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실용음악학부


MOKWON UNIVERSITY

음악 안에서 자유를 펼쳐라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보컬&미디워크숍1
  • 보컬 전공과 뮤직프로덕션 전공 학생들이 협업으로 기초적인 미디 장비를 사용하여 자작곡과 기존의 곡들을 사용하여 음악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음원 제작 실습을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방식의 음원 반주와 보컬 녹음을 실습하게 된다.
보컬레코딩1
  •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를 활용하여 팝, 가요등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 곡을 녹음하고 실습한다.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직접 들어보고 개선점을 찾아내며 녹음과정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도록 실습한다.
실용음악이론1
  • 실용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활용되는 화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는 수업이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주1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보컬&미디워크숍2
  • 보컬 전공과 뮤직프로덕션 전공 학생들이 협업으로 기초적인 미디 장비를 사용하여 자작곡과 기존의 곡들을 사용하여 음악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음원 제작 실습을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방식의 음원 반주와 보컬 녹음을 실습하게 된다.
시벨리우스
  • 악보 사보프로그램 시벨리우스의 기본적 사용법을 습득함을 목표로한다.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악보를 사보하고 편집을 통해 음악 악전을 연습한다.
실용음악이론2
  • 실용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중급이론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활용되는 화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는 수업이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주2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로직1
  • Mac OS를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음원 제작 프로그램인 로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직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기초로 음악 창작과 음원 제작 실습을 하며 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보컬레코딩3
  •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를 활용하여 팝, 가요등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 곡을 녹음하고 실습한다. 녹음된 음원을 통해 리듬감을 정확히 바로잡고 실제 가창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실습한다.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용음악시창청음1
  • 음정, 스케일, 코드, 하모니와 리듬에 대한 기초청음실습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음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모드(선법)스케일에 대한 청음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재즈화성1
  • 재즈 연주, 작곡, 및 편곡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재즈 화성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시키고 또한 그것들을 응용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즈 음악의 화성구조에서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대리화음 기법, 코드의 구조 및 보이싱의 응용, 그리고 다양한 화성의 구조와 이해를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키보드하모니(반주법)1
  • 키보드를 구조와 원리를 기반으로 기초적인 실용 음악 화성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코드 구조의 이해를 통한 실질적인 연주를 키보드에서 습득한다. 리듬의 적용을 병행하여 다양한 실용 음악 반주법을 경험하도록 한다.
합주3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로직2
  • Mac OS를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음원 제작 프로그램인 로직의 전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직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기초로 음악 창작과 음원 제작 실습을 하며 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컬레코딩4
  •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를 활용하여 팝, 가요등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 곡을 녹음하고 실습한다. 보컬가창으로서의 리듬그루브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고 한 장르 뿐만이 아닌 다양한 장르의 리듬그루브를 직접 가창해낼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용음악시창청음2
  • 음정, 스케일, 코드, 하모니와 리듬에 대한 기초청음실습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음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모드(선법)스케일에 대한 청음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재즈화성2
  • 재즈 연주, 작곡, 및 편곡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재즈 화성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시키고 또한 그것들을 응용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음악적 스케일과 화성진행들을 소개하며 재즈 스타일의 멜로디와 화성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되며 또한 재즈 즉흥연주와 재즈 작, 편곡의 대리화음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키보드하모니(반주법)2
  • 키보드를 구조와 원리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실용 음악 화성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코드 구조의 이해를 통한 실질적인 연주를 키보드에서 습득한다. 리듬의 적용을 병행하여 다양한 실용 음악 반주법을 경험하도록 한다.
팝음악분석
  • 팝(Popular) 음악 화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를 비교 분석하여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 창작에 대한 개념과 체계적인 팝 음악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표적인 팝 음악 장르의 곡들을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핵심적인 작곡 기법과 편곡 기법을 이해시킨다.
합주4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3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공연기획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기획1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음향1
  • 공연음향과 관련된 기초적인 음향학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장비들이 소개되며 실질적인 공연음향실습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 위의 연주자, 하우스 엔지니어, 모니터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각자의 위치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을 공부하며 실전에서 경험으로 체험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보컬레코딩5
  •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를 활용하여 팝, 가요등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 곡을 녹음하고 실습한다. 녹음된 음원을 레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본인의 녹음상태를 가시적으로 확인함으로써 가창역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싱어송라이팅1
  • 실용음악 전공자로서 작사, 작곡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각자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창작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 스타일에 따른 멜로디 작곡방법과 적절한 가사의 선택 및 운율에 대해 배우고 직접 실습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원제작및레코딩체험1
  • 학생들 스스로 녹음 실습이라는 체험학습을 통해 새로운 연주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녹음된 자신들의 작품을 반복하여 듣고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연주기법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강의 방법으로는 녹음에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의 설명과 함께 실질적인 연주와 녹음된 자료의 학습을 사용한 토론 방식을 택하며 학생 자신이 직접 음원 녹음방식을 통한 연주를 체험해 보도록 한다.
