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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과정

Ⅰ. 학위청구논문 작성 및 제출

1. 소정  기일  내에  학위청구  논문  초고  3부를  가제본하여  본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하여

야  한다.

2.  학위청구논문제목  및  논문제출승인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3.  소정의  논문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4.  학위청구논문  초고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논문은  국문으로  쓰고  횡서로  한다.

              2)  용지의  크기는  B5로  한다.

              3)  인쇄  또는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4)  학위논문  작성지침에  따라  작성한다.

Ⅱ.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1. 제출 자격

학위청구논문  제출자는  청구논문이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었음을  심사위원장이  대

학원장에게  보고한  후에  학위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2. 작성 및 제출방법

1)  청구논문의  심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  및  보완해야  한다.

2)  소정  기일  내에  완성된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이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한다.

      Hard  Cover로  된  논문  4부를  제출하되,  1부는  반드시  심사위원  전원의  자필  서명 

및  날인  (또는  도장)이  있어야  한다.

3. 학위논문의 규격

학위논문의  규격은  아래와  같다.

1)  논문의  크기:  별지  서식의  규격  참조

2)  논문표지:  Hard  cover  (곤색양장  금박표지)

3)  본문용지;  백색  또는  미색  모조지

4)  본문인쇄

     

      (1)  글자체는  명조(신명조)  계열  사용

      (2)  흑색  잉크  사용

      (3)  줄당  글자  수는  34자  내외(글자크기  10-11pt)

      (4)  쪽당  24줄  내외  (줄간격  18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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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  작성지침

I.  학위논문의  구성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앞부분,  본문,  그리고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진다.

1.  앞부분

1)  표지

    표지에는  겉표지(별지서식  1)와  등표지(별지서식  2)가  있다.  논문의  제목은  연구의  내용

을  대표하는  것이므로  연구의  내용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작

성하며,  가운데  정렬한다.  논문의  부제목은  대부분  필요하지  않지만  논문내용의  구별이나 

정확한  전달이  요구될  경우에는  부제목을  첨가할  수  있다.  제목에는  가능한  한  특수문자, 

수식  및  기호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2)  논문  제출문

    별지서식  3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며,  학위논문  제출일자는  학위논문의  인준  예정일자로 

기록하되,  년,  월까지만  표기한다.

3)  인준서

    별지서식  4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되,  제출하는  7부  논문  중에  한  부는  심사위원  3명의 

자필서명  및  날인(또는  도장)이  있어야  한다.

4)  감사의  글

    학위논문을  작성하기까지  받은  도움에  대하여  지도교수  및  어느  개인  또는  단체에  감사의 

뜻을  나타내고자  할  때  이  글을  쓴다.  감사의  뜻을  간단히  표현하는  것이  통례이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5)  논문의  목차

    논문의  목차는  논문의  윤곽을  나타내는  골격구조라고  말할  수  있다.    논문의  내용을  전개

할  때  I,  1,  1),  (1),  ①,  a,  a),  (a)의  순서로  세분할  수  있다.    그러나  목차에서는  너무  자세

하게  소제목들을  소개하지  않고,  대략,  I,  1,  1)  정도의  번호만을  사용한다.

2.  본문

    별지서식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본문  작성  범위  내에서  줄당  34자  내외,  쪽당  24줄  내외

로  본문을  작성한다.

1)  서론

    서론은  본문의  시작으로  제1장이  되며  서론의  1쪽이  논문의  1쪽이  된다.  서론에서는  연

구의  동기와  목적,  그리고  연구방법과  범위를  소개한다.  필요할  경우  논문에서  사용하는  기

본  자료나  특성  용어에  대한  설명도  서론에서  밝힐  수  있다.

