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자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맛집 탐방을 취미로 하는 자차가 없는 20-30대 청년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배차 시간이
길고 여러 번의 버스 환승이 번거로운 문제를 겪고 있음. 이들은
개인의 입맛에 맞는
맛집(매운 음식을 못 먹고 짠 음식을 좋아함)을 방문하고 싶어하며, 자신만의 맛집
리스트를 저장하고 소개하는 기능도 원함. 이들은 걸어가기에는 거리가 멀고 버스를
이용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사용자 개개인의 입맛에 맞는 식당을 알려주어 사용자가 원하는 입맛의 식당을 찾을 수
있음. 또한 길 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현재위치에서 식당까지의 최단거리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할 수 있고, 자전거를 통해 식당까지의 간단한 이동수단을 제공해줌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 설문조사 및 필터링을 통해서 개개인 입맛에 맞는 식당을 찾을 수 있음
▪ 사용자에게 간단한 이동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음
현재위치에서 해당 식당까지의 최단거리 네비게이션 기능을 함
▪ 길 찾기 기능
간단한 CRUD 기능을 통해 삭제 추가 수정할 수 있음
▪ 리뷰 & 커뮤니티
사용자 개개인의 입맛에 맞는 식당을 찾을 수 있음
▪ 설문조사 & 마이
페이지
서비스 구조도 보러가기: https://www.erdcloud.com/d/RChBesbQtdc2LgyK9
▪ 맛집을 찾는 20 ~30 대 청년들을 유도하여 대전 지역의 활성화
▪ 대전 지역 맛집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2차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 대전지역의 대표적인 맛집 플랫폼이 될 수 있음
▪ 식당 홍보를 통해 식당과의 협업으로 수익과 지역활성화를 이룰 수 있
▪ 빅데이터로 선정한 대전의 인기 맛집을 중심으로 청년들이 직접 맛보고 평가하는 탐방 축제를 열어,
쿠폰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
▪ 탄소 배출량을 줄여주어 환경에 대한 지구온난화를 완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
맛케터
개인 맞춤형 맛집 정보 서비스
김동욱, 나지민, 백민기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광범위한 패션 세계에서
본인의 체형과 트렌드에 맞는 옷과 액세서리 등을 구매 희망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남성 쇼핑몰 홈페이지
1
개인 체형 맞춤
2
트렌트에 맞는 스타일
추천
3
다양한 남성용 상품
제공
이용자가 원하는 목록으로 빠른 이동 가능
▪ 카테고리
이용자가 각종 이벤트와 문의 등을 이용 가능
▪ 게시판
이용자가 쉽게 사용가능한 쿠폰을 제공함
▪ 쿠폰
로그인 페이지 및 회원가입 페이지
▪ 광범위한 패션 세계에서 본인의 체형과 트렌드에 맞는 옷과 액세서리 등을 구매
희망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남성들
▪ 이용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 가능
▪ 패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쇼핑몰 사이트에도 적용 가능
마이핏
개인 맞춤형 남성 쇼핑몰
김경섭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프로젝트 설명
03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핵심기능
1
핵심기능
1
서비스 타겟층
1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Website / Web Service
Website / Web Service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 가능
권한 설정: 설문조사 기능 (기존에 작성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취향 및 정보를
수집), 커뮤니티 글쓰기 기능을 로그인 한 유저만 이용할 수 있게 함
탐색 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인스타 그램으로 이동 가능
지역 놀거리를 소개하는 인스타 그램으로 연결해 여행의 관심을 높임
커뮤니티: 커뮤니티에서 여행 후기를 작성할 수 있음
기존 여행 추천 사이트는 숙소와 차량만을 예약할 수 있음.
여행객은 여행 정보를 검색할 때
많은 시간과 부담감을 느낌.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금액과 날짜를 먼저 입력하면 금액에
맞춘 음식점과 차량, 숙소, 관광지 등 여행 일정을 알려주고자 함. 하나의 사이트에서 모든
계획을 수립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 금액에 따른 여행추천 사이트를 개발하게 되었음
▪ 여행객 개인의 취향에 따른 여행지 추천 기능 제공
▪ 커뮤니티 기능 제공으로 여행 취향에 맞는 사람끼리의 새로운 만남의 기회 제공
▪ 여행객 개인의 현재 상황에 맞춘 최적화된 여행 계획을 제공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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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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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메인 배경 화면: 배경화면은 콘텐츠에 의해 가려질 수 있으므로, 눈에 띄지 않는 디자인을
선택함
설문조사: 다양한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기호를 파악함, 설문조사 결과 값은
알고리즘에 활용됨
사이트 로고:“야”라는 단어에 느낌표를 추가해 강조하는 효과를 줌, 사용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주목을 끌고자 함
지도 및 위치 정보: 지도는 카카오맵 api를 사용함 지도를 제공하여 관광지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음
지도 및 위치 정보: 지도는 카카오맵 api를 사용함 지도를 제공하여 관광지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음
패키지 추천: 저장된 설문조사 값과 메인 화면에서 입력한 금액, 날짜, 인원수, 지역을 통해
여행 패키지를 추천해줌 난수 설정을 통해 같은 값을 입력하더라도
여행 패키지는 매번 다른 값을 가짐
키워드: 야놀자 사이트의 요약된 후기에서 키워드를 추출함 키워드의 종류로는 (편리한
위치, 편의 시설, 깔끔한, 친절한, 경치, 가성비, 조용한) 등
수정: 패키지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비슷한 리스트들을 화면에 띄워줌
여행 내역: 여행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 일정을 공유 할 수 있도록 링크 복사
버튼과 여행지 일정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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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계획 및 여행지 정보 수집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음
