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월 수학교육졸업시험(최종).hwp
2025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3차(10월) 졸업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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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수학교육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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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시험 |
1교시 수학교육 |
8문항 25점 |
시험 시간 60 분 |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19세기말부터 100여 년 동안 이루어진 수학교육의 변천에 관한 자료를 순서 없이 제시한 것이다. (가)∼(마)를 수학교육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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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가), (나)는 교사 A와 B가 다항식의 곱셈을 지도하는 수업상황이다.
위 (가)의 수업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인 교수학적 현상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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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문제설정(problem posing)에 관한 설명이다.
최교사가 ‘속성 나열하기’에 제시한 속성과 관련된 문제를 하나 제시하고, 문제해의 단계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또한 이 러한 문제제기 활동의 수학교육적 의미를 1가지 쓰시오. [3점] |
4. 확률적인 판단을 내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 전략을 사용한다. 확률을 배우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어떤 사람이 심장병을 앓고 있을 확률과 어떤 사람이 55세 이상이고 심장병을 앓고 있을 확률, 어느 값이 더 클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하여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후자의 확률이 더 클 것이라고 답하였다. 위와 같은 오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오개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약술하시오. [4점] |
5. 박교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미적분 수업시간에 평균변화율과 미분계수의 뜻을 지도하고 나서 미분계수의 기하학적 의미를 지도하기 전에 아래의 세가지 그래프를 제시하고 원점 P에서 접선을 그리라는 문제를 제시하였다.
아래의 내용은 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대화의 일부분이다.
브루소의 인식론적 장에 개념에 관점에서 희수와 같은 접선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라카토스의 반례에 관점에서 희수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쓰시오.[3점] |
6. 다음은 강 교수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형식 불역의 원리를 다루는 수업의 일부이다.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나눗셈 식을 쓰고, ‘기하적․대수적 형식불역의 원리’의 의미를 위의 수업 장면과 관련지어 기 하적 측면과 대수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또한, 밑줄 친 ㉡ 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수학 교과 역량의 명칭을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어로 쓰시오. [4점] |
7. 박 교사는 고등학교 ‘수학1’ 삼각함수 단원에서 <수업 방향>에 따라 <온라인 활동 과제>를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하려고한다. 이에 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수업방향>
<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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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학교 1학년 통계 단원에서는 다양한 그래프 표현 방법을 지도하고 있다. 히스토그램의 유용성과 단점을 간략히 쓰고, 다음 내용은 중학교 수학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중 어떤 내용을 반영하여 지도하는지 서술하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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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4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3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4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4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