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문서] 출품 분야
가. 제품디자인 : 제품 및 산업의 사용목적에 적합한 독창적인 형태로 기능 및 사용, 가치 등을 최적화한
디자인
• 전기·전자 제품(가전, 무선통신기기·용품 등)
• 산업기계 및 공구(산업기기, 제어기, 가공기 등)
• 리빙 디자인(완구, 스포츠·레저용품, 위생용품, 생활용품, 문구, 악기, 주방용품, 사무용품, 헬스, 의료기기, 건축설비용품 등)
• 스타일 디자인(뷰티, 안경, 모자, 시계, 신발, 가방 등)
• 가구 디자인(생활가구, 사무가구, 주방가구, 의료용가구 등)
• 운송기기 디자인(자동차, 요트·선박, 기차, 항공·우주선, 바이크, 드론 등)
나. 시각/정보디자인 : 정보문화시대에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고 시각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 형식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서적, 신문·잡지, 인쇄, 광고, 인포그래픽, 색채, 간판 등)
• 패키지 디자인(POP, 포장, 라벨, 쇼핑백, 박스, 용기, 지기구조 등)
• 브랜드 디자인(아이덴티티, 상표 등)
다. 디지털미디어/콘텐츠디자인 : 정보소통의 효율성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인터랙티브, 이미지,
사운드, 모션, 텍스트를 통합한 심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능적인
콘텐츠디자인.
• 콘텐츠 디자인(영상, 방송,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진, 타이 포그래피, 아이콘, 이모티콘,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등)
• 디지털미디어 디자인(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앱), 키오스크 등)
• 게임 디자인(온라인·모바일게임, VR·AR·MR 게임 등)
• 인터랙션 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UI·UX), 휴먼인터랙션, HCI 등)
라. 서비스/경험디자인 :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경험 또는 서비스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발굴하여 사용자 경험 만족을 위한 유,무형의 서비스 모델
• 인터렉션 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UI·UX), 휴먼인터렉션, HCL 등)
• 서비스 디자인(보건의료, 여가, 레저서비스, 교육서비스 등)
• 커뮤니티 디자인(커뮤니티서비스, 공공행정서비스 등)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등)
마. 공공/공간/환경디자인 : 합리적이고 기능적이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키 위한 환경제품디자인 및
공공/공간디자인.
• 실내건축 디자인(인테리어, 인테리어장식, 예술장식품, 조명디자인 등)
• 전시 및 무대 디자인(전시, 무대, 이벤트 디자인 등)
• 환경 디자인(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조경 및 레저, 공간디자인, 공공시설물, 경관디자인 등)
바. 패션/텍스타일 : 인간의 신체와 심리적 감성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 디자인.
• 패션 디자인(남성복, 여성복, 유아동복, 모피, 전통복식,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등)
• 텍스타일 디자인(인테리어, 직물, 편물, 프린팅, 섬유공예 등)
• 귀금속·보석 디자인(주얼리, 패션악세사리 등)
사. 산업공예디자인 : 생활에 관련된 물품, 소품, 장식품을 문화적 요소가 반영된 기법, 기술, 소재 등을
바탕으로 수작업으로 물품을 만드는 일.
• 금속공예 디자인(금속공예)
• 도자공예 디자인(도자공예)
• 섬유공예 디자인(섬유공예)
• 목공예 디자인(목공예)
• 기타공예 디자인(나전·칠공예, 석공예, 유리공예, 가죽공예, 직물공예, 목공예 등)
아. 융합디자인 : 기술과 인문학, 감성 등을 융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개념화 하는일 .
• 기술융합디자인
• 인문융합디자인
• 감성융합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