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도 학기
2025
2
성적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안내
‘
’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명 성적향상 멘토링 프로그램
:
참여대상
멘토 학습우수군 직전학기 성적
점 이상 교수추천자
-
:
(
3.5
),
멘티 학습위험군 및 학습위험경계군 직전학기 성적
점 미만
-
:
(
3.0
)
신청방법
멘토 참가신청서 및 성적증명서 메일
제출
-
:
(study@mokwon.ac.kr)
교수추천자의 경우 성적증명서를 교수추천서로 대체
※
멘티 참가신청서 및 성적증명서 메일
제출
-
:
(study@mokwon.ac.kr)
선정기준 신청서 적합성 평가 후 선정 예정
:
활동방법
- 주의 활동기간 동안 주 회 시간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 학습
8
1 1 (2
)
매주 사이버캠퍼스 에
-
‘
’ 활동보고서 업로드 회 이상 결석 시 중도 탈락 처리
(2
,
)
활동 종료 후 학습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제출
-
,
이수기준 내부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점 이상 이수 처리
:
80
평가 기준 행사참여도
활동보고서
최종결과물
-
:
(30%),
(30%),
(40%)
이수특혜
- 멘토 활동지원금
원
300,000 지급 세금 공제 예정
(
)
졸업인증 점수 비교과 참여시간
-
(
) 시간
5
부여
성적향상도를 산출하여 우수 멘토 및 멘티를 선정하여
-
시상금 추가 지급 예정
프로그램 이수증 발급
-
프로그램 운영 일정
세부일정
상기 일정은 교내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
문의
:
교수학습센터 담당 연구원 김태수(7242)
일정
내용
비고
월
일
2025. 9. 8.( )~ 9.21.( )
모집 기간
수
2025. 9. 24.( )
결과 발표
사이버캠퍼스 공지 예정
화
2025. 10. 14.( )
오리엔테이션
관
호 예정
O 106 (
)
화
월
2025. 10. 14.( )~ 12. 8.( )
멘토링 활동
주
8
수
2025. 12. 10.( )
최종보고회
관
호 예정
O 106 (
)
2.
집단 대상의 실천방법
집단치료와 상담
집단심리치료
사회기술훈련
사이코드라마
집단활동
2.
집단 대상의 실천방
집단치료와 상담
집단심리치료
사회기술훈련
사이코드라마
집단활동
1.
집단치료와 상담
집단치료는 한 두명의 치료자가 여러 명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치료하는 정신치료의 한 형태
집단내에서 대인관계를 발전시키고 탐색하며
조사함으로써 집단의 환경과 과정이 변화의 기제로
활용되어지는 정신역동적 집단치료를 의미함
집단 치료 원칙
(Yalom)
①
보편성
②
이타성
③
희망의 주입
④
정보의 전달
⑤
가족경험의 반복에 대한 교정
1.
