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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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학위취득 유예 운영 규정
제 정 2019. 12. 11.
학사지원과 042-829-7101
제1조(목적) 이 규정은「학칙」제57조의2에 근거하여 학사학위취득 유예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학사학위취득 유예’란 「학칙시행세칙」 제27조에 규정된 졸업요
건을 충족하는 학생이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해당학기의 졸업시기에 졸업을
하지 않고 허가받은 학기동안 학사학위취득을 유예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대상)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졸업요건을 갖춘 학생으로서 계속 수학하
기를 원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제4조(유예기간)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학기 단위로 최대 2회까지 신청 가능하다
제5조(신청자격)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자격은 다음 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으로
한다.
1.「학칙」 제52조와 「학칙시행세칙」 제27조 규정된 졸업인정 기준을 충
족한 학생
2. 8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제6조(신청 시기 및 절차) ① 8학기(5년제는 10학기)이상을 이수하고 졸업요건을
충족하는 해당 학기에 정해진 신청기간 내에 <별지 제1호> 서식의 학사학위취
득유예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사학위취득유예 신청은 학생의 신청에 따라 학과(부)장을 경유하여 총장
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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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연장하고자 하는 학생은 매학기 신청기간 내에 학사
학위취득유예 신청서를 다시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유예조건) ①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학사학위취득유예 기간 동안 휴학할
수 없다.
②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학사학위취득이 유예된 정규학기에 6학점까지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③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허가받고 학기가 개시된 이후에는 학사학위취득 유예
를 취소할 수 없다.
④ 학사학위취득 유예자는 재학생에 포함되지 아니하나, 도서관 등 대학교의
시설 이용에 있어 재학생과 차별받지 아니한다.
제8조(등록금 및 시설 사용료) ①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학점이 부과되는 교과
목의 수강신청을 할 경우 「입학금 및 등록금 운영에 관한 규정」 제5조에서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②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수강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대학교 시설 등의 이용
에 따른 사용료를 매 학기 납부하여야 한다. 단, 수강신청하여 등록금을 납부
한 학생은 그 사용료를 면제한다.
③ 대학교 시설 사용료는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책정한다.
제9조(학위수여) 학사학위취득 유예자가 학사학위취득 유예 연장을 신청하지 않
으면 해당학기 학위를 수여한다.
제10조(증명서) 학사학위취득 유예자에게는 재학증명서 대신 학사학위취득 유예
증명서를 발급하며, 기타 증명서는 재학생과 동일하게 발급한다.
제11조(준용)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목원대학교 학칙 및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규정 제91101호,2019.12.11.제정)
제1조(시행일) 이 제정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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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지 제1호 서식]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서(제6조 관련)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서
경
유
지도교수
학과(부)장
학(부)과
성명
학번
연락처
유예기간
신청횟수
(금회포함)
회
이수학기
(계절학기
제외)
총취득학점
전 체
평점평균
/4.5
신청사유
□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 수강
□ 취업준비를 위한 학사학위취득 유예
□ 자기계발을 위한 교과목 이수
□기타사유( )
유예기간
수강신청
(예정)
□ 미수강
□ 수강신청 ( 학점)
※수강신청시 등록금 납부
졸업요건
확인점검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 시점,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모두 ∨표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 졸업이수학점 충족 □ 졸업논문심사 통과 □ 계절학기 신청(예정)
위의 내용과 같이 학사학위취득 유예를 신청하오니 허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 년 월 일
신청자 : (인)
보호자 : (인)
(보호자 동의 필수)
목원대학교총장 귀하
※ (필독)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시 유의사항
1.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자격은 8학기 이상 이수하고 졸업이수학점 및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 학위수여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2. 학사학위취득 유예 허가를 받은 학생은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납부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해야함
3.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2회까지 신청 가능하며, 매학기 신청해야 함
4. 학사학위취득 유예생으로 확정된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으며, 유예기간 중 휴학
할 수 없음
5. 학사학위취득 유예 허가 후 재학증명서 발급불가.
