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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입체조형학부


조형예술의 “퍼스트무버” 입체조형학부

“퍼스트무버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선도자를 의미”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술교육론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교과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과정으로 개설 운영한다.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미술교수학습방법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교과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과정으로 개설 운영한다.

1 학년 교육과정

기초모델링1
  • 인체모델링 기초교육을 통해 인체의 골격과 근육 및 동세를 이해하고 쉽게 소조작업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조형1
  • 조형 기초교육을 통하여 3차원 공간과 입체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기법과 재료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성 능력을 개발한다.
기초컴퓨터조형1
  • 각종 이미지 편집에 있어 기본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익혀 조형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각 프로그램의. 메뉴와 기본적인 기능 등을 익히고, 선택한 이미지를 여러 방법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표현능력을 활용한 조형 작품 제작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도록 한다.
드로잉과해부학1
  •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조형에 접목시켜 창조적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미술사1
  • 미술사는 예술적 기초 이해, 창의성 개발, 문화적 통찰력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 배양, 기술적 숙련도 향상, 예술적 정체성 확립, 다양한 예술적 접근 방법 학습, 직업적 준비를 갖추게 함으로써 예술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예술적 이해와 창의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미래의 예술적 도전에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료와기법1
  • 재료와 기법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통해 현대조형의 다양한 전개를 위한 폭넓은 기초를 형성한다.
기초모델링2
  • 인체모델링 기초교육을 통해 인체의 골격과 근육 및 동세를 이해하고 쉽게 소조작업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조형2
  • 조형 기초교육을 통하여 3차원 공간과 입체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기법과 재료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성 능력을 개발한다.
기초컴퓨터조형2
  • 각종 이미지 편집에 있어 기본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익혀 조형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컴퓨터조형1에서 익힌 기초를 예제를 통한 실습을 통해 숙지하여 각 프로그램의. 메뉴와 기능등을 숙달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를 편집,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표현능력을 활용한 조형 작품 제작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도록 한다.
드로잉과해부학2
  •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조형에 접목시켜 창조적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미술사2
  • 미술사는 예술적 기초 이해, 창의성 개발, 문화적 통찰력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 배양, 기술적 숙련도 향상, 예술적 정체성 확립, 다양한 예술적 접근 방법 학습, 직업적 준비를 갖추게 함으로써 예술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예술적 이해와 창의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미래의 예술적 도전에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료와기법2
  • 재료와기법1에서 다양한 재료의 분류와 적용범위를 익히고 재료기법2에서는 폭넓은 실험실습을 통해 현대조형의 다양한 전개를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금속조형1
  • 금속조각을 통해 조형의 기본원리를 학습하며 조각분야의 미래 발전방향을 연구하는 능력을 배양
모델링1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소조실기1
  • 점토, 석고 등 가소성 재료에 의한 조형작업 실습을 통해 소조 특유의 재료, 기법, 유기적 구조 등을 공부하며 전문작가로서 수행할 심도 높은 작품성과 창의적 표현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조각1
  • 조각가가 지녀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현시대에 활동하는 주명한 목조각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목조각의 기본 테크닉을 연마하고 조형의 원리를 이해/연구하며 나무의 물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조형1
  • 언어로서의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그 표현능력을 기르고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 실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
조형론1
  • 표현하려는 이미지에 가장 적절한 형태는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는 이론교과로 심미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가공ㆍ형성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에서부터 형태 구성에 대한 모든 것을 총체적 양상으로 다루는 교과
컴퓨터조형1
  •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입체적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창출하여, 순수조형, 환경디자인 등을 포함하는 입체관련 분야의 효율성을 창출한다.
환경디자인1
  •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 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표현능력을 배양
금속조형2
  • 금속조각을 통해 조형의 기본원리를 학습하며 조각분야의 미래 발전방향을 연구하는 능력을 배양
모델링2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소조실기2
  • 점토, 석고 등 가소성 재료에 의한 조형작업 실습을 통해 소조 특유의 재료, 기법, 유기적 구조 등을 공부하며 전문작가로서 수행할 심도 높은 작품성과 창의적 표현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조각2
  • 조각가가 지녀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현시대에 활동하는 주명한 목조각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목조각의 기본 테크닉을 연마하고 조형의 원리를 이해/연구하며 나무의 물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조형2
  • 현대조형의 다양하고 폭넓은 특성을 이해하고 기법을 연마하여,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작품제작에 활용한다.
조형론2
  • 표현하려는 이미지에 가장 적절한 형태는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는 이론교과로 심미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가공ㆍ형성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에서부터 형태 구성에 대한 모든 것을 총체적 양상으로 다루는 교과
컴퓨터조형2
  •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입체적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창출하여, 순수조형, 환경디자인 등을 포함하는 입체관련 분야의 효율성을 창출한다.
환경디자인2
  •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 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표현능력을 배양

