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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의 수집과 최종 편집

4122045 이초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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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잠언의 제목

히브리어 성서

(MT) : 솔로몬의 잠언

70인 역(LXX) : 솔로몬의 속담

히브리어 동사 ‘마솰’의 두 가지 뜻

비슷하다 

: 합리적인 원칙(지혜)은 자연의 영역, 인간의 영역, 

그리고 동물의 영역 모두에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

지배하다 

: 자연과 인간과 동물의 모든 영역을 어떤 동일한 

원칙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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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잠언의 저자

잠언의 최종 편집자와 그 이전에 이루어진 몇몇 수집물들의 
편찬자들은 잠언을 솔로몬의 것으로 돌리려 했음

하지만 현자

, 야게의 아들 아굴, 르무엘 내지는 그의 모친이 

잠언의 다른 저자들로 제시되고 있음

이것은 수많은 잠언의 수집과 편집이 서로 다른 시대에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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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현재의 잠언은

오랜 동안의 성장과정을 거쳐

늦은 포로 후기 시대에 가서야 비로소 완성된

서로 다른 수집물들의 결합

가장 늦게 수집되고 편찬된 부분 

: 1-9장

두 줄로 구성된 짧은 격언들

(10-31장)이 긴 시의 형태로 된 

격언들

(1-9장)보다 오래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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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잠언의 수집과 최종 편집

잠언은 전체적으로 볼 때 서로 다른 본문들을 모아 놓은 
커다란 수집물의 성격을 지님

그러므로 한 명의 저자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편집자에 의한 것

잠언이 주제상의 통일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오랜 기간 동안의 수집과 편집의 역사가 있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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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잠언의 수집과 최종 편집

잠언의 최종 편집은 포로 후기에 이루어짐

이 시대의 정신은 

1-9장에서 신학적으로 강하게 각인된 

지혜를 통해 드러났는데

, 책 전체를 관통하고 있음

그리고 이 지혜 정신은 신약성서에도 영향력을 행사

골로새서 

1:15-20, 요한복음 1:1-14, 고린도전서 8:6에서 지혜와 

창조의 철저한 결합을 읽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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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Ⅰ

1:1-9:18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의 잠언 (256절)

수집물 Ⅱ

10:1-

22:16

솔로몬의 잠언 

(375절)

수집물 Ⅲ

22:17-

24:22

지혜 있는 자의 말씀 

(70절)

수집물 Ⅳ

24:23-34 지혜로운 자의 말씀 (12절)

수집물 Ⅴ

25:1-

29:27

솔로몬의 잠언

: 유다 왕 히스기야 신하들의 편집 (138절)

수집물 Ⅵ

30:1-

31:31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 

+ 르무엘 왕의 말씀 (6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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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들이 보여주는 몇 가지 특징

100절을 넘어가는 비교적 커다란 수집물들(Ⅰ, Ⅱ, Ⅴ)은 언제나 
솔로몬에게 돌아가고 있음

1:1의 표제는 솔로몬을 자세히 소개하는 두 진술을 
첨가시키고 있음

솔로몬은 ‘다윗의 아들’이며 ‘이스라엘의 왕’

이것은 

1:1이 잠언 전체의 표제임을 암시

작은 단위의 수집물들의 표제는 공통된 단어를 통해 서로 
밀접히 연결되고 있음

〈수집물 Ⅲ〉과 〈수집물 Ⅳ〉는 ‘지혜로운 자’를 통해 서로 관련됨

〈수집물 Ⅵ〉 안에 들어 있는 두 잠언의 말씀들은 ‘맛사’라는 동일한 
지역 출신인 아굴과 르무엘의 것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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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여섯 개의 수집물들의 특징과 내용

〈수집물 Ⅰ〉 

(1:1-9:18)

책의 서론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처음 아홉 장은 가장 후대의 
수집물

이것은 완전히 다른 시대에 만들어지고 전혀 다른 세계관을 
지니고 있는 

10-31장이 포로 후기에 갖고 있던 지혜에 대한 

신학적인 이해의 빛 안에서 읽혀지도록 하기 위함

처음과 끝에 세 번이나 지혜가 인격화되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은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오랜 정신사적 성장을 전제하고 
있는 것

(1:20-33; 8:1-36; 9: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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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Ⅰ〉 

(1:1-9:18)

비교적 기다란 지혜의 연설과 지혜시의 형식

전체적으로 지혜의 중요성을 강조

아버지가 세상에 나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젊은 아들에게 나쁜 
친구와 이방 여인