▪ 여행 과정의 간소화 및 여행 비용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여행 계획 및 경로 공유 기능을 이용한 편의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다수의 후기 및 리뷰로 여행의 질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부산 이외의 여러 국내 여행지 및 해외 여행지까지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
4
야! 가자
금액별 여행지 추천 웹사이트
신동석, 조원준, 한지민
주식 투자 인구는 코로나 시대에 급격하게 늘어 2023년
기준으로 1400만명을 넘어섬. 하지만
원하는 주식 정보를
한곳에 모아놓은 사이트의 수요가 있을 것 이라 생각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음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 종합 정보 제공: 캘린더 UI를 통해 실적 발표일, FDA 승인 날짜 등의 중요한 공시
정보를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제공
▪ 주요 특징: DART와 같은 국내 공시 정보부터 FDA 승인 일정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한눈에 확인 가능
▪ 효율성: 여러 공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사용자는 추가적인
검색 없이 모든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 편의성: 캘린더 형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시간 순서에 따라 일정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월간 뷰: 사용자들이 한 달 동안의 주요 일정(예: 실적 발표일, FDA 승인 날짜)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
▪ 색상 코드: 일정의 종류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지정하여 사용자들이 한눈에
일정을 구분할 수 있게 하였음
▪ 예: FDA 일정은 주황색, 실적 발표는 초록색, 상장 공시는 분홍색으로 구분
사용자는 날짜를 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주식 일정(예:
실적 발표, FDA 승인일 등)도 표시 가능
▪ 데이터 연동
실시간 업데이트: 공시 일정이나 FDA 승인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도록 백엔드 시스템과 연동해야 함
▪ 종목 알림 기능: 사용자가 관심 있는 종목의 일정을 따로 알림 받을 수 있도록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 알림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
▪ API를 통해 **DART(금융감독원 전자공시)**나 open.fda와 같은 외부 데이터
소스에서 일정을 가져와 실시간으로 캘린더에 반영함
▪ 날짜별 일정 표시
이벤트가 있을 경우, 간략한 텍스트나 아이콘으로 일정 요약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FDA 승인"이나 "실적 발표"와 같은 텍스트 혹은 관련 아이콘을 표시하여
해당 날짜의 주요 일정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였음
▪ 즐겨찾기
사용자가 관심 종목에 추가한 주식들을 모아놓는 역할
클릭 시 상세 페이지 이동
▪ 뉴스/공시 기능
목적: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주식 관련 뉴스와 공시 정보를 제공
▪ 뉴스 탭: 주식과 관련된 최신 뉴스를 목록
형태로 제공. 날짜별로 정렬되며, 사용자가
클릭 시 해당 뉴스의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 공시 탭: DART(전자공시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공시 정보를 표시. 사용자에게
해당 종목의 주요 공시 사항을 실시간으로
전달
▪ 종목 정보
목적: 특정 종목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투자 판단을 돕는 기능
▪ 종목 정보 박스: 종목의 현재 가치, 재무
상태, 실적 발표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
▪ 회사 정보: 회사의 주요 정보와 배당 관련
데이터 제공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 탭 구조: 뉴스와 공시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탭 구조를 사용. 탭을 클릭하면 해당
목록이 즉시 표시됨
▪ 리스트 뷰: 날짜와 함께 뉴스 및 공시를
리스트 형태로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최신
정보를 한눈에 제공
▪ 주요 뉴스 섹션
▪ 뉴스 사진과 제목: 주요 주식 관련 뉴스를
사진과 함께 카드 형태로 나열해 보여줌
▪ 사용자는 뉴스 제목을 클릭하면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 가능
▪ 관심 종목 헤드라인
▪ 사용자가 즐겨찾기한 종목 뉴스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변경해 화면에 표시
▪ 실시간 주식 차트
▪ 종목 리스트 (실시간 차트): 실시간으로 주식
종목의 가격 변동, 등락률, 거래량을
보여주는 테이블
▪ 순위, 종목 이름, 현재가, 등락률, 거래량
등의 주요 주식 데이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
▪ 초보 투자자들에게 정보 제공: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요 일정(FDA 승인 일자,
실적 발표 일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정보 검색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음
▪ 초보 투자자들 리스크 관리 : FDA 승인 일정이나 재무 보고 일정에 맞춰 포트폴리오
조정 가능
▪ 사용자 맞춤형 알림 서비스: 사용자들이 특정 기업 또는 일정에 대해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음
▪ 기업 이벤트 캘린더: 개별 기업의 실적 발표 일자, 주주총회, FDA 승인 등과 같은 중요한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캘린더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전략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음
▪ 즐겨찾기 : 관심 종목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 기능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아봄
StockInfo
주식정보 제공 웹서비스
이병선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1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Website / Web Service
Website / Web Service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핵심기능
1
프로젝트 설명
0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우비패스
우산 대여 서비스 앱
문지은, 한규영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도시 지역에서는 갑작스러운
비가 자주 발생함.