3 학년 교육과정

AI융합실습1
  • 본 교과목은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과목은 학생들이 AI 기술과 캐릭터 콘텐츠 제작 기술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실습, 응용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구성한 실무형 교육과목이다.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과목은 AI와 캐릭터 콘텐츠 분야의 기술을 균형 있게 학습하여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각 교과목은 AI 기초, 데이터 분석,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VR/AR 콘텐츠 개발,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며, 단계적 학습을 통해 기초부터 실무 응용까지 다루게 됨. 실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협업 역량, 실무 적용 기술을 강화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취업과 창업 준비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델링3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조형3
  • 언어로서의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그 표현능력을 기르고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 실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
컴퓨터조형3
  •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입체적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창출하여, 순수조형, 환경디자인 등을 포함하는 입체관련 분야의 효율성을 창출한다.
환경디자인3
  •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 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표현능력을 배양
환경디자인론1
  • 다양한 도시의 생활환경을 이해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환경디자인의 방법을 학습하여 생활공간과 자연을 보다 조화롭고 아름답게 연출하는 예술의 초석을 다지며, 지역의 풍요로운 생활문화를 형성하는 사회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구현 할 수 있는 환경조형을 이해한다. 산업디자인, 베리어프리디자인, 유니버셜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안전디자인 등 논리적인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선행사례 연구
AI융합실습2
  •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육과정의 실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체와 연계한 협력 교육을 추진하며,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실무 역량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주요 연계 방안은 산학 협력 프로젝트,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현장 실습 및 인턴십, 산업체 특강으로 구성된다.
모델링4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조형4
  • 언어로서의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그 표현능력을 기르고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 실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
컴퓨터조형4
  •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입체적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창출하여, 순수조형, 환경디자인 등을 포함하는 입체관련 분야의 효율성을 창출한다.
환경디자인4
  •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 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표현능력을 배양
환경디자인론2
  • 다양한 도시의 생활환경을 이해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환경디자인의 방법을 학습하여 생활공간과 자연을 보다 조화롭고 아름답게 연출하는 예술의 초석을 다지며, 지역의 풍요로운 생활문화를 형성하는 사회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구현 할 수 있는 환경조형을 이해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모델링5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미술작가와기업가정신1
  • 미술작가가 참여한 예술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기업가 정신에 관련하여 미술 사업 예시를 분석한다.
조형5
  • 언어로서의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그 표현능력을 기르고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 실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컴퓨터조형5
  • 3MAX, 라이노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적인 조형형태를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
환경디자인5
  • 환경과 연관된 다양한 디자인분야와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도시생활 공간속에 순수 예술분야의 폭넓은 응용을 위한 표현능력을 배양
모델링6
  •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골격과 근육의 형태를 실물 인체 모델을 통해 해부학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
미술작가와기업가정신2
  • 미술작가가 참여한 예술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기업가 정신에 관련하여 미술 사업 예시를 분석한다.
조형6
  • 언어로서의 조형의 개념을 이해하며 그 표현능력을 기르고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 실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
컴퓨터조형6
  • 3MAX, 라이노등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적인 조형형태를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
환경디자인6

전체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술교육론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교과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과정으로 개설 운영한다.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미술교수학습방법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취득교과로 분야별 문화예술교육과정으로 개설 운영한다.

1 학년 교육과정

기초모델링1
  • 인체모델링 기초교육을 통해 인체의 골격과 근육 및 동세를 이해하고 쉽게 소조작업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조형1
  • 조형 기초교육을 통하여 3차원 공간과 입체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기법과 재료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성 능력을 개발한다.
기초컴퓨터조형1
  • 각종 이미지 편집에 있어 기본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익혀 조형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각 프로그램의. 메뉴와 기본적인 기능 등을 익히고, 선택한 이미지를 여러 방법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표현능력을 활용한 조형 작품 제작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도록 한다.
드로잉과해부학1
  •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조형에 접목시켜 창조적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미술사1
  • 미술사는 예술적 기초 이해, 창의성 개발, 문화적 통찰력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 배양, 기술적 숙련도 향상, 예술적 정체성 확립, 다양한 예술적 접근 방법 학습, 직업적 준비를 갖추게 함으로써 예술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예술적 이해와 창의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미래의 예술적 도전에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료와기법1
  • 재료와 기법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통해 현대조형의 다양한 전개를 위한 폭넓은 기초를 형성한다.
기초모델링2
  • 인체모델링 기초교육을 통해 인체의 골격과 근육 및 동세를 이해하고 쉽게 소조작업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조형2
  • 조형 기초교육을 통하여 3차원 공간과 입체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기법과 재료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성 능력을 개발한다.
기초컴퓨터조형2
  • 각종 이미지 편집에 있어 기본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익혀 조형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컴퓨터조형1에서 익힌 기초를 예제를 통한 실습을 통해 숙지하여 각 프로그램의. 메뉴와 기능등을 숙달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를 편집,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표현능력을 활용한 조형 작품 제작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도록 한다.
드로잉과해부학2
  • 인체 드로잉과 해부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조형에 접목시켜 창조적 조형능력을 개발한다.
미술사2
  • 미술사는 예술적 기초 이해, 창의성 개발, 문화적 통찰력 향상, 비판적 사고 능력 배양, 기술적 숙련도 향상, 예술적 정체성 확립, 다양한 예술적 접근 방법 학습, 직업적 준비를 갖추게 함으로써 예술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예술적 이해와 창의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미래의 예술적 도전에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료와기법2
  • 재료와기법1에서 다양한 재료의 분류와 적용범위를 익히고 재료기법2에서는 폭넓은 실험실습을 통해 현대조형의 다양한 전개를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디지털조각1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소조실기1
  • 점토, 석고 등 가소성 재료에 의한 조형작업 실습을 통해 소조 특유의 재료, 기법, 유기적 구조 등을 공부하며 전문작가로서 수행할 심도 높은 작품성과 창의적 표현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인체모델링1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조각1
  • 조각가가 지녀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현시대에 활동하는 주명한 목조각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목조각의 기본 테크닉을 연마하고 조형의 원리를 이해/연구하며 나무의 물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조형론1
  • 표현하려는 이미지에 가장 적절한 형태는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는 이론교과로 심미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가공ㆍ형성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에서부터 형태 구성에 대한 모든 것을 총체적 양상으로 다루는 교과
캐릭터디자인1
  • 캐릭터 구상, 도안, 설계 및 제작 능력 배양
캐릭터조형1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디지털조각2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소조실기2
  • 점토, 석고 등 가소성 재료에 의한 조형작업 실습을 통해 소조 특유의 재료, 기법, 유기적 구조 등을 공부하며 전문작가로서 수행할 심도 높은 작품성과 창의적 표현의 기본 능력을 기른다.
인체모델링2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조각2
  • 조각가가 지녀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실습을 통해 숙지한다 현시대에 활동하는 주명한 목조각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목조각의 기본 테크닉을 연마하고 조형의 원리를 이해/연구하며 나무의 물성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조형론2
  • 표현하려는 이미지에 가장 적절한 형태는 어떤 것인지를 연구하는 이론교과로 심미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가공ㆍ형성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에서부터 형태 구성에 대한 모든 것을 총체적 양상으로 다루는 교과
캐릭터디자인2
  • 캐릭터 구상, 도안, 설계 및 제작 능력 배양
캐릭터조형2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3 학년 교육과정

