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1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예술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공연예술에 대해 통찰력과 안목을 키워 진정한 예술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1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1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태리어딕션
이태리어 자모음 체계를 학습하고 기본 단어와 엑센트 및 기본 문법과 발음의 연습
전공실기1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1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1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2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감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훈련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2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2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태리악곡
이태리어의 악곡을 학습하고 악곡을 분석하고 단어와 곡의 뜻을 연구하여 올바르게 부를수 있도록 학습
전공실기2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창2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2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독어딕션
독일어 자모음 체계를 학습하고 기본 단어와 엑센트 및 기본 문법과 발음의 연습
무대예술과극장사1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한다.
무대이론과실습1
극장사와 무대를 연구하고 무대에서의 기본 장치 및 동선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무대 실습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부전공실기1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3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3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독일예술가곡연구
독일예술가곡을 학습하고 악곡을 분석하고 단어와 곡의 뜻을 연구하여 올바르게 부를수 있도록 학습
무대예술과극장사2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작품을 통한 무대예술의 변천사를 살펴본다.
무대이론과실습2
극장사와 무대를 연구하고 무대에서의 기본 장치 및 동선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무대 실습
부전공실기2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4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3 학년 교육과정
불어딕션
불어 딕션의 기초자모음 체계와 발음방법,예외규정과 특별규칙 학습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페라코칭1
오페라 스코어를 분석하고 음악코치와 가창자가 이를 실습하고 장면 연주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한다.
오페라클래스1
기본기가 충실한 오페라 가수로서 준비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기초 훈련과 무대의 이해도를 높여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합창5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무대예술
공연에서 무대의 이해와 공연 텍스트를 연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공간의 구도와 배우의 동선을 고려한 장면을 극장 공간에 직접 구성하면서 텍스트의 시각화 공간화 과정을 이해한다.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영어딕션
영어 딕션의 기초자모음 체계와 발음방법,예외규정과 특별규칙 학습
오페라코칭2
오페라 스코어를 분석하고 음악코치와 가창자가 이를 실습하고 장면 연주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한다.
오페라클래스2
기본기가 충실한 오페라 가수로서 준비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기초 훈련과 무대의 이해도를 높여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합창6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공연1
공연을 통해 연기를 총정리하여 자신만의 캐릭터 구축을 하여 ,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하여 공연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리딩스테이지1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성악음악사2
중세 이후의 성악 음악사를 살펴보고 악곡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영어작품워크숍
영어작품을 학습하고 이를 직접 시연하여 곡목을 구성하고 연주할수 있는 능력을 계발
전공실기7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클래식앙상블
고전음악과 오페라, 주요 중창들의 작품 분석과 실연을 통하여 고전음악극의 이해를 높인다
합창지휘법1
합창악보를 분석하고 각 파트당 연습방향을 제시하며 악곡에 맞는 지휘법을 학습하고 실습
공연2
졸업공연을 수행할 수 있도록연기적, 음악적, 안무능력을 종합적으로 돕는 교과목이다.
리딩스테이지2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전공실기8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합창지휘법2
합창악보를 분석하고 각 파트당 연습방향을 제시하며 악곡에 맞는 지휘법을 학습하고 실습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1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예술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공연예술에 대해 통찰력과 안목을 키워 진정한 예술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알아가는 과정이다.
기초연기실습1
기본적인 신체움직임과 화술 등 기초적인 무대 문법을 배우고 익힌다.
기초연기앙상블1
기본적인 신체움직임과 화술 등 기초적인 무대 문법을 배우고 익힌다.
보컬스코어리딩1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1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공실기1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1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현대뮤지컬앙상블1
뮤지컬의 기초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한 뮤지컬의 역사와 장르적 특성과
춤, 노래, 연기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화성학1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예술과감성커뮤니케이션2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의사소통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감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훈련과정이다.
기초연기실습2
자신에 대한 발견과 정서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기초연기앙상블2
자신에 대한 발견과 정서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보컬스코어리딩2
성악곡에 주로 표기되는 이탈리안 기호와 표현법, 그리고 현대 뮤지컬에서 사용되는 영어식 악상 표현과 주법의 이해를 하는 과정이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기초이론2
음악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음악이론을 공부하여 전공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공실기2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합창2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현대뮤지컬앙상블2
비언어적(non-verval) 상황극을 실연하여 신체언어의 표현기법을 익히고,
연기에서 신체적 표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화성학2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무대예술과극장사1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뮤지컬세계와작품의이해1
텍스트를 분석하고 캐릭터를 이해하며 뮤지컬 작품의 최신 동향을 연구한다.(창작뮤지컬)
발레와신체훈련1
발레의 기본자세를 익혀 신체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기르고 무대에서의 적응력을 키운다.(기초)
부전공실기1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3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3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무대예술과극장사2
세계 극장 역사와 극장의 발전을 토대로 무대 예술의 변화와 다양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작품을 통한 무대예술의 변천사를 살펴본다.
뮤지컬세계와작품의이해2
텍스트를 분석하고 캐릭터를 이해하며 뮤지컬 작품의 최신 동향을 연구한다.(라이센스작품)
발레와신체훈련2
발레의 기본자세를 익혀 신체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기르고 무대에서의 적응력을 키운다.(심화)
부전공실기2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합창4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3 학년 교육과정
메이킹뮤지컬댄스1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기초)
뮤지컬댄스1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기초)
뮤지컬드라마1
극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여러 장르의 음악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기초)
실전프로덕션1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컨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심화연기실습1
작품의 분석과 캐릭터의 분석을 위해 이론적인 분석의 방법을 연구하고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기 위해 대사와 행동을 실습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집중심화연기1
캐릭터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연기의 접근방법과 배우로서 캐릭터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컨템포러리댄스1
뮤지컬 안문에 국한하지 않고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댄스 스타일이 융합된 안무를 익힘으로써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 개인의 창의성을 개발한다.
합창5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메이킹뮤지컬댄스2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심화)
무대예술
공연에서 무대의 이해와 공연 텍스트를 연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공간의 구도와 배우의 동선을 고려한 장면을 극장 공간에 직접 구성하면서 텍스트의 시각화 공간화 과정을 이해한다.
뮤지컬댄스2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컬 안무를 구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심화)
뮤지컬드라마2
극음악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여러 장르의 음악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심화)
실전프로덕션2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컨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하고 실전과정을 더욱 심화하여 학습한다.
심화연기실습2
연기에 대한 의식확립 및 연기의 수단인 대사와 액팅에 대한 부분을 심화하여 실습위주로 교과목을 개편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집중심화연기2
작품을 이해하고 장면을 이해하고 인물을 이해하여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스타일로 연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컨템포러리댄스2
뮤지컬 안무에 국한하지 않고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댄스 스타일이 융합된 안무를 익힘으로써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익히고 창의성을 더욱 심화하여 학습한다.
합창6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공연제작워크샵1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리딩스테이지1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전공실기7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클래식앙상블
고전음악과 오페라, 주요 중창들의 작품 분석과 실연을 통하여 고전음악극의 이해를 높인다
프로덕션제작실습1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공연제작워크샵2
프로덕션의 제작과정안에서 테크니컬 파트와 크리에이티브 파트의 작업을 실습한다
리딩스테이지2
오페라와 뮤지컬의 실 연주공간인 무대를 자세하게 배우고 익히며, 이에 따른 제반역사, 구조와 세부개념. 그리고 공연무대 이해에 필요한 공간개념과 극의 개념. 기타 응용사항의 연구와 실습.
전공실기8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