갑작스러운 기후 변화는 도시 거주자, 특히 바쁜
일정을 가지고 돈이 없는 20대 대학생들에게 ,
날씨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편리한 우산 관리
시스템이 필요함
우산이 필요한 목원대 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UX를 설계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QR 코드 스캔,
우산 대여 및 반납 과정이 간단하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앱의 디자인과 동작을 사용자 중심으로 최적화. 또한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해 우산
대여 및 반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사용자의 대여 기록을 효율적으로 관리함
우산마다 부착된
QR 코드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스캔하면, 즉시
우산을 대여할 수 있으며 반납 시에도 같은 방식으로 우산 보관함
QR 코드를 스캔하여 간편하게 반납 처리
▪ QR 코드 기반
우산 대여 및 반납
기능
QR 코드 스캔: 우산을 대여 및 반납하기 위한 주요 수단
실시간 대여 가능 여부 확인: 가까운 우산 스테이션의 우산 재고 확인
푸시 알림: 우산 반납 기한이 다가오면 푸시 알림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림
▪ 사용자 계층
(Frontend)
QR 코드 인식 및 처리: 앱의 카메라를 사용해 우산에 부착된 QR
코드를 스캔하여 파이어베이스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
위치 기반 서비스: Google Maps API나 GPS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까운 우산 스테이션 위치를 제공
푸시 알림 기능: 파이어 베이스 클라우드 메시징(Firebase Cloud
Messaging, FCM)을 통해 대여 기한 초과 시 연체 알림을 전송
▪ 앱 인터페이스
(API 및 클라이언트
사이드)
우산 및 QR 코드: 각 우산에 고유의 QR 코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대여 및 반납 과정이 자동으로 기록
우산 보관함 및 스테이션: 우산이 물리적으로 보관되는 장소로,
사용자는 이곳에서 우산을 대여하거나 반납. 해당 장소의 우산
재고 상태는 실시간으로 서버에 업데이트
▪ 경제적 이득: 우산을 구매하지 않고 필요한 순간에 빌려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음
편의점에 있는 우산들이 적어지거나 가격이 감소할 것
▪ 환경 보호: 일회용 우산 사용을 줄임으로써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음
▪ 도시 공공시설: 대학 캠퍼스, 회사,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등 도시 공공시설에 우비패스 시스템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우산을 편리하게 이용
▪ 광고 및 마케팅: 지자체나 기업과 협력하여 광고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서비스 홍보를 강화
▪ 물리적 요소
(우산 및 보관함)
앱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우산 대여
스테이션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안내. 지도 또는 리스트 형태로
근처 대여 지점을 찾아볼 수 있음
▪ 우산 대여
스테이션 위치
정보 제공
각 대여 스테이션의
우산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대여 가능한 우산이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음
▪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앱은 사용자별 계정을 통해
대여 및 반납 기록을 관리. 대여한
우산의 상태, 대여 시간, 반납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 계정 및
대여 기록 관리
우산을 반납하지 않은 사용자를 관리하는
연체 알림 시스템을
통해 미반납 우산을 추적하며, 우산 분실 시 보상금 청구 등의
기능도 제공
▪ 연체 및 분실 관리
기능
로그인 창
회원가입 창
우산 대여
현황 창
사용자 정보
우산 대여
반납 정보
메인 창
Qr 기능
(반납, 대여)
데이터 베이스
상세 개발내용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현재 상황: 자동 집락 계수기가 개발되어 상용화되었지만, 그 중 앱으로 실행가능한 것 중에
정확성이 낮은 앱도 많고, 실험실에서는 높은 비용과
통합 관리 솔루션의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수동 계수에 의존하고 있음
문제 식별: 수동 집락 계수는 시간과 노동력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인적 오류가 발생하기
쉬움. 기존 자동 카운터는 비용이 많이 들고, 특히 소규모 실험실의 경우 완전히 접근할 수
없음
홈화면
홈화면
예측 결과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1
배양 배지에서 미생물
군집을 탐지해 계수할
수 있는 시스템
2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게 심플한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기록보기 시스템 제공
3
소규모 실험실의
자동화 가능성 향상
▪ 정확성과 일관성: 시스템은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정확한 군집 계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인적 오류를 줄이고 여러 샘플과 운영자 간에 일관성을 보장함
▪ 효율성: 앱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미생물 배양 배지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크게 줄여 실험실에서 더 많은 양의 샘플을 처리할 수 있음
▪ 확장성: 이 시스템은 다양한 미생물 종, 배양 배지 유형, 연구 또는 임상 환경에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요구 사항에 매우 잘 적응할 수 있음
카메라로 찍거나 갤러리에서 저장된 사진을 불러올 수 있음
홈화면
기록 불러오기
화면
예측 결과화면
▪ 사진 & 갤러리
DB와 상호 작용해서 과거에 개수를 셌던 기록을 사진과 같이 볼
수 있음
▪ 이전 기록 불러오기
카메라나 갤러리에서 선택된 사진의 객체 탐지를 실시함
▪ 콜로니 카운팅
갤러리에서
사진 선택
사진 찍기
이전 기록
불러오기
▪ 모델은 일관된 결과를 보장하고, 수동 계산의 오차를 줄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향상함
▪ 직접 세고 기록하는 과정을 자동화 시켜 비용 절감과 노동력을 크게 감소시킴
▪ 미생물학 연구에 필요한 수동작을 줄임으로써 연구원들은 결과를 해석하고 탐구하는데 집중해
다른 기술을 발전 시킬 수 있음
▪ 제약 및 생명공학 산업에서는 생산환경이나 제품 테스트에서 모니터링을 하여 프로세스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미생물 콜로니 카운터
집락계수 간편화 앱
김경태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핵심기능
1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Mobile App
Mobile App
프로젝트 설명
03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설명
03
핵심기능
1
프로젝트 설명
03
서비스 구조도
2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설명
03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공과대학 및 미술대학 학생들은 공모전과 해커톤에 참여하여 자신의 실력을 증명할 기회를
가지지만,
전공별로 팀을 꾸리고 협업할 기회는 많지 않음. 공과대학 학생들은 기능 구현에
집중하는 반면, 미술대학 학생들은 디자인 측면에 강점이 있지만, 이들이 함께 협업하지
않으면 시장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음
또한, 공모전 및 해커톤에 대한 정보 접근성 부족,
팀 빌딩의 어려움, 경력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음
- 공모전 및 해커톤 정보 제공 플랫폼 구축
공모전과 해커톤 정보를 한곳에 모아, 사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통해 학생들이 흩어진 대회 정보를
효율적으로 탐색하고, 참가 기회를 높일 수 있음
- 효율적인 팀 빌딩 환경 제공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쉽게 팀을 구성하고,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채팅과 게시판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팀원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함
- 포트폴리오 관리 및 공유 기능 개발
사용자가 공모전 및 해커톤에서 쌓은 이력을 기록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기능을 개발함. 이를 통해 팀을 구성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가자들이 자신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함
▪ 공모전 및 해커톤 정보 접근성 향상
▪ 효율적인 팀 빌딩 및 협업 지원
▪ 포트폴리오 관리 및 공유 기능 제공
▪ 사용자 맞춤형 알림 및 추천 기능
▪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 및 보안
공모전과 해커톤 정보를 제공하며, 분야별, 마감일 순으로
정렬하여 사용자가 쉽게 원하는 대회를 찾을 수 있음
▪ 대회 소개 기능
팀원을 찾거나 팀에 합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으로, 게시판과
채팅을 통해 소통을 지원함
▪ 팀 구성 지원 기능
Android Studio, Kotlin
▪ 개발 도구
Firebase를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 대회 정보 팀 빌딩 게시물
등의 데이터를 관리
▪ 백엔드
사용자가 원하는 대회 정보를 신규순, 마감순, 분야별로 검색하고
정렬할 수 있는 UI/UX 구현
▪ 대회 소개기능 개발
사용자들이 팀원 모집 게시물을 올리고, 게시물 작성자와 1:1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
▪ 팀 구성 지원 기능
개발
▪ 사용자의 실력 및 경력 증진
▪ 공모전 및 해커톤 참여 활성화
▪ 다양한 전공 간 협업 촉진
▪ 취업 준비에 활용
▪ 대학 및 교육 기관에서 활용하여 경력 활성화
관리자
공모전 정보
입력
공모전 정보
열람
팀 매칭
열람
DB
공모전 사용자
팀 매칭 사용자
협업스테이션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 플랫폼
강은수, 김경태, 김영현, 이재희
단계별 워홀 가이드 카드 시스템 :
-앱을 열면 화면에 여러개의 카드가 순서대로 나타난다. 각 카드는 워홀 준비부터
귀국까지의 한 단계를 나타냄
-카드들은 연결되어 있어, 전체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음
각 카드는 세가지 색상 중 하나로 표시된다.