AI융합실습1
  • 본 교과목은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과목은 학생들이 AI 기술과 캐릭터 콘텐츠 제작 기술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실습, 응용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구성한 실무형 교육과목이다.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과목은 AI와 캐릭터 콘텐츠 분야의 기술을 균형 있게 학습하여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각 교과목은 AI 기초, 데이터 분석,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VR/AR 콘텐츠 개발,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며, 단계적 학습을 통해 기초부터 실무 응용까지 다루게 됨. 실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협업 역량, 실무 적용 기술을 강화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취업과 창업 준비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조각3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인체모델링3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캐릭터디자인3
  • 캐릭터 구상, 도안, 설계 및 제작 능력 배양
캐릭터와기업가정신1
  • 캐릭터 산업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캐릭터 산업의 예시를 분석하여 기업가 정신을 고취한다.
캐릭터조형3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포스트프로세싱1
  • 후가공, 컬러링. 의상. 입상조각 좌대 및 배경제작, 디오라마등 캐릭터조각에 필요한 재료사용과 기법연구 등의 능력배양
AI융합실습2
  • AI 융합 캐릭터 콘텐츠 교육과정의 실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체와 연계한 협력 교육을 추진하며,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실무 역량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주요 연계 방안은 산학 협력 프로젝트,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현장 실습 및 인턴십, 산업체 특강으로 구성된다.
디지털조각4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인체모델링4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캐릭터디자인4
  • 캐릭터 구상, 도안, 설계 및 제작 능력 배양
캐릭터와기업가정신2
  • 캐릭터 산업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캐릭터 사업의 예시를 분석하여 기업가 정신을 고취한다.
캐릭터조형4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포스트프로세싱2
  • 후가공, 컬러링. 의상. 입상조각 좌대 및 배경제작, 디오라마등 캐릭터조각에 필요한 재료사용과 기법연구 등의 능력배양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디지털조각5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미술작가와기업가정신1
  • 미술작가가 참여한 예술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기업가 정신에 관련하여 미술 사업 예시를 분석한다.
인체모델링5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캐릭터조형5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포스트프로세싱3
  • 후가공, 컬러링. 의상. 입상조각 좌대 및 배경제작, 디오라마등 캐릭터조각에 필요한 재료사용과 기법연구 등의 능력배양
디지털조각6
  • G브러쉬등 디지털 프로그램과 3D 프린팅을 이용한 조각능력 배양
미술작가와기업가정신2
  • 미술작가가 참여한 예술사업을 관찰한다. 특히, 기업가 정신에 관련하여 미술 사업 예시를 분석한다.
인체모델링6
  • 모델링을 통해 인체에 대한 이해와 조형의 원리를 습득하여 순수창작 및 캐릭터만들기의 기초를 다진다.
캐릭터조형6
  • 피규어, 아트토이, 캐릭터 제작 능력배양
포스트프로세싱4
  • 후가공, 컬러링. 의상. 입상조각 좌대 및 배경제작, 디오라마등 캐릭터조각에 필요한 재료사용과 기법연구 등의 능력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