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OPEN
POPUPCLOSE

목원대학교미술교육과


DIVISION OF Art Education

미래 사회문화를 선도할 전문 미술교사 양성

미술교육과 관련 이미지
미술교육과는

미술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1972년에 창설된 본과는 매년 30여명의 예비 미술 교육자를 배출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교육부의 교사 자격 취득 기준에 따라 미술교과교육, 미술 실기, 이론을 중심으로 미술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전공 실습실, 컴퓨터실, 영상 기자재 등 실습 환경과 이론 강의실 등을 갖추어 미술교육자로서의 종합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술교육과 교육과정은 폭넓은 전공 실기 영역과 이론을 배워 학교교육 현장 뿐 아니라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문화예술교육분야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Read More
Vision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 비전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

ART Education

  • 미래 사회·문화를 선도할 ​전문 미술교사 양성​
  • 국내외 각종 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사립 교육 시설에서 교수자로 활동
  • 중등학교에서 미술교사로 활동하며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기여​
  • 실기 및 디자인 전문역량을 발휘하여 편집, 출판, 디자인 회사 취·창업​
  • 각종 국가 교육기관, 교육연구소 등에서 미술교육 전문인으로 활동
  • 미술치료사, 방과후교사, 개인방송 등 다양한 문화예술 유통 및 콘텐츠 제작​
News

전체

공지사항
교원자격증 취득 관련 사항 안내

교원자격증 취득 관련 사항을 안내하오니, 사범대학 및 교직과정 이수 운영 학과에서는 재학생에게 변동사항을 포함한 교원자격증 취득 요건을 안내하여 교원자격증 취득에 지장이 없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교원자격증 취득 관련 사항(과목, 성적, 인적성, 응급처치, 성인지 등)     1) 교직과정 운영 시행 규정 참고 입학년도별, 학부(과)/전공별로 확인 지도     2) 교육과정 개편 및 규정 개정 진행 중인 학부(과)에서는 그 내용도 반영 지도     3) 표시과목에 따라서 분야별 필수 이수해야 하는 기본이수 과목 수 상이하므로 반드시 교육부 고시 [별표3]의 표시과목별 비고란 확인하여 운영   나. 성인지교육 : 2021년 신설     1) 2021학년도 신입학자부터 4회(▶교직과정 이수자 2회, ※2023학년도 편입학자부터 4회)     2) 2020학년도 입학자까지 기존 재학생 2회       ※단, 2021.02.09 시행일 당시 교원양성과정을 이수중인 사람중 2학기 이하가 남은 사람 제외   다. 교원자격증 취득 결격사유 확인 : 2021.08 졸업생부터 적용, 사유 발생시 자격증 발급불가     1)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 여부 확인 : 개인별 원본 서류 제출     2) 성범죄 이력 조회   라. 무시험검정원(결격사유 관련 서류 포함) 제출 관련 안내     1) 교원자격증 취득 결격사유(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 여부) 관련 서류 미제출시 자격증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     2) 무시험검정원(결격사유 관련 서류 포함) 제출 기간 : 개강 11주차 전후 기간 예정       ※ 해당학기 졸업학점 부족자 안내시

2024-05-02
More
공지사항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인정신청서 제출 안내

