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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개입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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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개입모델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단기 전문 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임

1. 이론적 배경
1)

위기의 정의 및 분류

위기란

? “위협적 혹은 외상적 위험사건을 경험함으로써 취약해지면서 

여태까지의 대처전략으로는  스트레스나 외상을 대처하거나 경감할 수 
없는 불균형의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함

위기는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대핸 개인의 주관적 현실에 기초하는데

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위기를 느끼는 반면

, 다른 사람은 위기를 

느끼지 않기 때문

위기는 일반적으로 재해

, 발달적, 혹은 변천적 위기, 상황적 위로 구분함

재해

: 수재, 화재, 지진, 여객기 추락사고 등 자연 혹은 인간에 의한 

재해를 포함함

발달적 위기

: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중년의 위기, 노년의 위기 등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와 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를 포함함

변천적 위기는 이혼

, 재혼, 이민 등으로 인한 변화에 따른 위기

상황적 위기

: 누구에게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신체적 질병, 강간, 

자살 등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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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위기는 다섯가지 요소로 구성됨

: 위험사건, 취약상태, 

촉발요인

, 실제 위기상태, 재통합

골란은 위에 제시한 다섯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위기에 대한 
이론적 가정을 

10가지로  제시함

위험사건 

위기는 대개 위험사건에 의해 시작되는 데 위험 사건은 
외부적인 스트레스 사건 일 수도 있고

, 혹은 내부적인 압력일 

수 있으며

, 하나의 재앙 사건일 수도 있고, 혹은 연속적으로 

축적된 사건일 수도 있음

하나의 위험사건

? 배우자의 죽음, 교통사고 장애, 이혼, 강간, 

이민

연속적인 위험사건

? 최근 직장에서 상사와 갈등이 있는 여성이 

남편의 질환

, 시집과의 갈등, 자녀의 성적 부진 등을 

연속적으로 경험하면서 위기에 빠지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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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취약 상태 

위험 사건으로 항상적 균형을 잃으면 취약 상태가 됨

취약상태에서는 이전의 평형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평소 
사용하던 문제해결 기제를 시도하며

, 이에 성공하지 못하면,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활성화함

촉발 요인

긴장과 불안을 최고봉으로 올려놓음으로써 취약상태를 불균형 
상태로 만드는 요인

어떤 위기 상황에서는 위험 사건이 압도적이어서 동시에 
촉발요인이 되지만 어떤 경우에 촉발요인은 위험사건과 직접 
연관이 없을 수도 있음

예를 들어 최근 이혼한 여성이 운전 중 접촉사고를 당하는 경우 
가까스로 유지해 오던 평형상태가 깨지면서 실제 위기를 맞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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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위기에 대한 인식 차이

위기 상황이 진행되면서 일부 사람은 이를 “위협”으로 
인식하고

, 일부 사람은 이를 능력에 대한 “상실”로 

인식하며

, 또 다른 일부 사람은 이를 “도전”으로 인식함

정서적 반응의 차이

위기 상황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정서적 반응이 달라짐

위협

: 높은 수준의 불안 경험

상실

: 우울, 결핍감, 애도의 반응을 보임

도전

: 어느 정도 불안을 경험하지만 희망과 기대를 

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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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과거 갈등의 재연

위기 상황은 과거에 해결되지 않았거나 해결된 갈등을 
재활성함으로써 현재의 대처능력을 저하시키기도 함

예를 들어

, 청소년 자녀가 가출한 후 자녀 양육을 부인의 

전적인 책임으로 전가해온 남편과 이에 대해 불만스러웠던 
아내 사이에 부부갈등이 재현됨으로써 부모가 자녀의 
가출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

이런 경우 위기개입은 첫째

, 현재의 곤경에 초점을 

맞추거나 둘째

, 과거의 갈등에 개입하거나 셋째, 현재와 

과거 사이의 연결성을 단절하는 방향으로 진행됨

자녀가출을 계기로 부부가 자녀 양육의 책임을 어느정도 
공유한다면

, 현재의 위기 상황 뿐만 아니라 과거 갈등으로 

인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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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예측가능한 반응

위기는 다양한 상황을 포함하지만

, 특정 위기상황은 예측할 수 

있는 단계를 거치며

, 각 단계에서 사람들은 예측할 수 있는 정서적 

반응과 행동을 드러냄

특정단계에서 고정되거나 단계를 생략한다는 것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함

위기의 시간 제한성

위기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제한적임

위기 상황의 성격

,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제

, 사회환경적 지지와 자원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불균형을 경험하는 실제 위기는 대개 

