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마케팅빅데이터학과


마케팅 실무형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커뮤니티의 시대,

함께 성장하는 ‘같이’의 가치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OA실무1
  • Excel의 기본과정에 관해 학습한다.
기초수학
  • 빅데이터 공부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차후 학습에서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내용에서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기초수학1
  • 대학에서 전공을 올바르게 학습하기 위하여 수학의 기본 지식이 필수적이다. 이는 앞으로 전공을 공부하면서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 기본적인 수학적 소양을 갖추게 할 것이다
마케팅입문
  • 본 과목은 경영학의 관점에서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체계의 이해를 촉진하는 전공기초 과목이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경영학의 이해를 포함하여, 경영의 핵심기능 분야로서 마케팅학의 기초 이론, 원리 및 개념을 학습한다. 나아가 동태적 사회문화 및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속에서 마케팅 이슈와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과 식견을 갖게 하는 것이다.
생활과정보
  • 현대는 정보화 사회라고 말한다. 이는 정보가 중요한 경제적 자원으로 인식되어, 고도로 발달괸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행위가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고,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정보 욕규를 충족시켜 주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특히 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수치화된 정보를 생산하는 일부터 어떠한 해석을 부여하는가에 다라서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켜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OA실무2
  • Excel의 고급활용과정으로 여기에서는 주로 Excel macro와 Excel Visual Basic의 활용법에 관해 학습한다.
R-기초
  • 데이터를 다루고 활용하는데 활용되는 프로그램인 R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기본적인 데이터를 R에 적용하여 기초적은 데이터 분석을 할수 있을 것이다.
SPSS실습
  • SPSS의 기본 사용법과 다양한 분석기법등의 활용법을 예제와 실습위주로 강의한다.
기초수학2
  • 대학에서 전공을 올바르게 학습하기 위하여 수학의 기본 지식이 필수적이다. 이는 앞으로 전공을 공부하면서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 기본적인 수학적 소양을 갖추게 할 것이다
브랜드광고마케팅
  • 비즈니스 환경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관련 사례를 접목하여 전략적 브랜드 및 광고관리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조사방법론
  • 사회과학에서 신뢰성 있는 조사결과를 얻기 위한 각종 조사에 대한 기초개념, 조사설계, 조사절차, 측정, 조사의 타당성, 보고서 작성방법등을 습득케 하여 조사연구의 기본훈련을 기른다. 따라서 통계조사 전문가가 아닐지라도 신뢰받을 수 있는 조사결과를 생산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통계조사의 주요절차 및 기본적 분석 기법을 다룬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SW코딩기초1
  • 4차 산업을 맞이하여 프로그래밍언어는 필수가 되어져있다.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장 기초적인 코딩기술 및 컴퓨팅 사고에 관한 학습을 하는 과목임.
기초통계1
  • 통계적인 내용의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 이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 활용할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마케팅론
  • 본 과목은 마케팅의 원론적 지식을 선수 학습한 마케팅빅데이터학을 전공하는 2학년 학생들을 위한 전공심화 과목이자 마이크로디그리(MD) 융합전공의 필수교과이다. 마케팅 프로세스, STP 및 마케팅믹스 전략, 소비자 특성, 광고 및 브랜드 전략, 마케팅 경쟁전략과 같은 마케팅의 핵심이론의 학습을 심화한다. 나아가 데이터 주도형 마케팅에 관한 최신 이론, 원리, 개념과 같은 실용적 지식과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기획 및 데이터 리터러시 실무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한다.
마케팅빅데이터분석
  • 빅데이터 활용은 의사결정의 질적 제고를 넘어 경쟁력 우위를 가져다 주는 성과창출 및 경쟁력 창출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습과정을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 선도적 데이터 기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빅데이터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분적분학1
  • 미분적분학1에서 수학의 기초적 소양을 가추고 이를 통하여 차후에 학습하게 되는 교과에 수월하게 적용하게한다.
설문지작성법
  •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설문지 조사에서 설문지 문항 작성방법과 인터넷상에서 설문지 작성방법을 제시하며, 각종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제적 작성 기술 및 인터넷상에서의 설문지 문항 구축기술을 함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통계자료분석1
  • 주어진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는 기초 과정으로 자료의 정리, 수정, 결합, 분할 등의 자료처리 기법들과 기초통계 및 평균분석, 비율분석, 교차표분석 등을 설명하고 그 결과들을 표나 그래프 그리고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들을 다룬다.
SW코딩기초2
  • 소프트웨어코딩기초 1 강좌의 연장 과목으로서 기초적인 코딩기술에 대한 심화단계를 학습하는 과목임.
경영전략
  • 기업의 외부적 문제, 외부환경의 변화 그리고 내부적 문제, 내부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여 경영혁신을 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기초통계2
  • 기초통계 1에서 학습한 통계적인 학습내용을 R기초에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통계적인 내용을 R을 활용하여 구현함으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쉽게 이해 할수 있다.
데이터시각화와보고서작성
  • 본 과목은 마케팅빅데이터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경영 및 마케팅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BC)과 컨설팅 역량을 함양시켜줄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제해결중심학습(PBL) 형태의 체험기반 전공교과목이다. 특히, 빅데이터 시각화의 기초 이론, 다양한 분석 기법 및 소프트웨어 도구의 활용법들을 학습하고, 데이터 시각화 분석을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를 반영한 보고서 작성 연습을 수행한다. 이러한 배움을 통해, 향후 학생들은 여러 비즈니스 환경이나 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서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이론, 도구들 및 기법들을 파악하고, 둘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정보검색 및 문헌/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논리적 사고, 비즈니스 보고서 글쓰기, 상황과 맥락에 맞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비즈니스 글쓰기 프로세스에 따라 데이터 시각화 기반의 보고서 작성을 체험한다.