단일사례 디자인
단일사례 디자인
1. 단일사례 디자인의 성격 및 특성
단일 사례 디자인은 한 개인이나 집단
, 혹은 프로그램이라는 단일한 사례를
대상으로 개입의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조사방법
단일사례 연구디자인
, 단일사례 실험, 단일체계 디자인 등으로 불림
단일사례 디자인의 특성
①
단일사례
: 하나의 사례를 두고 개입의 효과 평가. 사례는 개인, 가족,
집단
, 조직체 등이 될 수 있음
②
즉각적인 피드백
: 개입으로 인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점검하여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개입도중에 언제든지 자료를 검토할 수 있어
개입방법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것도 가능함
③
반복측정
: 한사례를 되풀이해서 측정하여 나타나는 종속 변수값의 변화를
보면서 개입의 효과를 파악함
④
시각화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그래프를 통해 잘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치료 동기를 높일 수 있음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1) 표적 행동의 선정
개입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
(target be-
havior)으로 선정해야 함. 이것이 종속변수가 됨
표적행동은 무엇보다도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 관찰하며
, 이 표적
행동을 기초로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함
문제
구체적인 표적행동
명확한 개입목표
학교결석
일주일에
2-3회 무단 결석
일주일에
5일 모두 등교
우울증
먹고 싶지 않음
우울증 점수가 높음
사회활동에 참가하지 않음
하루 세끼 식사하기
우울증 점수를 유의하게 줄이기
일주일에 세 번은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2) 기초선 관찰
기초선은 개입 후의 변화와 비교할 수 있는 개입전의 상황을 말하며 보통
‘
A’로 표시함
기초선의 기간은 얼마나 자주 표적행동이 발생하고
, 그 패턴이 얼마나
안정적인지에 따라 결정됨
안정적인 패턴일 경우 효과적인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쉽게
관찰 할 수 있기 때문
기초선의 관찰 횟수는 최소한
3회로 봄
기초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기록 또는 측정하게 되면 그
자체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2) 기초선 관찰
표적 행동 기록방법
①
등간
: 관찰의 전기간을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고 각각의 관찰기간
동안에 표적행동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
(빈번히 나타나고
변화가 많은 행동
)
②
시점체크
:간헐적인 관찰. 시간 간격을 두고 건너 뛰어 가면서
표적행동을 관찰하는 것
. 지정된 시간에만 대상을 관찰
③
빈도
: 표적 행동이 나타나는 횟수
④
존속기간
: 표적 행동이 나타나서 지속된 시간의 길이
⑤
강도
: 표정행동의 양 또는 정도를 기록
⑥
완성산물 절차
(permanent product procedures): 간접관
찰
. 표적행동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보고서 행동의 발생여부를
간접적으로 관찰
(예로 청소하는 행동 발생여부 확인은 청소가
되었는지를 체크하면 됨
)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3) 개입단계 관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행위는 모두 개입에
해당됨
일반적으로 개입단계의 관찰은‘
B’로 표시하며, 기초선 단계의 관찰
횟수와 개입단계의 관찰 횟수를 동일하게 해야 함
4) 적합한 연구 유형의 선정
조사과정의 최종단계는 조사를 실제 진행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조사유형을 선택하는 것
조사의 목적
, 조사자의 선호도, 주어진 시간과 예산 등에 따라 적합한
유형을 선정함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1) AB 디자인(p344)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됨
개입으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기초선과 비교하여 제시함
개입 이외에 제
3의 요인에 대한 통제는 불가능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인지 제
3의 요인에 의한 것인지 확증할 수 없음
2) BA 디자인
실천현장의 응급상황에 쓰기에 적절한 유형
개입부터 들어가고 개입단계의 자료가 안정 성향을 보일 때쯤에 기초선
자료를 확보함
변화가 개입으로 인한 것인지
.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음
과학적으로 가장 취약한 형태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3)ABAB 및 ABA디자인
AB디자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
두번째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가 존재하여 실험적 단일사례조사라고
부름
첫번째 개입이 끝난 후 워커의 치료는 중단되고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변화된 표적행동이 개입의 결과로 지속된다면
ABA조사가 되
고
, 개입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두번째 개입을 하게 됨으로 ABAB
조사가 됨
클라이언트의 표적 행동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임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음
이 유형은 윤리적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알기 위해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비윤리적임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4)ABC 및 ABCD 조사
연속적인 개입 유형으로
, 첫번째 개입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다른 형태의 개입을 시작하거나
. 애초에 다중 개입방법을 계획하는
경우
C, D는 B의 연장이며 또 다른 형태의 개입이지만 C,D의 개입시 ABAB
조사처럼 기초선 단계로 다시 돌아가지 않음
이 유형은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새로운 개입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각각의 개입효과에 대해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고 개입이
성공적으로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음
)
단점은 상호작용 효과
