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3. 인터넷&도박 중독의 배경 과 원인
4. 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5.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점 및 방안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목 차
2. 현황 및 실태
의존증 이라고도 한다
.
1) 중독
독성에 의하여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
.
술이나 마약 따위를 지나치게 복용한 결과
,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 상태
.
어떤 사상이나 사물에 젖어 버려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
.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헤어나오기 힘들다
.
2)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인터넷 중독이란
?
인터넷의 과다한 사용으로 학교 가정 사회 생활 등 현실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이상 현상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
3) 인터넷 중독 진행과정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
1단계
•
호기심
•
1단계
•
호기
•
2단계
•
대리만족
•
2단계
•
대리만
•
3단계
•
현실탈출
•
3단
•
현실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4) 인터넷 중독 - 증상 및 문제점
1. 개념 및 정의
인터넷으로 인하여 가족과 친구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다
.
대인관계가 소원해 지고 가족간 소통의 단절이 된다
.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우울
, 초조, 불안감에 시달린다.
인터넷에 대한 과도한 긍정적 기대를 가지게 된다
.
인터넷에서 새로운 일이 일어날 것만 같아서 컴퓨터를
끌수가 없다
1) 인터넷 중독 종류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①
게임 중독
하루 중에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하면서 소비하고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함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활동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현상
②
채팅 중독
•
1 대 1 채팅이나 멀티 채팅뿐만 아니라 메신저를 통한 대화,
커뮤니티나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한 상대방과의 대화 시도에
대한 중독을 폭 넓게 의미
③
음란물 중독
인터넷이나 무선 통신환경을 사용하여 음란물을 다운로드 받거나
유통하는데 심취하는 유형을 의미
1) 인터넷 중독 종류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④ 거래 중독
인터넷이나 무선 통신 환경을 사용하여 온라인 뱅킹
,
증권거래
, 인터넷 쇼핑 등에 집착하는 경우
⑤ 검색 중독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 어디서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 하지만 이로 인해서 타인보다 우월감을
느낄 목적으로 혹은 자랑의 대상으로 정보 검색에 집착하는
경우
2) 인터넷 중독 현황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및 배경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정확히 모르나 심리적
, 신경 생물학적
문화적 요인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1) 인지-행동 이론(Cognitive Behavioral Theory)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연관된 부적응적 인지가 병적인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을 유발하는 핵심 요소라는 이론
.
2) 사회기술 결손 이론(Social Skill Deficit Theory)
외롭거나 우울한 개인은 자신의 사회적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는데
,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 소통이 얼굴을 마주하는
의사 소통에 비해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특별히 매력적일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
. 익명성, 지우고 수정이 가능한 편집 유연성
등이 연관된 인터넷 소통의 특징 때문에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및 배경
3) 신경 생물학적 이론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물질 시스템이 연관되어 있지
않나 생각되고 있으나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다
. SSRI와 같은
항우울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강박 장애
, 중독 장애 등이 인터넷
중독과 유사성이 있으리라 생각되고 있다
.
4) 문화적 기전(Cultural Mechanism)
컴퓨터 및 인터넷 보급 정도와 연관되어 있다는 설명이다
.
1) 도박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도박이란
?
돈이나 가치 있는 것을 걸고 더 많은 돈이나 재물을 따기 위해서
결과가 불확실한 사건에 내기를 거는 행위
.
도박중독이란
?
도박으로 본인
, 가족 및 대인관계의 갈등과 재정적 * 사회적
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고 자신의 의지로
도박행위를 조절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도박을 하게 되는 것
.
2) 인터넷 도박 중독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인터넷도박
(Internet Gambling)이란
현실세계에서의 도박이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도박을 말한다
. 즉 인터넷상에서 재물 을 걸고 우연에 의해
재물의 득실을 결정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한다
.
온라인도박
(Online Gambling) 또는
사이버도박
(CyberGambling)이라고도 한다.
3) 도박 &인터넷 도박 중독자들의 증상
도박을 하지 않을 때도 도박이 주된 관심의 초점이 됨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기회가 생길 때마다 도박을 함
(공휴일, 식사시간 등)
도박에 소비하는 시간과 돈의 한계를 정하지 못함
잃은 것을 최소화하고 이긴 것은 자랑함
도박하는 것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거짓말을 함
•
도박으로 인한 경제적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의존함
4) 도박 &인터넷 도박 중독자들의 증상
자신의 의지로 도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완전히 상실됨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자기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의 도덕성을 파괴
중독이 되면 현금을 이용한 실제 도박행위로
이어진다
.