2)  본론

    본론은  논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일관성과  객관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확실하고 

충분한  그리고  조직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발견,  주장,  견해,  비평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각주와  그림  및  표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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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하여야  한다.  본론의  구성은  학문분야와  논문의  연구방법에  따라 

이론적  배경,  또는  설문조사,  결과  및  논의  등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3)  결론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전개한  사실들을  간단히  정리하고  연구의  중요한  결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연구결과에  따라서는  결과와  관련된  어떤  생각이나  의견  또는  건의사항을  제안할  수 

있으며  향후  계속  연구할  가치와  필요가  있는  문제를  제시할  수도  있다.

3.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논문의  각주에서  인용한  것은  참고문헌에  모두  포함시키며,  직접  언급이  없었어도  도움이 

되는  문헌을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논문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문헌들을  싣는 

것은  지양하여야  한다.

2)  부록 

    부록이  필요한  경우에는  부록이라고  쓴  간지  한  장을  삽입한다.  부록에  담는  사항은  본문

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보충자료로써  주로  부가적  설명,  조사양식,  설문지,  통계표,  도표,  법

조문,  연표,  지도,  문서  등이다.

[목차를  통해  본  논문  구성의  예]

(표지에  제목이  들어가므로,  목차에는  제목을  쓰지  않는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II.  성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  이해

        1.  구약성서에서의  죽음이해

              1)  초기  구약시대의  죽음이해

              2)  후기  구약시대의  죽음이해

        2.  신약성서에서의  죽음이해

              1)  공관복음서에서의  죽음이해

              2)  요한복음에서의  죽음이해

              3)  바울의  죽음이해

III.  오늘날  기독교적  죽음이해

        1.  심리학적  죽음이해의  영향

              1)...

              2)...

        2.....

IV.  ....

V.  결론

참고문헌

부록  (부록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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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론이라는  말은  쓰지  않고,  바로  논문의  주요  내용의  제목을  II,  III,  IV..로  번호를  매겨 

진행해  나가면  된다.  그리고  하나의  제목  아래에  소제목이  붙을  때에는  반드시  2개  이상이 

있어야  한다.

2.  각주  작성방법

1.  국내서적  인용할  경우

1)  김기련,「종교개혁사」(대전:  목원대학교출판부,  2001),  85.

      (저자)        (책명)            (장소)      (출판사명)    (출판년도)  (인용한  쪽수)

2)  바로  위의  책을  다시  인용할  경우에는

      위의  책,  93.  (또는  Ibid.,  93.)  으로  표기할  수  있다.

그러나  논문표기의  일관성을  위해  둘  중  한  가지를  택하면  논문  전체에서  같은  표기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

3)  다른  책이나  논문이  인용되다가  다시  김기련의  「종교개혁사」가  나올  경우에는 

      김기련,「종교개혁사」,  96.  (장소,  출판사,  년도는  다시  쓸  필요가  없음)

      *  앞의  책  (또는  op.cit)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2.  논문을  인용할  경우

1)  이선희,  “존  웨슬리의  칭의론  연구,”  「신학과  현장」9집  (1999):  81-82.

(또는  이선희,  “존  웨슬리의  칭의론  연구,”  「신학과  현장」9집  (1999),  81-82.)

      그러나  논문표기의  일관성을  위해  둘  중  한  가지를  택하면  논문  전체에서  같은  표기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

      *「기독교사상」이나「목회와  신학」등에서  인용할  경우에도  역시  방법은  같다.               

        「기독교사상」488호  (1999.10):  32-34.    또는...(1999.10),  32-34.

      *  신학과  현장은  1년에  한번  발행됨으로  년도(1999)만  적지만,  기독교사상이나  월간기

독  잡지의  경우  매월  발행되기  때문에  발행년도와  발행월(1999.  10)을  같이  기록한

다.

2)  바로  위의  논문을  다시  인용할  경우 

      위의  글,  129. 

3)  다른  책이나  논문이  인용되다가  다시  이선희의  위  글을  인용하게  될  경우에는  이선희, 

“존  웨슬리의  칭의론  연구,”  112.  (요령은  위의  1의  3)과  같다)

3.  외국서적을  인용할  경우

1)  영어

      (1)  Don  Browning, 

Religious  Ethics  and  Pastoral  Care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3),  9-10.    책명은  반드시  이탤릭체로  쓴다.

