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미술 마주보기
- 8주차 (음악편)
2019.10.24
고대ㅡ중세ㅡ르네상스ㅡ바로크ㅡ고전파ㅡ낭만파ㅡ국
민악파ㅡ인상주의ㅡ표현주의ㅡ 현대 음악
• 고대음악 (기원전 5000년 – AD 450)
• 중세음악(450-1450) 르네상스 (1450-1600)
• 바로크 (1600-1750)
• 고전주의 (1750-1825) 1750-1827
• 낭만주의 (1825-1875
• 국민악파(19세기후반)
• 인상주의, 표현주의 (20세기전반)
• 근대와 현대음악 (근대1890-1945/ 현대1945-현재)
고대음악
• (기원전 5000년 – AD 450)
1. 고대 동방의 음악 : 인도,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이집트, 이스라엘 등의 음악
2. 고대 그리스 음악 : 고대 민족 중 가장 문화적인 민족이어서 학문과 예술에 많은 발달을 보았다. 그리스 음악은 오 늘 날 서양 음악의 토대가 된
것이다
.
3. 고대 이집트 음악 : 기원전 3000여 년 전부터 높은 문화를 가진 이집트
4. 고대 로마 음악 : 그리스 음악을 계승한 로마는 그리스의 음악가를 데려다 그 음악을 토대로 음악을 발전시킴. 고대음악은 그 실체가 전해지지
않지만 서양음악의 근원으로 볼 수 있다
.
• ★음악을 마법의 힘을 가진 것으로 여긴 인류의 조상들은 음악의 능력을 신화 속에 투영
• - 사울의 광기를 고치는 다윗의 하프이야기
• - 7현금을 타던 오르페우스가 지옥의 신들을 감동시키고 죽은 아내를 소생시킴
• - 아폴로의 제사에서는 리라(현악기)
• - 디오니소스 제사에서는 아울로스(관악기)
• ★피타고라스: 진동수와 음정의 관계
• ★아리스토텔레스: 미천한 음악을 들으면 미천해 진다.
암흑의 시대 중세음악
• (450-1450)
유럽에서
4~5세기 무렵부터 15세기 전반 무렵까지 전개된 음악으로 중세 유럽의 음악은 그리스도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 가운데 비롯되었다
. 주로 기독교 음악이 발달했던 시기로, 단선 음악(Monody)에서 다성 음악
(Polyphony)으로 옮겨 이것이 완성된 시기이기도 하다. 크게 로마네스크 음악 와 고딕음악을 들 수 있다.
1. 로마네스크(Romanesque) 음악 : 7∼9세기 사이 로마를 중심으로 하여 발달한 단성적인 교회 음악 양식이
다
.
①그레고리안 성가라 한다.
② 귀도 다리에 쪼는 4선 보표와 음에 계명을 만들어 계명창법을 창안하고, 성가에 네우마(Neuma)라는 기보법을
썼다
.
2. 고딕(Gothic) 음악 : 10∼15세기에 네덜란드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다성적인 교회 음악과 단성적인 세속 음악
양식
중세음악의 특징
ㆍ중세 음악은 현대의 음계가 아닌
, 선법을 기초로 했다.
ㆍ평성가는 화성이나 반주 없이 유니즌으로 노래되었다
.
ㆍ양식화된 궁정의 사랑노래들이 유행했다
.
ㆍ악기는 많고 다양했다
.
ㆍ다성 음악이 발생했다
.
르네상스시대의 생활과예술
르네상스 시대의 중요한 세 가지 변화
1. 개개인의 성취에 좀 더 주목하였다.
2. 정신적인 내세보다 일상의 현실 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3. 수월해진 여행과 인쇄술의 보급으로 인해 광범위한 문화적 교류가 가능해졌다.
중세와 르네상스의 음악적 비교
중세 음악
르네상스 음악
작품 구조
전기
: 평성가(동시에 단 하나의
선만이 연주됨
)
후기
: 다성 음악(동시에 2개
이상의 선들이 연주됨
)
모방
: 동일한 선율의 시작
부분이
각각 다른 성부에 의해 연주됨
조성
현대적 음계가 아닌 선법에
기초
좀 더 현대적 화성에 가깝지만
여전히 선법이 우세
작품 유형
1. 교회예배를 위한 전례음악
2. 종교적 가사이지만 예배에 사용되지 않는 모테트
3. 비종교적 세속노래
르네상스의 모테트
•
미사 〈교황 마르첼루스〉 중‘ 천주의 어린양’
•
르네상스 모테트는 보통
4성부곡이다. 모테트는 전적으로 성악음악이며 대개
독창자보다는 작은 합창단에 의해 불려진다
. 모든 성부들이 같은 가사를 노래하는데, 그
가사는 종교적 내용의 같은 언어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라틴어이다
. 음악은 모방적이거나
호모포니적일 수 있으며
, 대개 두 가지의 혼합으로 이루어진다.
