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미술교육과


DIVISION OF ART EDUCATION

문화의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미술교육 전문가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문화예술교육개론
  •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에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4 주간의 실습 과정이다.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 실천하는 길러 교육 활동을 경험하며, 자기 성찰과 평가의 시회를 가진다.

1 학년 교육과정

공예
  • 공예의 재료, 역사, 기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다양한 기법을 적용해 본다.
기초디자인과색채
  • 디자인과 연결되는 색채학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색채계획, 배색, 색채 이미지에 대해 이해하고 작품의 표현과 감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기초실기1
  • 평면 조형 재료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특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초부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표현능력과 응용 방법을 익힌다. 개인별 능력과 표현능력에 맞추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기초실기2
  • 입체 조형 재료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특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초부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표현능력과 응용 방법을 익힌다. 개인별 능력과 표현능력에 맞추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소묘
  • 미술에 있어 필수적이며 창작활동에 가장 기본적인 드로잉의 기초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드로잉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표현력을 함양하며 작품을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디자인
  • 컴퓨터 그래픽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컴퓨터의 사용방법을 익혀 디자인에 적용한다.
기초실기3
  • 평면 조형 재료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특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초부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표현능력과 응용 방법을 익힌다. 개인별 능력과 표현능력에 맞추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미술교육의기초
  •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학교급에 따른 미술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미술의이해
  •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이해를 돕는 과목이다. 시각언어로서의 미술, 사실주의, 표현주의, 추상미술, 순수미술과 디자인, 미술과 사회, 전시문화와 미술관 등 미술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서예
  • 동양정신의 표현양식에 독특한 장르로서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한글체로는 궁체라는 표현방법이 있다. 그 표현양식의 전수뿐 아니라 동양정신을 파악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판화
  • 판화 전반에 관한 개론과 동판, 석판, 목판, 실크스크린의 기초적인 기법을 강의하고 예술에 있어 독특한 판화의 장르를 이론과 실기를 통해 습득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초실기4
  • 평면 조형 재료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특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초부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표현능력과 응용 방법을 익힌다. 개인별 능력과 표현능력에 맞추어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한다.
동양미술사1
  • 중국, 한국, 일본 및 인도의 미술을 그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를 살펴 동양미술사 전반에 관한 넓은 이해를 증진시킨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미술교육론
  • 미술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미술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미술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수 · 학습 방법, 평가 등을 위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또한 미술교육의 현황과 현대 미술교육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서양미술사1
  • 선사시대부터 그리스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와 중세 14세기까지의 서양미술사를 시대별로 개관한다. 각 시대 미술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당시 역사, 사회, 종교와의 관련 속에서 살펴봄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서양미술을 이해한다.
서양화실기1
  • 서양화의 다양한 재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각각의 특성과 효과를 체험하며, 명료한 시각을 지닐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기법을 터득하고 창의작품을 제작에 기초로 닦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화실기1
  • 한국화의 기법과 사용방법을 연구, 실험하고 제작 방법의 다양함을 익혀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동양미술사2
  • 중국, 한국, 일본 및 인도의 미술을 그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를 살펴 동양미술사 전반에 관한 넓은 이해를 증진시킨다.
디자인
  • 현대사회에서 확대되고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영역의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 디자인의 기본 개념, 아이디어 전개와 표현기법을 익힌다.
미래소양미술과교육과정
  • 국가 수준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미래교육의 변화에 대비한 교육과정 이론 및 현행 교육과정을 이해한다. 특히 미래소양의 의미를 정의하고, 이를 반영한 미술과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미술현장체험
  • 본 과정은 실제적인 미술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삶 속의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공동체 안에서의 미술을 경험하고 익히도록 한다. 예술가 초청 및 미술관, 박물관 방문을 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미술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인성을 함양한다.
서양미술사2
  • 서양 중세까지 다룬 서양미술사에 이어 15세기 르네상스부터 17-18세기의 바로크, 로코코미술, 19세기의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사실주의까지의 서양미술을 개관한다.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살펴보며 서양역사에서의 미술의 역할, 작가들의 창의적인 대응 등을 이해한다.