      (2)  바로  위의  책을  다시  인용할  경우에는

            위의  책,  15.  (또는  Ibid.,  15.  요령은  1의  2)와  동일함) 

      (3)  다른  책이  인용되다가  다시  Don  Browning의  책을  인용해야  할  경우,  국내서적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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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과  요령이  같다.  그러나  외국서적의  경우에는  last  name만을  적는다.

              Browning, 

Religious  Ethics  and  Pastoral  Care,  32.  (first  name인  Don은  삭제)

2)  독일어 

      (1)  M.  Buber, 

Koenigtum  Gottes,  Heidelberg  1956,  24.

            독일어  원서를  사용할  경우에도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4.  외국논문에서  인용할  경우

1)  영어

        Don  Browning,  "Practical  Theology  of  Aging," 

Pastoral  Psychology  24.2

        (Winter,  1975):  151-67.

        반복해서  논문의  인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국내논문  인용요령을  참고.

2)  독일어 

        R.  Press, 

Der  Prophet  Samuel,  ZAW  56  (1938),  196.   

        또는  R.  Press,  “Der  Prophet  Samuel,”  ZAW  56  (1938),  196.   

       

이  경우도  한번  사용한  표기방법을  계속해서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한다.

5.  번역서적에서  인용할  경우

1)  요아킴  예레미아스,「예수의  선포」,  김경희역  (서울:  분도출판사,  1999),  46.

      저자가  한국말로  표시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한글로  표시하는  것이  원칙임.

      만일  영어로  하기를  원하면,  통일성을  갖기  위해  모든  번역서적의  저자를  영어로  써야

함.

2)  다른  인용이  나오다가  예전의  책을  다시  인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예레미아스,「예수의  선포」,  23,

      *  바로  다시  인용할  경우에는,  위의  책,  54-56.  (국내서적  인용과  동일한  요령)

6.  기타

1)  논문을  재인용하는  경우

      예를  들어,  박노권의  논문에서  글을  인용해  오고자  하는데,  그  내용이  박노권  자신의  글

이  아니고,  힐트너라는  사람의  글을  박노권이  인용한  것일  때.

      Seward  Hiltner,  Pastoral  Counseling,  97.  박노권,  “현대목회상담의  당면과제,” 

    「기독교상담학회지」창간호(2000):  212에서  재인용.

  *  만일  박노권의  논문을  통해  힐트너의  글을  읽어보고,  원서를  찾아서  직접  확인하고 

힐트너의 

주장을 

충분히 

이해한 

경우에는 

Seward 

Hiltner, 

Pastoral 

Counseling(Nashville:  Abingdon  Press,  1949),  97.  이라고  쓸  수도  있다.  (만일  확인하

지  않고  이렇게  쓸  경우에는  Academic  dishonest!!!)

2)  신문기사에서  인용하는  경우

<조선일보>  2000.  11.  23.  6면.

3)  인터넷에서  정보를  가져올  경우

      http://www.education.gouv.fr/realisations/communication/samral.htm

      2005년  12월  23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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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http://www.esc.edu.ar  2005년  11월  12일  접속.

      박노권,  “목회학  방법론,”  http://www.mokwon.ac.kr/~p1316.  2006년  5월  20일  접속.

      이곳에  찾아갔을  경우  정보를  발견할  수  있는  주소를  쓰고  접속한  날짜를  쓴다.

4)  전집에서  인용해  올  경우

      류형기 

편저,「성서주해」제4권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총리원출판부, 

1967),                   

345-47.

5)  학위논문에서  인용해  올  경우

      이난영,  “칼  융의  개성화와  폴  틸리히의  새로운  존재  비교연구”  (신학석사학위  논문,  목

원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34.

   

  *  학위논문의  경우  제목  뒤에  (  )가  오기  때문에,  그  사이에  “,”를  넣지  않는다.

6)  저자가  다수인  경우

      신윤식  외  2인,  「정보사회론」(서울:  한국데이콤,  1992),  78-79.   