❏ 출석 인정사유 및 인정기간 (학칙 시행세칙 제38조 제4항 관련 인정사유 인정기간 증빙서류 가.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사망 당일부터 7일 (공휴일 포함) *사망진단서 및 가족관계 증빙서류 나. 입원 또는 장기 치료 등으로 수업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 5주 이내 입원 또는 치료 기간 *입원확인서 등 관련 증명서 다. 징병검사 검사일 *징병검사 통지서 라. 예비군훈련 훈련기간 *교육훈련 참석 확인서 마.정부기관 요청에 의한 행사 참여 해당기간 *정부기관 초청공문 바. 학교 교내·외 중요행사 또는 기타 총장의 승인을 받은 행사 참여 해당기간 *총장 승인 관련 서류 사. 본인 또는 배우자의 출산 본인 : 20일 배우자 : 5일 *출산증명서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아. 본인 결혼 당일부터 7일 (공휴일 포함) *혼인증명서 및 청접장 등 증빙서류 자. 취업(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에 한함) 해당기간 *취업자(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출석 인정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직장가입자) *졸업예정증명서 *재직증명서 차. 본교 인정 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참여 -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에 한함 - 교육시간 450시간 이상 - 계절학기는 해당 없음 해당기간 *취업자(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출석 인정원 *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이수확인서 또는 이수예정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 코로나19 확진자 및 백신접종 출석 인정 공결사유 공결기간 제출서류 제출방법 비고 확진 격리(치료) 기간 ① 출석인정신청서 ② 양성확인서 인정 사유 : 나)와 같은 방법으로 제출 *검체채취일로부터 5일간 백신접종 접종일(1일) ①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 또는 예방접종증명서 해당 과목 담당 교수에게 제출 후에 승인 확인   접종 후 1일까지(다음날) 진단서(진료확인서, 소견서) *이상반응 발생 시에만 가능 ㅇ 백신접종 : 출석인정신청서 제출×, 해당 과목 담당 교수에 미리 상의 후 증빙서류 제출 ㅇ 백신접종 다음날 : 이상반응(접종부위 통증, 발적, 발열, 근육통, 알레르기 반응 등) 발생 시에만 가능 ㅇ 해당 공결은 코로나19 관련 정부 정책 개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출석인정신청서 제출 기한 및 방법 ㅇ 제출 기한 : 해당 사항의 발생 전 또는 발생 직후 제출 * 늦게 제출할 시 출석 인정이 불가할 수 있음 ㅇ 제출 방법 구분 제출서류 제출처 학생 출석인정신청서(종합정보시스템) + 증빙서류 소속 학과(부) 사무실 학과(부) 공문(해당 학생의 출석인정신청서 + 증빙서류 수합) 학사지원과     ❏ 출석인정신청서 작성 및 확인 방법 (종합정보시스템) 구분 방법(경로) 작성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수업 → 강의정보 → 공결관리 → 신규 클릭 → 담당부서 및 학과 지정 → 인정사유 선택 → 저장 → 아래 추가 클릭 → 해당 날짜 지정 → 저장 → 인쇄 확인 학생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수업 → 강의정보 → 공결관리 교수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수업 → 강의정보 → 공결내역조회 ㅇ 여러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 한 과목의 해당 날짜 선택, 저장한 후 → 다시 추가를 눌러 다른 과목의 날짜 선택, 저장   ❏ 유의사항 ㅇ 제출하는 모든 증빙서류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삭제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ㅇ 학생자치기구 행사(MT, 체육대회 등)는 공결 승인이 불가합니다. ㅇ 채플(비대면수업 14분반) 및 가상강좌는 출석 인정이 불가합니다. ㅇ 출석인정신청서는 승인처리 이후 자동으로 출석의 변경이 되지 않으므로 공결조회에서 승인여부를 확인하신 후 해당 교과목 교수님께 출석 변경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인정신청서 안내문.       2. 취업자(취업연계형 교육과정) 출석 인정원. 끝.            

