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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음악교육과


MUSIC EDUCATION SINCE 1969

미래환경에 최적화된 음악교육전문가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문화예술교육개론
  •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에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4 주간의 실습 과정이다.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 실천하는 길러 교육 활동을 경험하며, 자기 성찰과 평가의 시회를 가진다.

1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1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국악실기1
  • 한국음악 악기를 중심으로 연주법과 특징을 배우는 과정으로 단소, 가야금등 주로 중등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국악기를 배워 익히게 된다.
성악이론과실습
  • 중등학교 음악수업의 중심이 되는 가창 지도를 위해, 호흡, 발성, 딕션, 표현 등의 기본적인 훈련을 위한 실제적인 예들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전수 방법을 이론적으로 연구한다. 실기를 병행함으로서 이론과 실제가 일치된 지도방법을 연구, 전수한다.
실내악1
  • 소규모 실내악 편성의 창작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앙상블 능력을 신장시킨다. 주로 20세기에 창작된 한국음악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장단실기
  • 한국음악의 미적 특징의 핵심인 장단을 기초부터 반주장단과 설장고합주까지 익혀 다양한 음악에 반주장단을 응용하는 교과이다. 장고와채의관계, 호흡법, 소점, 붙임새 등의 기본학습에서 설장고합주와 산조반주까지 다룬다. 장단실기는 한국춤과 함께 한국음악과 모든 교과과정중 양대 기본교과이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챔버콰이어1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현악2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국악실기2
  • 한국음악 악기 중 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악기인 단소의 연주법과 특징을 배우고 교과서의 악곡들을 연주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실내악2
  • 소규모 실내악 편성의 창작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앙상블 능력을 신장시킨다. 주로 20세기에 창작된 한국음악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음악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심리학적 기초를 문헌을 통해 조사하고, 행정, 장학, 평가 등 운영단계의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챔버콰이어2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피아노반주법
  • 대부분의 음악수업에 이용되고 있는 피아노 반주를 보다 효율적으로, 환경과 상황에 맞게 활용하도록 배우고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반주를 위한 화성적 요소 파악과 응용 연습을 위주로 강의되는 교과이다. 본 과목은 반주실기를 선수강하여야 한다.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16세기대위법
  • 선법을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16세기 다성음악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쓰는 기술을 습득하여 조성음악적인 사고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관현악3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대위법
  • 16C의 Palestrina 양식의 순수대위법 기교를 연마하여 선법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 및 2성,3성,4성 등 대위법적 곡을 실습과 분석을 통하여 연구한다. 18C Bach 양식의 자유대위법적 기법을 연구하여 1:1, 1:2 등과 Invention, Fugue를 작곡, 분석할 수 있는 기초를 연구한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서양음악역사
  • 고전부터 바로크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시대별로 나누어 각각의 음악 양식적 특징을 이해하며, 음악 감상을 통하여 그 흐름을 구체화한다. 사회, 정치적 배경과 그로 인한 서양 문화의 발달, 그리고 구체적인 음악적 결과물 즉, 음악적 양식, 음악 어휘와 악기의 발달 등의 특징이 자세하게 고찰된다.
시창청음1
  • 음정, 리듬, 화성의 판별훈련을 하여 독보력과 음악적 감수성을 기르며 모든 음악을 듣고 분석할 수 있는 청각의 판단력을 갖추도록 훈련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과교재및연구법
  • 중·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교과서 단원 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들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음악교육과정개발및적용
  • 교과과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음악과 교과과정의 철학적인 배경, 성격, 목표, 내용, 내용체계,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이에 따른 평가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응용반주
  • 본 교과는 교육현장에서 가창지도 시 원활한 반주 기량을 발휘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수업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화된 반주 훈련을 통하여 초견 및 응용반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챔버콰이어3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18세기대위법
  • 주로 바하의 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대위법적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여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여러 종류의 대위법적 악곡들을 실제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관현악4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국악개론
  • 국악의 음조직·리듬·악식·악곡·악기분류법·연주형태 등 국악 전반에 걸친 기초를 터득하도록 하는 되게 하는 국악 기본이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국악개론과목의 선수과목이다.
단소실기
  • 한국의 전통 관악기 중 널리 알려졌으며 단소실기의 실제 훈련을 통해 연주법과 한국음악의 정서를 익힌다.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본 단소실기를 통해 학생들이 한국 전통 선율을 이해하고 느끼며 표현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서양음악사