      *  2인일  경우에는

      홍길동,  김갑돌,  “논문  잘  쓰는  법,”  「우리  신학」21권  3호  (1999.3):  45-47.

7)  성서에서  인용해  올  경우

      한글의  경우  대부분  개역성경을  쓰므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혹  공동번역이나  표준  새번

역을  사용할  경우  명시해야  함)  영어  성경에서  인용하는  경우  반드시  RSV,  NIV등  번역

판을  명시할  것  (예,  RSV  눅  1:14)

8)  성경  장절을  표시하는  경우

      *  본문에  나오는  경우:  창세기  13:24-25

      *  성경을  인용하고  괄호  안에  넣어서  표시할  경우:  창  11:2-3

      *  각주에서  표시하게  될  경우:  창  13:24-25;  출  3:12;  롬  3:2-13

      *  절만  달라질  경우  :  요  12:1,  3,  24,  26-27.

3.  참고문헌  작성방법

1.  각주에서는  출판장소,  출판사,  년도에  (    )표시를  했으나,  참고문헌에서는  하지  않는다.

      저자와  책명  뒤의  “,”  대신에  “.”을  쓰며,  쪽수를  표시하지  않는다.

      임동원.「문학비평적  구약성서  연구」.  대전:  목원대학교출판부,  1998.

   

2.  참고문헌의  기재  순서는

      1)  국내서적  2)  번역서적  3)  외국서적  4)  논문(국내,  국외)  순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

다.  그리고  모든  서적이나  논문은  저자의  가나다순,  영어의  경우  알파벳순으로  정리해

야  한다.

김흥수,  류대영  공저.「북한종교의  새로운  이해」.  서울;  다산글방,  2002.

이광진.  「요한계시록주석」.  서울:  크리스천헤럴드,  2005.

이희학.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정기환  편저.「십이사도의  교훈」.  서울:  성서연구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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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조은하.  「통전적  영성과  기독교교육」.  서울:  한들출판사,  2004.

3.  영어서적의  경우에는  last  name이  먼저  온다.  그리고  국내서적처럼  “,”대신  “.”을  저자와 

책명  뒤에  사용하며,  출판장소와  출판사,  년도에  사용된  (    )를  쓰지  않는다.

      Browning,  Don  S. 

Religious  Ethics  and  Pastoral  Care.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3.

4.  번역서적의  경우도,  외국인  저자의  성(last  name)이  나오고  이름이  뒤에  나온다.

      예)  틸리히,  폴.  「조직신학」2권.  유장환역.  서울:  한들출판사,  2003.

5.  논문에서  저자와  논문제목  위에  「,」  대신  (.)을  사용하며,  마지막  부분의  쪽수를  표시

할  때  논문집안에  있는  저자논문의  전체  쪽수(다음페이지-끝페이지)를  기입한다..

이광진.  “요한계시록의  성령론.”  「신학과  현장」  제8집  (1998):  32-45.

이희학.  “이스라엘  탄생과  그  내적  원인.”「기독교사상논단」창간호  (1999):  56-65.

4.  논문사용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

1.  문단은  반드시  두  문장  이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한  문장을  쓰고  줄을  건너뛰어서  또  다른  문장을  쓰는  것은  절대  안된다.

2.  영어(외국어)  이름이  나올  경우  먼저  한글로  쓰고,  이  사람이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일 

경우에는  (    )를  하고  영어  이름을  적는다.  그  뒤에  다시  나올  때는  영어  이름을  다시 

기재할  필요가  없다.   

    예)  오든(Thomas  Oden)이  말하기를.....  오든은  그렇게  주장했다.

3.  논문에서  자기를  표현할  때는  “본  연구자”로  표기한다.

4.  여러  책에서  도움을  받을  때,  자기의  말로  쉽게  쓰도록  하고,  자기도  이해하지  못하는  어

려운  말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  철자법을  조심하고,  논문을  끝낸  다음  반드시  맞춤법(이  도구가  없는  컴퓨터  없음)에  따

라  교정을  하도록  한다.