2024-04-24
More
공지사항
[학사공지]2024-1학기 전과, 복수(부)전공 및 융·복합전공 신청(취소) 안내

2024-1학기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및 융∙복합전공 신청 안내   2024-1학기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전공 신청 일정 및 시험 관련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전공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은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기간  : 2024. 1.29(월) 9시 ~ 2. 2(금) 12시까지(※전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신청은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신청) cf. 복수전공 및 부전공 기존 선발자이나 이수 취소를 희망하거나, 융복합전공 이수와 이수포기를 희망하는 경우 등으로 서류 제출을 해야 하는 경우 학과(부) 방문접수 → 방문접수 아닌 e-mail 접수는 해당 학과(부)와 사전 협의 제출 ★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전공 신청 상담 및 서류 작성 관련 내용은 반드시 학과(부) 조교님과 협의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 기존 복수전공, 부전공, 융복합전공 신청 선발자이나, 부득이하게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도 동일 신청기간에 취소원 제출!!   2. 신청자격(※편입생은 3학년 2학기부터 가능)   가. 전과 : 1학년(2학기)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및 평점평균 1.5 이상 취득한 자.   나. 복수전공 및 부전공 : 1학년(2학기) 이상 수료 다. 융·복합전공 : 1학년(2학기) 이상 수료학점을 취득한 자(*융·복합전공을 개설 주관 및 참여하는 학과(부)만 가능) ※ 1학년 수료학점 : ① 2012학번까지 전체 학과 36학점 이상 ② 2013학번~2022학번 일반학과(부) 34학점 이상, 사범대학 및 정보통신공학과(cf. 정보통신융합공학부) 36학점 이상 ③ 2023학번부터 일반학과(부) 32학점 이상, 사범대학 34학점 이상   3. 허가(☞여석 : 첨부 파일 확인 또는 해당 학과(부)로 문의)   가. 전과 : 1) 일반학과(부) - 입학정원의 30% 이내, 2) 사범대학 - 입학정원의 20% 이내에서 입학정원 결원 발생시에만 가능   나. 복수전공 : 일반학과(부)/전공 입학정원의 50%이내, 사범대학 입학정원의 100%이내(※교직과정 설치학과는 승인인원의 2배)   4. 제한사항 가. 전과     1) 전과(부)는 재학기간 중 1회만 가능→중복 신청 불가능(※시스템 신청 저장 불가능)     2) 동일학부 내 전공 변경(▶전과)은 전공배정 이후에 가능       ※ 전과생은 기존 입학학과(부)가 아닌 전과 선발 합격 학과(부)의 졸업이수요건 적용 나. 복수전공     1) 비사범계학과에서 사범계학과로의 복수전공 불가(※교직이수자는 사범계학과 복수전공 가능)     2) 건축학(5년)전공으로의 복수전공 불가(※건축학(5년) 재학생도 타 복수전공 신청 불가)        ※ 복수전공 신청은 1개 학과(부)만 지원 가능→이중 신청 불가능(※시스템 신청 저장 불가능) 다. 부전공     1) 사범계학과로의 부전공 불가(※교직이수자 포함)     2) 건축학(5년) 전공으로의 부전공 불가(※건축학(5년) 재학생도 타 복수전공 신청 불가) 라. 융·복합 전공 : 융·복합전공을 개설 주관 및 참여하는 학과(부)만 신청 가능 * 디자인정보기술전공 : 정보통신공학과(cf. 정보통신융합공학부) 및 산업디자인학과 *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역사학과 및 중국문화·비즈니스학과(cf. 중국어중국통상학과) * 생명산업기술전공 : 식품제약학부 식품전공, 식품제약학부 제약전공 및 화장품학과(cf. 화장품공학과) * 뉴미디어콘텐츠전공 : 게임콘텐츠학과, 애니메이션학과 및 웹툰학과   5.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신청(▶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적 → 학적변동 → 전과/복수/부전공신청) 가. 전과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생 본인 신청 → 지원(희망) 학과(부)로 신청 현황 접수 나. 복수전공 및 부전공 신청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생 본인 신청 → 지원(희망) 학과(부)로 신청 현황 접수 cf. 기존 선발자이나 취소후 신규 복수(부)전공을 희망하는 경우 기존학과 취소원 제출→취소처리 확인후 신규 복수(부)전공 신청 다. 신청 관련 참고 및 주의사항 1) 1개의 학과/전공만 신청 가능하며 중복지원 불가능! 2) 해당 신청기간내 희망 지원학과 최종 저장 내용으로 신청 접수 3) 해당 신청기간이후 신청 접수 불가   6. 복수전공, 부전공 취소 및 융복합전공 신청/취소 : 해당 학과(부)로 제출(▶첨부 양식 파일 참조) 가. 복수전공 및 부전공 : 해당 서류(신청서, 성적증명서, 개인정보 이용·수집동의서)를 소속 학과(부) 결재→취소 희망 학과(부)로 제출 나. 융·복합전공 신청/취소 방법 1) 융·복합전공 신청 : 해당 서류(신청서, 성적증명서, 개인정보 이용·수집동의서)를 소속 학과(부)로 제출 2) 융·복합전공 취소 : 해당 서류(취소신청서, 개인정보 이용·수집동의서)를 소속 학과(부)로 제출   7. 전형방법 : 사범대학 및 예·체능계 학과(부)는 붙임(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시험 안내) 파일 참조   ※ 음악대학 및 음악교육과로의 전과, 복수(부)전공 신청자는 세부전공(악기) 필히 학과(부)로 통보후 해당학과 전형 응시 ★ 전형평가에 전적 학과 성적이 반영되는 학과로 전과, 복수(부)전공을 지원하는 학생은 성적증명서 지참하여 해당학과 전형 응시   8. 선발 우선순위   가. 일반학과(부) 1) 전과 : ①총 평점평균이 높은 자 ②총 이수학점이 많은 자 ③이수학기가 많은 자 2) 복수전공 : ①총 평점평균이 높은 자 ②총 이수학점이 많은 자   나. 사범대학 및 예·체능계 학과(부) : 학과 전형 점수 성적순(※전형일:2024. 2. 5(월)~2. 6(화) - 세부사항 해당 학과(부)로 문의)     1) 사범대학으로의 전과 및 복수전공 : 선발시험(실기고사, 전공시험, 면접고사 등) → 해당 시험 성적순으로 선발     2) 예·체능계 학과(부)로의 전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 선발시험(실기고사, 전공시험, 면접고사 등) → 해당 시험 성적순으로 선발   9. 선발발표 : 2024. 2.15(목) 오후 학과(부) 통보 및 개별 문자발송 예정(* 융·복합전공은 해당 학과(부)로 통보)   ♣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학사지원과(☎829-7102) 또는 해당 학과(부)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방학기간에는 단축근무(09:00~15:00)가 실시됩니다. 서류 접수에 차질이 없도록 학과로 사전 연락 바랍니다.   미술교육과  미술교육과 (☏829-7940   실기시험(인체소묘) -인체소묘(※모델사진 제시), 3절지(3시간) 40 2024. 2. 5(월) 10:00 ~ 13:00   실기, 면접, 성적 총점이 70점 이상인 자만 합격 시험장소 : 실기 - G1-208호 면접 – G102호 ※ 대기장소 : G115호   면접(인성, 적성 10%   2024. 2. 5(월) 13:00 ~ 14:00   성적(현재까지 총 취득 점수) 50 %    

2024-01-15
More

미술교육과전시회

임용/취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