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유아교육과


MOKWON UNIVERSITY

교육의 시작은 유아교육입니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아동건강교육
  • 영유아의 건강관리, 급식관리, 안전사고 관리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아동권리와복지
  • 아동복지와 권리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 문제와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를 이해한다.
영유아발달과교육
  • 인간발달이론을 개괄하고 영유아기의 신체운동·언어·인지·사회성·정서 발달 특성 및 그에 대한 지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영유아교육의 기본이 되는 발달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교육론
  •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는 유아교육 학문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 전공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유아안전교육
  • 생활안전, 교통안전, 약물 및 사이버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등을 포함하는‘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안전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학습을 통해 실제 지도방안을 익힌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아동생활지도
  • 유아의 행동 문제를 예방하여 안전한 일상생활을 도모하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을 습득하고 신체운동, 언어, 인지, 사회성 및 정서 발달 영역에서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영유아발달을 이해한다.
유아교육과정
  •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적 흐름을 기초로 현재의 국가수준 영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다양한 수준의 교육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갖춘다.
유아놀이지도
  • 놀이의 개념, 특성, 놀이이론, 연령별 놀이 특징 등을 학습하고,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익혀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말하기와 쓰기를 익히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유아미술교육
  • 유아 미술의 발달단계 및 표현 특징과 다양한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미술활동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 미술 지도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이론,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유아음악교육
  • 유아 음악의 발달 특징과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음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 음악 지도 역량을 기른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아동상담(론)
  • 상담에 대한 기본 이론과 상담에 임하는 태도 및 효과적인 상담기술을 익혀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 학부모 상담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과학교육
  • 유아가 과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지도하기 위해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PBL로써 접근하여 구성주의 관점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체득한다.
유아동작교육
  • 유아의 동작발달의 특성 및 이론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동작교육을 위한 활동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동작 지도를 위한 역량을 기른다.
유아언어교육
  • 유아의 언어발달의 특성 및 관련 이론을 익히고,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기악1
  • 우쿨렐레의 기본자세와 연주방법을 익히고, 동요를 노래하며 연주하는 방법을 배워 유아교육현장에서 음악활동을 지도할 때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교육
  • 예비부모의 관점에서 부모됨, 부모역할, 부모-자녀 관계 전략 등을 습득하고, 다양한 가족유형에서의 부모지원을 익혀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부모교육 운영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문학
  •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관련 이론을 익히고, 교육의 관점으로 아동문학의 가치를 분석하는 능력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유아교과교육론
  •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각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과들의 내용을 학습하고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지도방법을 익혀 교과 특성에 적합한 놀이 및 활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 교재·교구에 대해 고찰하고 탐색하여 이를 유아 놀이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 실제에 유용한 교재·교구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기술을 연마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기악2
  • 우쿨렐레를 활용한 유아음악지도의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과정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음악교수능력을 기른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유아 관찰의 종류 및 기법을 이해하고, 아동 행동의 특성을 적절히 이해하는 현장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 영유아교육에서 기초가 되는 발달이론, 교수학습원리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동유형의 모의수업을 통해 활동의 계획과 실행, 평가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좋은 수업의 과정을 학습한다.
유아관찰및실습
  • 다양한 유아관찰의 기법을 습득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참여관찰 기록과 그 내용에 대한 유아 발달 평가의 실습을 통해 유아관찰에 대한 전문 기술과 내용을 익힌다.
유아사회교육
  • 유아기 사회화의 중요성 및 관련 이론을 익히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을 지원하는 교사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전통음악1
  • 국악에 대한 이론과 국악기의 연주법을 배우고, 유아의 전통음악에 대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육실습
  •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유능감과 역량을 함양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 및 적합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평가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유아교육철학사조
  • 교육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철학적 관점과 인문학적 지식을 고찰하고, 유아 존재에 대해 사유하는 교사, 철학하는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전통음악2
  • 전통음악1에서 배운 국악이론과 연주법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아국악활동을 개발하여 유아 국악 지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유아교사론
  • 유아교사로서의 나의 교직관 및 지식과 기술·자기이해·생태적 측면의 수준을 점검하고 실습기·초임기·성숙기 교사의 발달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건강한 교직생활을 준비한다.
정신건강
  •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로 다양한 심리검사와 행동수정기법을 배우고 익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