집단치료와 상담
⑥
사회화 기술의 개발
⑦
모방행동
⑧
응집력
⑨
실존적 요소
⑩
카타르시스
⑪
대인관계 학습
⑫
자기 이해
2. 집단 심리치료
2차 대전 동안 정신분석을 포함한 개별 심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에 의해 생겨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집단 심리치료자들은 다양한 역할
,
접근법이 존재하며 집단이 독특한 치료적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함
치료집단 내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 변화의 매개역할을
함
. 이 같은 상호작용이 제공하는 지지, 애정, 대면 그리고
집단의 다른 질적인 요소들은 개별 심리치료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것
집단 심리치료자는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게
도움을 줌
집단 심리치료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우울증
,
성적문제
, 불안, 신체화 증상 등과 같은 구체적인 증상과
심리적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 집단에 참여함
2. 집단심리치료
집단 내에서 초기단계로의 퇴행을 감소시키고
,
무의식수준에서의 역동을 위한 작업을 하며
, 외상적
상황을 재경험하도록 도움으로 써 구성원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도움
치료자는 문제 영역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조성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에 관심을 기울임
집단 심리치료를 위한 전문가는 장애가 있는 집단과
일할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상심리학
, 정신병리학,
진단적 사정 능력에 초점을 맞춘 수련과정을 거침
이 같은 심화과정은 슈퍼비전이 제공되는 심리치료
집단경험을 최소한
45시간을 수료하도록 하고 있음
3. 사회기술훈련
1) 사회기술 훈련에 대한 이해
사회기술훈련은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훈련
정신장애인의 경우 증상과 입원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됨
사회기술훈련은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믿는
인본주의와 인간의 행동은 학습에 의해 교정이
가능하다고 믿는 행동주의에 이론적 배경을 두고 있음
2) 사회기술훈련의 과정
사회기술 훈련은
2명의 사회복지사가 6-7명을 대상으로 주
2회씩 1회당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로 1개월 이상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임
진행과정은 준비
, 진행, 과제의 3단계로 이루어짐
①
준비단계
사회복지사는 사회기술훈련에 참여할 개개인의 사회기술을
사정함
개인면담을 통해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 질문하거나
가족이나 주위사람을 면담할 수도 있고
, 기록이나 관찰을
통해 사회기술을 사정할 수 있음
가능하면 사회기술 수준이 비슷한 사람들로 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보고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함
. 단, 너무 사회기술
수준이 낮은 사람들로만 집단을 구성하는 경우 적절한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수 도 있음
①
준비단계
집단을 분열시키는 사람
, 적대적 공격적인 사람,
집중력이 낮은 사람
, 환청이나 망상이 심한 사람은
집단구성원으로 적절하지 않음
집단 구성원이 선정된 후 사회복지사가 구성원들을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만나
, 사회기술 훈련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동기를 고취시키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야 함
②
진행 단계
집단 구성원이 모두 모였을 때 사회기술훈련의 목적
,
진행과정에 대해 소개함
사회복지사가 대인관계 기술이 필요한 상황을 구성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예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거나
시범장면이 담긴 비디오테이프를 보여줌
②
진행 단계
문제상황에서 역할극을 할 사람을 집단 구성원 중에
선별하여 시연을 하게 격려하고
, 가능하면 집단 구성원
모두가 역할시연을 해보도록 기회를 제공함
역할시연이 끝나면 상황을 검토하고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격려
, 칭찬, 조언 등의 피드백을 주고받게 함.
체계적인 피드백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역할시연 내용을
비디오로 촬영한 후 촬영한 것을 보면서 의견을 이야기
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피드백을 줄 때는 언어적 측면
(목소리 크기, 음의 고저,
발음 명확성
, 속도 등), 비언어적 측면(물리적 거리, 몸의
각도
, 몸짓, 표정, 시선), 말한 내용(대화의 길이, 격식,
유머
, 분명한 전달), 감정상태(상황에 맞는 감정을
표현했는지
)에 초점을 두어서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함
③
과제 단계
사회기술훈련을 마칠 때는 집단 구성원들이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함
가정
, 병원, 지역사회에서 실행할 수 있는 과제를
주어야 집단 구성원들의 사회기술훈련 효과가 지속될
수 있음
4. 사이코드라마
1) 사이코드라마에 대한 이해
모레노가 창시한 심리치료법으로 심리극이라고 도 함
극의 주제가 사적인 문제를 취급할 때 사이코드라마라고
하고
, 공적인 문제를 주제로 할 때는 소시오 드라마라고 함
사이코드라마는 대본이나 사전연습이 없이 즉흥적으로
주인공에게 특정한 역과 상황을 주어 주인공이 생각나는
대로 연기를 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억압된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게 하는 치료방법
사이코드라마 진행 중에 주인공이 상대역을 하고 상대역이
주인공 역할을 하는 식으로 역할을 교환하여 주인공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통찰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줌
극은 감독이 지도하며
, 감독은 주인공이 갖고 있는 문제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 극이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는 경우
즉시 수정해 주어야 함
사이코드라마에는 관객이 있고
, 관객은 연기를 하는
사람과 똑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을 보고
, 극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게 됨
사이코드라마의 일차적인 목표는 주인공이 현실
속에서 표현하지 못한 세계를 마음껏 표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적 정화를 경험하게 하는 것
.