4-6주 동안 지속됨. 따라서 

위기개입은 실제 위기 기간을 넘지 않는 

4-6주 이내에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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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적 배경
2)

위기이론의 가정

위기개입의 효율성

 위기상황에서 사람들은 현재 자신의 대처기제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을 경험하고 외부의 영향과 원조에 쉽게 반응함

외부 원조에 개방적인 위기상황에서 작은 원조로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

. 위기개입에서 작은 원조는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집중적인 

원조보다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효율적임

재통합

이 단계에서는 일어난 문제에 대해 인지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 위기 관련 

감정을 방출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 새로운 대처 행동유형을 개발함

위기상황을 극복함으로써 숙달감

, 자기존중감 증진을 경험함

이 단계에서 학습한 새로운 적응기제는 미래에 대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적용됨

. 위기상황에서 부적절하고 부적응적 행동유형을 

학습한다면

, 앞으로의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손상될 수 있음

음주습관

, 학습된 무기력감을 습득하는 경우 위기상황 이전보가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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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위기개입은 초점화된 단기 개입으로서 위기개입의 목표는 
제한적임

래포포트

(Rapoport)는 위기개입의 목표를 여섯가지로 

제시하고 처음 제시한 

4개는 최소한 달성해야 하는 목표고 

마지막 

2개는 상황이나 기회, 클라이언트의 성격 등이 

허락하는 경우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제시함

위기로 인한 증상을 제거함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함

불균형 상태로 만든 촉발사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함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사용하거나 지역사회 자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치료 기제에 대해 규명함

현재의 스트레스를 과거의 생애 경험

, 갈등과 연결함

새로운 인식

, 사고, 정서 양식을 개발하고 위기 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 기제를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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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위기 개입의 과정은 초기

, 중기, 종결로 나눔. 골란은 단계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활동과 지침을 제시함

1)

초기

초기는 대개 클라이언트를 처음 대면하는 첫 회기로 
이루어짐

초기에 사회복지사는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현재 클라이언트의 곤경에 대해 평가하며

,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계약함

특히

,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며

, 반응에 대한 해석이나 직면보다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보다 합리적

이성적으로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중요함

구체적인 사회복지사의 활동은 

<표3-9>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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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2)

중기

위기개입이 

4-6회기에 걸쳐 이루어진다면, 실행단계인 

중기는 첫 회기부터 

4회기 까지 진행됨

중기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주요 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고 필요한 경우에 과거에 대해서도 탐색함

사회복지사는 위험 사건 이후의 자료를 조직화하고

단기에 성취할 수 있는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들에 대해 작업함으로써 행동변화를 초래함

클라이언트가 자율성을 회복함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소극적 역할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지지체계를 
찾아내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구체적인 사회복지사의 활동은 

<표3-1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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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3)

종결기

마지막 한두 회기로 이루어짐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저항을 
다루고

, 성취한 과제, 목표, 변화와 성취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점검하며

, 클라이언트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필요한 경우에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지지원으로 사회복지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구체적인 사회복지사의 활동은 

<표3-1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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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자살은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사건이지만

, 많은 

경우에 자살은 예방할 수 있음

우리나라 경우 전체 인구 사망원인 

4위가 자살이며, 

10대에서 30대 사망원인 1위가 자살임

1)

자살에 대한 잘못된 믿음

대부분의 자살은 하나의 갑작스러운 외상적 사건에 
의해 일어남

: 하나의 갑작스러운 외상적 사건이 

자살을 촉발할 수 있지만

, 대부분의 경우, 자살에 

기여하는 사건들이나 감정은 상당기간에 걸쳐 
일어남

.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주변 사람들이나 

전문 원조자들은 자살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원조를 제공할 기회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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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1)

자살에 대한 잘못된 믿음

대부분의 자살

, 특히 청소년의 자살은 사전경고 없이 

일어남

: 자살의 위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로 이끄는 사건들에 대한 반응과 감정에 대해 
경고 신호들을 보냄

. 경고신호에는 말(내가 없으면 

모든 사람이 행복할 것이다

), 신체적 신호(외모에 

대한 무관심

, 식욕부진, 수면 장애), 감정적 반응(

절망

, 죄책, 외로움, 무기력감), 행동적 단서(소유물 

정리

, 극도의 행동 변화, 자해)가 있음  

자살의 위험이 있는 사람과 자살에 대해 이야기 
해서는 안됨

: 자살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자살의 

위험은 감소함

. 자살 가능성을 규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살에 대해 직접 묻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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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1)