재즈역사1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큐베이스1
  • 큐베이스 1 수업을 통해 레코딩, 미디, 믹싱, Sound Design 등 Music & Sound의 모든 분야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오디오 전문 프로그램중 하나인 큐베이스를 활용하여 음악 및 음향의 입문지식과 프로그램을 이해시킨다.
프로툴즈1
  • 음원 녹음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표 프로그램인 프로툴즈의 기능 및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툴즈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음원을 발매하기 위한 녹음, 녹음 및 편집기능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습을 통하여 프로툴즈 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합주5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공연기획2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음향2
  • 공연음향과 관련된 전문적인 음향학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장비들이 소개되며 실질적인 공연음향실습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 위의 연주자, 하우스 엔지니어, 모니터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각자의 위치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을 공부하며 실전에서 경험으로 체험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보컬레코딩6
  •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를 활용하여 팝, 가요등 다양한 스타일의 보컬 곡을 녹음하고 실습한다. 녹음과 모니터링의 반복적인 과정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 본인의 현재 역량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숙련된 보컬전공자로써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싱어송라이팅2
  • 직접 작사, 작곡한 곡들을 의도한 편성대로 실제 연주가능한 음악으로 편곡하여 발표하고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하여 자작곡을 창작해내고 연주하는 것에 더욱 숙련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원제작및레코딩체험2
  • 음원제작 및 레코딩체험 1의 연장 수업으로 학생들 스스로 녹음 실습이라는 체험학습을 통해 새로운 연주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을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의 작품이나 연주를 최첨단 마이크 장비와 악기를 Pro-tool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녹음한 후 재생을 통해 복습하고 토론함으로서 작품과 연주의 완성도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악기 편성의 편곡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녹음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그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즈역사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재즈역사2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큐베이스2
  • 큐베이스 2 수업은 미디에 대한 이해와 시퀀싱 음악을 구현해 내고 다양한 VSTi를 활용하여 편곡의 기초를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악기와 믹스(MIX)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창작 작품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프로툴즈2
  • 음원 녹음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표 프로그램인 프로툴즈의 기능 및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툴즈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음원을 발매하기 위한 녹음, 믹싱, 마스터링 및 각종 플러그인들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습을 통하여 프로툴즈 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합주6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믹싱&마스터링1
  • 음원제작에 있어 중요한 과정인 믹싱과 마스터링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믹싱과 마스터링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보컬음악지도법
  • 실용음악 보컬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교육방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한다.
영상제작실험1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음원제작실험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음원제작실험1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재즈편곡법
  • 재즈 오케스트라 구성의 기본적인 이해와 편곡 실습을 통해 음악 창작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듬섹션, 브라스섹션, 혼 섹션을 분류하여 편곡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재즈 스탠다드 곡을 선정한 후, 17인조 오케스트라 구성의 작품을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곡한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주7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리하모나이제이션
  • 재즈 화성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대리화음 기법을 주어진 선율을 기초로 하여 편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같은 기능 대리화음, 세컨데리 도미난트, 트라이톤 대리화음, 콜트레인 대리화음, 리니어 프로그레션, 키 모듈레이션, 모들 인터체인지, 디미니시드 화성 기법, 홀토 화성 기법등의 다양한 기법들을 응용하여 선율을 기준으로 화성의 변화와 구조를 실습하고 연구한다.
믹싱&마스터링2
  • 음원제작에 있어 중요한 과정인 믹싱과 마스터링의 전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믹싱과 마스터링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영상제작실험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영상제작실험2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음원제작실험2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주8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보컬&미디워크숍1
  • 보컬 전공과 뮤직프로덕션 전공 학생들이 협업으로 기초적인 미디 장비를 사용하여 자작곡과 기존의 곡들을 사용하여 음악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음원 제작 실습을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방식의 음원 반주와 보컬 녹음을 실습하게 된다.
실용음악이론1
  • 실용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기초이론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활용되는 화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는 수업이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즉흥연주1
  • 학생들에게 즉흥연주 기법(기초)의 이해를 통해 습득한 연주 기법을 합주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흥연주 1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기초로 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음정, 다이어토닉 3화음 패턴, 코드 톤 즉흥연주, 다이어토닉 7화음 패턴, 블루스 스케일. 과목의 수준에 따라 선정된 다양한 재즈곡을 주제로 하여 즉흥연주 기법을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합주1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보컬&미디워크숍2
  • 보컬 전공과 뮤직프로덕션 전공 학생들이 협업으로 기초적인 미디 장비를 사용하여 자작곡과 기존의 곡들을 사용하여 음악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음원 제작 실습을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방식의 음원 반주와 보컬 녹음을 실습하게 된다.
