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15-본문주석 잠언 11장 1-31절(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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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7절 : 의인의 소망과 악인의 소망>

① 23+27절은 테두리 역할을 하고 있음

-의인과 악인의 소망, 소원의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

-두 절은 같은 단어 bAj (23a+27a)로 서로 밀접하게

결합

: 우리 성경에는 “선하다”(23a) +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27a)로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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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24-26절은 구제를 통한 관대함과 자비를 권면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오히려 부유해질 것이다

-“지나치게 인색하게 살지 말라”

⇒ 특이한 것은 곡식 판매에 대한 권면이 등장

시대적 상황(가뭄, 흉작)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임

: 자연재해로 인한 곡식 투기 현상

☞ 이웃이 배고플 때에 자기 곡식을 움켜쥐는 은 복을 받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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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24절

• 23절

① 22절이 자연스러운 연결을 차단시켰지만, 23절도

24-26절과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는 것은 아님

-23절(소원에 대한 문제) / 24-26절(구제에 대한 문제)

→연결시킬 수 있다면 사회를 향한 구제행위는 의인의 선한 행위에

속한다는 것

23)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24)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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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룬다”

-70인역은 10:28에 근거하여 “끊어지다, 사멸되다”로

번역

⇒ 더 강한 표현

∵ 진노를 받은 결과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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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t MT가 더 좋은 대조를 이루는 표현임

의인의 소원-악인의 소원(소망)

오직 선-진노

. 그렇다면 “진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11:4의 “진노의 날”과 연결시켜보면 육체적 “죽음”

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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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절

① 의인과 악인의 대조용법이 아니라 파라독스(역설)임

→ 놀라운, 비논리적인, 이해하기 어려운 진리의 역설

을 제시

② “흩어 구제하여도”

. 이 단어는 농부가 씨앗을 뿌리는 모습을 의미

. 즉 구제는 농부가 뿌리는 씨앗과 같아서 후에는 많은

결실을 맺는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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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농경민적 배경을 지닌 비유언어는 26절과도

관련

⇒ 구제에 대한 강조는 21:26에도 등장

“의인은 탐하는 자가 아니라 구제하는 자이다”

사회구제행위와 의로운 행위를 동일하게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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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27절

• 25절

① 24a절에 대한 부연설명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반대형

이 아니라 동의형(전반절과 후반절이 같은 의미)

25)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 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

는 윤택하여지리라 26)곡식을 내놓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

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의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27)선을 간절

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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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구제를 좋아하는 자”

. 직역하면 “축복의 영혼”

③ 다시 한 번 농사와 관련된 단어들이 등장

. “풍족하여 질것이요” : 기름지게 하다, 살찌게 하다

.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 : 물을 주다 - 즉 남에게 물을

주는 자

→ 남에게 물을 주는 것은 농사짓는 에게 굉장한

자기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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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절

① 흉년, 가뭄, 전쟁 등의 특별상활 때 매점매석 행위가

“구제”라는 주제와 연결되어 해석

- 지혜자는 곡식 상인들의 매점매석 행위를 강하게 비난

고고학적 발굴물 : 상인들이 곡식을 저장하는 큰 저장

소들을 보유했었음을 보여줌

- 본문에서는 사기를 통한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님 : 오히려 곡식 투기 현상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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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이야기와는 다른 성격>

: 저축경제를 통한 과잉생산과 흉년을 극복하는 지혜

에 대한 것

: 애굽에는 오래 전부터 저축경제가 실시

: 설화자는 미숙한 농경민족이 이웃강대국으로부터

거대한 계획경제를 배우게 되었음을 경탄

<오히려 본문의 내용은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와

연결(눅 12:13-21)>

-“나”라는 단어가 12번 등장 : 이기적인 삶, 주변(이웃)을 보지 못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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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절