  • 고전부터 바로크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시대별로 나누어 각각의 음악 양식적 특징을 이해하며, 음악 감상을 통하여 그 흐름을 구체화한다. 사회, 정치적 배경과 그로 인한 서양 문화의 발달, 그리고 구체적인 음악적 결과물 즉, 음악적 양식, 음악 어휘와 악기의 발달 등의 특징이 자세하게 고찰된다.
시창청음2
  • 음정, 리듬, 화성의 판별훈련을 하여 독보력과 음악적 감수성을 기르며 모든 음악을 듣고 분석할 수 있는 청각의 판단력을 갖추도록 훈련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음악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심리학적 기초를 문헌을 통해 조사하고, 행정, 장학, 평가 등 운영단계의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챔버콰이어4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3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5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국악가창지도법
  • 한국음악 악기를 중심으로 연주법과 특징을 배우는 과정으로 단소, 가야금등 주로 중등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국악기를 배워 익히게 된다.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등의 유럽식 교수법과 20세기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다양한 교수법의 특징, 과정, 철학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켜 실제 교육환경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논한다.
음악분석및형식론
  • 음악의 5대 요소 중의 하나인 음악의 형식(가요형식, 론도 형식, 소나타형식 등)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 실제 음악작품(성악, 피아노, 실내악, 관현악)을 대상으로 화성과 형식 등 음악의 구조를 분석, 연구한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5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한국음악사
  • 한국음악의 역사를 통하여 역사 인식을 바르게 하여 한국음악의 좌표를 전망케하는 교과이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전 음악역사를 통사론적으로 접근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 문헌을 감상과 분석으로 이해한다.
건반화성2
  • 화성학에서 배운 지식을 직접 건반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과정이다. 음악적인 Chord진행, 반주법, 주어진 Melody에 Chord를 붙여 연주하기 등을 연구한다.
관현악6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국악사
  • 한국음악의 역사를 통하여 역사 인식을 바르게 하여 한국음악의 좌표를 전망케하는 교과이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전 음악역사를 통사론적으로 접근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 문헌을 감상과 분석으로 이해한다. 본 과목은 한국음악사를 선수강하여야 한다.
디지털기반음악과수업역량개발
  • 미래의 음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디지털, AI기반,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실질적인 지식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유도되며, 이러한 발표 훈련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이론의적용과실습
  • 음악이론을 통합, 적용하기 위한 과목이다.음악의 구성, 형식 등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이 실제 음악의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되고있는지 살펴보며, 더 나아가 음악수업의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
  • 지휘 기술의 기본적 훈련을 각 시대별 작품을 통하여 연구하며, 오른손과 왼손의 여러 지휘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챔버콰이어6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학교음악수업의이해
  •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음악과 교실 수업 현장의 실제적 모습을 파악하고, 음악과 교과 수업의 조직과 진행, 구성 방향을 분석적으로 이해한다. 학교현장 방문과 현장교사 세미나를 통해 중등음악교사의 자질을 함양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관현악7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앙상블워크샵1
  • 작곡전공 학생들에 의하여 구성된 다양한 앙상블에 적합한 기획 및 편곡을 통하여 음악의 간접생산을 직접 체험하는 일련의 실습과정
음악교원자격실무실습
  • 예비 음악 교사들에게 중등 학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과 및 교직 관련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기회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한 학기 동안 대학의 지도교수와 중등학교의 지도교사의 지도 아래, 수업, 생활지도, 학급 경영 등의 음악 교사의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학습하며이를 통해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을 얻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챔버콰이어7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합창.합주지도법
  • Group합창의 지도법을 연구하는 학과목으로서 가창지도(호흡, 발성, 딕션, 표현 등)를 기본으로 하여 화음훈련, 리듬훈련 등의 이론과 실제 , 그리고 기본소양의 향상을 위한 방법론을 다룬다. 본 학과목은 합창단의 운영에 대해서도 연구함으로서 합창단 구성과 운영방법을 함께 지도한다.
관현악8
  • 모든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한 조화의 균형 속에 이루어지는 음악미를 창조한다.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좀 더 높은 기법의 습득과 협동 정신을 기르고 높은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앙상블워크샵2
  • 작곡전공 학생들이 직접 창작한 곡들을 작곡자로서가 아닌 연주자로서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앙상블을 구성함으로써 음악의 생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체험하는 실습수업이다.
음악교과논리및논술
  • 음악 교과내용학과 음악 교육학 부문의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교육 분야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제기 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직접 서술 혹은 논술함으로써 논리적이고 조직적인 방법으로 개진해 나가도록 한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챔버콰이어8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