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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성악·뮤지컬학부


Designing Emotion, Creative Talent

감동을 디자인하는 창의적 인재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1
  •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예술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공연예술에 대해 통찰력과 안목을 키워 진정한 예술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1
  •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1
  •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태리어딕션
  • 이태리어 자모음 체계를 학습하고 기본 단어와 엑센트 및 기본 문법과 발음의 연습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1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2
  •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감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훈련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2
  •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2
  •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태리악곡
  • 이태리어의 악곡을 학습하고 악곡을 분석하고 단어와 곡의 뜻을 연구하여 올바르게 부를수 있도록 학습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창2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독어딕션
  • 독일어 자모음 체계를 학습하고 기본 단어와 엑센트 및 기본 문법과 발음의 연습
무대예술과극장사1
  •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한다.
무대이론과실습1
  • 극장사와 무대를 연구하고 무대에서의 기본 장치 및 동선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무대 실습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3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독일예술가곡연구
  • 독일예술가곡을 학습하고 악곡을 분석하고 단어와 곡의 뜻을 연구하여 올바르게 부를수 있도록 학습
무대예술과극장사2
  •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작품을 통한 무대예술의 변천사를 살펴본다.
무대이론과실습2
  • 극장사와 무대를 연구하고 무대에서의 기본 장치 및 동선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무대 실습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4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3 학년 교육과정

불어딕션
  • 불어 딕션의 기초자모음 체계와 발음방법,예외규정과 특별규칙 학습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페라코칭1
  • 오페라 스코어를 분석하고 음악코치와 가창자가 이를 실습하고 장면 연주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한다.
오페라클래스1
  • 기본기가 충실한 오페라 가수로서 준비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기초 훈련과 무대의 이해도를 높여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합창5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무대예술
  • 공연에서 무대의 이해와 공연 텍스트를 연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공간의 구도와 배우의 동선을 고려한 장면을 극장 공간에 직접 구성하면서 텍스트의 시각화 공간화 과정을 이해한다.
불어작품워크숍
  • 불어작품을 학습하고 이를 직접 시연하여 곡목을 구성하고 연주할수 있는 능력을 계발
성악음악사1
  • 낭만시대부터의 국가별 예술가곡의 발달을 연구하고 바그너 전,후의 오페라곡과 종교음악의 변천사를 연구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영어딕션
  • 영어 딕션의 기초자모음 체계와 발음방법,예외규정과 특별규칙 학습
오페라코칭2
  • 오페라 스코어를 분석하고 음악코치와 가창자가 이를 실습하고 장면 연주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한다.
오페라클래스2
  • 기본기가 충실한 오페라 가수로서 준비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기초 훈련과 무대의 이해도를 높여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합창6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공연1
  • 공연을 통해 연기를 총정리하여 자신만의 캐릭터 구축을 하여 ,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하여 공연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리딩스테이지1
  •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성악음악사2
  • 중세 이후의 성악 음악사를 살펴보고 악곡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영어작품워크숍
  • 영어작품을 학습하고 이를 직접 시연하여 곡목을 구성하고 연주할수 있는 능력을 계발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클래식앙상블
  • 고전음악과 오페라, 주요 중창들의 작품 분석과 실연을 통하여 고전음악극의 이해를 높인다
합창지휘법1
  • 합창악보를 분석하고 각 파트당 연습방향을 제시하며 악곡에 맞는 지휘법을 학습하고 실습
공연2
  • 졸업공연을 수행할 수 있도록연기적, 음악적, 안무능력을 종합적으로 돕는 교과목이다.
리딩스테이지2
  •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합창지휘법2
  • 합창악보를 분석하고 각 파트당 연습방향을 제시하며 악곡에 맞는 지휘법을 학습하고 실습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1
  •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예술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공연예술에 대해 통찰력과 안목을 키워 진정한 예술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다.
기초연기실습1
  • 기본적인 신체움직임과 화술 등 기초적인 무대 문법을 배우고 익힌다.
기초연기앙상블1
  • 기본적인 신체움직임과 화술 등 기초적인 무대 문법을 배우고 익힌다.
보컬스코어리딩1
  •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1
  •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1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현대뮤지컬앙상블1
  • 뮤지컬의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한 뮤지컬의 역사와 장르적 특성과 춤, 노래, 연기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2
  •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감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훈련과정이다.
기초연기실습2
  • 자신에 대한 발견과 정서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기초연기앙상블2
  • 자신에 대한 발견과 정서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2
  •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2
  •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창2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현대뮤지컬앙상블2
  • 비언어적(non-verval) 상황극을 실연하여 신체언어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연기에서 신체적 표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무대예술과극장사1
  •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뮤지컬세계와작품의이해1
  • 텍스트를 분석하고 캐릭터를 이해하며 뮤지컬 작품의 최신 동향을 연구한다.(창작뮤지컬)
발레와신체훈련1
  • 발레의 기본자세를 익혀 신체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기르고 무대에서의 적응력을 키운다.(기초)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3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무대예술과극장사2
  •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작품을 통한 무대예술의 변천사를 살펴본다.
뮤지컬세계와작품의이해2
  • 텍스트를 분석하고 캐릭터를 이해하며 뮤지컬 작품의 최신 동향을 연구한다.(라이센스작품)
발레와신체훈련2
  • 발레의 기본자세를 익혀 신체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기르고 무대에서의 적응력을 키운다.(심화)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4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3 학년 교육과정

메이킹뮤지컬댄스1
  •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기초)
뮤지컬댄스1
  •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기초)
뮤지컬드라마1
  • 극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여러 장르의 음악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기초)
실전프로덕션1
  •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컨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심화연기실습1
  • 작품의 분석과 캐릭터의 분석을 위해 이론적인 분석의 방법을 연구하고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기 위해 대사와 행동을 실습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집중심화연기1
  • 캐릭터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연기의 접근방법과 배우로서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컨템포러리댄스1
  • 뮤지컬 안문에 국한하지 않고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댄스 스타일이 융합된 안무를 익힘으로써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 개인의 창의성을 개발한다.
합창5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메이킹뮤지컬댄스2
  •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심화)
무대예술
  • 공연에서 무대의 이해와 공연 텍스트를 연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공간의 구도와 배우의 동선을 고려한 장면을 극장 공간에 직접 구성하면서 텍스트의 시각화 공간화 과정을 이해한다.
뮤지컬댄스2
  •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심화)
뮤지컬드라마2
  • 극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여러 장르의 음악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심화)
실전프로덕션2
  •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컨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하고 실전과정을 더욱 심화하여 학습한다.
심화연기실습2
  • 연기에 대한 의식확립 및 연기의 수단인 대사와 액팅에 대한 부분을 심화하여 실습위주로 교과목을 개편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집중심화연기2
  • 작품을 이해하고 장면을 이해하고 인물을 이해하여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스타일로 연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컨템포러리댄스2
  • 뮤지컬 안무에 국한하지 않고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댄스 스타일이 융합된 안무를 익힘으로써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익히고 창의성을 더욱 심화하여 학습한다.
합창6
  •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공연제작워크샵1
  •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리딩스테이지1
  •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클래식앙상블
  • 고전음악과 오페라, 주요 중창들의 작품 분석과 실연을 통하여 고전음악극의 이해를 높인다
프로덕션제작실습1
  •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공연제작워크샵2
  •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리딩스테이지2
  •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프로덕션제작실습2
  •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