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영어교육과


DIVISION OF ENGLISH EDUCATION

바른 영어교육을 실현하는 영어교사 양성

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이종복
이종복
  • 담당교과교과교육론, 영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영어교수법, 영어교과교육의 기초
  • 연구실사범대학 U319호
  • 전화번호(042) 829-7447
  • 이메일jblee@mokwon.ac.kr
학력사항

목원대학교 영어교육 학사
건국대학교 영어영문학 석사
University of Mississippi TESOL 박사(Ph.D)

경력사항

나사렛대학교 영어학과 교수 (2001~2006)
목원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2007~현재)
목원대학교 사범대학장/교육대학원장 (역임)
목원대학교 교수협의회장(현재)
한국사립대학교수노조 목원대지회장(현재)
목원대학교 대학평의원회 의장 (현재)
한국현대언어학회, 총무 (역임)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 (역임)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부회장 겸 책임편집위원 (역임)
미래영어영문학회 부회장(역임)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회장 (역임)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회장 (현재)
사단법인 한국사립대학 교수협의회 연합회 이사/부정비리대응위원장(역임)
사단법인 한국사립대학 교수협의회 연합회 정책위원장(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사단법인 부패방지국민연합 세계교류위원장(현재)
교육부 재외국민교육기관장 선발 위원장(역임)

저서 :
고등영어, 영어1, 영어2 교과서 (성안당)
국정교과서 외국어 고등학교용 영어독해 교과서 (교육부)
제2언어습득의 이해(공역, 경문출판사)
언어학과 제2언어습득(공역, 경문출판사)
엘리엇 시의 감수성 연구(보성출판사)
Scopus등재학술지 등 국내외 논문 30여편

전영주 (학과장)
전영주 (학과장)
  • 담당교과교실영어, 영어원어수업 연습, 영어교과논리 및 논술, 창의융합영어수업역량개발
  • 연구실사범대학 U317-1호
  • 전화번호(042)829-7448
  • 이메일yjjeon@mokwon.ac.kr
학력사항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학부 수석졸업, 석사, 박사)

경력사항

대전과학고등학교, 대덕고등학교, 문정중학교 등에서 중등교사로 근무(1995-2009)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표창(200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2009)
교육부장관 표창(2014)
'TEE 수업을 위한 교실영어'집필, 고등학교 교과서 집필(진로영어, 영어권문화 교과서 집필 2019 / 기초영어 교과서 집필 2013 / 영어1,2 집필 2009)
前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부회장, 대한영어교육학회 부회장
現 한국콘텐츠학회 부회장 및 국내 학술위원장
한국영어다독학회 부회장, 대전 고등검찰청 시민위원, 교육부 청렴청문관
EBS ‘최고의 영어교사’ 방송 자문위원 (2013-2014)
목원대학교 前 입학처장
現 사범대학 학장, 영어교육과 학과장, 교과교육연구소장
現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KEES) 회장


주요 연구 논문:
1.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glish Extensive Reading and Development of an ER Class Model (고등학생의 영어 다독 인식 및 다독 수업 모형 개발)」 (2020)
2. 「Case Study on Practices of Transversal Competency in English Education in Korea」 (2020)
3. 「EBS 영어교육방송의 이용 목적과 인식 연구 : 영어 사교육비를 중심으로」 (2019)
4. 「EBS 영어 방송 활용 실태 연구」 (2018)
5. 「중등학교 영어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효과 : 메타분석」 (2017)
6. 「Factors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Extensive Reading Program Using On/Offline Blended English Library in Schools」 (2017)
7. 「문학 중심 PCK에 의한 Hearts-on 기반 고등학교 영어수업 연구」 (2017)
8. 「Language Input Revisited in the S.M.A.R.T. World」 (2017)
9. 「Competency Frameworks and Implications for Teacher Assessment」 (2017)
10. 「S.M.A.R.T.기반 역량중심 영어 수업 관찰 틀 개발」 (2017)
11.「EBS 영어 콘텐츠가 초등학생의 영어 능력 및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메타분석을 통한 연구 통합」 (2016)
12. 「초․중등 영어교육과정 연계성 인식 조사를 위한 설문 도구 개발 : 영어과 – 초. 중등 연계에 대한 연구」 (2016)
13. 「Critical Review and Creative Suggestions for the Native English Speaking Teacher Policy in South Korea」 (2016)
14. 「How to Improve the Construction and Layout of Smart Classrooms for Teaching English」(2016)
15. 「A Study on Technology Embedded English Classes Using QR Codes」 (2015)
16. 「Semi-automatic Extraction of Technical Vocabulary from Vocational School Textbooks」 (2015)