(음녀)을 경계할 것과 야훼를 경외하는 지혜를 

소유할 것을 권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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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Ⅱ〉 

(10:1-22:16)

잠언의 핵심적인 격언들이 모여 있음

대부분 짧은 문장과 함축성 있는 격언들로 구성

〈수집물 Ⅱ〉 안에 들어 있는 

375개의 격언들은 ‘솔로몬’

이라는 히브리어 이름을 수치로 계산한 것과 일치

쉰은 

300, 라메드는 30, 멤은 40, 헤는 5 → 모두 합산하면 375

16:10-15는 왕과 관련된 주제들을 취급

11:9-12의 모든 격언들은 동일한 히브리어 자음 ‘베트’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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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Ⅱ〉 

(10:1-22:16)

내용과 형식적인 면에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질 수 있음

첫 번째 부분

(10:1-15:33)

잠언 안에서 가장 오래된 격언들

주로 도시문명에 물들지 않은 농촌 사람들의 생활상을 반영

야훼는 윤리적 세계 질서의 보증인으로 나타남

거의 모든 격언들은 두 행으로 이루어짐

반대 명제의 병행 대구를 통한 ‘반의적 평행법’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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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Ⅱ〉 

(10:1-22:16)

내용과 형식적인 면에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질 수 있음

두 번째 부분

(16:1-22:16)

도시민들의 생활 영역과 수공업이나 상업 활동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집중되어 있고

경제 성장의 결과로 인해 탄생된 부자와 가난한 자가 대조되고 있으며

현존하는 계층 간의 대립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사회 정의의 의미가 
전면에 나서고 있음

야훼는 창조주이며 세계를 움직이는 자로 등장

골고루 ‘반의적 평행법’

, ‘동의적 평행법’, 그리고 ‘점층적 평행법’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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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Ⅲ〉 

(22:17-24:22)

주로 권고의 말씀으로 구성

서로 이질적인 성격을 지닌 두 부분으로 구분

첫 번째 부분

(22:17-23:11)

내용적으로 애굽의 신왕조 시대

(기원전 1570-1085)의 지혜문헌에 

속하는 〈아멘

-엠-오페〉와 상당히 유사

애굽의 지혜문헌이 잠언에 큰 영향을 주었고

, 이스라엘의 현자들에 의해 

어느 정도 자유롭게 취사선택되어 크게 개작되었을 것

두 번째 부분

(23:12-24:22)

23:13-14는 메소포타미아의 〈아히칼의 교훈 82〉와 관련

나머지는 외국의 영향을 받지 않은 순수한 이스라엘적 지혜교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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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Ⅳ〉 

(24:23-34)

매우 작은 규모의 수집물

“이것도 지혜로운 자들의 말씀이라”는 표제

(24:23)는 후대에 

〈수집물 Ⅲ〉의 부록으로 탄생된 것임을 시사

내용과 형식 면에서 볼 때도 〈수집물 Ⅲ〉의 연장선상에 있음

재판의 편파성

(27-29절)과 게으름(30-34절)에 대한 훈계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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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Ⅴ〉 

(25:1-29:27)

〈수집물 Ⅱ〉처럼 옛 지혜 격언들로 구성

25:1은 이 수집물이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에 의해 
편집되었다고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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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Ⅴ〉 

(25:1-29:27)

두 개의 부속 수집물로 나누어질 수 있음

첫 번째

, 25-27장

¼정도가 충고의 형식

교훈적 진술의 경우에는 직유의 형식을 취한 ‘비유의 말‘이 지배적으로 
사용됨

평행법이 격언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데

, 이때 비교법이 주로 나타남

동일한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는 것끼리 그룹으로 묶여 있음

내용적으로 볼 때 격언에 사용된 중요 개념들은 대체로 자연

, 농업, 

가정과 궁중생활

, 상업 분야로부터 유래한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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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Ⅴ〉 

(25:1-29:27)

두 개의 부속 수집물로 나누어질 수 있음

두 번째

, 28-29장

모두 두 행으로 된 것들

윤리적 음조를 지닌 격언들이 많으며

, 정치적 생활을 전면에 내세움

거의 ‘반의적 평행법‘

양식사적으로 〈수집물 Ⅱ〉에 속해 있는 

10:1-15:33과 유사

28:4와 29:18에서 ‘율법’이 언급되고 있다는 것은 이 수집물이 포로 
후기에 수정 작업을 거쳤음을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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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Ⅵ〉 

