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19.10.24.pptx

닫기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음악과 미술 마주보기

-  8주차 (음악편)

2019.10.24


background image

고대ㅡ중세ㅡ르네상스ㅡ바로크ㅡ고전파ㅡ낭만파ㅡ국

민악파ㅡ인상주의ㅡ표현주의ㅡ 현대 음악

• 고대음악 (기원전 5000년 – AD 450)

• 중세음악(450-1450) 르네상스 (1450-1600) 

• 바로크 (1600-1750)

• 고전주의 (1750-1825) 1750-1827

• 낭만주의 (1825-1875

• 국민악파(19세기후반)

• 인상주의, 표현주의 (20세기전반)

• 근대와 현대음악 (근대1890-1945/ 현대1945-현재)


background image

고대음악
• (기원전 5000년 – AD 450) 

1. 고대 동방의 음악 : 인도,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이집트, 이스라엘 등의 음악
2. 고대 그리스 음악 : 고대 민족 중 가장 문화적인 민족이어서 학문과 예술에 많은 발달을 보았다. 그리스 음악은 오 늘 날 서양 음악의 토대가 된 
것이다

3. 고대 이집트 음악 : 기원전 3000여 년 전부터 높은 문화를 가진 이집트
4. 고대 로마 음악 : 그리스 음악을 계승한 로마는 그리스의 음악가를 데려다 그 음악을 토대로 음악을 발전시킴. 고대음악은 그 실체가 전해지지 
않지만 서양음악의 근원으로 볼 수 있다

.

• ★음악을 마법의 힘을 가진 것으로 여긴 인류의 조상들은 음악의 능력을 신화 속에 투영

• - 사울의 광기를 고치는 다윗의 하프이야기

• - 7현금을 타던 오르페우스가 지옥의 신들을 감동시키고 죽은 아내를 소생시킴

• - 아폴로의 제사에서는 리라(현악기)

• - 디오니소스 제사에서는 아울로스(관악기)

• ★피타고라스: 진동수와 음정의 관계

• ★아리스토텔레스: 미천한 음악을 들으면 미천해 진다.


background image

암흑의 시대 중세음악

• (450-1450)

유럽에서 

4~5세기 무렵부터 15세기 전반 무렵까지 전개된 음악으로 중세 유럽의 음악은 그리스도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 가운데 비롯되었다

. 주로 기독교 음악이 발달했던 시기로, 단선 음악(Monody)에서 다성 음악

(Polyphony)으로 옮겨 이것이 완성된 시기이기도 하다. 크게 로마네스크 음악 와 고딕음악을 들 수 있다. 
1. 로마네스크(Romanesque) 음악 :  7∼9세기 사이 로마를 중심으로 하여 발달한 단성적인 교회 음악 양식이

①그레고리안 성가라 한다.
② 귀도 다리에 쪼는 4선 보표와 음에 계명을 만들어 계명창법을 창안하고, 성가에 네우마(Neuma)라는 기보법을 
썼다

2. 고딕(Gothic) 음악 : 10∼15세기에 네덜란드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다성적인 교회 음악과 단성적인 세속 음악 
양식


background image

중세음악의 특징

ㆍ중세 음악은 현대의 음계가 아닌

, 선법을 기초로 했다.

ㆍ평성가는 화성이나 반주 없이 유니즌으로 노래되었다

.

ㆍ양식화된 궁정의 사랑노래들이 유행했다

.

ㆍ악기는 많고 다양했다

.

ㆍ다성 음악이 발생했다

.


background image

 르네상스시대의 생활과예술

르네상스 시대의 중요한 세 가지 변화
1. 개개인의 성취에 좀 더 주목하였다.
2. 정신적인 내세보다 일상의 현실 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
3. 수월해진 여행과 인쇄술의 보급으로 인해 광범위한 문화적 교류가 가능해졌다. 


background image

중세와 르네상스의 음악적 비교

중세 음악 

르네상스 음악 

작품 구조

전기 

: 평성가(동시에 단 하나의 

선만이 연주됨

)

후기 

: 다성 음악(동시에 2개 

이상의 선들이 연주됨

)

모방 

: 동일한 선율의 시작 

부분이
각각 다른 성부에 의해 연주됨

조성

현대적 음계가 아닌 선법에 
기초

좀 더 현대적 화성에 가깝지만
여전히 선법이 우세

작품 유형

1. 교회예배를 위한 전례음악

2. 종교적 가사이지만 예배에 사용되지 않는 모테트

3. 비종교적 세속노래


background image

르네상스의 모테트

미사 〈교황 마르첼루스〉 중‘ 천주의 어린양’

르네상스 모테트는 보통 

4성부곡이다. 모테트는 전적으로 성악음악이며 대개 

독창자보다는 작은 합창단에 의해 불려진다

. 모든 성부들이 같은 가사를 노래하는데, 그 

가사는 종교적 내용의 같은 언어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라틴어이다

. 음악은 모방적이거나 

호모포니적일 수 있으며

, 대개 두 가지의 혼합으로 이루어진다.