저서:
교과교육학의 배경이론 및 방법론 정립을 향하여 : 내용교수지식(PCK) 및 실행연구(Action Research)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출판문화원┃(2018)
영어권 문화 (High School English Culture) ┃NE 능률출판┃(2018)
진로영어 (High School Career English) ┃NE 능률출판┃(2018)
Anglo-American Culture (2017) ┃Shinasa┃(2017)
Investigating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 educators in South Korea: opportunities and constraints. In D. Hayes (Ed.). Innovations in th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nglish language teachers ┃UK : British Council┃(2014)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2014)

성창규
성창규
  • 담당교과영미시교육론, 영미소설교육론, 영문학개론, 영미문학사, 영미희곡과 공연예술
  • 연구실사범대학 U318호
  • 전화번호042)829-7446
  • 이메일skepticism@mokwon.ac.kr
학력사항

동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1998)
동국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석사(2001)
동국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박사(2013)

경력사항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대중화사업 공동연구원
동국대학교 트랜스내셔널 세계문학 연구소 책임연구원
한국현대영미시학회 정보이사
한국동서비교문학회 총무이사
한국예이츠학회 정보이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ETAK) 섭외이사
현대영어영문학회(MESK) 총무이사

주요 연구 논문 :
1. 「세계문학론과 모레티(Franco Moretti)의 「『황무지』로부터 인공낙원으로」 비판적 읽기」 | 영어영문학 2015
2. 「「이블린」에 나타난 에피파니와 상징 그리고 마비」 | 영어권문화연구 2015
3. “Balance in Movement from Earthly Roots to Airy Imagination in Seamus Heaney's Poems” | 영어권문화연구 2015
4. 「에드가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에 나타난 이중성과 신화적 접근」 | 영어권문화연구 2016
5. 「부재와 망각의 시학 비교 연구 - 김수영과 히니 시를 중심으로」 | 한국 예이츠 저널 2016
6. “Cultural and Domestic Memory in Seamus Heaney's Bog Poems” | 영어권문화연구 2016
7. 「규율사회와 성과사회 사이 “층계참 난간에 가만히 앉아 있는 바틀비”」 | 동서비교문학저널 2016
8. “Writing Like a Father: Seamus Heaney’s Poetic Plowing In the Land of Ireland” | 현대영미시연구 2016
9. 「「어셔 가의 몰락」의 이율배반과 근원으로의 회귀」 | 영어권문화연구 2017
10. 「원형과 몽상으로 셰이머스 히니의 시 다시 체험하기」 | 한국 예이츠 저널 2017
11. 「히니 시에 나타나는 일상 도구의 내밀한 확장」 | 한국 예이츠 저널 2018
12. 「공기의 시학으로 낭만주의 시인들의 종달새와 나이팅게일 시 비교 읽기」 | 동서비교문학저널 2018
13. 「드라마 ≪SKY 캐슬≫의 캐릭터와 실비아 플라스의 「아빠」 비교 연구」 | 동서비교문학저널 2019
14. 「백석과 셰이머스 히니 시에 나타나는 역사적, 문학적 그리고 문화적 기억」 | 한국 예이츠 저널 2019
15. 「결정적 순간과 사물시: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의 사진과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의 시 비교 연구」 | 동서비교문학저널 2019

