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학습내용
1.상호결정주의
2. 관찰학습
3. 기본 전제
제
2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3
2. 관찰학습의 특징과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1. 상호결정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기본 전제를 서술할 수 있다.
주요 용어
상호결정주의, 관찰학습, 대리경험, 대리강화, 대리처벌, 주의 과정,
행동재연과정, 동기화과정, 자기강화, 자기 효능감, 내적 과정,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자기관찰, 자기 평가
학습목표
제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모델에 대한 관찰을 통해 행동 습득.
간접학습(간접경험)/ Skinner(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
새로운 학습개념 -> 관찰학습/ 모방학습
사고, 기대 동기 등의 인지적 요인< 중요한 학습요인>
사회인지이론
행동, 사고, 도덕, 가치관에 대한 학습에서의‘사회적 환경’강조
사회적 모델< 환경적 요인>
▣ 시작하며...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4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P
개인
B
행동
E
환경
사고가 행동을 지배
한다
.
경험이 생각을 바
꾼다
환경에 의해 행동 영향
받음
행동을 통해 환경으로
극복한다
.
환경에 대란 개인 특성학습
관점에 따라 상황이 다르다
간접적 대리 경험
(vicarious
experience)
대리학습
(vicarious learning)
대리강화
(vicarious reinforcement)/
대리처벌
(vicarious punishment)
Bandura’s Bobo Doll Experiment
대리강화 관찰아동
>중립> 대리처벌 관찰아동
보보 인형 공격하는 모델에 대한 강화
, 처벌,
중립인 장면 관찰
관찰 후
, 아동의 공격행동 정도 차이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5
▣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
(attention)
• 모델에 대한 주의, 관
심이 우선
• 관찰자의 특성
• 감각능력, 예민, 각
성수준
• 강화경험<지각적
상황결정
>
• 모델의 특성
• 나이, 성, 권위, 능
력
, 매력, 모델과의
관련성
유지
(retention)
• 모델로부터 얻은 정
보 유지하는 과정
• 심상적 상징화
(imaginary
symbolization)
• 영상적 저장:정신
적 심상
• 언어적 상징화
(verbal
symbolization)
• 언어적 기호로 저
장
<시동, 브레이크,
D, 가속페달)
• 지연모방(deferrd
imitation)
재연
(motor
reproduction)
• 관찰을 행동으로 재
연
• 행동적 재연: 시연할
운동능력
)
• 인지적 재연
(cognitive rehearsal):
재인행동에 대한 자
기관찰과
, 정확한 피
드백
• 자기관찰(self-
observation)
• 자기교정(self-
correction)
동기화
(motivation)
• 자기강화: 대리강화
에 대한 관찰자의 선
호
, 필요, 요구, 가치
등을 내면화한 행동
기준
• 자기 효능감(self-
efficacy)
• 자기 효능감 향상
요인: 성공적 수행,
사회적 모델링, 사회
적 격려, 정서적 각
성
모델
행동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6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7
관찰을 통한학습
내적 과정으로서의 학습
인지적 과정의 영향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self-observation, self-judgement, self-
response<자기강화, 자기처벌>
강화와 처벌의 간접적 효과
1)
2)
3)
4)
5)
6)
▣
관찰학습의 발생의 기본전제 조건
제
5장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8
관찰을 통한학습
내적 과정으로서의 학습
인지적 과정의 영향
목표지향적 행동
행동의 자기규제: self-observation, self-judgement, self-
response<자기강화, 자기처벌>
강화와 처벌의 간접적 효과
1)
2)
3)
4)
5)
6)
▣
관찰학습의 발생의 기본전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