① 위의 구절들과 직접적인 연결점은 없음

. but 27절은 구제행위를 일반화시키고 있음

. 구제행위를 선을 구하는 행위로 평가

② 27절은 “찾다, 구하다”를 위해 3가지의 서로 다른

단어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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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v' (간절히 찾다)  

vq;B' (찾다, 구하다) 
vr;D' (연구해서 찾다)

⇒ 서로 유사한 의미를 지닌 단어를 의도적으로 사용

하여 구제행위를 촉구

“찾다” 자체가 사실을 행위의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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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0절 : 이익과 손해>

① 위의 단락과 메시지 면에서 일치

. 착한 일을 하면 생활이 풍요로워지지만 악한 

자신을 망치게 된다

. 이것이 현실을 지배하는 인과응보의 원리

. 지혜자는 이것을 야웨종교의 원리로 명시하지는 않지

만 자명한 것으로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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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28절에 나오는 그림 비유인 “집과 나무”가 29절과 30

절에 각각 관련됨

. 29절 : 집

30절 : 나무

③ 29-30절은 그 자체로는 반대형을 이루고 있지 못하지

만 29절과 30절은 반대형을 이루는 독특한 형식으로

되어 있음

. 29절 : 미련한 자

30절 : 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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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30절

• 28절

①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 23:5은 재물은 헛된 것이며 독수리처럼 날아간다고

교훈

28)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

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29)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

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

리라 30)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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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물 자체를 부인하는 것은 아님

재물을 신뢰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는 것임

신뢰와 의지의 대상은 오직 야웨

②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 구약에서 의인은 종종 푸른 나무/ 잎사귀에 비교

시 1:3; 92:13-15; 렘 17:7f; 아멘 엠 오페 5:20-6:12

⇒ 생명력, 결실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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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절

①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 무슨 뜻인지 해석하기 난해

. “자기 집” = 단순한 건물을 의미하지 않고 가족 및

친척을 포함한 가정을 의미

. “해롭게 하는” = 불행하게 하다, 혼란스럽게 만들다

훼손시키다, 적대적으로 만들다

. “소득은 바람이다” = 바람을 소득으로 얻는다, 모든

것을 잃는다, 바람과 함께 사라

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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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의미를 28절과 연결시키면 재물을 의지하는 삶

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가정의 행복

: 가정의 불행, 아픔은 어떤 재산도 로 만듬

어떤 경제적 이득도 소용없다(무용지물)

• 30절

① 어려운 해석

- 새번역 “의인이 받는 열매는 생명의 나무요, 폭력을 쓰는 은 생명을

잃는다”

→ 하반절은 완전히 다른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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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지혜로운 자는 을 얻는다”

xq;l' 는 언제나 빼앗김, 탈취를 의미

. 폭력적인 취함(부정적 의미)

③ “생명나무” ~ 3:18; 13:2; 15:4에서처럼 생명과 행복

의 근원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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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절 : 결론적 핵심

① 형식적으로, 내용적으로 결론절이라고 말할 수 있음

-형식적으로 의문문의 형태로 점층법적인 강조를 보임

-이러한 형식은 잠 10:1-22:16에만 등장

-15:11; 17:7; 19:7, 10; 21:27

⇒ 어떤 중요한 순간, 결론적인 순간에 독자 및 청중의 결론을 이끌어 내는

수사학적 기술

31)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

인이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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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과응보의 법칙의 재확인, 재강조

- 전체장의 최종요약

: 지혜자는 이 세상에서 인과응보의 법칙이 확실히

진행되고 있음을 역설

2:21-22에서도 이 땅에서의 증명을 말함

:  but 이러한 법칙에 대한 실망(현실과의 부조화) -

묵시문학을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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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악인과 죄인이 동일시

→ 편집자는 의인과 악인을 종교적으로 이해

☞ 결론적 메시지(지혜로운 자)

a. 물질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 자

b. 여인의 유혹에

“           : 가정의 중요성

c. 절제된 언어의 사용

d. 이웃과의 화목(이웃에 대한 배려) : 사회구제사업

e.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