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사회복지학과


지식인, 실천인, 봉사인으로서의 자질을 고루 갖춘

전문사회복지사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사회복지학개론
  •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사회복지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와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대사회복지 개념의 일반적인 추이와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원리와 가치, 기초개념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리, 심리,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분야에의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장애체험학습1
  • 대전 시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인권 및 이동권 등 복지 증진을 촉구하는 장애체험 캠페인 수행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사회문제론
  • 사회문제의 원인, 현상분석과 해결방안 등에 반영되는 관련 이론을 검토해 보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상담이론
  •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장애체험학습2
  • 재학생들과 장애아동이 1:1 매칭이 되어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을 진행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청소년수련활동론
  • 청소년수련활동의 등장에서부터 전망과 과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수련활동의 동기부여와 참여시간에 따른 활성화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가족복지론
  •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생활주기 등 가족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들을 학습하고, 부적응적 가족에 대한 가족복지정책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며, 가족 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개념, 가치, 시각, 사회복지대상자와 관계 형성, 사회사업면접, 개입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아동복지론
  • 아동의 특성과 가정 및 사회와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하고, 아동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사회사업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
  • 장애의 발생원인과 판정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하고, 장애인들의 복지욕구를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원조할 수 있는 다각적인 복지적 접근방법들을 모색한다.
장애체험학습3
  • 대전 시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인권 및 이동권 등 복지 증진을 촉구하는 장애체험 캠페인 수행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노인복지론
  • 우리나라의 노인문제의 원인과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노인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회정책적 대안과 임상사회사업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에 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할 수 있는 통계학적 지식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컴퓨터를 직접 활용하여 통계처리 실습을 한다.
의료사회복지론
  • 질병, 의료문제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하고 이의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천기술을 습득하고, 관련 전문직과의 팀 접근에서 사회사업가가 담당헤야 할 역할과 기능헤 대해 논의한다.
장애체험학습4
  • 재학생들과 장애아동이 1:1 매칭이 되어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을 진행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과 지도력을 발굴하여 지역사회를 조직하고 계획을 세워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청소년문제
  • 청소년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문제의 원인 및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지원체계를 확인하는 과목이다.
청소년복지
  •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발달단계에 따라서 청소년자신에게 직접적으로 똔느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회제도적, 전문적 복지서비스 활동을 말한다
학교사회복지론
  • 청소년의 학업목표 성취를 지원하고, 청소년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비행이나 범죄, 약물남용과 같은 각정 부적응적 행동을 치료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사이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 실천대상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집단지도를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가족에게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장애체험학습5
  • 대전 시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인권 및 이동권 등 복지 증진을 촉구하는 장애체험 캠페인 수행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정신장애인의 성공적 사회적응과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에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서비스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집단상담의기초
  •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기법과 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의 기획?운영?평가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구체적으로 문제의 분석, 욕구측정, 목표수립, 프로그램 내용구성, 예산수립,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사업 실천 및 원리와 관련하여 사회사업가들이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문제, 가치선택의 문제들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을 고찰하여 이를 우리나라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비추어 분석하여 본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 이념적 배경,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정책수립의 방법과 기술을 현실적 차원에서 습득한다.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요인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아울러 사회복지기관 행정기능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운영에 대한 지식과 행정실무를 습득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 사회복지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각 기관의 설립목적,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사회사업사의 역할과 기능을 참여관찰하게 함으로써 사회사업가로서의 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인식하게 한다.
장애체험학습6
  • 재학생들과 장애아동이 1:1 매칭이 되어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을 진행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청소년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시행하며,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과목이다
학습이론
  • 학습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지켜야 할 현행 사회복지관계법령을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실제 법 집행시의 문제접을 진단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2
  • 이론적으로 학습한 지식을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이론과 실천과의 괴리를 좁히고, 더 나아가 이론에 실천경험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애체험학습7
  • 대전 시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인권 및 이동권 등 복지 증진을 촉구하는 장애체험 캠페인 수행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청소년상담
  •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이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 안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상담과 관련한 이론 및 실제기법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사례관리론
  •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사회지지 망을 조정, 유지하는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보장론
  • 사회보험과 관련된 서구의 제반제도와 역사를 고찰함과 함께 우리나라 사회보장 제도의 역사적 배경, 현황과 문제점, 정책운영 및 개선방안 등을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지도,감독할 때 요구되는 기술, 교육방법, 학습과정, 지지기법과 다른 행정요원들과의 관계설정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한다.
심리측정및평가
  • 다양한 심리측정 및 평가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장애체험학습8
  • 재학생들과 장애아동이 1:1 매칭이 되어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문화 체육활동을 진행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정책론
  • 청소년정책론은 청소년정책에 대한 이론적 관점, 형성과정 등을 학습하고, 다양한 청소년정책을 분석 및 이해하는 과목이다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 지도방법론은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 및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및 방법론에 학습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