•
모테트는 매우 감상적인 가사를 갖는다
.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미사의 정해진 전례용
가사에 비해 모테트에 더 풍부하고 독특한 음악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 그 결과 르네상스
모테트의 음악은 가사의 의미에 대한 감성적이고 강렬한 접근으로 인해 매우 감정이
풍부하게 나타났다
.
르네상스의 세속노래
•
르네상스 세속노래는 두 단계로 발전하였다
. 15세기에 세속노래(비종교적 가사를 갖는 노래)는 중세
후기
(예를 들어, 마쇼의 세속노래)와 많이 다르지 않았다. 그리고 국제적 음악 양식이 대부분의 나라에
적용되어 지역 간에 특별한 차이가 없었다
. 그러나 르네상스 후기에 이르면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세속노래를 위해 그 나라만의 특징적인 양식을 발전시켰다
.
•
이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였으며
, 그들이 발전시킨 독특한 세속노래의 유형은 마드리갈
(madrigal)이었다. 마드리갈은 소규모의 그룹이 부르는 세속 성악곡으로, 대개 무반주로 불려진다.
즐겨 사용된 주제는 사랑
, 자연의 묘사, 그리고 때로는 전쟁이나 전투였다. 마드리갈의 음악은
호모포니적 텍스처와 모방적 텍스처를 혼합하였으며 가사의 의미를 민감하게 반영하였다
. 이탈리아의
마드리갈은
16세기 동안 상당히 영향력이 있어서 다른 나라의 많은 작곡가들이 이탈리아어로
마드리갈을 썼으며
, 영국의 어떤 작곡가들은 그 양식을 그대로 가져와 영어로 된 마드리갈을 작곡하기도
했다
.
마드리갈
•
음악이 가사의 의미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르네상스 작곡가들의 중요한 관심사였다
.
마드리갈은 이러한 욕구를 가장 다채롭게 실현한 음악 장르이다
.
•
마드리갈은 이탈리아 귀족들의 궁정에서 성행하였다
. 시는 진지하고 우아하며 그 자체의 음향적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 또한 음악은 그 가사를 반영하기 위해 신중하게 붙여졌다.
•
작곡가들은 자신들이 붙인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
. 일반적으로 호모포니적
텍스처와 모방적 텍스처의 혼합이 모테트에서와 똑같이 마드리갈에서도 사용되었지만
, 작곡가들은 직접적
표현을 위해 훨씬 더 많은 연구를 하였다
. 가사에 ‘올라가는’, ‘날아가는’, 또는 ‘치솟는’이란 단어가 있으면,
음악에서는 빠르게 상행하는 음계가 사용되었다
. ‘평화’와 ‘행복’은 유쾌한 장3화음으로, ‘고통’과 ‘절망’은
불협화음으로 표현했다
. 사실 행복과 절망과 같은 대조는 마드리갈 가사에서 자주 나타난다. 시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대조를 ‘대조법’이라 하는데
, 그것은 마드리갈 작곡가들에게는 이상적인 음악적 기회로 여겨졌다.
한숨은 갑작스럽고 짧은 휴지로 표현되며
, 사랑의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길게 흘러가는 선이 뒤따른다.
감상
: 토마스 몰리(THOMAS MORLEY, 1557~1602년)
1. 〈아름다운 요정이 당신의 사랑으로 오네(SWEET NYMPH COME TO THY LOVER )
2. 〈불과 번개(FIRE AND LIGHTNING)〉
•
마드리갈은
16세기 동안 상당한 인기를 누렸으며 17세기까지도 여전히 작곡되었다. 작곡가들은 훨씬 더
강렬한 표현을 위해 노력했으며 후기 마드리갈 작곡가들은 각각의 가사마다 어감을 살리기 위해 애썼다
.
그들은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가사 그리기
(word painting)를 자주 사용하였다.
•
16세기 말에 이르러, 마드리갈은 영국에서도 매우 사랑받았다. 이탈리아 마드리갈이 종종 영어로 번안되기도
했다
. 그러나 영국 작곡가들은 영어 가사로 된 자신들만의 마드리갈을 쓰기도 했다. 영국의 마드리갈은
이탈리아에 비해 좀 더 가볍고 활기찬 경향이 있다
.
•
영국 마드리갈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은 토마스 몰리
(Thomas Morley, 1557~1602)인데,
그는 뛰어난 작곡가이자 중요한 음악 관련 저서의 저자였다
. 그러나 몰리각주1) 는 그 자신의 음악 작품과 저서
이상으로 중요한 인물이다
. 그의 생애 동안, 음악 출판은 국가에 의해 통제되었는데, 몰리는 영국 전체의
음악을 출판할 수 있는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 몰리는 그 어떤 영국 작곡가보다 많은 마드리갈을
출판했으며 대부분의 다른 영국 마드리갈 작곡가들이 따르게 되는 양식을 확립하였다
.
ART CO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