 묘사
  - 서쪽 : 소아시아와 마케도니아
  

- 북쪽 : 스키타이 지역과 옥서스 골짜기

  

- 남쪽 : 애굽지역 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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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

다니엘 

8장

4.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 페르시아의 세력에 맞서 싸울 제국이 없음
· 페르시아 제국의 강력한 군사력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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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수양에 대한 환상 (3-4

)

다니엘 

8장

4.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 페르시아 제국의 위력에 대한 비판적 진술
  - 독자들이 스스로 높이는 교만으로 인해 
무서운
    심판을 받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과 벨사살 
왕의
    비극적인 운명을 기억하게 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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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6. 그것이 두 뿔 가진 수양 곧 내가 본바 강 가에 
섰던 
  양에게로 나아가되 분노한 힘으로 그것에게로 
달려가더니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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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7. 내가 본즉 그것이 수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수양을 쳐서 그 두 뿔을 꺾으나 
  수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그것이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더라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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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 페르시아 제국을 패망시키고 세계의 새로운 
강국으로
 등장한 그리스 제국을 상징
· 지리적으로 그리스 제국은 페르시아의 서편에 
존재
· 그리스 제국의 정복 사업의 신속성을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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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5.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 현저한 뿔 = 염소의 엄청난 힘
  - 그리스의 첫 번째 왕 알렉산드로스
  

- 자신의 관심의 대상을 ‘뿔’의 상징을 통해 

설명
  

- 네 명의 후계자들 또한 ‘뿔’로 비유(2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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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7. 내가 본즉 그것이 

수양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더욱 성내어 그 수양을 쳐서 그 두 뿔을 
꺾으나 
  수양에게는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 그리스가 페르시아 제국을 완전히 굴복시킴을
  의미하는 부분으로 더 이상 알렉산드로스 
군대에
  대항할 수 있는 세력이 없음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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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다른 짐승 형상을 목격 
(5-7절)

다니엘 

8장

7. 그것이 

수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짓밟았으나 
  능히 수양을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이가 
없었더라 

· 7장의 네 번째 짐승의 강한 위력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던 모티브를 인용
· 공격한 지방의 모든 것들을 단숨에 굴복시킨 
그리스의
 군사력에 대한 놀라움과 경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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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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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8.수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9.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10.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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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위세 (8

)

다니엘 

8장

8. 

수염소가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강성할 
  때에 그 큰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현저한 뿔 
넷이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 

· 그리스 제국이 심히 강대해졌을 때 
알렉산드로스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반영
· ‘강성하다’ : 제국의 강성함 뿐만 아니라 

 정복한 영토의 광할함을 의미하는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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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9.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편과 
  동편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 안티오커스 4세의 군사적인 정복을 설명
  - 남편 : 애굽, 프톨레미
  

- 동편 : 엘리마이스, 아르메니아

  

- 영화로운땅 :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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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 안티오코스 4세의 종교적인 조처들을 암시
  

- 군사적인 정복에 만족 X

  - 종교적 축제절기들을 변경시킨 사건
· 스스로 높여 모든 신들보다 크다 하며 
우주질서의 
 파수꾼인 하늘의 천사와 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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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 중에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을 
짓밟고
 

· 작은 뿔은 하늘의 하나님께 속한 하늘의 
천사를 공격
  

- 군대 : 우주적인 질서를 지키는 하늘의 천사

  

- 별 : 우주의 질서를 책임진 존재

· 하늘의 사건에 간섭한 오만한 왕에 의해 
실시된 
  시간계산법을 변경함

, 교만의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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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3) 수염소에 대한 환상 (5-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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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1. 또 

스스로 높아져서 군대의 주재를 

대적하며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제하여 버렸고 
  그의 성소를 헐었으며 

· 안티오코스 4세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과 
벨사살과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자 

= 교만

· 하나님을 대적 : 하니님이 정해 놓으신 세계의 
질서를

      파괴하는 자가 된 것

1. 군대의 주재 

: 하나님에게 대항

2. 매일 드리는 제사 

: 아침과 저녁으로 

규칙적으로 드려지는 수양의 번제를 의미

3. 성소를 헐어버린 행위 

: 물리적 파괴가 

아닌 성서의 모독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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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 해석이 조금 난해한 부분 : 잘못된 제물이 
백성들의
 매일 드리는 제사 때에 드려지고
· 이방의 제물이 매일 드리는 제사 대신에 
예루살렘
 성전에 드려졌음을 강조하는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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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3) 네개의 현저한 뿔들 중 하나
(9-10절)

다니엘 

8장

12. 범죄함을 인하여 백성과 매일 드리는 
제사가 
  그것에게 붙인바 되었고 그것이 또 

진리를 

땅에 
  던지며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 

· 안티오코스 4세가 행한 반유대적 종교 
조처들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음을 의미
  

- 수 많은 유대인들이 헬라화 정책에 동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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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1 다니엘의 환상 

(8:1-14)

다니엘 

8장

13.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 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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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3. 