미분적분학2
  • 미분적분학2의 교과는 데이터의 분석에 활용되는 수학적 개념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할수 있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통계자료분석2
  • 정보컨설팅의 핵심은 자료 분석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용량자료, 정리되지 않은 자료 등을 다룸에 있어 요구되는 각종 고급적 자료처리 기법들, 시각성과 정확성을 고려한 데이터그래픽스 작성방법들, 그리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다룬다.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EXCEL과 SPSS이며 필요에 따라 R패키지도 이용 될 수 있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SQL
  • 빅데이터 시대에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고 정리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인 SQL은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를 학습함으로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사용할수 있는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고급
  • 본 강의에서는 요인분석법, 다차원척도법, 대응분석, 컨조인트분석, MDPREF 등 마케팅 리서치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통계자료분석법들에 대해 응용중심으로 다루어진다.
마케팅인텔리전스
  • 마케팅관리 관점에서 진보된 마케팅정보관리 기법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마케팅 관리자로서 마케팅 환경 내의 이용 가능한 정보를 획득, 가공, 제공하는 전반적 프로세스를 전문적으로 마스터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정보시스템
  • 조직의 운영, 관리, 분석, 의사결정 등의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된 사용자-기계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의미 있는 형태로 처리하여 제공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시스템의 역할,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 정보시스템개발과정, 정보자원관리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파이썬1
  • 파이썬은 배우기 쉽고 실제로 많은 전공분야에서 이미 사용되고 활용되고 있는 실용적인 언어임.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하는 과목임.
R을이용한데이터시각화
  • 프로그램 R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이를 보다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시각화 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데이터와품질경영
  • 데이터 경제 시대의 특징인 데이터 수집,정리,활용을 품질경영 전략에 적용하는 신품질경영 전략을 학습하고자 함
소비자애널리틱스
  • 본 과목은 3학년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실무 지향형 전공심화 과목이다. 마케팅 환경의 동태적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행동 및 심리 이해에 관한 이론과 전문지식에 관해 강의한다. 나아가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사례 기반 문제들을 측정, 진단, 전략적 해결에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의 융합적 관리 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둔다. 사례로는 소비자 및 시장 트렌드 분석, 고객관리, 상품 콘텐츠 기획, 소비자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크리에이티브 등을 포함한다.
소셜빅데이터분석실무
  • 빅데이터 활용은 의사결정의 질적 제고를 넘어 경쟁력 우위를 가져다 주는 성과창출 및 경쟁력 창출의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특히 소셜빅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습과정을 통해 선도적 데이터 기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빅데이터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파이썬2
  • 파이썬 1 강좌의 연장 과목으로서 파이썬 코딩기술 및 방법들에 대한 심화단계를 학습하는 과목임.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JAVA1
  • JAVA언어는 실제로 많은 분야에서 실용 앱을 개발하는데 근간이 될 정도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용적인 언어임. JAVA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하는 과목임.
고객관계관리
  • 기존 고객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재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본다,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알며 관리 방법을 연구 하도록 한다,
빅데이터마케팅실무
  • 마케팅 관점에서 빅데이터에 대한 사례, 트렌드 및 이슈를 이해하며, 마케팅 전략 및 채널, IMC, CRM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에 관한 실무지식과 역량을 함양함
빅데이터캡스톤디자인
  • 다양한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 접근 및 처리방법 습득을 통해 빅데이터의 분석 방법 및 데이터 처리를 위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함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JAVA2
  • JAVA 1 강좌의 연장 과목으로서 JAVA 코딩기술 및 방법들에 대한 심화단계를 학습하는 과목임.
데이터사이언스
  •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적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데이터 사이언스의 주요 도구인 파이썬(Python)의 기초 지식 및 분석 기술에 대한 방법을 습득하여 자료의 특성과 연구목적에 맞는 시각화 능력을 제고한다. 또한 여러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 분석하거나 변수들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통계적 머신러닝 지도학습 및 비지도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의 특성과 연구목적에 맞는 데이터 사이언스 능력을 제고한다.
빅데이터비즈니스세미나
  • 본 강의는 4학년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실무 지향형 전공심화 과목이다. 강의가 개설되는 시기의 사회환경적 상황을 고려하여, 학문적으로 그리고 산업적 트렌드에 적합하고 흥미로운 빅데이터 비즈니스에 관한 토픽들을 중심으로 강의 및 세미나 학습활동을 수행한다. 세부적인 15주간 강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개념 및 데이터 소스별 빅데이터 비즈니스 유형, 빅데이터 비즈니스의 주요 기술 및 프로세스,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빅데이터 이코노미가 만드는 비즈니스 기회, 전략적 활용 및 미래 전략의 창조에 관한 주제들이 포함된다. 한편, 이번 강의는 실무형 세미나 방식의 학습 활동을 병행함으로써, 사회진출을 목전에 둔 4학년 학생들이 최신 현업에서 체험할 만한 빅데이터 비즈니스에 관한 사례나 이슈들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경험적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돕는다. 학생들은 전공자로서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의 기획력과 전략수립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마인드 및 역량을 개발하여, 관련 분야의 주요 이슈들을 해석할 있는 인사이트를 습득할 수 있다
수리통계학
  • 확률이론, 확률분포, 모수추정, 신뢰구간, 가설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비모수의 방법등을 다룬다.
자료분석사례연구
  • 자료를 직접 분석해 봄에 따라 통계프로그램을 습득하고 배운다
학과 신설로 인해 교과목 작업중입니다.