자살에 대한 잘못된 믿음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자살하지 않을 것임

: 자살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신의 의지에 대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야기함

. 다른 

사람이 이를 심각하게 받맏아들이지 않는 다면

, 이는 자살을 

촉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치명적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자살시도는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므로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없음

: 절박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 일 수 있음

. 도움을 제공하지 않으면 자살의 

위험은 증가함 

자살하는 사람들은 정말 죽기를 원함

: 자살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기 바로 직전까지도 자신의 의사에 대해 확신하지 
못함

. 과거에 자살을 시도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 시도 

이후 살기 위해 노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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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1)

자살에 대한 잘못된 믿음

이전에 자살을 시도한 사람은 다시는 자살하지 않을 
것임

: 자살을 시도했던 상당수의사람들이 다시 

자살을 시도함

. 미국의 경우 이전에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의 자살률은 일반 사람들보다 

40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살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쉬운 방법을 
선택한 것이면

, 따라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음: 

자살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이 일시적으로 고갈된 상태에서 현실에 
적응하기 위한 능력의 한계에 도달한 사람들임

이들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서 누군가와 
자신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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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2)

자살의 예측 변인

현재 자살 계획

: 자살에 대한 실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면 자살의 

위험이 증가함

. 계획이 구체적일 수록 자살을 유일한 해결책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짐 

이전 자살 행동

: 클라이언트가 자살을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나타냄

. 자살 시도를 많이 한 사람일수록 다시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짐

. 가족 중에 자살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자살 위험은 증가하는데 이는 모델링과 모방의 효과로 
설명됨

자원

: 자원은 내부자원과 외부자원으로 구분됨. 내부자원은 

자기존중감

, 희망, 대처 기술, 문제해결 기술 등을 포함함. 

내부자원이 감소하거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자살의 위험이 
증가함

. 외부자원은 관심을 가지고 돕기를 원하는 가족, 친구, 

재정적 안정

, 만족스러운 직업, 전문원조, 교회나 학교, 사회기관의 

자원 등을 포함함

. 외부자원은 절망감과 무기력감을 

감소시킴으로써 자살의 위험을 줄임

. 외부자원이 결핍된 사람은 

스트레스 수준이 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자살 충동에 취약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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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3)

자살 위험에 대한 평가

스트레스 증상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살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 이전에 자살 경험이 없고, 지지 자원을 

가지고 있으면

, 자살 위험이 낮고 이 세변인 가운데 

하나에 문제가 있으면 중간 정도의 위험

, 둘 이상에 

문제가 있으면 높은 정도의 자살 위험이 있음

(p124 

예문 참조

)

4)

자살에 대한 개입

자살 개입의 목표는 자살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

자살 생각이나 행동을 유발하는 오래된 문제나 생활 
유형을 해결하기 보다는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줄이고

, 클라이언트가 지지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때까지 개입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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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4)

자살에 대한 개입

자살개입은 탐색

, 이해, 행동의 세단계로 이루어짐

탐색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해 탐색하고 관여함

위기는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에 부여하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감정이나 의미와 연관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탐색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 개방적, 수용적, 지지적인 태도를 

가지고 라포를 형성함

클라이언트가 자살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규명하기 위해 
자살에 대핸 생각을 직접적으로 물어봄

구체적으로 물어봐야 함

. 예를 들어 “자살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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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4)

자살에 대한 개입

이해단계

자살의 이유를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이해하고

, 자원과 

강점에 대해 물어보며

, 자살 위험의 정도를 평가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관한 감정을 
환기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

. 환기를 통해 자살에 대한 

몰두에서 벗어날 수 있음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에 대한 
이중적인 면

, 즉, 자살하고자 하는 생각과 살고자 하는 

생각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와 자살에 대해 이야기 한다는 
것은 삶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런 삶에 대한 의지를 
활용하여 문제해결 활동을 제안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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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살에 대한  위기개입
4)

자살에 대한 개입

행동단계

사회복지사는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함

행동계획은 위험 정도에 따라 비지시적이거나 협력적

지시적일 수 있음 

행동계획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계약하고

,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 주요 타자들을 관여시킴

자살에 대해 적극적

, 직접적, 분명한 태도로 개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