시벨리우스
  • 악보 사보프로그램 시벨리우스의 기본적 사용법을 습득함을 목표로한다.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악보를 사보하고 편집을 통해 음악 악전을 연습한다.
실용음악이론2
  • 실용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중급이론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활용되는 화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는 수업이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즉흥연주2
  • 학생들에게 즉흥연주 기법(기초)의 이해를 통해 습득한 연주 기법을 합주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흥연주 2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기초로 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메이저, 마이너, 도미넌트 비밥 스케일, 텐션을 사용한 비밥 스케일, 다른 코드에서 비밥 스케일의 사용, 리듬적 아이디어와 모티브의 발전. 과목의 수준에 따라 선정된 다양한 재즈곡을 주제로 하여 즉흥연주 기법을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주2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로직1
  • Mac OS를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음원 제작 프로그램인 로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직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기초로 음악 창작과 음원 제작 실습을 하며 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용음악시창청음1
  • 음정, 스케일, 코드, 하모니와 리듬에 대한 기초청음실습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음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모드(선법)스케일에 대한 청음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재즈화성1
  • 재즈 연주, 작곡, 및 편곡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재즈 화성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시키고 또한 그것들을 응용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즈 음악의 화성구조에서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인 대리화음 기법, 코드의 구조 및 보이싱의 응용, 그리고 다양한 화성의 구조와 이해를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즉흥연주3
  • 학생들에게 즉흥연주 기법(중급)의 이해를 통해 습득한 연주 기법을 합주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흥연주 3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기초로 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디미니시드 패턴, 어퍼 스트럭쳐 트라이어드, 화성적 수퍼 임포지션, 홀 톤 패턴, 블루스 대리화음 적용, 리듬체인지 대리화음 적용. 과목의 수준에 따라 선정된 다양한 재즈곡을 주제로 하여 즉흥연주 기법을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키보드하모니(반주법)1
  • 키보드를 구조와 원리를 기반으로 기초적인 실용 음악 화성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코드 구조의 이해를 통한 실질적인 연주를 키보드에서 습득한다. 리듬의 적용을 병행하여 다양한 실용 음악 반주법을 경험하도록 한다.
합주3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로직2
  • Mac OS를 기반으로 한 대표적인 음원 제작 프로그램인 로직의 전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로직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기초로 음악 창작과 음원 제작 실습을 하며 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용음악시창청음2
  • 음정, 스케일, 코드, 하모니와 리듬에 대한 기초청음실습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음악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모드(선법)스케일에 대한 청음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재즈화성2
  • 재즈 연주, 작곡, 및 편곡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재즈 화성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시키고 또한 그것들을 응용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음악적 스케일과 화성진행들을 소개하며 재즈 스타일의 멜로디와 화성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되며 또한 재즈 즉흥연주와 재즈 작, 편곡의 대리화음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즉흥연주4
  • 학생들에게 즉흥연주 기법(고급)의 이해를 통해 습득한 연주 기법을 합주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흥연주 4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기초로 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펜타토닉 스케일의 사용, 콜트레인 대리화음, 평행진행 적용, 가이드톤 라인. 과목의 수준에 따라 선정된 다양한 재즈곡을 주제로 하여 즉흥연주 기법을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키보드하모니(반주법)2
  • 키보드를 구조와 원리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실용 음악 화성의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코드 구조의 이해를 통한 실질적인 연주를 키보드에서 습득한다. 리듬의 적용을 병행하여 다양한 실용 음악 반주법을 경험하도록 한다.
팝음악분석
  • 팝(Popular) 음악 화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를 비교 분석하여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 창작에 대한 개념과 체계적인 팝 음악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표적인 팝 음악 장르의 곡들을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핵심적인 작곡 기법과 편곡 기법을 이해시킨다.
합주4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3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공연기획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기획1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음향1
  • 공연음향과 관련된 기초적인 음향학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장비들이 소개되며 실질적인 공연음향실습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 위의 연주자, 하우스 엔지니어, 모니터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각자의 위치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을 공부하며 실전에서 경험으로 체험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싱어송라이팅1
  • 실용음악 전공자로서 작사, 작곡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각자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창작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 스타일에 따른 멜로디 작곡방법과 적절한 가사의 선택 및 운율에 대해 배우고 직접 실습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원제작및레코딩체험1
  • 학생들 스스로 녹음 실습이라는 체험학습을 통해 새로운 연주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녹음된 자신들의 작품을 반복하여 듣고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연주기법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강의 방법으로는 녹음에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의 설명과 함께 실질적인 연주와 녹음된 자료의 학습을 사용한 토론 방식을 택하며 학생 자신이 직접 음원 녹음방식을 통한 연주를 체험해 보도록 한다.