, 즉, 클라이언트가 두가지 혹은 세가지 개입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개입의 효과가 누적되는 경향이 있어 특정한 개입에
대한 개별적 효과를 파악할 수 없음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5) 복수기초선 조사(A,A,A,B)
이 유형은 기초선이 복수로 결정되어 대상자 간 또는 문제간에 기초선이
각각 다르게 설정되는 것이 특징
특정한 개입 방법이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문제를 가진 여러 대상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
예를 들어 요실금 문제를 겪는 세명의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첫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한 후 그 효과가
나타나면
, 두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고 효과가 나타나면,
세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방식
)
복수 기초선의 장점은 개입이 문제 해결의 원인이라는 증거를 보다
명확히 제공한다는 것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1) 시각적 분석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에 그려진 그래프를 보면서
, 개입 이전보다
개입 이후에 표적행동에서 눈에 띌만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것
가장 보편적인 분석방법이고 단일사례조사의 가장 큰 장점임
2) 임상적 분석
개입 이후에 변화가 발생하였다면
, 그 변화가 과연 사회복지 실천의
실질적인 면에서 얼마만큼 의미를 갖는 변화인지를 사회복지사가
임상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함
객관성에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시각적
, 통계학적 분석을 겸용하는 자세가 중요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3) 통계학적 분석
시각적 분석으로 명확한 해석을 하기 곤란한 경우 좀 더 객관적인
방법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평균비교와 경향선 접근의 두가지 방법이
사용됨
①
평균비교
기초선과 개입단계의 자료를 평균하여 비교함
개입단계의 평균이 기초선의 평균에서 기초선 표준편차의 두배
(±2S)
이상 차이가 나면 의미있는 변화로 인정
예를 들어 기초선 평균이
5, 표준편차가 1이고, 개입선 평균이 3-7
범위를 벗어날 경우 그 개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함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3) 통계학적 분석
②
경향선 접근
: 기초선이 불안정한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초선의 관찰을 우선 두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각각 둘로 나누어
각 그룹의 평균을 구한 후 이 두 평균을 연결하여 경향선을 만듦
. 이때
개입단계에서 관찰점이 모두 경향선 아래 또는 위에 있다면 그 개입은
효과적이라고 봄
5.단일사례조사의 장단점
장점
단점
•
실천 현장 및 임상적 환경에 쉽게
적용되며
. 치료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음
•
시각화에 유리함
. 개입의 결과를
기초선과 비교하고 검토하기가 용이함
•
치료과정에 워커와 클라이언트간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일반화하기 어려움
.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에게 효과가 있지만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음
•
개입의 각 단계마다 그 기간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어 적용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원칙적으로 기초선 단계와 개입
단계 기간은 같아야 하지만
, 실제
현장에서 모든 단계가 정확하게 동일한
기간을 갖는 것이 거의 불가능함
•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어떤
단계에서는 고의로 그 개입이 철회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때로 윤리적
도전을 받을 수 있음
조사보고서 작성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
조사 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의 결론을 공개하는 것은 일반적이며
,
공개되지 않으면 개인적인 지식으로 끝나기 때문에 사회적인 지식이
되기 위해서는 조사결과가 반드시 공표되어야 함
조사결과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에게 알림과 동시에 보편타당성과
객관성을 검증 받는 것이 조사보고서를 작성하는 주요 목적임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
2) 조사보고서 작성 원칙
①
포괄성
: 보고서를 이용할 사람들이 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함
②
정확성
:자료수집과정의 타당성과 수집된 자료의 질, 자료 처리 및
분석 과정의 적절성
, 보고서 양식이나 내용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소한 오류들
(오타, 누락, 수치 오류)이 정확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됨
③
명확성
: 보고서 작성의 표현방식과 관련이 있음. 보고서 작성자가
보고서 내용에 대해 올바른 논리적 이해력을 갖추고 있어야
,
그것들을 명확한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음
④
효율성
: 다양한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효율성을 가져야 하며,
보고서 이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면서
, 최소한의 함축된
내용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함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
조사 보고서는 크게 표지
, 목차, 요약, 본문, 부록 등으로 구성됨
(본문은 서론, 문헌 고찰, 조사방법, 조사결과, 논의 및 결론의
순서
)
2. 조사보고서의 구성
서론
문제의 기술
, 조사문제나 가설의 진술, 문제의 중요성과 조사배경
문헌고찰
이론적
, 역사적 고찰, 기존문헌에서의 갭, 조사 목적의 반복 기술
조사방법
조사설계와 자료수집 과정
, 조사대상자의 특성, 표본추출,
측정도구의 설명
, 자료분석절차
조사결과
결과의 사실적 정보 제시
, 표, 챠트로 제시, 통계적, 실천적 중요성
논의
논의 및
결론
결과의 간결한 요약
, 결과의 실천적 적용, 조사의 한계나 제한점,
후속 조사의 제안
참고문헌
저자의 이름에 따라 가나다
(알파벳) 순서로 표기
부록
설문지
, 측정도구의 사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