      *  그러나  이  도구를  너무  신뢰는  하지  말  것.  아직  오류가  많이  있음.

6.  논문  내용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짜집기  식으로  이것저것  모아만  놓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도에  따라  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절대  다른  사람의  의견에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논문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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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  논문의  주제와  맞지  않고,  글의  흐름을  방해하는  자료는  아무리  아까워도  과감하게  버

리도록  한다.  보통  이것이  논문의  일관성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7.  남의  글을  인용해  올  때는  반드시  주를  달아야  한다.

      1)  남의  글을  자기  말로  정리(paraphrase)해서  사용할  경우,  그  글의  끝에  주를  단다.

      2)  남의  글을  그대로  옮겨올  경우  “    ”표시를  하고,  ”표시  뒤나  문장  끝에  주를  단다.

      3)  대략  5줄  이상의  긴  글을  인용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시카고  대학  신학부의  돈  브라우닝  역시  상담  및  목회적  돌봄에서  윤리의 

상실이  가장  심각한  문제임을  말한다.

목사와  병자는  죽어가는  사람을  상담할  명백한  의무가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

다  먼저  공동체로  하여금  병과  죽음의  의미에  대한  종교문화적  견해를  갖도록  도

와야만  한다.  확실히  목사는  결혼문제,  성문제,  이혼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상담해

야  하지만,  먼저  그  사람들  안에  결혼,  성,  이혼의  규범적  의미에  대한  긍정적인 

비젼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주)

그러나  브라우닝은  단지  윤리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는  학자들과는  달리  오늘날

에  있어서  어떻게  윤리규범을....

    *  논문의  글자  크기를  10으로  쓰고  있는  경우,  인용되는  문장은  크기를  9로  한다.  인용되

는  문장은  들여  쓰기를  하는데,  왼쪽에서  약  20정도를  들여  써서,  눈에  인용문장이  바

로  들어오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인용된  문장  끝에  주를  단다.  그리고  인용문장  자

체가  인용했다는  의미이므로  “    ”표시는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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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별지서식  1)  학위논문  겉표지                                                (별지서식  2)  학위논문  등표지

4cm

↔석사학위논문
3cm

(13pt)

25.5

cm

2cm

논  문  제  목  (16~20pt)

-부  제  목-  (12~15pt)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15pt)

신학과  ○○○전공(12pt)

홍  길  동(15pt)

○○○○년  ○월

3cm

           

(12pt)

(10pt)

(12pt)

2.0c

m

25.5c

m

2.0c

m

18.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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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10  

(별지서식  3)  학위논문  제출문

5.5cm

논  문  제  목  (16~20pt)

-부  제  목-  (12~15pt)

지도교수  ○○○  (16pt)

이  논문을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15pt)

20      년        월        일  (13pt)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13pt)

신학과  (13pt)

홍  길  동  (15pt)

3.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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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11    

(별지서식  4)  학위논문  인준서

    ○○○의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  (15pt) 

주심위원  (13pt)                                            인

부심위원                                                          인

부심위원                                                          인

20            년                월                  일  (15pt)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15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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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지침

12  

(별지서식  5)  본문  작성  범위

2.5cm

본문  작성  범위

25.5

cm

2.5cm

2.5cm

                                                  -  쪽  번호-

                        3.0cm

                    2.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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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문헌 연구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4132040 배 진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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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모세 오경의 네 가지 전승 

: J, E, D, P

 - J (Jahweh) : 하나님의 이름을 ‘야웨’로 기록.
   다윗왕조의 정당성 강조

. 이스라엘의 절대주권은 야웨 하나님께 

속한다는 관점에서 서술한 것이 특징

. B.C 950년경 기록

E (Elohim) : 하나님의 이름을 ‘엘’ 혹은 ‘엘로힘’으로 기록

북이스라엘 왕조의 정당성을 집증하려 함

. B.C 850년경 기록

D (Deuteronomy) : 신명기 문헌, 북왕국에서 당시 위협받고 
있는 야웨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임

   북이스라엘에서 시작하여 북왕국 멸망 후 남예루살렘에서 

최종적으로 마무리 된 것으로 보임

. B.C 750년경 기록

    몇몇 구절을 제외하고는 신명기 전체를 구성하고 있슴

. (

선민사상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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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P (Priestly) :  제사장 문헌, 포로후기 백성들의 흔들리는 
신앙을 바로잡기 위해 저술됨

.