(30:1-31:31)

에돔

-북아라비아 지역에서 유래한 교훈들

두 개의 부속 수집물로 구성

첫 번째

, 30:1-33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

비이스라엘적 교훈들은 이스라엘적으로 개작됨

전반부

(1-14절)가 한 회의론자의 고백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자신을 의지하는 한 경건한 자의 독백인지는 불확실

후반부

(15-33절)는 여러 개가 결합된 숫자 잠언들을 제시

30장의 처음과 끝(1-6, 32-33절)은 욥기를 기억나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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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언의 구조와 내용

〈수집물 Ⅵ〉 

(30:1-31:31)

두 개의 부속 수집물로 구성

두 번째

, 31:1-31

‘맛사’의 왕 르무엘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들

어머니의 훈계가 아들에 의해 전승된 경우는 매우 이례적

전반부

(1-9절)는 왕이 경계해야 하는 지혜 교훈들을 취급

후반부

(10-31절)는 현숙한 부인에 대한 찬양을 알파벳 시

(Akrostichon)의 형태로 제시

고대 이스라엘에서 존경 받는 남자의 부인이 차지하게 되는 사회적 
지위를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아마도 포로 후기에 잠언이 최종 편집되는 과정에서 현재의 위치로 
들어오게 되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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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인간 세계에서 일어나는 삶의 경험들을 명확하게 
전수하기 위해 다양한 문학 양식과 화법을 사용

평행법의 사용

(3개의 평행법)

첫째

, 반의적 평행법

첫 번째 행과 두 번째 행이 시상적으로 대립하기도 하며

, 두 번째 

행이 부정적 진술을 통해 첫 번째 행을 강조하기도 함

잠언의 지혜 격언들 중에서 더 오래된 격언에 자주 발견됨

(10-15

, 28-29장)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

, 의인과 악인, 겸손한 자와 교만한 자의 

행위와 결과가 철저히 대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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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평행법의 사용

(3개의 평행법)

첫째

, 반의적 평행법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10:1)

‘지혜로운 아들’은 ‘미련한 아들’과 대비

‘아비의 기쁨’은 ‘어미의 근심’과 반대

독자들로 하여금 결코 양자택일 할 것을 권면하지 않음

오히려 극단적 대비를 통해 한쪽은 선한 것이고

, 다른 한쪽은 나쁜 

것임을 강조

따라서 ‘비교 잠언’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배타 잠언’으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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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평행법의 사용

(3개의 평행법)

둘째

, 동의적 평행법

근본적으로 같은 의미의 내용을 다른 어휘를 통해 반복함으로 
전하고자 하는 어떤 사실을 강화시키는 것

(17:4; 19:8)

경우에 따라서는 부정문과 긍정문이 동시에 사용되지만

, 서로는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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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평행법의 사용

(3개의 평행법)

둘째

, 동의적 평행법

“내 아들아

,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1:8)

여기서 ‘어머니’는 ‘아버지’와 동일한 의미

‘법’은 자녀의 올바른 양육을 위한 ‘훈계’의 또 다른 단어

어머니의 법

(훈계)과 아버지의 교훈이 평행을 이루고 있는 것은 애굽과 

바벨론과 같은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에는 등장하지 않는 독특한 현상

‘떠나지 말라’는 ‘

(훈계를) 들으며’의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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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평행법의 사용

(3개의 평행법)

셋째

, 점층적(점진적) 평행법

동의적 내용이나 반의적 내용을 내포하지 않은 채 앞의 내용을 계단 
형식을 통해 점층적으로 강조

두 번째 행이 격언의 본질적인 의미를 구성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25:18)

거짓 증거의 무서운 결과가 세 가지의 살상용 무기로 비유됨

인간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가져오는 무기의 순서로 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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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비교

일반적으로 “

~보다 낫다”라고 번역되는 히브리어 표현(토브 민)

을 사용

제시된 두 예의 좋고 나쁨의 정도를 심사숙고하여 
양자택일하라는 명령이 아니라

, 오히려 한쪽을 나쁜 것으로 

판정하고 다른 한쪽을 배타적으로 승인하려는 표현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5:17)

첫째 경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둘째 경우를 부정적으로 
평가함으로 서로의 의미를 강하게 대조

양자택일적 권면이 아니라

, 배타적 선택을 요구

‘하물며’

(아프 키)는 제시된 두 경우의 가치를 훨씬 두드러지게 

비교해 주기도 함

(11:31; 15:11;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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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권고