내가 들은즉 거룩한 자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자가 그 말하는 자에게 묻되 

· ‘보는 환상’이 끝나고 ‘듣는 환상’이 시작되고 
있음
· 천상의 거룩한 자들 사이에 있었던 대화의 
내용을
 다니엘이 들음으로써 환상에 대한 해석이 
시작됨을
 암시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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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3. 이상에 나타난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어준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 ‘질문 – 대답’의 대화 형식
  

- 안티오코스 4세의 악행이 다시 한 번 등장

· 하나님의 개입을 통한 세계 역사의 변화를 
꿈꾸며
  울부짖는 외침

,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을 

고대하는
  애절한 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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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4) 다니엘의 들음 (13-14절)

다니엘 

8장

14. 그가 내게 이르되 

이천 삼백 주야까지니 

그 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 

하였느니라 

· 고통과 어둠의 시간 : 이천 삼백 주야
· 성소가 정결해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러가야 된다는 것을 의미
· ‘주야’는 히브리어 본문에 유대인들의 날짜 
계산에
  따라 ‘밤과 낮’의 순서로 바뀌어야 함

.

· 유대인들은 저녁을 하루의 시작으로 계산

- 2,300주야 ≠ 2,300일
- 2,300주야 = 1150일의 저녁 

 

+ 1150일의 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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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5. 나 다니엘이 이 이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에 사람 모양 같은 것이 내 앞에 섰고 
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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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5. 나 다니엘이 이 이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
에 사람 모양 같은 것이 내 앞에 섰고 

· 수양과 수염소에 대한 환상의 의미를 깨닫기를 
원함
· 환상의 해석이 다니엘의 진지한 바람에 대한 
응답
  - 7장에서처럼 ‘사람 모양 같은 것’에 의해서 
풀이
  

- 사람(게베르) : 인간의 힘과 권능을 강조하는 

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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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6. 내가 들은즉 

을래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
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이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 2절과 마찬가지로 다니엘의 위치가 아니라 
다니엘이
  본 이상의 배경
· ‘사람의 목소리’ : 주인공이 누구인지 침묵 
(7:16)
· 스가랴 2장 1~4절이 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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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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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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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 주어 : 15절의 사람모양 같은, 즉 가브리엘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 종교적인 거룩한 체험
  

- 하나님이 현현했을 때 보인 인간의 반응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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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7.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 인자 : 계시를 받는 예언자의 명칭
· 천상의 존재는 비밀한 하늘의 계시를 전하고,
  피조물인 땅에사는 인간은 계시의 수신자
· 다니엘의 이상 = 정한 

에 관한 것

- 현재의 역사 안에서 성취될 ‘마지막’을 뜻함
- 현재 세계사의 종결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의미
 → 위기의 상황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희망의 
선포
   

+ 위로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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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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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
  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신적 권위에 압도당해 다니엘은 몰아지경의 
상태
· 깊이 잠들매 : 의식을 잃다, 실신하다
  - 아것도 인식 할 수 없는 무의식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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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 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 묵시문학의 전형적인 요소
· 에녹 1서, 에스르라의 묵시, 아브라함의 묵시,
  요한계시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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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 주어 : 천사, 중단 된 해석을 다시 시작
· 17절의 내용을 반복
  

but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를 

첨부
  - 유대인들이 박해 받고 있는 날, 신학적인 
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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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1) 환상의 해석자의 현현 (15-19

)

다니엘 

8장

19. 

가로되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될 일을  

내가 네게 
  알게 하리니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일임이니라

· 유대인들 박해의 역사적 상황 : 하나님의 심판적 
응징
  - 하나님이 안티오코스 4세를 이용하여 자신의 
백성을 연단
  

- 하나님은 그가 허락하신 한계 이상을 넘어가는 것을 

묵과

X

  - 희망의 선포, 위로의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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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0.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21.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22.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

다니엘의 환상에 대한 본격적인 해석을 

시작

-

환상에 대한 천사의 해석은 알레고리적

매우 간결하며 직설적

-

흘러간 역사를 도식적으로 요약하지만 

이번에는 제국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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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0.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
이요 

21.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
이요 

· 역사 속의 대제국들과 상징 동물들을 동일시
  - 그리스의 첫째 왕 알렉산드로스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음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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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2.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 천사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의 해석은 ‘끝’의 
시대에
 이를 때까지 급하게 지나감을 볼 수 있음

.