-검정색 : 아직 시작하지 않은 단계
-파란색 : 현재 진행중인 단계
-초록색 : 완료된 단계
-사용자는 손가락으로 카드를 탭하여 각 단계의 상세정보를 볼 수 있고, 진행상황에
따라 카드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음
사용자(워홀러)가 카드의 메모를 수정하여 워홀 진행 상태를 저장할 수 있다.
-각 카드에는 ‘정보 입력’버튼 기능을 담고 있다. 카드를 누르면 메모장 같은 팝업
화면이 나타남
-이 화면에서 사용자는 해당 단계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할 수 있음
-예를 들면 (호주 은행 계좌 번호, 세금 파일 번호, 호주 현지 전화번호, 인터뷰
날짜와 시간)
-입력한 정보는 카드 뒷편에 저장되어 안전하게 보관되며, 필요할 때마다 카드를
클릭하여 팝업창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음
체크리스트 진행상태에 따라 코알라가 업그레이드 됨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해외(호주)에서 처음 독립했을 때 겪었던 여러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이 앱을 개발하게 됨.
특히,
워홀러로서 누려야할 권리와 그 범위를 명확히 알고, 복잡한 정보들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임
1
정보 부족으로 인한
불법 노동 노출 위험
감소
2
정보 탐색에 소비되는
시간과 노력 완화
3
복잡한 정보에 대한
쉬운 접근
▪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 복잡한 해외 생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사용자의 스트레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
▪ 구직 효율성 향상: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사용자가 시간과 여유를 갖고 구직 더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정착 속도 향상 : 워홀 구직활동을 위한 자격 및 준비과정이 평균 한달 정도
소요되는 반면, 본 어플을 통해 입국 후 2주안에 모든 준비가 완료 될 수 있도록
도와줌
▪ 정보 접근성 개선: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함으로써 정보 찾기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임
▪ 시행착오 감소: 연결 리스트 형태의 관리로 중요한 단계나 서류를 놓치는 실수를 줄임
▪ 진행 상황 체크 환경 제공: 각 단계의 상태 (미정, 대기, 완료)를 시각적으로 표시, 전체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
-
▪ 단계별 가이드: 호주 착륙부터 정착까지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확인하고 관리 할 수 있음
▪ 확장 가능성: 호주 워홀에서 시작하여 다른 국가의 워홀 프로그램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호주 워홀 핸드북 APP
직관적인 워홀 가이드 앱
최수빈
Mobile App
Mobile App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핵심기능
1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서비스 구조도
3
메인보드
시제품 개발과 작동 테스트
블루투스 모듈
온도 센서
특정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발열량이 너무 많아 배터리의 기대 수명이 너무 낮아짐.
예를들어 퀄리티가 너무 높은 게임,최적화가 좋지 못한 앱,단순 장시간 켜놓고 있어야하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발열량을 줄여 배터리의 기대 수명을 늘리고, 사용감을 개선 함
스마트폰 후면의 GPU사용으로 인한 집중 발열면에 부착할 쿨러 본체 시제품을 완성
본체와 블루투스로 연동되어 온도센서로 측정한 값을 화면에 숫자로 표시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쿨러를 스마트폰 후면의 발열면에 부착하여 발열의 제어.
본체의 메인보드와 연결된 온도센서에서 측정한 값을 보드에 입력
▪ 발열 제어
온도 센서로 측정한 값을 스마트폰 화면에 숫자로 표시.
