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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도자디자인학과


MOKWON UNIVERSITY

예술과 영원성을 내포한 인간을 위한 도자디자인학과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공예.디자인교수학습방법
  • 이 교과목은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있는 예술교육을 수행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 이론의 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고공예·디자인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예.디자인교육론
  •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디자인 분야의 예술전문 교육인 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자질을 키워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공예·디자인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인 공예·디자인교육의 수행에 역점을 둔다.
공예.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 우수한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1 학년 교육과정

도자입체제형1
  • 도자입체 제형을 하는데 있어 제작기술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공예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상과표현1
  • 디자인의 기본인 주제의 선정부터 디자인의 전개에서 결과까지의 과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할 발상 능력과 창의력개발을 함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포장프로그램1
  • 도자공예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전략분야이며 공예품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나 방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기본적인 컨셉설정과 이들 메시지를 시각언어로 대중에게 커뮤티케이션할 수 있는 실기능력의 배양과 창의적인 실습으로 공예품의 Quality향상을 도모한다.
도자입체제형2
  • 도자입체 제형을 하는데 있어 제작기술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공예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상과표현2
  • 디자인의 기본인 주제의 선정부터 디자인의 전개에서 결과까지의 과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할 발상 능력과 창의력개발을 함양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그래픽
  • 포토?, 일러스트를 활용한 그래픽 수업
포장프로그램2
  • 도자공예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전략분야이며 공예품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나 방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기본적인 컨셉설정과 이들 메시지를 시각언어로 대중에게 커뮤티케이션할 수 있는 실기능력의 배양과 창의적인 실습으로 공예품의 Quality향상을 도모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C-decoration1
  • 도자기의 전반적인 장식을 배우는 수업이며 전사, 페인팅, 분청, 인화, 조화, 박지, 철화, 귀얄, 덤벙 등 여러 가지의 기법들을 배워 익혀 본인에 작업에 응용하여 작품성을 극대화시켜 능률을 올린다.
도자기초실기1
  • 도자작업 중 필수 과정이며 도자기 제작의 전반적 과정을 익혀 도자제작방법의 기초를 다진다. 도자기의 기본을 터득하여 중심이 될 수 있는 기본기를 닦는다.
도자재료실습1
  • 도자기 제조에 있어 공정에 따라서 크게 원료의 처리와 조합,성형,장식 유약과 시유, 순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의 재료와 그 활용을 특징과 재료의 성질에 따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요업재료의 기초적인 이롬과 실험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과 기술적인 수업 목표이다.
디자인론(지식재산권)
  • 디자인의 기본개념 및 관련분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중요성 및 디자이너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디자인제도1
  • 선과 문자와 기호로 구성되며, 형을 유지하고 있는 모든 물품의 형태, 크기, 재료 및 구조 등을 정확하고 명료하며 간결하게 평면적으로 해석하기위한 표현기법중, 디자인행위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법으로서 모든 디자이너의 기초과정이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1
  • 캐드, 라이노를 활용한 기초 도면 수업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미술치료1
  • 미술치료는 인간행동과 사상, 영혼의 풍부함 그리고 정신병리 등을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하고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치료적 작업이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양식으로서 미술매체를 기본으로 이용한 이미지를 통해, 소통을 이끌어내는 것으로써 환자(내담자)들에게 필요한 진단적 도구로서 미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해나간다. 미술치료는 전문적인 건강지지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적 지식을 겸비함이 중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적절한 범주 내에서의 훈련이 요구되어지며,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심리학, 심리치료, 미술치료 등에 관해 학습한다.
사진의이해1
  • 사진의 역사와 이해를 시키기 위해 이론에 합율적인 실기와 방법을 이해시키기 위한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색채학1
  • 예술 전반에 있어서의 어떤 특정분야에 한정됨이 없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색채를 그 본질과 혼합, 대비, 조화, 심리 등의 연구를 통하여 색채에 대한 친밀감과 응용력,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C-decoration2
  • 도자기의 전반적인 장식을 배우는 수업이며 전사, 페인팅, 분청, 인화, 조화, 박지, 철화, 귀얄, 덤벙 등 여러 가지의 기법들을 배워 익혀 본인에 작업에 응용하여 작품성을 극대화시켜 능률을 올린다.