  - ‘네 나라의 마지막 때’(23절)에 집중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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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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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5.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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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 ‘작은 뿔’ 즉, 안티오코스 4세를 의미
 

- 무서운 하나님의 적대자, 역사의 정할 때 

직전에 등장
· ‘패역자들’ :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야웨신앙을 
버리고

 변절한 유대인들

, 헬라화에 동의 또는

 앞장선 유대인들을 가르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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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3.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 새로 출현한 왕의 성격과 성품을 소개 : 거만 + 
무례
· 궤휼 : 수수께기에 능한자, 모호하고 애매한 
말로

  타인을 음모하며 모사에 능한 사람을 

가리키는   부정어

. 간계와 기만에 능숙한 왕을 

묘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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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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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25.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궤휼을 이루고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새로 일어난 왕의 성공적인 정복 행위와 

거룩한 백성들에 대한 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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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새 왕의 강력한 권세는 왕 자신의 힘이 아님
· 하나님의 특별한 역사 계획에 따라 일시적으로
 하나님의 도구에게 허락된 것 

: 신학적인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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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왕의 악행을 보도하는 구절이 아니라
 왕의 정복 행위의 능력과 놀랄만한 성공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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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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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4.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헬라화를 추진하면서 유대인들에 대한 엄청난 
살육과
 박해를 행한 새 왕의 무서운 잔인성을 폭로하는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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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5. 마음에 스스로 큰체하며 또 평화한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 하나님의 역사의 도구라는 사명을 망각한 왕의 
모습
· 사악함의 최고 절정 : 역사의 주관자에게 도전
· ‘만왕의 왕’ : 문법적으로 최상급의 표현
  

- 유일신으로서의 하나님을 강조

  

- 역사는 유일신 하나님에 의해서만 진행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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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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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5.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 잔인하고 포악한 안티오코스 4세의 멸망을
 하나님의 심판으로 보려는 신학적 진술
· 마카베오 형제들에 의한 혁명적 봉기를 반대, 
비판
  

- 군사를 동원하는 혁명적 방법으로는 ‘작은 뿔’


   권세를 막을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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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 고난과 박해의 기간에 대해서 다시 언급
· ‘확실하다’ :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신뢰
  

- 박해받고 있는 신실한 유대인 독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함이며 굳건한 믿음에 대한 용기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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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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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상의 대한 해석 (20-26절)

다니엘 

8장

26. 이미 말한바 주야에 대한 이상이 확실하니 
  너는 

그 이상을 간수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 ‘간수하다’ : 감추다, 숨기다, 은닉하다
  

- 8장의 환상은 수 세기 전 바벨론 왕 벨사살 3

년에
   다니엘에게 주어진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을 해결하여 

‘예언’으로 삼기 위함

· 묵시문학의 전형적인 요소

역사의 사건들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뜻대로 흘러가게 되어있음을 

강조하려는 

저자의 의도적인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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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이에 나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내가 그 이상을 인하여 
놀랐고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이야기의 시점이 바벨론 시대로 다시 돌아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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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있는 

청춘 대학생 

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이에 나 

다니엘이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바벨론 왕궁에서의 다니엘의 업무를 기억
  - 아람어 다니엘서 부분과 히브리어로 된 8
장을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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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라

!

주석 

: 2 환상에 대한 해석 

(8:15-27)

다니엘 

8장

27. 내가 그 이상을 인하여 놀랐고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3) 다니엘의 반응 (27절)

· 환상에 대한 몰이해를 부각시키고 있는 구절
· ‘마지막 때’에 대한 세부적 해석을 보도하는 9-
12장을
 준비하려는 편집상의 연결고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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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다니엘의 환상 – 천사의 해석’ : 마지막 
왕에게 집중
  

- 사악한 왕의 악행과 폭정이 8장의 서술적 

배경
  

- 예루살렘 성전 모독 + 매일 드리는 제사의 

폐지
   

+ 하늘의 시간을 변경

  

- 종교적 탄압들은 매우 성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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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다니엘서의 진술목적 : 작은 뿔의 능력과 성공 
보도

X

  - 이 이방인의 통치자의 구원사적 의미를 
밝히는 것
  

- 세계 제국의 역사적 배경속에서 유대인 

박해의
    시대적 의미를 찾고자 노력
  

- ‘작은 뿔’의 탁월한 능력과 성공, 박해

   

: 하나님의 허락하에서 ‘한시적으로’ 허용

   

: 하나님의 역사의 시간표에 따라 사용된 ‘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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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작은 뿔의 악행 :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시작
  - ‘작은 뿔’은 하나님이 “정한 때”에 하나님의
    손에 의해 패망될 것
  - 박해를 이긴 신실한 자들은 구원을 받게 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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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 메세지

다니엘 

8장

* 7장과 거이 차이가 없는 8장의 신학적 
메세지

· ‘작은 뿔’의 무서운 탄압속에서 믿음을 
지키려는
 유대인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주고자 하며

,

 지금 박해받고 어두움 속에 처한 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고

, 곧 시작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인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