독자

/청중에게 진술된 격언의 내용 중의 한쪽을 배타적으로 

선택할 것을 위임하지 않고

, 오히려 어떤 특정한 행위를 

직접적으로 촉구하는 어법

주로 

22:17-24:22(수집물 Ⅲ)에 들어 있는데, 애굽 

지혜문학의 영향을 받은 결과로 보임

‘왜냐하면’

(키)이라는 이유를 설명하는 근거 구절을 동반하고 

있거나

, ‘~을 하지 않도록’(펜)이라는 표현을 덧붙이고 있음

이 단어들은 잘못될 수 있는 결과에 대한 강한 경고를 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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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권고
“너는 행악자들로 말미암아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라
대저

(키)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리라”

(24:19f.)

경우에 따라서 ‘

~을 위하여’(러마안)라는 단어를 동반하기도 

하는데

, 이것은 권고 격언이 가져올 긍정적 결과를 

보여주려는 의도

(19:20)

권고 격언은 선한 행위는 선한 결과를 낳고

, 악한 행위는 악한 

결과를 낳는다는 소박한 진리를 강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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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숫자 잠언

특히 

6:16-19; 30:7-9,11-31에서 만날 수 있음

먼저 숫자가 칭해진 다음에 내용적인 열거가 뒤따름

동일한 주제 안에서 공통된 특징을 소유한 여러 가지 다양한 
현상들이 병행적으로 연결됨

마지막으로 인간의 삶의 불가해한 현상을 해석하려고 시도

숫자 잠언의 최종적인 관심의 대상은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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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숫자 잠언
“내가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반석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며”

(30:18f.)

어떤 도덕적 교훈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 수수께끼 

같은 자연현상들이 하나로 연결됨

앞에 예시된 세 개의 예는 동물과 자연 세계에서 만날 수 있는 
이동의 신비적 모습을 보여줌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음

이와 마찬가지로 남녀 사이의 사랑은 불가사의한 사건에 
속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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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유비

일반적으로 히브리어 전치사 ‘

~같이/처럼’(커)을 사용

이 단어는 자연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인간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서로 긴밀히 연결시킴

(25:3; 26:14)

강조하려는 내용은 결론 부분에 있음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26:11)

유비는 인간의 삶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범세계적 
질서를 증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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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동일 유형의 그룹화

형식적으로 볼 때 동일한 성격을 지닌 격언들이 결합되어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있음

같은 히브리어 알파벳이나 단어로 시작하거나 동일한 
문법이나 주요 개념을 반복하여 사용

동일 유형의 그룹화 작업은 지혜 격언들의 삶의 자리를 단지 
지혜 학교나 관리들의 교육 현장 안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 그 격언들은 이미 대중들의 깊숙한 삶의 현장으로 

밀치고 들어가 있었음을 시사

왜냐하면 유형별로 그룹화 된 격언들은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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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축복의 말씀

의롭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는 자들에게 축복이 임할 것이라는 
선언으로 끝을 맺는 유형

히브리어 단어 ‘복’

(아쉬레)을 사용하여 지혜로운 자들과 의로운 

자들이 지상에서 맛보는 천상의 축복을 찬양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3:13)

지혜를 듣고

(8:34),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고(14:21), 야훼를 

의지하고

(16:20),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고(28:14), 율법을 

지키는 자

(29:18)들에게 지상에서의 행복과 안녕을 약속하고 

있는 것

인간의 행위와 그 행위의 직접적인 결과를 증언

독자

/청중들의 의로운 행위에 강력한 영향을 주려는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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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언의 문학적 특성과 양식

축복의 말씀

때때로 대조 문장을 동반하기도 함

이때 문장은 강한 부정적 결과를 함축하고 있는 히브리어 
감탄사 ‘오이’

(화로다)를 사용

애굽의 지혜문학에서도 이러한 방식의 대조 문장이 매우 자주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이미 증명됨

산상수훈의 축복의 말씀처럼 현재보다는 훨씬 더 미래를 
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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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가는 말

잠언은 이스라엘 역사가 진행되는 방대한 시간적 흐름 
속에서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의 영향을 받고 탄생과 
전승과 결합과 신학적 편집의 과정을 거친 후에 탄생된 
격언들의 거대한 수집물

그러므로 잠언은 다양한 문학 양식

, 서로 다른 시대적 

배경

, 때로는 대립적이거나 상이한 지혜 격언의 내용을 

담게 됨

독자들은 잠언이 이러한 역동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할 때 비로소 이 책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