   제사장들의 가르침과 제의가 주 내용이며 하나님 말씀의 중요성

율법 강조

. 모세 오경의 편집의 고리가 됨. B.C 587/6년 시작된 

바벨론 유배 시기 중에 편찬이 거듭되다가 포로귀환 후 최종 
형성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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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구약 

   - 3대 유일신교인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근간
   -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리고 있는 경전
   - 하나님의 위대한 힘과 생명으로 인도하는 지혜 발견
   - 10세기에 걸쳐 저술됨

 * 구약 안의 지혜문학
   - 구약과는 다른 이질적 성격
   - 인문주의와 이교도적인 원천에서 유래
   - 케투빔(성문서)의 일부분. 즉 욥기, 잠언서, 전도서
   - 시편, 역사서, 예언서, 포로기 이후의 묵시문학, 
     신약성서에도 지혜문학적 요소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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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고대근동의 지혜문학

 - 애굽과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B. C 3000년경부터 시작.
 - 격언, 우화, 고통에 대한 시
 - ‘의인의 고통’ (욥기와 흡사)
 - 종교적 성격 희박, 세속적, 개인의 운명에 관심
 - 인문주의에 바탕을 둠
   a. 실천적 지혜
       - 사변적 추리에 의지
       - 관찰을 통해 실천적 경험 습득
       - 성공을 위한 지혜 습득. 
   b. 사변적 지혜 
        - 섬세한 심리 묘사
        - 인간세계와 신들과의 관계 상상 : 고대근동의 신화들은 
          지혜적 문학장르와 일맥상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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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이스라엘의 지혜문학
  - 고대근동 지역보다 2천년 후 시작 
  - 가장 늦게 시작됨으로써 영향 받음 : 상당히 유사함
  - 율법, 약속, 선택, 구원 등에 무관심
  - 개인의 운명, 개인의 교육에 관심.

이스라엘의 자생적으로 생겨난 지혜 즉 하나님의 백성에게 내려진 
계시와 수입된 지혜문학의 혼합은 점차 인간적 지혜에서 신학적 
지혜로 발전

예언자들과 사제들의 영향

  - ‘지혜’와 ‘우둔함’’을 ‘정의’와 ‘불의’, ‘경건함’과 ‘불신함’으로 변천
   - 경건함은 하나님을 두려워함과 동일시
   - 종교적 인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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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지혜문학의 정경화 과정

다윗 솔로몬 왕정 체제하에 활발한 수입

, 수집

포로기 이후 토라로 집단의 문제는 해결

.

포로기 이후 잠언서의 인간적

, 실천적 지혜는 백성들의 생활, 

행동 지배

벤 시라는 잠언서의 지혜를 헬레니즘 각도에서 새로운 ‘지혜’의 
토착화 시도

     : 이에 헬레니즘의 대립으로 지혜학교가 곳곳에 설립됨
     : 3세기 전도서 집필을 통해 이스라엘 계시 안의 “하나님을    
       두려워 함”을 강조

지혜학교의 문학활동으로 신학화의 시작

지혜문학을 하나님의 계시 안에 동화 흡수

, 동시에 배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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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역사적 관점에서의 지혜문학의 토착화