C-story
  • 공예의 개념, 공예의 구성요건, 공예의 종별과 공예의 역사를 통화 공예의 한 분야인 도자공예의 개념과 분류, 우리나라의 도자공예의 역사를 인식한 후 현대도자의 종별과 미래의 도자공예의 예측과 함께 자신의 도자공예의 시점을 되짚어 볼 수 있는 부분에 과목의 주안점을 둔다.
도자기초실기2
  • 도자작업 중 필수 과정이며 도자기 제작의 전반적 과정을 익혀 도자제작방법의 기초를 다진다. 도자기의 기본을 터득하여 중심이 될 수 있는 기본기를 닦는다.
도자재료실습2
  • 도자기 제조에 있어 공정에 따라서 크게 원료의 처리와 조합,성형,장식 유약과 시유, 순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의 재료와 그 활용을 특징과 재료의 성질에 따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요업재료의 기초적인 이롬과 실험을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과 기술적인 수업 목표이다.
디자인론2(지식재산권)
  • 디자인의 기본개념 및 관련분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중요성 및 디자이너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디자인제도2
  • 선과 문자와 기호로 구성되며, 형을 유지하고 있는 모든 물품의 형태, 크기, 재료 및 구조 등을 정확하고 명료하며 간결하게 평면적으로 해석하기위한 표현기법중, 디자인행위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법으로서 모든 디자이너의 기초과정이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2
  • 캐드, 라이노를 활용한 기초 도면 수업
미술치료2
  • 미술치료는 인간행동과 사상, 영혼의 풍부함 그리고 정신병리 등을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하고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치료적 작업이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양식으로서 미술매체를 기본으로 이용한 이미지를 통해, 소통을 이끌어내는 것으로써 환자(내담자)들에게 필요한 진단적 도구로서 미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해나간다. 미술치료는 전문적인 건강지지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적 지식을 겸비함이 중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적절한 범주 내에서의 훈련이 요구되어지며,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심리학, 심리치료, 미술치료 등에 관해 학습한다.
사진의이해2
  • 사진의 역사와 이해를 시키기 위해 이론에 합율적인 실기와 방법을 이해시키기 위한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색채학2
  • 예술 전반에 있어서의 어떤 특정분야에 한정됨이 없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색채를 그 본질과 혼합, 대비, 조화, 심리 등의 연구를 통하여 색채에 대한 친밀감과 응용력,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3D 디지털디자인1
  • 디자인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디지털디자인 프로그램은 디자이너의 기초표현 방법이자 고급표현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라이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최종 결과물까지의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결과물 표현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각 프로세스별 필요한 테크닉과 적용방법 등 실습함을 목표로 한다
도자캡스톤페인팅1
  • 현대사회에서 페인팅이라는 기법은 다양하게 필요에 의해서 사용되고 있다. 이미 제작 소성된 초벌자기위에 문양, 그림, 도안 등을 그려 표현하여 다시 소성하는 기법이다. Cap-stone 이라고 하여 이론적 지식과 여러 실기 기법 등을 응용하여 최고의 핸드페인팅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그림, 소성, 시유 등 전 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으로 졸업 후에도 다양한 곳에서의 취업이 가능하다.
리빙캡스톤디자인1
  • 생활속에 활용 및 응용되어 인간의 삶의 질을 중시하며 가치있는 삶에 일조하는 생활자기의 제작 및 디자인하여 인테히어 소품부터 부엌 및 식탁, 사무용품, 세라믹 주얼리 부분까지 다양하게 제작함으로서 세라믹 소품부분의 중요성을 느끼고 타인을 위한 세라믹 공예의 본질을 추구한다.