입력된 값을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폰 앱 화면에 °C로 표시
▪ 블루투스 기능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연동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하드웨어와 연동되는 스마트폰 앱
연결 전 화면
쿨러 작동 전 화면
쿨러 작동 후 화면
▪ 사용자의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 증가
▪ 너무 뜨거운 발열을 줄여 사용감을 개선
▪ 고사양 게임을 즐길 때
▪ 최적화가 좋지 못한 앱을 사용할 때
▪ 페이셜 트래커 등 장시간 휴대폰을 켜 놓아야만 할 때
블리즈 팬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을 위한 쿨러
김경진, 명석진, 신현국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유모차 안전 문제 발생에 대한 해결방안 필요성이 대두 됨.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유모차
개발을 통한 문제 해결하고자 하며
부모가 유모차를 제어하는 데 필요한 위험부담을
감소시키고 유모차의 안전성 현저하게 향상시킬것임
자동 제어 브레이크: 경사로 및 불안정한 지형에서 유모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
사고 예방: 부모가 손잡이 스위치를 통해 간편하게 제어 가능,
실수로 인한 사고 감소
▪ 안전성 향상
간편한 조작: 부모가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직관적인 스위치 디자인
휴대성: 가볍고 접이식 디자인으로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 사용자 편의성
부모의 불안감 해소: 안전성이 강화됨에 따라 부모가 유모차 사용
시 느끼는 불안감을 줄이고, 더 편안하게 외출 가능
▪ 심리적 안정
적응력 있는 설계: 평지, 경사로, 울퉁불퉁한 도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안정적인 사용 보장
주행 안정성: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이 있어 부모가 신경 쓰지
않고도 안전하게 이동 가능
▪ 다양한 지형 대응
▪ Assured Baby Carrier의 기능 중 하나인 자동 브레이크 기능은 다른 일반 유모차의 기능과
달리 1차 유모차 사고 및 2, 3차 추가 사고까지 예방하는 성과와 오르막길에서는 앞바퀴에
작동되는 브레이크, 내리막길에서는 뒷바퀴에 작동되는 브레이크를 통해 급제동 시 유모차
뒤틀림 현상을 완화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음
▪ Assured Baby Carrier의 손잡이에서 보호자가 유모차를 잡고있는 지 감압센서를 이용하여
식별함 감압 센서에
압력이 입력되지 않을 때 보호자가 유모차를 제어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바퀴의 브레이크를 작동시킴 사람의 손이 닿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유모차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
▪ 장애물을 감지하여 경보음을 내고 일정 거리 이상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제어하게 됨 길거리
하단에 존재하여
보호자 시야에 가려진 장애물을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 때 이 기능으로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 유모차에서 보통 아이와 보호자가 마주보지 않아 보호자가 아이의 상태를 실시간을 확인하지
못함 이를 Assured Baby Carrier 내부에서 아이의 심박수를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보호자에게
아이의 상태에 대해 알려주고 경고함
▪ Assured Baby Carrier의 기능 중 자동 브레이크 기능은 유모차에서만 아니라 짐을 나를 때
사용되는
캐리어나 마트에서 사용하는 카트 등의 내리막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서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함
▪ 추후 Assured Baby Carrier에 브레이크 기능뿐만 아니라 오르막길에서 밀기 편하도록 모터를
이용하여 조금의 힘으로
오르막길을 편하게 오를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유모차의 무게를 최대한
증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연구할 예정
감압센서
서보모터
와이어
브레이크
1
가속도, 자이로, 감압
센서를 활용한 브레이크
제어
2
보호자가 발견 못한
장애물을 초음파 센서로
감지 및 경보
3
아이의 심박수 체크 후
이상 있을 시 경보
ABC 유모차
안전을 위한 자동 브레이크 유모차
김영운, 박도은, 박한민
프로젝트 설명
03
핵심기능
1
Embedded HW/SW
Embedded HW/SW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1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설명
03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대전 한국타이어 화재사건,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화재사건 등 화재 초기대응 미흡,
화재 센서 오작동으로 인한 대전의 사고들로 이와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함
기존 스프링클러는 화재를 늦추는 것이 목적이지만,
스마트 스프링클러는 화재 발생 위치에
직접 물을 분사하여 초기 화재진압이 목적이며 초기에 화재를 진압함으로써 화재 시 발생
되는 2차 피해를 최소화 함. 또한 대형 화재가 일어나는 이유중 하나인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대형 화재를 예방함
X축 Y축 이동을 하며 돌아가는 시점내에 물을 분사할 수 있도록 오차
범위에 어긋나지 않게 호스를 부착하여 사용할 예정
구글 colab 구독을 통해 방대한 불꽃 사진자료의 객체 탐색을 시켜 학습된 최종 가중치
파일을 가져와서 사용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하드웨어 구성
소프트웨어 구성
이미지 파일 학습환경
구글 Colab 구독을 통해 방대한 불꽃 사진자료의 객체 탐색을 시켜 학습된 가중치 파일을
가져와서 사용
OpenCV를 활용한 이미지 처리
이미지 처리, 컴퓨터 비전 및 머신러닝에 사용되는 OpenCV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처리하여
목표물의 X,Y 축을 계산하여 센터의 값을 찾음
화재 발생
객체탐지 인식을을 이용하여
불꽃의 X,Y 좌표를 획득한다
아두이노에서 서브모터 2개를
사용하여 X,Y 축에 방사장치를
이용하여 펌프모터를 구동
불꽃이 인식되면 부저를 통해
경고음을 내게 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220V를
차단하여 배터리전원으로
대체하여 구동한다.
▪ 스마트 스프링클러를 통하여 화재 사고에 초점이자 최초에는 작은 불씨였지만, 대형
화재로 이어지는 시발점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주택, 상업 시설, 공장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인명피해, 화재로 인한 재산적 피해, 물로인한 추가 2차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임
▪ 아두이노 기반 화재 감지 센서를 활용하여 적외선, 열, 센서 등으로 화재 초기 징후를
감지하고, 감지된 화재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스프링클러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물을
분사하여 화재를 진압한다.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유지보수에
효과적임
저희랑 스프링클러 샤워 하실래요?
AI 화재 감지 스프링클러
김지현, 윤인수, 이동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정서적 안정을
위한 취미로 식물 키우기가 주목받게 되었음. 그러나 많은 사람이 물 주기, 온도 조절,
적절한 식물 관리의
기본 지식이 부족해 식물 관리에 실패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화분인 스마트팟을 기획하였음
온도, 습도,
수분량 센서
esp32
파이어 베이스
스마트폰 앱
온도, 습도, 토양 수분량 데이터와
각종 식물 관리 기록 확인 가능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 화분의 토양 습도, 대기 온도와 습도 정보를 인터넷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대시보드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함.
