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금융경제학과


Department of Finance and Economics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금융 및 경제 전문가 양성

교과목 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경제학원론1
  • 사회 경제현상을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앞으로 경제학의 제반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 지금까지 축적된 기초 이론들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문의 성격 및 방법론을 숙지한다.
금융전문가기초교육
  • 본 교과목은 금융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금융지식을 제공한다. 금융의 개념과 역할,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의 종류, 채권시장, 외환시장의 작동원리 등에 관해 탐구하고 자산 및 부채관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움으로써 이후 금융전문가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있어서 필수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경제사상사와기업가정신
  • 경제이론과 사상의 변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추이를 관찰한다. 특히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경제학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경제학원론2
  • 사회 경제현상을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앞으로 경제학의 제반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 지금까지 축적된 기초 이론들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문의 성격 및 방법론을 숙지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English for Global Communication 1
  • 이 과정은 학생들이 국제사회에서 자신있게 영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단한 영어 리스닝 훈련과 영어어휘의 양을 늘림으로써 기업 및 경제 활동 제반 현장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스피킹의 기반을 마련한다.
경제·금융수학입문
  • 경제학은 경제현상에 대한 메커니즘(mechanism)을 다루는 과학적 학문이다. 따라서 경제현상의 흐름과 질서의 규칙성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학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원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경제학이 주축을 이루는 금융 분야는 각각의 경제적 변수들에 의한 미세한 영향력들을 측정하고 파악하며 더 나아가 이를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수학적인 기본 원리를 필요로 한다.
경제전산실무
  • 이 강의에서는 경제관련 자료를 입수, 가공, 분석하는데 필요한 엑셀, 파워포인트 및 인터넷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기초로 인터넷상의 각종 정보, 통계 등을 활용하여 경제동향 자료수집 및 경제통계의 분석과 프리?테이션을 실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아울러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시험에도 대비한다.
미시경제론
  • 소비자 및 생산자 등 각 경제주체들의 행태들이 어떠한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가를 주로 실증경제학적 접근방법에 의해 분석하며, 이들 경제주체들이 만나는 시장의 형태에 따라 각각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각 경제주체들의 행동양식과 현실의 경제제도의 기본적 틀을 명확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시사경제
  • 각종 경제신문과 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경제학의 개념과 이론들을 직접 적용하고 분석함으로써 현실 경제의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전산회계
  • 회계원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케이씨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English for Global Communication 2
  • 이 과정은 국제사회에서 학생들이 자신있게 영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익혀 취업과정에서 요구되는 면접을 포함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R을활용한경제통계학
  • 이 강의는 통계의 기본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경제 통계를 이용한 분석 방법론과 각종 경제지표에 대한 이론과 작성방법 및 이의 이용을 다룬다. 또한 각종 계량화된 경제분석 기법을 배우며 수업 중에 활용능력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이론강의와 R을 활용한 컴퓨터실습수업을 병행한다
거시경제론
  • 재화나 용역은 소비를 목적으로 생산되고 분배된다. 국민경제의 순환이 가계부문, 기업부문, 정부, 금융시장간에 상호 어떤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그를 통하여 국민경제가 균형점을 향하는 과정과 원리를 밝힌다. 따라서, 균형국민소득의 결정, 생산물시장의 균형, 화폐시장의 균형, 노동시장의 균형 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와 관련된 제 문제를 살펴본다. 또, 대내·대외균형에 대하여도 연구한다.
국제무역과글로벌경제론
  • 경제학의 영역에서 ‘International’과 ‘Global’은 긴밀한 연계관계가 있지만, 상당히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 “international”은 주로 국제적 물류의 이동에 있어서 각 나라의 이익을 도모하는 면을 주로 다루고 있다면, “global”은 주로 국가 간의 생산의 차원에서 상호 분담을 통한 생산의 효율성과 시장영역의 원활한 확대를 도모하는 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국제무역과 글로벌경제론’의 강의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국제무역의 원리와 현상을 이론과 실제적 면모를 다룬 다음, 국제무역의 경제상황이 글로벌 경제로 전환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제적인 경제현상 예를 들어 ‘다국적 기업’의 활동과 상황을 비롯한 제반적인 경제현상을 다루게 될 것이다.
금융제도의이해
  •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 금융제도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소개하고 금융제도에 관한 기초 이론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북아경제론
  • 중국, 일본 경제의 발전과정과 현황을 살펴보고 동북아지역통합의 이슈들을 살펴본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English for Global Communication3
  • 본 과정은 금융과 경제 분야에서 자신있게 영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EGC 1,2의 내용을 발판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강화하고, 금융과 경제의 제반 상황에 필요한 전문용어를 학습한다.
R을활용한계량경제학
  • 이 강의는 사회과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계량경제학적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론학습과 R을 이용한 컴퓨터실습을 병행한다.
글로컬창업세미나
  •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전 세계 각 지역의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바탕으로 창업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가정신에 입각한 창업에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를 학습한다.