 1. 정치적 환경 – 포로기 전시대
   1) 다윗 시대
     a. 영토확장에 집중
     b. 전쟁을 배경으로 한 역사기록이 대부분
     c. 지혜문학의 흔적은 드러나지 않음.
   2) 예루살렘 시대
     a. 국제적 문호개방 – 개화정책
     b. 행정체제는 애굽의 것을 모방
     c. 문화적인 동화정책
         - 외국인 용병대로 이루어진 근위대 조직
         - 행정부의 강화를 위해 서기관 등용
         - 이방 아내를 맞아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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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솔로몬 시대
  a. 다윗의 개화정책 본격화
  b. 이방 여인들과의 결혼
     - 타협하는 외교정책
     - 이교도들의 관습과 우상숭배 들어옴
  c. 행정체제 수립
     - 세제 조정, 관리, 군대 유지에 필요한 재정 마련
     - 애굽의 행정체제는 새로운 관리 계급의 탄생
     - 신지식 계급으로 부상 : 문학활동 본격화
  d. 근동 제국의 문물제도 직수입
     - 애굽 지혜자들의 격언, 표어, 정치 지혜의 규칙 도입
  e. 왕정말기 고된 부역으로 북왕국의 반감
     - 여로보암이 솔로몬 제국에 반동 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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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2. 문학 전승들
  1) J 문서
    a. 솔로몬의 외교정책 공격
      - 우상숭배 초래  
       ex) 창 3 : 4 교활하다의 뜻은 ‘민첩함’ ‘재치 있슴’, 주의 깊고 

신중히 행동하는 자의 지혜  

J 문서는 가나안의 우상숭배를 뱀의 

유혹에 비교하며 지혜를 공격

.

   
    b. 창 2-3장의 저자는 솔로몬 시대의 인물, 많은 지혜문학적 

요소 발견

       ex) ‘선과 악’에 대한 지식, ‘생명나무’선과 악을 식별하는 

지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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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c. 지혜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될 때에는 배척
     동시에 많은 지혜적 요소를 신학화하는 이중적 태도

.

2) D문서 – 신명기 전승 
    a. 솔로몬의 지혜 찬양, 동시에 그 지혜의 모호성 지적
       - 이방여인과의 결혼으로 우상숭배를 이스라엘 안에 초래
         케 함을 언급

.

         ex) 왕상 11장의 저자는 비록 왕일지라도 야훼의 종교에 
              충실하지 못하면 패망을 면치 못할 것을 선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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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b. 신명기 안의 많은 지혜적 요소
     - J E 전승에 참여
     -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과 ‘솔로몬의 잠언 수집’에 협력
     - 신명기 4 : 6의 “지혜롭고 영리한 백성”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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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지혜는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데 있다.
     : 율법과 지혜의 화해
     : 지혜의 시작은 “하나님을 두려워함”이라는 잠언의 원칙   
      탄생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
잠 9 : 10)

     : 하나님을 두려워 함은 ‘앎’과 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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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예언자들
  1. 지혜자들과의 투쟁
   1) 엘리야
     a. 아합왕의 외교정책 맹렬히 공격
          - 이세벨과의 결혼 (왕상 17 – 19)
   2) 아모스, 호세아
      a. 지혜자들의 정치 지혜 배척 (소극적)
   3) 이사야
      a. 지혜자들과 직접 대결
          자신의 눈으로만 지혜자인 척 하는 자들을 단죄하고

          그들의 지혜는 멸망할 것이다

. (사 5 : 20 – 23. 8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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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b.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의 지혜가 쓸데 없는 것이라고 공격
    - 앗수르 왕과 지혜의 창시자인 바로의 고문들의 지혜도 공격
      : 다윗 – 솔로몬 제국의 친애굽 정책은 우상숭배를 동반.
  c. 국력배양, 우상숭배의 제거, 이스라엘 종교의 옛 전통에로의 귀의 

등을 요구

 4) 예레미야
  a. 거짓 예언자 공격 (바스훌 20장, 하나냐 28장)
  b. 이스라엘, 데만, 바벨론의 지혜자들 공격
     - ‘붓’끝으로 야훼의 율법을 거짓되이 바꾸어 놓았다 
                                                                         (렘8:8,9)
 당시 이스라엘의 지도자 계층인 제사장은 ‘율법’으로