재즈역사1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큐베이스1
  • 큐베이스 1 수업을 통해 레코딩, 미디, 믹싱, Sound Design 등 Music & Sound의 모든 분야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오디오 전문 프로그램중 하나인 큐베이스를 활용하여 음악 및 음향의 입문지식과 프로그램을 이해시킨다.
프로툴즈1
  • 음원 녹음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표 프로그램인 프로툴즈의 기능 및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툴즈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음원을 발매하기 위한 녹음, 녹음 및 편집기능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습을 통하여 프로툴즈 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합주5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공연기획2
  •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초기 기획, 홍보, 티켓 예매, 대관, 뮤지션 섭외, 뮤지션 매니지먼트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공연기획 관련 지식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질적인 공연에 참관하여 기획과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실습한다.
공연음향2
  • 공연음향과 관련된 전문적인 음향학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장비들이 소개되며 실질적인 공연음향실습을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대 위의 연주자, 하우스 엔지니어, 모니터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각자의 위치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식을 공부하며 실전에서 경험으로 체험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싱어송라이팅2
  • 직접 작사, 작곡한 곡들을 의도한 편성대로 실제 연주가능한 음악으로 편곡하여 발표하고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하여 자작곡을 창작해내고 연주하는 것에 더욱 숙련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원제작및레코딩체험2
  • 음원제작 및 레코딩체험 1의 연장 수업으로 학생들 스스로 녹음 실습이라는 체험학습을 통해 새로운 연주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을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의 작품이나 연주를 최첨단 마이크 장비와 악기를 Pro-tool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녹음한 후 재생을 통해 복습하고 토론함으로서 작품과 연주의 완성도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악기 편성의 편곡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녹음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그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즈역사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재즈역사2
  • 1900년대 초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하고 있는 재즈 음악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실과 그 배경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대별로 구분된 대표적인 공연 영상 관람과 음원 청취를 통해 재즈 음악 스타일의 발전과 다양한 재즈 장르의 음악을 공부한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큐베이스2
  • 큐베이스 2 수업은 미디에 대한 이해와 시퀀싱 음악을 구현해 내고 다양한 VSTi를 활용하여 편곡의 기초를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악기와 믹스(MIX)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창작 작품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프로툴즈2
  • 음원 녹음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표 프로그램인 프로툴즈의 기능 및 활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툴즈 프로그램의 이론 및 실기 학습을 통하여 음원을 발매하기 위한 녹음, 믹싱, 마스터링 및 각종 플러그인들을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습을 통하여 프로툴즈 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합주6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믹싱&마스터링1
  • 음원제작에 있어 중요한 과정인 믹싱과 마스터링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믹싱과 마스터링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보컬음악지도법
  • 실용음악 보컬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교육방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한다.
영상제작실험1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음원제작실험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음원제작실험1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재즈편곡법
  • 재즈 오케스트라 구성의 기본적인 이해와 편곡 실습을 통해 음악 창작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듬섹션, 브라스섹션, 혼 섹션을 분류하여 편곡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재즈 스탠다드 곡을 선정한 후, 17인조 오케스트라 구성의 작품을 시벨리우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곡한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주7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리하모나이제이션
  • 재즈 화성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대리화음 기법을 주어진 선율을 기초로 하여 편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같은 기능 대리화음, 세컨데리 도미난트, 트라이톤 대리화음, 콜트레인 대리화음, 리니어 프로그레션, 키 모듈레이션, 모들 인터체인지, 디미니시드 화성 기법, 홀토 화성 기법등의 다양한 기법들을 응용하여 선율을 기준으로 화성의 변화와 구조를 실습하고 연구한다.
믹싱&마스터링2
  • 음원제작에 있어 중요한 과정인 믹싱과 마스터링의 전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믹싱과 마스터링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영상제작실험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영상제작실험2
  • 음원 제작 실험 수업에서 제작한 음원을 바탕으로 영상을 가미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상 콘텐츠는 음원의 라이브 영상 또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작품으로 제작한 후 유투브 또는 다양한 미디어 홍보 콘텐츠로 활용한다.
음원제작실험2
  • 음악 녹음실에서 학생들의 창작곡을 다양한 편곡으로 작업하여 전문적으로 녹음한 후 제작된 음원을 시장에 상품으로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 음악인으로서 데뷔하는 기회를 갖는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주8
  • 연주 실기의 또 다른 형태. 연주실기 강좌가 독주 연주 실기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합주 실기는 합주 실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합주의 연주 형태가 일반적인 실용 음악 분야에서 합주는 가장 실질적인 연주 능력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