산업도자디자인1(창업가정신)
  • 산업도자 디자이너로서 입체를 다루는 능력 과 형태감각을 향상시키고 산업자기의 디자인 방법과 제형기술을 익혀 산업자기 디자이너로 써 자질을 향상시킨다.
전통도자1
  • 물레에 의한 기형의 성형 능력을 배양하고 전통적 제작기법을 습득케하여 실습을 통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환경도자디자인1
  • 미술사조의 변천에 따라 변화되어 온 공예의 방법적 조형의 변화를 이해시키고 현대공예에서의 다양한 제작기법을 숙지하여 도자의 위치와 개념을 이해아래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도자캡스톤페인팅2
  • 현대사회에서 페인팅이라는 기법은 다양하게 필요에 의해서 사용되고 있다. 이미 제작 소성된 초벌자기위에 문양, 그림, 도안 등을 그려 표현하여 다시 소성하는 기법이다. Cap-stone 이라고 하여 이론적 지식과 여러 실기 기법 등을 응용하여 최고의 핸드페인팅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 그림, 소성, 시유 등 전 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으로 졸업 후에도 다양한 곳에서의 취업이 가능하다.
리빙캡스톤디자인2
  • 생활속에 활용 및 응용되어 인간의 삶의 질을 중시하며 가치있는 삶에 일조하는 생활자기의 제작 및 디자인하여 인테히어 소품부터 부엌 및 식탁, 사무용품, 세라믹 주얼리 부분까지 다양하게 제작함으로서 세라믹 소품부분의 중요성을 느끼고 타인을 위한 세라믹 공예의 본질을 추구한다.
산업도자디자인2(창업가정신)
  • 산업도자 디자이너로서 입체를 다루는 능력 과 형태감각을 향상시키고 산업자기의 디자인 방법과 제형기술을 익혀 산업자기 디자이너로 써 자질을 향상시킨다.
전통도자2
  • 물레에 의한 기형의 성형 능력을 배양하고 전통적 제작기법을 습득케하여 실습을 통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환경도자디자인2
  • 미술사조의 변천에 따라 변화되어 온 공예의 방법적 조형의 변화를 이해시키고 현대공예에서의 다양한 제작기법을 숙지하여 도자의 위치와 개념을 이해아래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디지털캡스톤디자인1
  • 도자디자인 전공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컴퓨터 디자인의 영역은 그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컴퓨터프로그램의 활용은 도자디자인의 효과적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디자인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창작활동을 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학습과 사용 능력을 배양하며 디자인적 요소와 감각을 익혀 포트폴리오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도자디자인3
  • 산업도자 디자이너로서 입체를 다루는 능력과 형태감각을 향상시키고 산업자기의 성형방법과 기술을 익혀 산업자기 디자이너로써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전통도자3
  • 물레에 의한 기형의 성형 능력을 배양하고 전통적 제작기법을 습득케하여 실습을 통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환경도자디자인3
  • 미술사조의 변천에 따라 변화되어 온 공예의 방법적 조형의 변화를 이해시키고 현대공예에서의 다양한 제작기법을 숙지하여 도자의 위치와 개념을 이해아래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디지털캡스톤디자인2
  • 도자디자인 전공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컴퓨터 디자인의 영역은 그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컴퓨터프로그램의 활용은 도자디자인의 효과적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디자인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창작활동을 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학습과 사용 능력을 배양하며 디자인적 요소와 감각을 익혀 포트폴리오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도자디자인4
  • 산업도자 디자이너로서 입체를 다루는 능력과 형태감각을 향상시키고 산업자기의 성형방법과 기술을 익혀 산업자기 디자이너로써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전통도자4
  • 물레에 의한 기형의 성형 능력을 배양하고 전통적 제작기법을 습득케하여 실습을 통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환경도자디자인4
  • 미술사조의 변천에 따라 변화되어 온 공예의 방법적 조형의 변화를 이해시키고 현대공예에서의 다양한 제작기법을 숙지하여 도자의 위치와 개념을 이해아래 작품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