모테트는 매우 감상적인 가사를 갖는다

. 르네상스 작곡가들은 미사의 정해진 전례용 

가사에 비해 모테트에 더 풍부하고 독특한 음악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 그 결과 르네상스 

모테트의 음악은 가사의 의미에 대한 감성적이고 강렬한 접근으로 인해 매우 감정이 
풍부하게 나타났다

.


background image

르네상스의 세속노래

르네상스 세속노래는 두 단계로 발전하였다

. 15세기에 세속노래(비종교적 가사를 갖는 노래)는 중세 

후기

(예를 들어, 마쇼의 세속노래)와 많이 다르지 않았다. 그리고 국제적 음악 양식이 대부분의 나라에 

적용되어 지역 간에 특별한 차이가 없었다

. 그러나 르네상스 후기에 이르면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세속노래를 위해 그 나라만의 특징적인 양식을 발전시켰다

.

이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였으며

, 그들이 발전시킨 독특한 세속노래의 유형은 마드리갈

(madrigal)이었다. 마드리갈은 소규모의 그룹이 부르는 세속 성악곡으로, 대개 무반주로 불려진다. 
즐겨 사용된 주제는 사랑

, 자연의 묘사, 그리고 때로는 전쟁이나 전투였다. 마드리갈의 음악은 

호모포니적 텍스처와 모방적 텍스처를 혼합하였으며 가사의 의미를 민감하게 반영하였다

. 이탈리아의 

마드리갈은 

16세기 동안 상당히 영향력이 있어서 다른 나라의 많은 작곡가들이 이탈리아어로 

마드리갈을 썼으며

, 영국의 어떤 작곡가들은 그 양식을 그대로 가져와 영어로 된 마드리갈을 작곡하기도 

했다

.


background image

마드리갈

음악이 가사의 의미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르네상스 작곡가들의 중요한 관심사였다

마드리갈은 이러한 욕구를 가장 다채롭게 실현한 음악 장르이다

.

마드리갈은 이탈리아 귀족들의 궁정에서 성행하였다

. 시는 진지하고 우아하며 그 자체의 음향적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 또한 음악은 그 가사를 반영하기 위해 신중하게 붙여졌다.

작곡가들은 자신들이 붙인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였다

. 일반적으로 호모포니적 

텍스처와 모방적 텍스처의 혼합이 모테트에서와 똑같이 마드리갈에서도 사용되었지만

, 작곡가들은 직접적 

표현을 위해 훨씬 더 많은 연구를 하였다

. 가사에 ‘올라가는’, ‘날아가는’, 또는 ‘치솟는’이란 단어가 있으면, 

음악에서는 빠르게 상행하는 음계가 사용되었다

. ‘평화’와 ‘행복’은 유쾌한 장3화음으로, ‘고통’과 ‘절망’은 

불협화음으로 표현했다

. 사실 행복과 절망과 같은 대조는 마드리갈 가사에서 자주 나타난다. 시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대조를 ‘대조법’이라 하는데

, 그것은 마드리갈 작곡가들에게는 이상적인 음악적 기회로 여겨졌다. 

한숨은 갑작스럽고 짧은 휴지로 표현되며

, 사랑의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길게 흘러가는 선이 뒤따른다.


background image

감상

: 토마스 몰리(THOMAS MORLEY, 1557~1602년)

1. 〈아름다운 요정이 당신의 사랑으로 오네(SWEET NYMPH COME TO THY LOVER )

2. 〈불과 번개(FIRE AND LIGHTNING)〉

마드리갈은 

16세기 동안 상당한 인기를 누렸으며 17세기까지도 여전히 작곡되었다. 작곡가들은 훨씬 더 

강렬한 표현을 위해 노력했으며 후기 마드리갈 작곡가들은 각각의 가사마다 어감을 살리기 위해 애썼다

그들은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가사 그리기

(word painting)를 자주 사용하였다.

16세기 말에 이르러, 마드리갈은 영국에서도 매우 사랑받았다. 이탈리아 마드리갈이 종종 영어로 번안되기도 
했다

. 그러나 영국 작곡가들은 영어 가사로 된 자신들만의 마드리갈을 쓰기도 했다. 영국의 마드리갈은 

이탈리아에 비해 좀 더 가볍고 활기찬 경향이 있다

.

영국 마드리갈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은 토마스 몰리

(Thomas Morley, 1557~1602)인데, 

그는 뛰어난 작곡가이자 중요한 음악 관련 저서의 저자였다

. 그러나 몰리각주1) 는 그 자신의 음악 작품과 저서 

이상으로 중요한 인물이다

. 그의 생애 동안, 음악 출판은 국가에 의해 통제되었는데, 몰리는 영국 전체의 

음악을 출판할 수 있는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 몰리는 그 어떤 영국 작곡가보다 많은 마드리갈을 

출판했으며 대부분의 다른 영국 마드리갈 작곡가들이 따르게 되는 양식을 확립하였다

.


background image

ART CO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