현실세계에서 존재하는 위험이 없기 때문에 가능함
분노나 적개심이 많은 사람
, 억압된 감정이 많은 사람,
신체화장애가 있는 사람
,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인
사람들에게 치료적 효과가 높은 편임
2) 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주인공
, 감독, 보조자아, 관객, 무대의 5요소로 구성됨
①
주인공
: 집단 성원 중에서 자원하는 사람이 주인공이
됨
. 현실세계에서 가지고 있던 두려움을 넘어서는
용기가 필요하며
, 감독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맡길
수 있어야 함
②
감독
: 치료자가 감독이 되어 총 진행을 맡음.
주인공의 개인적 대인관계적 삶을 이해하고
주인공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신뢰와 수용에 근거한 집단 분위기를 형성하여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이코드라마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함
③
보조자아
: 감독의 지시 하에 주인공을 도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 보조자아는 자신의 개인적인 정서나 생각을
역할에 개입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하면서 감독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감독의 지시대로 역할을 수행함
. 보조자아는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전문보조자를 활용하거나 관객
중에서 선발하기도 하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감독이 상황에 적절하게 역할을 수정해줌
④
관객
: 사이코드라마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밖에서 관람하는
사람
. 사이코드라마가 끝난 후 주인공과 비슷한 자신의
경험을 나눔으로써 집단 구성원들끼리 경험의 보편성을
공유하고 서로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단, 주인공을
비판하거나 분석하는 것을 삼가해야 함
⑤
무대
: 편안하고 넓으면서 조명이나 음향장치가 있어서
주인공이 극에 몰입할 수 있게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함
3) 사이코드라마의 진행
①
주인공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분명하게 질문함
. 왜?
라는 질문보다 언제
, 누가, 어떻게 ,무엇을? 이라고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함
②
주인공이 말을 구체화하고 행위를 통해 표현하게 함
. 예를 들어
-----가 되어 보세요, ----를 보여 주세요라고 요구하여 주인공이
장면을 구체적으로 연기하게 함
③
주인공이 과거에 하지 않았던 새로운 역할이나 행동을 해보게 함
,
단
, 주인공이 부정적인 역할을 연습하지 않게 주의함
④
주인공이 상대방과 역할을 바꾸는 역할교대를 하게 함
. 역할교대는
모델링이 필요할 때나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방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때
, 저항을 감소시킬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⑤
주인공이 보여주었던 역할을 보조자아가 다시 보여주고 주인공이
그 모습을 지켜보게 하는 거울기법을 사용함
. 직면의 일종으로 단,
주인공이 자존감이 현저하게 낮거나 방어적이고 예민한 경우
,
의심이 많거나 자살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삼가해야 함
5. 집단활동
1)
자조집단
상호지지와 동료지지를 제공함
. 상호지지는 공통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끼리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집단에
참여하는 것이고 동료지지는 도움이 되는 것에 관한
동의를 기반으로 유사한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제공되는 사회적
, 정서적, 도구적 지원
임
덜 관료적이고 주관적 수준에서 행해짐
알코올 단주친목회
, 정신건강지지집단, 암환자
지지집단 등
5. 집단활동
2) 정서친목회(Emotional Anonymous)
AA와 유사한 12단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지만 알코올이 아닌
우울장애와 다른 종류의 증상을 가진 정신질환자를 돕기
위한 집단
정서적 안정을 꾀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음
3) 표현치료
인간은 상상이나 다양한 형태의 창조적 표현을 활용하여
치료될 수 있다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음
표현치료자들은 창조적 표현과 상상력을 유발시키는 작업을
통해서 인간은 자신의 몸
, 느낌, 감정 그리고 사고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고 믿음
미술치료
, 춤치료, 드라마치료, 음악치료, 쓰기치료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