사회적경제론
  • 최근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등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새로운 대안경제로서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경제란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과 같이 이윤창출보다는 사회적 이익의 실현에 목적을 두고 활동하는 호혜적, 연대적 경제조직을 지칭하는 것으로써 이 강의에서는 사회적 경제의 개념과 사례, 운영원리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창업에 대해 학습한다.
재무관리
  • 기업 재무관리의 기초적인 원리들을 학습하고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재정학
  • 현대의 자본주의 경제는 혼합경제라고 불릴 만큼 시장경제의 역할 못지 않게 공공경제의 역할이 중요하다. 주로 다룰 강의 내용은 공공경제와 시장경제의 역할과 특징, 재정과 국민경제의 관계, 시장의 실패, 예산론, 공공재의 성격, 공공선택이론, 공공경비론, 재정투융자, 비용편익분석, 조세론 총론 등이며, 미시경제이론과 거시경제이론에 관한 예비지식이 필요하다.
현대산업조직론
  • 한 나라의 경제는 각종 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업은 많은 기업들의 집단으로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한 나라의 경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목표 및 행동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의 시장에 대한 지배력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독점의 문제들을 통찰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이르러 IT산업을 넘어서 AI에 의한 4차 산업혁명에 의해 급격히 기업의 형태 및 산업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혁신하는 산업의 모습과 변화하는 현대 및 미래경제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English for Global Business1
  • 본 과정은 글로벌 시대의 경제와 금융분야 뿐 아니라 모든 업무분야에서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읽기와 쓰기 능력을 배양해서 영어문서를 해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경제변동론
  • 경제는 정체되어 있지 않고 항상 성장·변동한다. 경제변동은 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이기도 하다. 이런 경제변동의 원인과 경기순환의 현상, 그리고 경기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알아보고, 경기예측 능력을 배양한다.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경기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길러 정보화 시대에 대응한다.
국제금융론
  • 국제수지는 무역 발생 후 일국의 대외경제 능력을 표시하는 지표이다. 이는 여러항으로 구분되며, 그중 중요한 항이 경상계정인데 이 계정에서의 대차별 불균형은 자본계정으로 사정하여야 한다. 자본 계정에 사용될 수 있는 통화의 공급처를 국제자본시장이라 통칭하는데 이 시장의 활동 배경을 연구 분석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글로벌지역연구캡스톤디자인
  • 이 과목은 창의적인 종합설계를 통해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로 활용되는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프로그램을 지역연구에 적용한 것이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수강을 통해 그 동안 배운 경제이론과 지식을 현실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실용적인 능력과 더불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팀 단위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능력, 팀워크 능력과 리더십 역량을 배양한다.
파생상품론
  • 이 수업은 선물, 스왑, 옵션과 같은 기초적인 파생상품 원리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파생금융상품의 투자전략, 해지전략, 차익거래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화폐금융론
  • 현대 경제에 있어 화폐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화폐의 생성과 발전과정을 밝히며 화폐제도, 화폐기능, 화폐시장의 역할, 이자율 결정 원리 등 금융제도와 금융 정책을 연구하며 인플레이션과 통화의 관계도 밝힌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차산업혁명과핀테크
  • 본 교과목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금융산업의 변화를 학습하고 기술과 금융의 결합이 초래할 미래의 산업발전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nglish for Global Business2
  • 본 과정은 글로벌 시대의 경제와 금융분야 뿐 아니라 모든 업무분야에서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읽기와 쓰기 능력을 배양해서 영어문서를 해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R을활용한빅데이터경제학
  • 본 과목은 사회경제분석에 빅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에 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특히 첫째, 정형빅데이터가 공공정책과 사회경제적 변화의 관계분석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 지 둘째, 비정형데이터가 사회경제분석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 지 관해 학습하고 R을 이용해 실습한다.
증권투자실습
  • 본 교과목은 증권투자에 대한 모의실습을 통해 경제전반과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것임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English for Global Business3
  • 본 과정은 글로벌 시대의 경제와 금융분야 뿐 아니라 모든 업무분야에서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읽기와 쓰기 능력을 배양해서 영어문서를 해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금융현장실습
  • 본 교과목은 금융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필요한 직무역량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것임
지역경제론
  • 지방에 왜 일자리가 없나, 왜 지방대학 출신은 차별을 받는가, 왜 자식은 서울로 보내야 하는가, 과연 수도권 집중 현상은 다른 나라에서도 모두 나타나는 문제인가 등 우리나라 지방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를 연구함과 동시에 세계화, 디지털 경제하에서 새로운 지역발전의 방향을 모색하는 이론들을 학습해 본다.
파생상품투자실습
  • 본 교과목은 파생상품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학습하고 모의투자를 통해 실습과정을 제공한다.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도 병행한다.
행동재무학
  • 본 교과목은 행동경제학의 기초적 이론을 학습하고 재무/금융분야에서 행동경제학의 최신 이론적 성과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