저서 :
『W. B. 예이츠 희곡 1권』 역서 | 번역: 성창규 외 11인 | 한빛문화 | 2016

박미숙
박미숙
  • 담당교과영어학개론, 영어문법, 영어음성학, 영어음운론, 영어구문론, 영어응용문법세미나, 영어학교육론
  • 연구실사범대학 U317호
  • 전화번호042-829-7449
  • 이메일sjplin@mokwon.ac.kr
학력사항

목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 (음성음운론)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박사 (음성음운론)

경력사항

한국언어학회, 한국영어학회, 미래영어영문학회,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회원
신영어영문학회, 현대문법학회 등 다수 학회 회원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편집위원회 편집간사(2014~2016)
중도일보 영어칼럼 게재
서울시공무원시험 출제위원 및 검증위원
2017 ACE 티칭(수업) 인증 우수 교원

연구 논문 :
1. 영어 음성, 음운, 형태론 관련 임용시험출제 동향 분석: 2010~2016학년도 중심으로 (2016)
2. 영어 음절 두음 CC의 음소배열 분석 (2016)
3. 영어 음절 말 자음 CC의 음소배열 연구 (2017)
4. 한국어와 영어의 어간 말 자음탈락 분석 (2018)
5. 영어와 한국어 자음동화에서의 두음선호현상 분석 (2020)
6. 영어음운론에 관한 온라인 수업의 효과 (2021)
7. Regularity of Word-final [t] in Irregular Past Tense Verbs in English (2022)

저서:
대학생을 위한 기본영문법 (2019)
영어음성학의 이해(2인공저) (2018)
언어학과 제2언어 습득(5인공동역서) (2016)
쉽게 배우는 영어음성학(2인공저) (2007, 2012)

벤자민
벤자민
경력사항

Reno News and Review
대전변동중학교
목원대학교 사범대 영어교육과

저서:
1. The Potency 소설
2. The Blackguard 소설
3. Critical Thinking for Leaders 교과서
4. Anglo-American Culture 교과서

민정킴
민정킴
학력사항

Bachelor of Social Work ,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Master of Applied Linguistic (TESOL), Macquarie University
Master of Research, Macquarie University
Course completion for Ph.D program for English education, Korea University
Ph.d Candidate for linguistic, Macquarie University

경력사항

주요 연구 논문 :
1. Kim, M. J. (2014). “The ESP genre-based reading instruction in the EFL writing class: Developing student’s metacognitive genre awareness and argumentative writing skills.” The Modern English Society of Korea, 58(3), 333-372.
2. Kim, M. J. (2017). “SFL Genre-Based Writing Instruction: Expository Essay in EFL.” The Modern English Society of Korea, 61(4), 396-412.
3.Kim, M. J. (2018). “The Features of Grammatical Metaphor: A Text Analysis Study of Two EFL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36(2),215-53.
4. Kim, M.J. (2018).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SFL) Genre-Based Approach and Metacognitive Genre Awareness for Academic Writing in English of EFL College Students. South Korea:Bosung Publishing Co.
5. Kim, M. J. (2018) “Reshaping of EFL College Students’ Writing Experience”. The Asian Conference on Language Learning 2018 Official Conference Proceedings pp. 403-23.
6. Kim, M.J (2020). “The Use of Grammatical Metaphor of EFL Novice Undergraduate Writer”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64(1), 249-77.

권경원 (명예교수)
권경원 (명예교수)
  • 담당교과영어의미론, 영어통사론
  • 연구실U관 318호
  • 이메일kwkwon@mokwon.ac.kr
학력사항

공주사범대학 영어교육과 학사(1970)
Victoria University diploma(1978)
연세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과 석사(1982)
연세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과 박사(1988)

경력사항

ROTC 8기 군복무
조치원고등학교, 공주고등학교, 충남고등학교 교사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1982-2013)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회장(1997-1999)
미국 U.C. Berkeley 교환교수(1996-1997)
호주 University of sydney 교환교수(2005-2006)
목원대학교 이부대학 학장, 사범대학 학장, 교육대학원장, 대학원장
목원대학교 영어교육과 명예교수(2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