서양화
  • 서양화의 다양한 재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각각의 특성과 효과를 체험하며, 명료한 시각을 지닐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기법을 터득하고 창의작품을 제작에 기초로 닦는다.
조소실기1
  • 소조를 통하여 대상이 가지고 있는 입체적인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미술교수학습방법
  • 미술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술과 교수학습방법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수업실습, 교재분석. 지도안 작성을 통하여 교육과정 각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이론의 실천방안을 모색하여 교실 수업 개선방안을 탐구한다. 학습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을 이해한다. 다양한 수업목표를 위한 효과적인 미술 교수학습모형과 교수전략들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미술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한다.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들을 이해하고,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영상
  • 영상에 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기획, 촬영과 편집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영상 실기 제작 경험을 해본다.
조소실기2
  • 소조를 통하여 대상이 가지고 있는 입체적인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미술사
  • 선사시대로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한국미술의 각 분야(건축, 조각, 회화, 도자기)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며 한국미술의 특성을 찾아내고, 앞으로 작품활동에 그러한 우리 미술의 방법론을 어떻게 내재화시킬 것인가를 연구한다.
한국화실기2
  • 한국화의 소재와 기법을 연구하며 현대적 가치를 발견한다.
현대미술론
  • 현대미술의 특징을 근대 미학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미학적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미술의 일반화된 양식사적 개념을 규명하고 현대미술의 사회학적 이념과 자연과학적 측면을 다각적으로 분석 논하게 한다.
AI기반현대미술탐구
  • 본 교과목은 현대미술의 동향과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스스로 기법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다각도로 현대미술에 대해 연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AI,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기술 융합 예술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미술교과교재및연구법
  • 현대 미술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행 교재의 분석, 새로운 교재의 구성법과 미술교육에서의 연구법의 모색을 위한 교과목이다.
조소
  • 소조를 통하여 대상이 가지고 있는 입체적인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화
  • 한국화 재료의 특성을 알고 작품에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습을 하게 되어 운필과 먹의 변화를 습득하게 한다.
현대미술의통합적접근
  • 현대미술이론과 미술교육이론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고 그 기저에 있는 미술사와 패러다임, 교육철학을 연계하여 이해하고 논의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디자인연구
  • 본 강의는 디자인 의미를 비롯해 디자인 생산, 문화, 정책, 역사 등의 10가지 개념어를 기초로 디자인의 개념 및 원리에 관해 이론 수업을 진행하고자 함. 또한 10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강화하고자 함.
미술감상비평론
  • 미적인식발달단계에 기초하여 미술감상과 비평교육의 방법을 탐구하고 그 지도법의 사례를 탐색한다. 교실내 감상교육을 넘어서 미술관/박물관교육으로의 확장을 모색한다. 현장에서 미술교사로서 적용할 수 있는 감상과 비평 지도법을 익히고 예비교사로서 미적 감수성과 비평능력 함양할 수 있다.
미술교원자격실무실습
  • 미술교원자격실무실습 강의는 예비 미술 교사들에게 중등 학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과 및 교직 관련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소양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한 학기 동안 현장 교사들과 함께 교육과정·수업·평가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의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대학의 지도교수와 중등학교의 학급담임교사 및 교과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수업지도, 생활지도, 학급 경영 등의 미술 교사의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술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을 얻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미술교육과논리
  • 미술, 미술사, 미술교육 등의 분야의 논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개할 수 있는 기초적 소양을 닦는다.
실기연구법1
  • 졸업작품을 위한 자기 주도적 수업으로, 개별적으로 탐구하고 있는 실기 영역을 심화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학생들은 프로세스 폴리오를 통해 개별적으로 수행 중인 작품의 진행상황을 기록하며, 작품을 완성한다.
입체표현지도법1
  • 입체 표현 기법과 지도법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입체 표현을 할 수 있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평면표현지도법1
  • 평면 표현 기법과 지도법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평면표현을 할 수 있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미술과디지털수업역량개발
  • 미래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을 정의한다. 미술과 디지털 수업 역량의 의미와 특성을 바탕으로 미술과 수업을 계획, 실행할 수 있다.
미학
  • 예술이란 무엇인가, 미술의 개념은 어떻게 변천해왔는가, 미술비평의 기준은 무엇인가 등 미술의 이론적인 질문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 또한 동양과 서양의 서로 다른 미술개념, 전개 양상을 살펴본다.
실기연구법2
  • 졸업작품을 위한 자기 주도적 수업으로, 개별적으로 탐구하고 있는 실기 영역을 심화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학생들은 프로세스 폴리오를 통해 개별적으로 수행 중인 작품의 진행상황을 기록하며, 작품을 완성한다.
입체표현지도법2
  • 입체 표현 기법과 지도법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입체 표현을 할 수 있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평면표현지도법2
  • 평면 표현 기법과 지도법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익힌다. 여러 가지 기법과 재료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예술성이 결합된 평면표현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