,

 지혜들은 ‘조언’으로

 예언자들은 ‘말씀’으로 트집을 잡아 예레미야의 살해 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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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2. 포로후기
   1. 지혜문학의 정경화를 가능케 한 요소
     1) 포로기전의 지혜의 시작
        - 다윗, 솔로몬 시기의 지혜자들의 문학활동
        - 히스기야왕 치하의 활발한 잠언 수집
        - 지혜 학교
        - 역사적 이유로 인한 J전승과 D전승의 지혜문학의 신학화
     2) 예언자들
      ① 지혜자들의 정치 지혜 공격

, 동시에 그들의 지혜를 신탁  

         과 설교 안에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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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a. 이사야 
     - 지혜문학의 신학화 원칙을 가장 철저하게 이용한 인물
     -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되는 인간의 지혜, 정치지혜 공격
     - 반대인 경우 지혜자들의 가르침을 자기 것으로 함
     - 지혜문학의 장르 인용
       ex) 메시야관을 지혜문학적 비젼과 용어로 표현 (사 9:5-6)
② 이교도 국가 안에도 지혜와 지혜자들의 존재 인정
③ 이스라엘의 지도 계급인 제사장

, 예언자 외에도 지혜자들의 존재 인정

④ 지혜가 유익한 것으로 간주
⑤ 지혜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될 때는 가차없이 공격
⑥ 지혜자들의 가르침 중 어떤 것은 처음부터 예언자들의 가르침 안에 신학화 되었다

.

    ex) 자연과 창조 안에 드러난 하나님의 지혜 (렘 10:12, 51:15 사 40:12)
         개인적인 응보사상 

(렘 12:1-3, 5:31, 29)

⑦ 지혜자들의 문체

, 용어, 문학 장르가 ‘비유, 온유, 우의’등으로 편집활동에 즉시 

이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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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인격적 종교 (개인적인 종교의 출현)
  a. 예레미야
    - 인격적이고 개인적인 종교를 부르짖음
      
   여호와여 내가 주와 변론할 때에는 주께서 의로우시니이다
   그러나 내가 주께 질문 하옵나니 악한 자의 길이 형통하며 
  반역한 자가 다 평안함은 무슨 까닭이니이까 (
렘 12 : 1)

  -  포로생활로 예레미야의 고통을 이해하게 됨  예언자적 권위 승인
  
b. 포로 귀환 후 개인의 운명, 생애, 인격도야, 성공을 위한 교육에 

관심

  c. 그들의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왕정시대부터 신학화 되기 시작한 

지혜문학을 빌어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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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d. 신명기 – 여호와를 ‘온 마음과 영’을 다해 전인격적으로 사랑해야 

생명을 얻을 수 있고 하나님의 율법은 생명으로 가는 길 

e. 에스겔 – 개인적 응보사상 주장
    각자의 잘못으로 죽고

, 각자의 잘못을 회개할 수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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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4 ) 예레미야의 새 계약 선포 (렘 31 : 31 – 34)
    (인격적인 종교의 비젼을 가장 뚜렷이 표현)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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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새 계약 선포
    새 계약의 시대가 오면 율법은 각자의 “마음”안에 새겨질 것이고 

각 개인은 누구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34절)

  - 지혜와 율법의 화해
     지혜의 가르침이 “마음”안에 자리잡고 지혜와 율법은 신명기 

4장 

6절에서처럼 서로 화해.

 
    4 : 6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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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새 계약은 각 개인의 마음으로부터 솟아나는 인격적 동의
  - “하나님의 법” “하나님을 앎”에 전 인격을 다해 동의
   
  - 잠언서의 신학화
     인생의 방향

, 고통, 비애, 의인의 고통, 악인의 성공 등 종교의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예레미야의 새 계약의 터전 안에 자리
     잡고 신학화 되기 시작

.

  -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며, 예레미야가 예언한 다윗의 

후손은 생명나무가 있는 곳으로 인도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