5) 사이버 도박의 문제점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1. 개념 및 정의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시간과 장소에 전혀 구애 받지 않고
즉시 도박을 할 수 있다
도박 중독 현상으로 쉽게 발전 할 수 있다
인터넷 도박은 사이버머니 등으로 게임을 하고
,
현실보다 가상에서 도박을 하기 때문에 돈을 잃어도 그
충격이나 심각성을 깨닫는 것이 힘들다 그래서 더 쉽게
중독이 되고 더 빠르게 중독이 된다는 무서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터넷 도박중독이다
•
도박중독의 진행과정
•
승리 단계
•
도박을 해야 마음이 안정
•
불법행위시작
•
패배 단계
•
절망 단계
•
비호 단계
•
심신고갈
단계
•
스트레스
단계
•
도움이 필요
!!
•
도박자
•
가족
1) 도박의 종류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사용도구
종류
불법도박종류
놀이기구를 이용
윷
, 주사위, 장기, 바둑, 체스, 트럼프,
화투
, 골패, 마작
불법 하우스 도박
전문적인 기계사용
스크린경주
, 빙고, 룰렛, 슬롯머신,
인터넷도박
, 경품게임, 각종 전자오락
불 법 인 터 넷 도 박
, 사 행 성 PC방
파친코
, 바다이야기, 스크린경마,
카지노 등
숫자를 이용
복권
, 로또&
각종복권
, 로또
동물만 이용
개
, 소, 닭, 거북이, 미꾸라지, 물방개,
타조 등
경견
, 투견, 투계, 소싸움 등
운동경기
(사람과 기구)
축구
, 야구, 당구, 골프, 권투, 볼링,
자전거
, 자동차, 모터보트(선수)
스포츠토토
, 경륜, 경정 등
운동경기
(사람과 동물)
말
(선수)
경마
기타
주식
주식
(특히, 선물, 옵션 등)
※ 합법사행사업
: 카지노, 경마,경륜, 경정, 복권, 체육진흥투표권, 소싸움
2) 인터넷 도박의 방법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①
e-메일 혹은 광고 배너를 통해 인터넷 도박 사이트에 접근을 한다.
② 인터넷도박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전문 도박게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③ 인터넷도박사이트에 접속해 포커
(Poker)와 블랙잭(Blackjack), 룰렛
(Roulette) 등 카지노 게임이나 회전판 돌리기, 슬롯머신(Slot machine) 등을
한다
④ 게임결과에 따라 주로 신용카드를 이용해 돈을 정산을 한다
.
3) 인터넷 도박의 현황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3) 사이버 도박의 현황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2. 현황 및 실태
「형법」에 의한 처벌
- 일회적 도박의 경우
-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료에 처해진다
(제246조제1항).
- 상습도박의 경우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제246
조제
2항),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같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249조).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3. 도박 중독의 원인 및 배경
•
개인
적요
인
•
개
적
•
스트레스 대처
방식
•
성장기 외상경험
•
생물
학적
요인
•
생
학
요
•
유전
•
정신장애
•
성별
•
사회
적요
인
•
사
적
•
사회적 태도
•
합법화
•
가용성
/접근성
도박
행동
도박
행동
뇌의
보상회로
도박
중독
1) 인터넷 중독 대응센터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4. 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2) 강원랜드 중독관리 센터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4. 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
1)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점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5.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점 및 방안
우리나라는 도박공화국이라고 할 만큼 도박이 우리 주변에
스며들어 있다
. -> 사회 전체에서 인지 못함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 사행성 게임장이 많다
.
하지만 정부의 대처는 소극적이고 미흡 하다
자신이 중독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인터넷 중독에 대해 사회적 인식이 떨어짐
중독으로 인한 정신적인 폐해
, 자기 감정 조절이 힘들어지고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
.
1) 우리가 생각하는 방안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5.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점 및 방안
인터넷 도박
& 중독 인식 캠폐인 및 공공 방송에서 공익광고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예방 교육 활성화
법적 처벌 기준 강화
(인터넷 실명제 강화)
국제 수사 공조를 통한 불법 도박사이트 외국 서버 차단
인터넷 도박
& 중독 치료 전문기관 활성화 및 증설
일상 생활권
(학교, 직장...)에서 일상 패턴 주기적 검사
인터넷 중독
, 도박 중독
참 고 문 헌
•
인터넷중독대응센터
2010년 인터넷 중독 실태 보고서
http://www.iapc.or.kr/cnt/cnt-301_V.asp?
BoardCate=3&BoardType=1&idx=1500
•
중독예방치유센터
http://www.pgcc.go.kr/02/
•
강원랜드 중독 관리센터
http://klacc.high1.com/Ghome/main.high1
네이버 건강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
.nhn?diseaseSymptomCode=AA000354&disea
seSymptomTypeCode=AA&selectedTab=det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