대표적으로 식물의 최적 조건 데이터를 제공해
사용자가 정확한 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물을 주어야 할 때 스마트폰 앱으로 알림을 줘 사용자가 물을 주는 것을 까먹지
않게 하고 물을 너무 많이 주었을 경우 사용자한테 경고 알림을 주어
올바른 물 주는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지원함
▪ 식물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자들이 식물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지원
▪ 맞춤형 관리 지침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식물 키우기를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
▪ 정확한 데이터를 통한 적시의 알림을 통해 사용자가 식물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가 심리적 안정과 치유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식물 관리 패턴, 환경적 요소(온도, 습도 등), 그리고 식물의 종류에
따른 수분 요구량을 분석해 최적의 물주기 주기를 예측함
▪ 급수 주기 예측
esp32 모듈과 토양 습도 센서, 온습도 센서를 사용해 식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
▪ 실시간 식물 관리
모니터링
▪ 급수 주기 예측 기능을 통해 초보자도 쉽게 식물을 관리할 수 있음
▪ 식물을 오래 관리하는 과정에서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식물 처음 키우는 사람도 관리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식물 키우는 것을 그만두지 않을 수 있음
▪ 개인이 일상 생활 속에서 손쉽게 정서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
▪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 식물 관리와 IT 기술을 결합한 교육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
▪ 스마트 화분 시스템은 식물 관리 경험이 부족하지만 IT 기기에 능숙한 20~30
대를 주 대상으로, 효율적인 식물 관리를 원하는 바쁜 현대인을 주 사용자로 함
스마트팟
Wi-Fi 기반 스마트 화분
김영현, 이재희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1
Embedded HW/SW
Embedded HW/SW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서비스 구조도
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핵심기능
1
서비스 구조도
2
서비스 타겟층
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접이식 전기 자전거의 무거운 무게로 차량 적재 시 큰 힘이 필요하며 접이식
자전거의 특장점을 충분히 활용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인식하여 이 프로젝트를
기획 하였음
1
전기 자전거 적재를
도와주는 리프팅
시스템 개발 목표
2
다목적 리프팅 활용
3
미래 모빌리티 접목
▪ 사용자들에게 트렁크 적재에 대한 편리함을 제공
▪ 사용자들에게 트렁크 보관에 대한 편리함을 제공
▪ 라스트 마일 서비스의 활성화
반자동으로 전기자전거, 물류, 짐 등 리프팅하여 힘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도록 함
▪ 반자동 리프팅
기능
리프팅 된 물품을 반자동으로 접음
▪ 반자동 폴딩
기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적재된 짐을 고정하는 기능
▪ 공간 활용 및
▪ 짐 고정 기능
▪ 차량 트렁크 내부에 부착하는 다목적 리프팅 시스템은 반자동의
기능을 활용한 기계 구조적 제품임. 라스트 마일에 활용되는
전기자전거와 기타 물류, 짐 등을 리프팅 암 구조 형태의
하드웨어를 활용해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음
▪ 차량 트렁크 내부에 고정할 수 있는 매립형 레일, 폴딩을 위한
리프트 암, 견인 및 고정을 위한 장치가 있음
4절 링크 구조로 hydraulic telescope system을 활용한
리프트의 CAD 초안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 20~40대 차량 운전자 및 탐승자를 대상으로 하되, 특히 자전거,
개인 짐, 물류 등 트렁크에 보관하며
무거운 물건을 옮겨야 하는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함
▪ 라스트 마일에 사용될 모빌리티를 보관하려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함
▪ 손쉬운 적재로 운전자에게 편리성을 제공
▪ 미래 모빌리티와 전기 자전거의 연계
▪ 전기자전거 뿐만 아니라 무거운 무게의 짐을 실어주는 Robotic Arm
으로써의 활용
▪ 리프트 시스템에 전기자동차의 V2L 시스템을 접목하여 전기자동차와의
연계
차량 트렁크에 부착하는 다목적 반자동 리프팅 시스템
모빌리티에 접목된 리프팅 시스템
이현준, 김영훈, 김민주, 이승복
순천향대학교
던전타워서바이벌
모바일 솔로 플레이 게임
게임시장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게임이 등장하고 이중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모바일 게임의 수요가 늘어났기에 해당 주제를 선택 하였으며, 특히 혼자서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플레이어가 게임 진행 중 다양한 능력과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함.
이는 반복 플레이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게 됨
던전타워서바이벌의 개발 목표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게임플레이를 중점으로 다양한
스킬과 아이템을 구현했으며, 단순한 몬스터부터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까지 다양한
적을 도입함. 각 캐릭터는 시작 스킬이 달라
전략적인 플레이를 유도하게 했으며, 높은
리플레이성을 보장하는 게임으로 개발되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새로운 콘텐츠
추가가 용이하도록 설계됨
▪ 반복 플레이의 즐거움: 다양한 조합과 전략을 통해 매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자신만의 전략 수립: 플레이어가 능력과 아이템을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춘 독특한 게임 경험을 제공
▪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 혼자서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도전과 성장: 플레이어가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함으로써, 자기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게임 내에서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 플레이 내용에 따른 캐릭터의 해금
▪ 자유로운 스킬 선택 및 조합
▪ 간단한 조작
▪ 오브젝트풀을 생성 및 관리를 통해 통합적인
오브젝트 관리
점수산정
메인화면
메인게임
게임내 동작 기능
조이스틱
캐릭터 전환
아이템DB
상점
캐릭터 성장
▪ 남녀노소 제한없이 가벼운 플레이
▪ 게임 플레이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 몬스터와 아이템, 공격 마법등 추가로 더욱 다양하게 컨텐츠 확장이 가능
▪ 해당 게임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스토리확장 및 다른 게임 개발 가능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노형래
Embedded HW/SW
Game SW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핵심기능
1
서비스 구조도
2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3
서비스 타겟층
4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설명
03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서비스 구조도
1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사람들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을 꿈 을 통해 경험해보기도 함.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꿈을 마음대로 꿀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가상 세계인
'꿈 전시관'을
통해 내가 꾸고 싶은 꿈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게 도와줌 '꿈 전시관'에서는 꿈을 청각적,
시각적 요소로 직접 체험하기 때문에, 꿈을 글이나 말로 전해 들을 때보다 더욱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음
‘꿈 전시관’은 머릿속으로 이미지를 상상할 수 없어 평생 꿈을 꾸지 못 하는 ‘아판타시아
증후군’ 을 가진 사람들에게
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사람의 꿈을
경험해봄으로써, 당사자가 꿈을 꾸며 느낀 감정까지 공감할 수 있도록 함
오브젝트 사용이나 NPC와의 대화를 통해 게임 진행
▪ 오브젝트 및 NPC
상호작용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저장하고, 숫자 키를 눌러 꺼내 사용
▪ 아이템 획득 및
사용
컷신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생동감 있게 연출
▪ 컷신 연출
게임 내의 설정 UI를 통해 각종 설정을 변경. 변경된 설정 값은
파일로 저장되어 게임이 다시 시작돼도 설정을 그대로 유지
▪ 설정 변경
-전시관 스테이지: 꿈을 선택하는 메인 스테이지로, 각
전시물 앞에 있는 VR 기기와 상호작용하여 해당 꿈속으로
입장한다. 로비에 있는 NPC를 통해 간단한 게임 설명을
들을 수 있음
-첫 번째 꿈(사자탈 괴물): 고기가 타면서 생긴 연기를
빼내기 위해 집 안의 모든 창문을 열자, 갑자기 창 밖에
사자탈 괴물이 나타남. 플레이어는 창문을 닫으며 괴물의
침입을 막아야 함
-두 번째 꿈(광대): 벽을 타고 쫓아오는 광대를 피해서
건물을 내려가야 함. 건물 아래에 있는 안전 구역까지
도달해 그곳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면, ‘외발자전거로
외줄타기’에 도전할 수 있는 서커스장에 도착함
-세 번째 꿈(우주선): 우주선이 흔들리자, 갑작스런
충격에 놀란 복어 인간의 머리가 부풀어오르며 복도를
막아버렸음. 플레이어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
모를 충격의 정체를 알아내야 함
▪ 다른 사람들이 어떤 꿈을 꾸는지를 직접 체험해보는 색다른 경험 제공
▪ 꿈을 배경으로 한 독창적인 콘텐츠와 직접 디자인한 게임내 요소들로 흥미 유발
▪ 꿈의 세계는 무한한 변형과 창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콘텐츠 추가 가능
▪ 꿈을 제보 받아 대신 만들어주는 서비스로 발전 가능
▪ VR 기기와 연계해 더욱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 가능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꿈 전시관
공감과 나눔을 위한 꿈 체험 게임
김민태, 김준수, 김진우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있는 게임 산업중 인디게임장르의
RPG 요소 들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과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느끼고 있으며, 이는 RPG 장르의 핵심 요소임
미로 형식의 기존 게임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스토리텔링, 액션 등의 새로운 방향성을
개발함으로써 스토리 및 시각적 요소의 추가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을 개발
하고자 함
▪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 매력적인 던전 탐험과 다채로운 몬스터 처치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깊이 있는 몰입감을 제공
▪ 지속적인 성장시스템: 플레이어는 몬스터 처치와 퀘스트 완료를 통해 경험치를
얻고, 장비를 강화하며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음
▪ 다양한 콘텐츠: 숨겨진 요소, 비밀 방, 특별 퀘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하여
플레이어의 탐험 욕구를 자극함
플레이어는 실시간으로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며 콤보 및 스킬
시스템을 통해 더욱 다채로운 전투를 경험
▪ 몬스터 처치
플레이어는 몬스터 처치 및 탐험을 통해 얻은 자원을 사용하여
장비를 강화할 수 있음
▪ 장비 강화
스테이지 마다 한 개 이상의 비밀 방, 보물 상자 등 다양한 숨겨진
요소
▪ 숨겨진 요소
주요 스토리를 진행하는 한 개의 메인 퀘스트와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세 개의 서브 퀘스트를 설계함. 퀘스트는 플레이어가
던전을 탐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그밖의 기능
게임시작
던전진입
던전진입
미로진입
몬스터 조우
및 전투
던전진입
미로 클리어
경험치, 아이템, 재화
다음 스테이지
난이도 상승
스토리 진행
전투
무기 및 아이템
분해
아이템 분해
아이템 제작
아이템 강화
새로운 공격
요소 추가
재화소모 및
강화
무기 및 아이템
분해
아이템 분해
아이템 제작
아이템 강화
캐릭터 성장
- 매력적인 스토리와 다양한 탐험 요소를 통해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임. 던전 탐험과 몬스터
처치의 재미는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만들며, 이는 게임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증가시킬 것임
- 다양한 성장 요소와 정기적인 업데이트,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 멀티 플랫폼 지원: PC뿐 아니라 모바일 및 콘솔에서도 게임을 출시하여 더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 할 수 있음
모리벤처
스토리텔링 미로 탈출 게임
김형기, 김희선, 송재은, 이동헌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프로젝트 설명
03
Game SW
Game SW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목표
02
핵심기능
1
핵심기능
1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설명
03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방탈출 게임 이용자 수 증가 시장 확대 오프라인
방탈출 카페를 방문하는 데에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있어 접근성 문제가 있음
많은 사람들이 비용적 측면과 안전에 부담감 없이 방탈출 게임 경험을 제공함
Unity 엔진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퍼즐과 몰입도 높은 스토리라인을 구현 할 것이며, 실제 강의실 배경을 구현하여 몰입도
증가,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 방탈출 게임으로 비용적 측면과 안전 문제 해결함
▪ 접근성 : 시간과 장소의 제약 방탈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
▪ 비용 효율성 : 실제 방탈출 카페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비슷한 경험 제공
▪ 몰입감 있는 스토리와 퍼즐 : 실제 강의실을 배경으로 다양한 퍼즐과
스토리라인을 통해 사용자의 몰입도 상승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메인 페이지
Start : 게임 시작 버튼
Option : 환경 설정 버튼
Exit : 게임 종료 버튼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버튼
버튼 1 : 빨간색, 파란색 모니터
버튼 2 : 파란색, 초록색 모니터
버튼 3 : 빨간색 모니터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손전등
손전등 클릭 : 마우스와 손전등 상호작용
F키 : F키와 손전등 상호작용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암호 입력 키, 힌트 물건
전기흐름을 두꺼비집으로 차단할 수 있음을 파악
힌트를 이용하여 두꺼비집과 상호작용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암호 입력 키
암호 입력 키 와 키보드 상호작용
암호 입력 키 와 탈출 문 상호작용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암호 입력 키, 힌트 물건
전기흐름을 두꺼비집으로 차단할 수 있음을 파악
힌트를 이용하여 두꺼비집과 상호작용
핵심기능 별 상세 설명
아이템 상호작용 : 힌트 물건
-전기 차단이 끊긴 본체 안에서 드라이버 획득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칠판 분리 후 열쇠 획득
▪ 비용 절감
▪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편의성 증가
▪ 교육 도구로 활용
▪ 개인 여과 활동에 활용
교수님 집에 가고싶어요
접근성 높은 방 탈출 게임
염선영, 우수안, 진솔
탈출냥이는 유기묘가 불법 사육장에서 탈출하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엔딩을
경험하는 게임. 유기동물과
불법 사육장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계획을 세움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게임 시작
N
N
N
Y
성공
성공
실패
실패
Y
Y
N
챕터1
소리
해상도
챕터2
게임 오버
다시하기
메인으로
챕터3
게임오버
다시하기
메인으로
메인화면
엔딩
옵션 창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통한 캐릭터 조작
▪ 캐릭터 이동 및 조작
NPC 및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 상호작용 시스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엔딩
▪ 다양한 엔딩
시스템
배경 음악 및 효과음 추가
▪ 사운드및 음악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설정, 인벤토리 등)
▪ UI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챕터1 맵
챕터2 맵
챕터2 캐릭터
학생
고양이1
고양이2
고양이3
엄마와 아이
주인과 강아지
어린이
태권도 어린이
학원 원장
장애물
▪ 유기동물과 불법 사육장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탈출냥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유기묘의 입장에서 도망치고 도시에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상황에 대한 반응과 선택을 통해 여러 엔딩을 경험하도록 설계됨.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유기동물의 현실을 직접 체험하고, 동물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 유기동물 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진할 것임
▪ 게임 내에서 유기동물 보호 및 입양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서 플레이어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음
1
유기동물과 불법
사육장 문제 심각성
홍보
2
접하기 쉬운 게임을
통한 거부감 없는 설득
3
사회적 인식 제고
탈출냥이
유기동물과 불법 사육장 문제를 알리기 위한 게임
김서영, 황현지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1
서비스 구조도
3
Game SW
Game SW
핵심기능
2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게임 시작
방입장
실패
벽시계
벽시계의 시간
문열림
쪽지
퍼즐을 풀고
시계를 작동하라
멈춰있음
예
아니요
입력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방탈출은 방에 갇혀 추리하여 탈출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게임. 이번 게임은 과거
추리소설에서 탐정의 입장으로 사건,사고에 대한 해결하는 방법과 달리 미술품을 훔치는
진행방향으로 차별점 두어 방
탈출 게임의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을 계획 하였음
경험적 목표
플레이어가 스토리진행을 하면서 다양한 시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 및 게임 개발의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 게임 기획단계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함
기술적 목표
-Unity 엔진을 사용한 생동감있는 그래픽의 방탈출 게임 개발 및 다양한 물리적 기반
시스템을 통한 사실적 인물의 움직임 및 사물의 움직임 구현함
▪ 플레이어는 다양한 단서를 통해 미술품을 훔치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Unity 개발엔진을 통해 플레이어의 시점, 방탈출을 진행하도록 하는 게임진행,
C# 을 이용해 로컬컴퓨터에 저장하는 인게임 요소를 구성할 수 있음
스토리
- 게임을 시작하여 게임의 스토리가 담긴 쪽지를 읽음
기믹
- 퍼즐을 풀고 결과 발생
- 성공 시 다음 기믹인 시계의 풀이 방법을 얻음
- 실패 시 게임이 초기화되면서 방의 입장으로 재실행
다음 방으로 넘어감
▪ Unity와 Photoshop을 통해 게임로고 와 버튼, 스토리 등의 외부 요소와
연계하도록 진행되었음
▪ 마지막으로 Unity 개발엔진으로 ‘괴도루팡'이라는 게임을 유통하도록 진행함
▪ 흥미로운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으로 플레이어를 게임에 몰입하게 하여, 마치
실제 인물이 된 듯한 경험을 제공함
▪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예술 작품과 역사적 배경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여 플레이어는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음
퍼즐
퍼즐
시계
퍼즐
다음 방문 개방
쪽지
확인
이상함
정답
퍼즐 정답 시
탁자
쇼파
미확인
오답
▪ 타겟 사용자가 게임을 진행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를 해소 가능함
▪ 사용자의 사고력, 상상력, 추리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영유아기 혹은 성장기인 아이들의 교보재로써 이용될 수 있음
▪ 미술관이나 문화 행사에서 특별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예술
작품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임
괴도루팡
상상력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탈출 게임
김민서, 김성주, 황동하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이미지 입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해 짧고 강렬한 플레이를 제공하는 스토리형 뱀 서바이벌 게임. 간단한
조작과 긴장감 넘치는 진행으로 누구나 쉽게 몰입할 수 있음
▪ 깊이있는 스토리와 기존 게임의 단조로운 형식 개선
▪ 스토리 및 시각적요소의 추가로 다양한 재미를 제공
▪ 시간이 부족한 10대 학생부터 20~40대 직장인들을 위한 짧은 플레이 타임 제공
▪ 10대의 학생 부터 20~40대 직장인까지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시간을 짧게만
사용 할 수 있게 만듬
▪ 스토리 컷신 기능
▪ 캐릭터 조작 및 몬스터와의 전투
▪ 스테이지 진행 기능
▪ 사운드 조절 기능
▪ 스테이지별 몬스터 처치 카운팅 기능
▪ 점수 기록을 통한 랭킹 시스템
▪ 스토리모드와 캐주얼 모드 랭킹모드의 선택 기능
▪ 스토리의 깊이 있게 만들어 게임에 몰입하여 깊이 있게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
층도 공략함
▪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감소
▪ 스토리 게임이 좋아하시는 층과 간단한 게임을 좋아하는 층을 둘다잡는 효과
▪ 랭킹 시스템을 추가 구축해 경쟁의 즐거움을 만듦
▪ 모바일 이식을 이용해 이동 시간중에도 게임을 즐길수 있는 게임
HC 프로젝트
짧게 즐길 수 있는 뱀서류 게임
이주형, 이효신
*실제 구현된 프로토타입 입니다.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2
서비스 구조도
1
Game SW
Game SW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프로젝트 개요
01
프로젝트 목표
02
프로젝트 설명
0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04
개발 내용 및 프로토타입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